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간추린 교회사]  


1. 기독교사와 교회사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답)

기독교사는 세계 종교 중에 하나로 본 기독교 역사를 말하는 것이요,
교회사는 세계사, 문화사등 세속사를 포함하며 하나님의 초월하신 역사도 다루는 것이다.


2. 교회사 연구가 우리에게 주는 유익을 약술하시오.
답)

- 교회사 연구는 단순히 과거의 흔적을 살피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아래와 같은 유익이 있다.


1)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실재적인 유익을 알게 한다.
2) 그 시대가 왜 실패하게 되었는가 하는 이유를 알게 한다.

    즉 영적인 어둠, 언약 놓침, 복음운동의 중단 등등. 여기에 대한 하나님의 조치
3) 미래의 바른 방향을 발견하는 지혜를 가져다준다.
4) 그 외에도...


3. 교회사를 이루는 핵심(근간) 4가지는 무엇인가요?
답)

1) 복음이 어떻게 확산되었는가? - 어떤 반대, 박해, 문제가 있어도...
2) 어떻게 교회가 성장하고 성숙하였는가? - 형통 때에는 성장, 박해 때에는 성숙
3) 신앙고백과 교리, 신학이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 이단 척결과 교회 보호, 교육을 위하여
4) 복음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 개인, 한 민족, 인간사에 끼친 실제적인 영향, 경제적 회복 등.


4. 교회사를 시대별로 구분하되, 그 특징적인 사건을 기록하시오(일반적 구분).
1) 사도시대(1~100년) ; 예수 탄생과 사도들의 활동
2) 사도후시대(100~313년) ; 사도들의 순교, 박해 ~ 기독교 자유(콘스탄틴 황제의 밀란노 칙령), 박해 끝
3) 교회 회의 시대(313~590년) ; 신앙의 자유, 이교․이단의 침투, 교회의 연합과 수 차례의 회의 ~
   그레고리 1세의 등장
4) 중세시대(590~1517년) ; 그레고리 1세의 교황권 강화, 교황의 세속권 지배 ~ 종교개혁
5) 종교개혁시대(1517~1648년) ; 수도사 루터의 종교개혁,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의 전쟁
    ~ 베스트팔렌조약 체결로 전쟁 종료
6) 근세시대(1648~1800년) ; 兩진영의 공존으로 각각 발전됨, 청교도 ~ 프랑스혁명 발발
7) 최근세시대(1800~현재) ; 프랑스혁명으로 유럽의 체재 변화, 선교시대, 철학과 인본주의 도래...
8) 한국교회사(1885~2000년)
(1) 근대(1885~1945년) - 선교사 입국, 부흥운동, 일제탄압, 자유주의 도입, 해방
(2) 현대(1945~현재) - 해방과 혼란(신사참배 처리 건), 교단분열과 6.25전쟁, 경제발전과 교회 성장...


5. 주님이 탄생하실 당시의 상황은 어떠했는 지 설명하시오.
1) 로마의 정치적 통일․제도의 안정과 상업의 발달
2) 알렉산더에 의한 언어 통일 - 헬라어(복음의 확산에 도구로 사용됨)
3) 당시 종교로부터의 실망과 도덕적 타락으로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있었다. - 유대교까지도...
4) 동양적 운명론이 서양에 유입됨
5) 당시 존재했던 철학에 답이 없음 - 에피쿠르스, 스토아 철학 등.


6. 초대 사도들과 제자들의 메시지는 무엇인 지 말하시오.
1)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
2) 예수의 그리스도 되심과 증거
3) 성령의 임재와 역사


7. 바울의 회심과 그의 사도로 부름 받음은 무엇을 의미하는 지 논하시오.
1) 예루살렘 교회의 율법적 요소와 보수성향에서의 탈피를 의미하고,
2) 기독교의 세계화를 의미한다(팔레스틴 → 소아시아, 유럽, 로마, 스바나).
3) 행1:8의 성취를 위한 도구 혹은 그릇이었다.
4) 예루살렘 성전 멸망 전에 복음은 널리 전파됨.


8. 바울 사도의 전도 사역을 간략히 기록하시오.
1) 1차 전도사역(행13:14~26) - 동행자(바나바, 마가), 지역(소아시아)
2) 2차 전도사역(행15:36~22) - 동행자(실라, 디모데), 지역(소아시아, 유럽)
3) 3차 전도사역(행15:23~21:16) - 목적(재 방문으로 양육), 지역(마게도냐, 아가야 지방)
4) 로마행(행27:1~28:31) - 목적(가이사에게 상소 ; 로마․세계를 향한 걸음)


9. 바울의 1차 전도 사역 이후 발생한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되었는 지 말하시오(행15장).
1) 문제 - 예수 믿게 된 이들에게 유대인의 율법을 지키게 하라는 것(할례)
2) 논의 - 예루살렘 공의회(최초의 교회 공의회)가 열림, 바울의 보고, 베드로의 간증, 야고보의 결론
3) 내용 - 몇 가지 외에는 요구치 않기로 함(우상 제물, 음행, 목매어 죽인 것, 피 마심 금지 등)
4) 결과 - 이방 교회가 복음 안에서 기쁨을 누림.


