성서의 수혼법(嫂婚法, Levirate Law)
[1] 수혼의 목적
[2] 수혼의 대상
[3] 수혼과 관련된 사건
[4] 기타
[5] 특주: 수혼법의 의의와 목적
[1] 수혼의 목적
1.가문의 대(이름)을 잇기 위하여
1)형제가 동거하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가지 말 것이요 그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 그 여인의 낳은 첫 아들로 그 죽은 형제의 후사를 잇게하여 그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할 것이니라(신25:5,6).
2)보아스가 가로되 네가 나오미의 손에서 그 밭을 사는 날에 곧 죽은 자의 아내 모압 여인 룻에게서 사서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 이름으로 잇게하여야 할찌니라(룻4:5).
2.가문의 재산을 보존하기 위하여
1)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비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얻게 하되 그 아비의 기업으로 그들에게 돌릴찌니라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기업을 그 딸에게 돌릴 것이요 딸도 없거든 그 기업을 그 형제에게 줄 것이요 형제도 없거든 그 기업을 그 아비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그 아비의 형제도 없거든 그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얻게 할찌니라 하고 나 여호와가 너 모세에게 명한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판결의 율례가 되게 할찌니라(민27:7-11).
2)룻4:5 (1. 2)를 보라).
3.자식이 없는 과부를 보호하기 위하여
1)나오미가 가로되 내 딸들아 돌아가라 너희가, 어찌 나와 함께 가려느냐 나의 태중에 너희 남편될 아들들이 오히려 있느냐(룻1:11).
2)룻의 시모 나오미가 그에게 이르되 내 딸아 내가 너를 위하여 안식할 곳을 구하여 너로 복되게 하여야 하지 않겠느냐 네가 함께 하던 시녀들을 둔 보아스는 우리의 친족이 아니냐 그가 오늘 밤에 타작 마당에서 보리를 까불리라 그런즉 너는 목욕하고 기름을 바르고 의복을 입고 타작마당에 내려가서 그 사람이 먹고 마시기를 다하기까지는 그에게 보이지 말고 그가 누울 때에 너는 그 눕는 곳을 알았다가 들어 가서 그 발치 이불을 들고 거기 누우라 그가 너의 할 일을 네게 고하리라(룻3:1-4).
[2] 수혼의 대상
4.죽은 사람의 형제
1)유다가 오난에게 이르되 네 형수에게로 들어가서 남편의 아우의 본분을 행하여 네 형을 위하여 씨가 있게 하라 ... 유다가 그 며느리 다말에게 이르되 수절하고 네 아비 집에 있어서 내 아들 셀라가 장성하기를 기다리라 하니 셀라도 그 형들 같이 죽을까 염려함이라 다말이 가서 그 아비 집에 있으니라(창38:8,11).
2)보아스가 그 기업 무를 자에게 이르되 모압 지방에서 돌아온 나오미가 우리 형제 엘리멜렉의 소유지를 관할하므로 내가 여기 앉은 자들과 내 백성의 장로들 앞에서 그것을 사라고 네게 고하여 알게 하려 하였노라 네가 무르려면 무르려니와 네가 무르지 아니하려거든 내게 고하여 알게 하라 네 다음은 나요 그 외에는 무를 자가 없느니라 그가 가로되 내가 무르리라(룻4:3,4).
5.가장 가까운 남자 친척
참으로 나는 네 기업을 무를 자나 무를 자가 나보다 더 가까운 친족이 있으니 이 밤에 여기서 머무르라 아침에 그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이행하려 하면 좋으니 그가 그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행할 것이니라 만일 그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이행코자 아니하면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노니 내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행하리라 아침까지 누울찌니라(룻3:12,13).
[3]수혼과 관펀된 사건
6. 슬로브핫의 딸들
민27:7-11 (2. 1)을 보라).
7.유다와 다말
유다가 오난에게 이르되 네 형수에게로 들어가서 남편의 아우의 본분을 행하여 네 형을 위하여 씨가 있게 하라 오난이 그 씨가 자기 것이 되지 않을줄 알므로 형수에게
들어갔을 때에 형에게 아들을 얻게 아니하려고 땅에 설정하매(창38:8,9).
8. 보아스와 룻
룻3:12,13 (5를 보라).
[4] 기타
9.성결 법전에서는 수혼을 근친상간으로 봄
1)너는 형제의 아내의 하체를 범치 말라 이는 네 형제의 하체니라(레 18:16).
2)누구든지 그 형제의 아내를 취하면 더러운 일이라 그가 그 형제의 하체를 범함이니 그들이 무자하리라(레 20:21).
10.세례(침례) 요한도 수혼을 인정하지 않음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막6:18).
11.사두개인들은 이것을 지지함
1)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이 그 날에 예수께 와서 물어 가로되 선생님이여 모세가 일렀으되 사람이 만일 자식이 없이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에게 장가들어 형을 위하여 후사를 세울찌니라 하였나이다(마22:23,24).
2)부활이 없다 주장하는 사두개인 중 어떤이들이 와서 물어 가로되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사람의 형이 만일 아내를 두고 자식이 없이 죽거든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후사를 세울찌니라 하였나이다(눅20:27,28).
[5] 특주: 수혼법(Levirate Law)의 의의와 목적
1. 정의
가족 중의 한 형제가 대를 이을 아들을 낳지 못하고 죽었을 경우, 다른 형제가 죽은 형제의 아내를 취하여 아들을 낳아 그 가문과 기업을 잇게 해주는 규례를 말하는 것으로(신 25:5-10) 계대 결혼법(繼代 結婚法)이라고도 합니다.
2. 역사적 배경
수혼제도는 고대 앗수르와 힛타이트, 가나안 민족에게도 퍼져 있었습니다. 성경에는 유다와 다말의 기사에서 최초로 언급되고 있는데(창 38:1-11), 이것이 성문화(成文化) 된 것은 모세의 율법에 의해서입니다. 이 율법에 의해 행해진 결혼의 대표적인 경우는 룻과 보아스의 결혼이라고 할 수 있는데(룻 4:1-17). 그 범위가 죽은 자의 형제뿐 아니라 친족에게까지 확대된 것입니다.
3. 목적
수혼법의 근본 목적은 후사가 없이 죽은 형제를 위하여 아들을 낳아 줌으로써 죽은 자의 이름이 끊이지 않게 하고 그 기업을 보존하는데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남편과 사별한 후 의지할 곳 없는 과부를 보호하고 경제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방인과 결혼하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도 있었습니다.
4. 의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수혼제도를 허용하신 것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자손이 땅의 티끌같게 하리라고 약속하셨는데(창 13:16), 이러한 약속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중에 후사가 없어 대(代)가 끊어지는 가문이 생긴다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과 상치되는 일이었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수혼법을 통해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신 것입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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