10. 예루살렘의 멸망(A. D. 70년)이 초대교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었는 지 말하시오.
1) 예루살렘의 멸망은 회개치 않고 주님의 경고를 무시한 것이요 주님의 예언의 결과.
2) 유대교의 멸망 내지 분산으로 초대교회를 향한 핍박이 끝나게 됨.
3) 흩어진 유대인들이 회당 중심으로 모이게 되는데 이곳이 전도의 전략지가 됨(특히 바울의 전략).
4) 그러나 초대교회가 유대교의 종교적 핍박으로부터는 자유 하였으나,

    얼마가지 못하여서 로마의 정치적 (A. D 64년의 네로․물리적인 박해를 받게 된다(약250년간).


11. 로마가 기독교를 박해한 그 이유는 무엇인 지 설명하시오.
1) 로마의 관습과 우상 숭배를 거부하고 기독교 공동체 생활을 못마땅하게 여김.
2) 가장 큰 이유는 황제 숭배 및 예배를 거부한 점. - 유일신 사상
3) 네로 황제(A. D. 62년경)의 거짓 소문에 의한 박해 - 기독교인들이 ‘로마 시내 방화(放火)’
4) 기독교의 교리에 대한 오해 때문
(1) 식인종이다. - 교회가 성찬 때 포도즙을 예수의 피로 기념하는 것을 모르고,
(2) 혼음단체이다. - 한 공간에 남녀가 예배하고 나오는 것을 보고,
(3) 아이들을 잡아먹는다. - 유아세례 시에 주님께 드리는(헌신) 것을 곡해(曲解)하므로
5) 反사회적인 집단으로, 즉 反정부운동주의자로 여김.


12. 교회에 닥친 박해가 가져다 준 유익이 무엇인 지를 설명하시오.
1) 내부의 결속 - 교회 중심으로 하나됨, 직분의 귀중성을 인식함.
2) 외부를 향한 변호 - 신앙고백의 강화, 교리와 신학의 발전
* 이것이 나중에 장점과 단점을 다 가지고 다른 결과로 나타난다.


13. 초대교회의 조직은 무엇인 지 설명하시오.
* 임시적인 직분과 영구적(지속적)인이 있었다.
1) 임시적 직분 - 사도, 선지자, 어떤 의미에서 전도자

   (교회를 지역에 세우는 역할 - 빌립,디모데등, 지금의 의미와는 다른) ; 이 직분은 그들이 죽으므로 끝났다.
2) 영구적 직분 - 장로, 감독(신약에서는 별로 구분 없이 사용함), 집사


14. 사도후 시대에 속사도, 변증가들이 등장하였는데, 이 시대의 인물 및 주장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속사도 - 로마의 클레멘트(깊은 복음적인 호소, 금욕적이며 금식 강조, 철학을 사용할 것을 권장),
안디옥의 익나티우스(교회 연합 중요성 강조, 감독 권위에 순종 강조),
서머나의 폴리갑(단순함과 아름다운 신앙의 소유자, 화형으로 순교 당함)
2) 변증가(통치자들에 의한 오해에 대하여 기독교를 변호한 이들)
- 쿼트라트스와 아리테데스(2세기 후반에 활동한 변증가들)
져스틴 마틴(가장 위대한 변증가, 유대인들에게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설명함,

‘구원은 지식, 철학이 아닌 그리스도로 인하여 받는다.’)


15. 사도후 시대에 등장한 신학파와 주요 인물들의 주장과 사상을 말하시오.
1) 소아시아 학파(안디옥, 서머나) - 이레니우스(폴리캅 제자, 교회 정통 호소, 이단 척결 강조)
2) 알렉산드리아 학파(헬라, 이집트 북부) - 클레멘트(철학을 도구로 사용함),

    오리겐(진리를 철학과 조화 시킴), 아타나시우스로 이어짐. ; 헬라 철학, 신앙과 이성의 조화 강조, 비유적 성경해석 방법 도입,

    신학을 철학 용어로 설명함
3) 북아프리카 학파(라틴, 칼타고) - 터툴리안(삼위일체 용어 최초 사용), 키프리안(교회내 구원을 주장함),

    암부로스(설교자, 교회․국가 분리 주장) ; 철저히 철학을 배격함(‘모든 이단의 어머니’)


16. 초대교회의 모임과 예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모임일 - 주일(부활 후 첫 날), 순서(사도들의 기록이나 선지자의 들을 낭독자가 읽고, 사회자가 권면,
일어서서 함께 기도, 떡과 포도즙을 나눔)
2) 예배 특징 - 매우 단순함(성경 낭독, 사회자의 강론, 즉석 기도). 성직자 없이 형제 중 하나가 사회를 봄.


17. 기독교 초기에 어떤 이단들이 있었으며 그들의 주장을 설명하시오(내용 p. 28-33 참조할 것).
1) 나사렛파 -
2) 에비온파 -
3) 영지주의 -
4) 몬타누스주의 -


18. 초기 기독교가 이단들의 공격, 교회의 약화... 이때 교부(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진 3가지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참조 p.34-45).
1) 정경(신약)의 집성 -
2) 신앙의 규범, 신조의 확립 ; 사도신경 -
3) 감독권의 강화와 교회의 일치 -


19. 로마로 인한 박해의 역사와 기독교를 공인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p.46-48).
1) 박해 역사 -
2) 기독교 공인 -


20. 324년 니케아 종교회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참조 p.50-52).
1) 아리우스의 주장 -
2) 아나타시우스의 대응 -
3) 교회 회의의 결정 -


21. 431년 에베소 회의에서 정죄된 네스토리우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참조. p.52-53).
1) 그의 주장 -
2) 결정 -
3) 파급과 영향 -


22. 야만족의 침입으로 로마제국이 멸망하게 되는데 로마의 멸망이 가져다 준 두 가지 결과를 말하시오.
1) 교회의 영적 분위기가 야만족의 여러 가지 오류와 미신, 혼합주의됨 - 카톨릭 교회의 우상화
2) 로마 제국의 멸망이 로마 감독의 위치를 높임(다른 지역 감독․귀족은 거의 다 침입을 피해 도망함)


23. 그레고리 1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교황 제도의 수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실제적인 ‘첫 교황’으로 불림
2) 일찍이 쌓은 행정․외교 경험으로 대적들과 협상을 잘 유도하므로 정치 세력가로 나서게 됨.
3) 막대한 교황청의 재산을 관리하는 데에도 완벽한 능력을 발휘하였다.
4) 비공식적으로 내려오던 연옥설을 공식적으로 반포함.


24. 영국에 복음이 전해진 과정을 설명하시오.
1) 그레고리 1세에 의해 진행됨. - 일종의 세력 확장의 수단.
2) 그의 친구 수도사 어그스틴을 영국의 앵글로색슨족 복음화를 위하여 동료 40명과 함께 보냄(597년).
3) 9개월만에 왕(왕의 아내 베르타가 그리스도인)과 함께 1만 명을 개종시킴.


25. 중세시대와 와서 초대교회와 다른 변화들을 설명하시오(참조. p. 66-69)
1) 로마 교황권의 강화 - 다른 감독들을 지배함, 왕과 대등

2) 주의 만찬의 희생제사화, 기념에서 화체설.
3) 연옥설 확정 - 불로서 정결케 됨(이교사상)

4) 死者위한 기도, 성자에게 하는 기도 공식화
5) 마리아 숭배 - ‘하나님의 어머니’(이교사상), 중보자

6) 비밀 고해 - 처음과는 달리 사제 앞에서 고백케.
7) 예배 장소의 치장 - 畵象 숭배

8) 사제 제도 - 제단 중시, 성직, 회중석과 분리, 미사복 도입등.
9) 분향 - 처음에는 교회당 소독할 때만 사용되었으나 차차 예배 의식에 들어옴.


26. 중세시대의 수도원 제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수도원의 기원 - 동방의 불교에서 크게 발전하고 있었다.
2) 성경적 관점 - 바울에 의하여 정죄되었고 비정상적인 금욕주의에서 나온 제도이다.
3) 功․過 - 소박과 단순, 경건 생활과 기도생활, 수준 높은 도덕 유지, 세속으로부터 자기를 시킴등.
그러나 번영하므로 타락, 많은 제산 축적하는 등 초기 理想에서 멀어짐.


27. 이슬람의 발생과 발전이 기독교에 준 영향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하시오(참조. p.74-75).


28. 교황청과 프랑크족 통치자들 사이에 맺은 동맹의 이유와 그 결과는 무엇인 지 설명하시오.
1) 교황으로서는, 대적들을 물리치기 위하여 당시 강력한 프랑크족 왕들(피펜등)의 지지를 필요로 했고,
2) 프랑크족 왕들 입장에서는, 정통 왕조를 계승하는데 있어서 도덕적 지원이 더 없이 소중했던 것이다.
3) 그리하여 [피펜]은 교황청으로 인하여 화려하게 왕위에 오르게 된다. - 교회와 정치의 야합 시작!!
4) 교황 자신을 구출해 준 [샤를마뉴]를 800년 성탄절에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로 대관 했다.
5) 이후에 교황은 자신을 베드로의 후계자로 자처하며, 모든 사람의 복종을 요구하였다. - 전 유럽을 간섭.


29. 성상 숭배에 대한 태도가 7세기와는 달리 8세기에 와서 어떤 변화가 왔는지를 논하라.
1) 7세기초에는 교회당내에서 그림이나 성상을 사용은 허락되었으나 숭배는 안 된다 고 주장했다.
2) 8세기에 와서는 서서히 강조되기 시작하여 기도가 미신적인 분위기에 휩싸이게 된다.
3) 동방제국의 황제 레오 3세나 콘스탄틴 5세는 이같은 습관을 금지시켰으나, 교황 그레고리 3세는 이것을
비난하면서 성상의 사용을 강력하게 옹호하였다. 이것은 “성상파괴논쟁”으로 알려져 있다.
4) 콘스탄틴 5세를 계승한 황제 레오 4세 때 번복되어 성상을 세우고 숭배하도록 결정하였다(787년).
5) 그러나 이때도 샤를마뉴 황제나 프랑크족 성직자들은 단호히 반대하였다(프랑크푸르트 회의 결의).
“오직 하나님만이 예배되고 경배되어야 한다. 성자들은 존경될 뿐이며, 성상들은 절대 예배되어선 안 된다.’


30. 교황권의 강화를 위하여 꾸며진 교황들의 음모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1) 날조된 교령집 - 7세기 수도원장이었던 이시도레에 의한 것인데 내용은 ‘교황이 교회와 국가를 지배
해야 한다’것과 ‘성직자의 비성경적인 주장을 지지’한다는 엄청난 것이었다. - 위조는 15세기에 밝혀짐.
2) 콘스탄틴 황제의 증여설 - 324년 콘스탄틴이 당시 교황 실베스터에게서 세례를 받을 때

‘황제는 교황에 게 라테란 궁전과 이태리 전지역 그리고 로마 제국의 다른 지역과 더불어 서방 제국의 모든 기장을 교황 에게 증여했다’는 것이다.

- 이것은 즉시 위조임이 드러났다. 그러나 이 거짓 문서를 근거로 하여 교황
권은 무제한 강화되었는데, 가장 강조한 이가 교황 니콜라스 1세(858-867)였다.


31. 11세기에 와서 교황청의 혼란으로 인하여 약화되자 교황청 증대를 위하여 일어난 자는 누구인가?
1) 교황청 증대를 위해 개혁파가 일어났는데 이중에 가장 유능한 젊은 수도사 [힐데브란트]가 그이다.
2) 교황 선출에 있어서 황제나 제국 회의의 불간섭과 추기경회의에서만 선출된다고 선포함.
3) 여러 교황들의 고문, 교사가 되었고, 군사력을 사용하여 잔인한 방법으로 일을 진행한 자이다.
4) 결국 그는 1073년에 그레고리 7세라는 이름으로 교황이 된다.


32. 9~10세기 유럽에서의 기독교 확장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었는지 설명하시오(참조. p.85-86)-명목상


33. 교황권의 전성기를 져온 그레고리 7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참조 p.87-88).
1) 그의 정책 -

2) 황제 헨리4세와의 쟁투 -


34. 십자군 전쟁의 이유와 최초로 시도한 교황을 기록하시오.
1) 힐데브란트에게서 이미 십자군의 이상이 있어왔다.
2) 아랍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을 정복한, 터키족 회교도들의 위협이 순례자들을 크게 방해하게 되므로,
3) 교황 우르반 2세에 의하여 제1차 십자군 전쟁이 준비되고, 모집책은 피터였다.


35. 십자군 전쟁에 참여한 이들의 숨은 목적은 무엇이었나요?(참조. p.91)
1) 표면상 이유 -
2) 참여자의 숨은 동기 -


36. 십자군 전쟁의 결과가 교황에게 가져다 준 것은 무엇인가요?
1) 십자군 전쟁은 실패했으나 그 열심히 인하여 교황의 위상은 크게 강화되었다.
2) 거의 모든 기도도 지역에 교황권 세력이 확장되므로 다시 한 번 세속 권력을 장악하게 되었다.


37. 교황권의 쇠퇴를 가져온 시기와 상황을 설명하시오.
1) 보니페이스 8세 때에 이르러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모든 세속 통치자는 그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는데

    그의 오만 불손한 주장이 많은 통치자들을 자극하여 격렬한 반발을 초래하게 된다.
2) 프랑스 왕 필립이 보니페이스를 체포하여 죽게 하는데 이것은 교황권의 변화를 의미한다.
3) 각국의 민족주의 사상의 도래도 교황권 통치에서 벗어나는 계기도 되었다.


38. 종교개혁이 있기 전, 카톨릭 교회에 대한 반대 운동들에 대하여 정리하시오(참조 p.95-96).
1) 시대별 운동들 -

2) 그들의 영향 -


39. 카톨릭 교회 내부의 반대운동 및 주창자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참조. p.97-99).
1) 파리의 마르실리우스 -

2) 영국의 오캄 -

3) 영국의 위클리프 -
4) 보헤미아의 후스 -


40. 종교개혁의 준비 역할을 했던 것 중 종교적인 요인 외에 있던 문예부흥(르네상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참조. p.102-103 상반부).
1) 라틴-헬라 문학과 예술의 부흥 -

2) 콘스탄티노플 함락으로 인한 대학자들과 헬라 문학의 보고들의 유입 -

3) 교황 니콜라스 5세의 문예 부흥 지원 -

4) 신학문의 신봉자들인 인문주의자들의 활동 -


41. 인문주의자들이 가져다 준 유익 두 가지는 무엇인 지 지적하라(참조. p.105 하반부)
1) 불가타역 성경으로 진리를 다시 발견하게 됨. -

2) 모든 원리를 초대교회의 가르침으로 돌아감. -


42. 종교개혁의 선봉장이었던 루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참조. p.106-107 상반부).


43. 종교개혁의 시작의 결정적인 사건에 대하여 기록하시오(참조. p.107-108 상반부).
1) 교황 레오 10세 -

2) 수도사 테첼 -

3) 마틴 루터 -


44. 루터의 95개조 조항 선포에 대한 당시 반응과 교황청이 취한 태도들에 대하여 기록하시오(참조.
p.108 하반부-109상반부)
1) 지지 세력들 -

2) 정죄 세력들 -


45. 열렬한 카톨릭 신자인 스페인 황제 챨스 5세가 개신교도들을 박멸시키지 못한 두 가지 이유를 쓰시오.
1) 프랑스와의 계속적인 전쟁 때문이었고,
2) 이슬람 터키족의 침략으로 인하여 개신교도들의 도움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했기 때문이다.


46. ‘프로테스탄트’(=항의자들)라는 용어가 나온 상황을 설명하시오(참조.p.111 하반부).


47. 함께 개신교이면서도 루터파와 쯔윙글리파가 논쟁으로 하나가 되지 못한 점은 무엇인가요?
1) 모두가 카톨릭의 화체설은 부인했으나,
2) 루터는 공재설을 주장했고, 쯔윙글리는 상징설을 주장하므로 타협에 실패하게 된다.


48. 루터의 개혁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 지를 설명하시오(참조. p. 112하반부).


49. 재세례파의 주장은 무엇이며 당시 어떻게 여겨졌는 지 논하시오(참조. p. 113-115).
1) 주장 -

2) 오해 -


50. 스위스의 종교 개혁의 특징과 이것을 주도한 두 사람을 간략히 기록하시오(참조. p. 116).
1) 특징 -

2) 쯔윙글리 -

3) 죤 칼빈 -


51. 칼빈의 저작인 기독교 강요(1536년)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1) 개혁주의 신학에 대한 최초의 조직적 해설한 기독교 교리서
2) 사도신경을 토대로 하였고, 저작 목적은 개신교도는 사도신경에 충실하기 때문에 이단으로 간주 될 수
없음을 보여 주기 위한 것이었다.
3) 새로운 신조를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도 시대의 신앙과 생활로 되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52. 칼빈에 의한 제네바의 종교개혁에 대하여 정리하시오(참조. p.119-121).
1) 파렐에 의한 요청 -

2) 칼빈의 사역과 추방 -

3) 되돌아온 칼빈의 사역 -

4) 교육과 베자 -


53. 프랑스의 종교개혁에서 개신교들에게 자유가 주어진 칙령은 무엇인가요?
답) 1598년의 [낭트 칙령]이었다.


54. 네덜란드 종교개혁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 이는 누구인가요?
답) 필립 2세, 알바 공 등에 의한 박해를 무릎 쓰고 일어난 [윌리엄](1584년 암살 당함)이다.


55. 영국의 초기 종교개혁의 상황을 약술하시오(참조 p.124-127).
1) 주도자 -
2) 교황과의 갈등 -

3) 상황 -

4) 로마 교회와의 단절 -

5) 헨리의 이중태도 문제 -


56. 영국의 종교개혁에 있어서 메리 여왕과 엘리자베드 여왕의 입장을 약술하시오(참조. p.130-137).
1) 메리 여왕(1553-1558) - 개신 박해 정책을 펼침 ; ‘피의 여왕’
(1) 모든 설교를 금지시키고 허락 없는 출판을 금지시킴.
(2) 스페인의 필립 2세와 결혼하므로 모든 기독교 국가를 스페인 세력의 울타리와 교황청의 수하에 예 속시키게 된다.
(3) 상․하 양원 의원들이 무릎을 꿇고 교황에게 사죄를 구하고 교황을 통치자로 받아들였다.
(4) 이단에 대한 옛 법은 부활, 과거의 카톨릭 종교 의식들이 복원되었으며 무서운 박해가 시작되었다.
- 1,200명 개신교 성직자들 파면, 286명 화형 시킴, 수많은 사람들을 투옥시킴.
2) 엘리자베드 여왕(1559-1572) - 개신교 박해를 끝냄, 그러나 중도적 입장을 취함
(1) 망명했던 개신교와, 청교도 지도자들에게도 교회재선의 지위를 부여였으나 그러나 제네바의 신학을
     싫어하므로 청교도에 대한 그녀의 태도는 청교도를 성공회로부터 놓치게 된다.
(2) 그녀는 로마교의 허식과 예식을 좋아했으나 교황청의 불신 때문에 개신교 감독들을 의지하게 된다.
(3) 그녀는 교회의 최고 통치자로서의 모든 권한은 조심스럽게 행사하면서 교회를 자신이 관장했다.
(4) 메리 시대에 개신교들을 화형 시켰던 이단에 관한 박해 법안들을 폐기시켰다.
(5) 그러나 캠브리지를 중심 하여 강하게 일어난 청교도 운동을 대단히 불쾌하게 여겼다.


57.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의 특징을 간략히 기록하시오(참조. p.138-143).
1) 완전하고도 철저하게 개혁을 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로마 카톨릭의 반대도 핍박도 크게 받지 않았기에.
2) 고대 교회가 남겨 놓은 소중한 영적 유산이 보존되어 있었고,

    옥스퍼드에서 공부한 스코틀랜드 학생들이 들여온 위클리프의 영향과 죤 후스, 윌리엄 오캄 등의 가르침,

    루터 사상의 지속적인 유입, 조종거리가 되어 버린 카롤릭 성직자의 널이 알려진 타락과 개혁에로의 요구 등이 요인들이라고 할 수 있다.
3) 카톨릭에 의하여 여러 명의 개신교 지도자들의 순교가 국민의 개혁 감정을 부추김.
4)
5)


58. 종교개혁에 저항하여 카롤릭 교회가 일으킨 반종교 개혁에 대하여 약술하시오(참조. p.144-147).
1) 트렌트 회의를 개최하여 교회 자체의 악습을 개혁하고자 하였다(사실 1세기 전부터 필요를 느껴옴).
2) 라틴역 불가타만이 권위 있는 유일한 번역 성경이라고 선언하므로 개혁자들의 번역을 무시함.
3) 교회의 전통을 성경과의 경외심과 존경심을 가지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선언하였다.
4) 교회의 권위와 교황의 입지 강화 등으로 개신교와의 투쟁을 위한 더 치밀하고 효과적인 준비하게 된다.
5) 예수회의 결정(1534년 로욜라에 의해 설립됨)과 활동 -


59. 영국의 청교도들의 주장에 대하여 정리하시오(참조. p. 148-150상반부).


60. 영국을 떠난 청교도의 선조들의 일정과 그 정착의 상황을 설명하시오(참조. 151하반부-152).


61. 16세기 말 교회에 끼친 영향 중 소시누스와 아르미니루스의 주장을 각각 약술하시오(참조. p. 153상
반부-154)
1) 소시누스의 주장 -

2) 아르미니우스의 주장 -


62. 독일의 30년 전쟁의 결과 주어진 조약은 무엇이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참조p.159하반부-160)
1) 1618-1648년 사이에 있었던 신교와 카톨릭 사이의 분쟁이 종말인 [베스트팔렌조약]이다.
2) 이 조약은 개신교의 승인을 의미하는데 루터 파와 칼빈 파가 다 동등하게 인정을 받게 되었다.


63. 전쟁이 없던 18세기의 교회의 영적 상태나 그 당시 사회 상황은 어떠했는 지 약술하라(참조. p.161).


64. 독일에서 있었던 복음주의적 운동이 어떤 변화를 맞게 되었는지 논하라(참조. p.162하반부-163상반부).
1) 경건주의자들의 영향 -

2) 변화, 그 이유? -


65. 이 시기에 영국에서 일어난 대각성운동의 인물들을 아래에 정리하시오(참조.p164-167).
1) 죠지 휘필드 -

2) 요한 웨슬리 -

3) 챨스 시므온 -


66. 윌리엄 캐리에 대하여 약술하시오(참조.p. 174).
1) 사도시대 이후 가장 위대한 선교사 중 한 사람이다.
2) 토마스 스코트와 앤드류 풀러와 같은 사람들에게서 강력한 복음적 영향을 받아 침례교 목사가 됨.
3) 침례교 선교회를 설립하고 그는 인도 선교에 선하는데 나중에 50만 명의 개신교 신자들이 생겨났다.
4) 그의 활동 보고의 영향을 받아 그 유명한 런던 선교회가 설립되기도 하였다.
5)


67. 기독교 형제단에 대하여 약술하시오(참조. p.180-181).
1) 영국과 미국의 영적 생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단체이다.
2) 초기 지도자들 중에는 선교사 활약하다 돌아온 이들이었고, 초기에 이 운동은 주로 중․상류층 사람들의
지원을 받았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동 계층에까지 지원이 확산되었다.
3) 그들의 주장 -

 

68. 프랑스의 나폴레옹으로 인한 카톨릭과 개신교에 각각 온 영향을 약술하라(참조.p.186-187).
1) 1795년 종교의 자유가 회복되긴 했으나, 교황이 프랑스의 국가 성직자 법의 승인을 거부하자 나폴레옹이 로마로 진군하여 승인을 강요했다
2) 1799년에 교황이 문제를 일으키자 나폴레옹은 로마를 공화정으로 바꾸고 교황을 프랑스로 이주시켰다.
3)
4)


69. 19세기 후반의 영국과 미국의 개신교회의 상황을 간략히 설명하시오(참조. p.188).


70. 북미 부흥 운동을 주도한 무디에 대하여 약술하시오(참조. p.190).
1) 동역자 -
2) 영국 사역 결과 -
3) 영적 각성으로 일어난 운동? - 케스윅 운동


71. 18세기에 일어난 합리주의와 관련하여 아래에 약술하시오(참조. p.195-196).
1) 합리주의의 주장 -
2) 칸트의 이론 -
3) 챨스 다윈이 준 영향 -


72. 미국에 나타난 다음의 이단(사이비)에 대하여 약술하시오(참조. p.199).
1) 몰몬교 -
2) 제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 -
3) 여호와 증인 -


73. 미국의 남북 전쟁이 흑인에게 가져다 준 결과는 무엇인가요?(참조. p.199).
1) 노예 해방과 노예의 사회적 조건을 향상 시켰고, 시민권과 선거권을 갖게 되었다.
2) 흑이나 교회가 급속도도 발전하였다(그들은 이미 흑인 교회를 자치적으로 운영하고 있었었다).
3)


74. 세계 1차 대전이 가져다 준 결과가 무엇인지 논술하시오(참조. p.201)
1) 자유주의 신학자 하르낙의 영향으로 가졌던 낙관적 견해가 무너지게 된다.
2) 산업화로 인한 편리한 생활, 정치적 참여에 대한 희망, 과학적 종교 사상으로 인간의 우월성에 실망느낌
3)
4)


75. 제1차 대전 후의 새로운 신학을 가져 온 칼 바르트에 대하여 약술하라(참조 .p.202하반부-203).
1) 생애 -
2) 그의 신학 -

3) 그의 영향 -


76. 에큐메니칼 운동이 결과 창설된 세계교회 협의회(W. C. C.)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참조.p.205-206).
1) 기본원리 -

2) 두 가지 유형 -


77. 미국 교회에 있었던 보수신학과 자유신학의 긴장 관계를 약술하시오(참조. p. 208).
1) 1920년대에 첨예화하였다. 보수신학자인 매카트니와 메이첸 등이 자유주의 신학 반대 운동을 주도했다.
2) 1929년에 신학교 설립 -
3)


78. 제1, 2차 세계 대전이 교회에 가져다 준 어려운 요인 등을 정리하시오(참조. p.209).1
1)

2)

3)

4)


79. 전체주의(全體主義, totalitarianism)가 무엇이며, 복음운동에 주는 영향에 대하여 약술하라(참조. p.210).
1) 전체가 있으므로 개인이 존재한다는 논리에 따라 개인보다는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권력사상․국가 체제

    또는 그러한 체제를 실현하려는 운동의 총칭이다. 역사적으로는 특히 1920년대부터 40년대에 걸쳐

    러시아의 공산주의, 이탈리아․독일․일본 등에 등장한 파시즘 사상을 가리킨다
2) 기독교 복음증거에 방해하였을 뿐 아니라 세계 선교에도 지속적인 좋지 않는 영향을 주고 있다.


80. 1939년에 발발한 제2차 세계대전이 교회에 준 영향이 무엇인지 약술하시오(참조. p. 219).
1) 기독교 선교사업이 인원과 재정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으므로 선교사 지원이 중단되었다.
2) 특히 독일의 나치 정책으로 종교활동에 대한 통제는 난폭한 조치로 일관하였다.
3) 영향력 있는 지도자들은 감옥에 갇혀 있거나 처형되거나 강제 수용소에 보내졌다.
4)


81. 제2차 대전 후에 기독교는 어떤 상황이 주어졌는 지 설명하시오(참조. p.220-221).
1) 전쟁으로 인한 결과 기독교 복음증거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2) 뒤바뀐 세계 정치판도는 전통적인 선교활동 지역에 문이 닫혔으나, 새로운 지역에 선교사들이 들어가게 되므로 세계 선교의 필요성이 부각되게 되었다.
3) 제3세계 기독교 지도자들이 큰 두각을 나타났고, 그들이 대표하는 교회의 영향력이 커졌다. - 한국, 중국
4)


82. 식민지 시대가 종료된 이후 많은 국가가 독립하게 되는데, 이들의 기독교 사업의 중요한 요소를 약
술하라(참조.223-224상반부).
1) 기독교가 제국주의와 손을 맞잡고 들어간다는 비난을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전,선교=착취․지배
2) 식민주의가 교회에 특별한 문제점들을 안겨 주기는 하였으나, 그것은 사회가 기독교의 많은 영향을 받았 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자기 나라를 복음화할 수 있는 문이 열렸다.
3) 국가의 독립은 교회의 독립을 가져왔다. 외국 원조 없이 스스로 세워지게 되었다.
4) 선교사의 역할이 바뀌게 된다. 즉, 토착교회의 조력자요, 현지 지도자들을 훈련시키는 역할이다.
5) 각 민족 고유의 종교 생활이 다시 나타났다. 이슬람, 동양 종교 등(서구에서도 포교활동을 하고 있다).


83. 전쟁 후 에큐메니칼 운동이 활발해 지는데 1948년 창설된 WCC(세계교회 협의회)에 대한 비판으로 세워진

     ICCC(국제 기독교회 협의회)에 대하여 약술하시오(참조. p.226하반부-227상반부).
1) 비판 - WCC의 교리적 근거의 간략함과 이에 따른 그들의 신학적 포괄성에 대한 복음적 관점으로 비판
2) 결성 - 미국의 장로교 목사 매킨타이어를 주축으로 암스텔담에서 시작함.
3) 주장 - 강한 교리적 확신과 에큐메니즘과 공산주의에 대한 반대를 그 특징으로 한다.
4) 상황 -


84. 제2차 대전 후 로마 카톨릭에는 어떤 변화가 왔는지 설명하시오(참조. p.229하반부-
1) 프랑스의 로이지와 영국의 티렐과 같은 사람들이 이끄는 강력한 현대주의 운동이 일어났다(현대 비평, 새로운 성경 해석법 주장).
2)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진되고 있다는 사실이며, 그들은 신학적 변화를 원하는 자들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3) 제2차 바디칸회의(1962-1965년 사이에 4차례 열림) 결과 기도서가 바뀌고,

    미사가 이전보다 더 대중적인 양상을 띠었으며, 라틴어 대신 자국어가 사용되고, 성경 읽기가 적극적으로 장려되었다.
4) 또 하나의 엄청난 변화는 카리스마(은사, 성령)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 개신교의 영향
5) 그러나 그들의 기본적인 틀(계시, 전통, 성례전, 구원의 방편, 마리아 숭배)등은 바뀌지 않고 있다.


85. 미국에서 일어난 근본주의에 대하여 신복음주의자들의 입장은 어떠했는지 약술하시오(참조.p.233).
1) 근본주의 - 복음적 신앙을 굳게 고수하고 분리주의적 입장을 유지하고, 생활 약식을 지키는 자들이다.
2) 신복음주의 - 보수적인 기독교를 받아들이기는 하나 사회 문제와 보다 폭넓은 활동을 한 자들이다.
3) 문제점 - 성경의 영감설과 무오설의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 성경 계시의 본질과 권위에 관한 異意.


86. 전후의 선교활동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지 약술하시오(참조. p.239).
1) 선교사들의 활동 기간이 짧아지고 있다(교통의 편리, 파송 교회와의 잦은 왕래, 단기 선교사 등장).
2) 전문직을 가진 선교사의 필요성이 부각됨(일반 선교사에게는 비자 발급을 거절하므로).
3) 많은 선교 프로그램에 공학이 도입되어 활용함(통신, 번역, 도서 출판 등).


87. 현대 기독교에서 가장 큰 변화를 든다면 무엇인가요?(참조. p241-246상반부).
1) 초점이 서구 교회에서 제3세계 교회로 옮겨졌다는 사실이다.
2) 독립한 나라들이 급속히 성장하는 동안 교회들도 모교회로부터 자립을 하게 된 것이다.
3) 인도네시아, 인도, 이집트, 아프리카 대륙, 라틴 아메리카 등.


88. 오순절주의와 카리스마 운동에 대하여 약술하시오(참조. p.246하반부-249하반부).
1) 시작 -
2) 확산 -
3) 주장 -
4) 영향 -
5) 문제점 -


89. 최근 신학의 문제점 중 가운데 칼 바르트의 주장과 그 영향에 대하여 기록하시오(참조. p.252).
1) 주장 - 자신을 인간에게 계시하는 하나님의 주권을 주장하는 반면에 성경이 객관적 진리를 담고 있다는
복음주의적 개념에서 벗어난 견해를 주장함.
2) 영향 - 아직도 바르트는 전통적 개념에 묶여 있다고 생각하고 더욱 비판자들이 나옴(하비 콕스 - ‘신의 죽음’, 본 훼퍼 - ‘무종교성’, ‘세속 기독교’등)
3)


90. 기독교 세계의 미래의 어려움들과 고무적인 사실이 무엇인지 약술하시오(참조. p.255-257).
1) 마르크스주의로 확장으로 인한 많은 기독교인들의 박해와 교회와 선교단체의 사업에 대한 심각한 제재.
2) 이슬람교의 부활 또는 기독교 성장을 방해함. 방대한 경제력으로 중동․아프리카․서구세계에 활동함.
3) 동양의 신비적 종교들과 서양의 세속적 휴머니즘 문제
4) 그런가 하면 교회의 내적 문제들이 많다. - 성경에 대한 태도 변화, 선교열의 약화
5) 고무적인 일 - 제3세계의 기독교의 급속한 성장으로 서구 기독교의 쇠퇴를 보상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91) 교회사의 결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 지 논하라(참조. p.257).
1) 행1:8의 역사를 보게 된다.
2) 마28:18-20의 성취를 알게 한다.
4) 마24:1-14 - 어떤 일이 있어도 복음은 증거 되었고, 증거 되고 있고, 증거될 것이다.

    하나님은 지금 살아 역사하고 계시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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