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비평학에 대한 이해

 

비평이란 하나의 학문적 대상에 대하여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평가하는 작업이며,

또 그렇게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학문적인 방법들을 통하여 연구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비평에는 비평의 대상, 비평의 기준, 비평하는 자의 세 가지 요소가 있다.

비평하는 일이 성경연구에 적용되면서 '성경 비평학'이라는 명칭을 가지는 동시에 성경연구와 신학 사상에 중요한 연구 분야로서 알려졌다.

 

1. 비평의 분류(分類)

 

일반적으로 성경비평(Biblical Criticism)은 '하등비평'과 '고등비평'으로 구분한다.

1) 하등비평(下等批評,Lower Criticism)

구약이 원본이 아닌 사본만이 전해지는 것과 관련하여 사본을 기초로 원본의 본래의 형태를 회복하려는 비평으로 '본문비평'을 가리킨다.

자료비평(또는 문헌비평)의 기초를 이룬다는 점에서 '하등비평'이라 불렀다.

2) 고등비평(高等批評, Higher Criticism)

성경의 본문에 대하여 내용의 문학, 역사적, 신학적 문제를 논리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과연 이 문서가 믿을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점에 관심을 두는 비평으로 문학비평, 양식비평, 역사비평, 자료비평, 전승비평, 편집비평 등이 있다.

 

그리고, 성경해석에 있어서 비평 방법은 '통시적'(Diachronic) 방법과 '공시적'(Synchronic) 방법으로 구분하고 있다.

1) 통시적 방법(通時的 方法, Diachronic method)

성경 본문자체에 담겨 있는 역사적 흐름을 기초로 하여 본문의 의미를 연구하는 방법으로서, 자료비평, 양식비평, 편집비평 등을 가리킨다.

2) 공시적 방법(公時的 方法, Synchronic method)

성경이 하나의 완전한 작품으로 간주하여 그 시대의 관점으로 연구하는 방법으로 정경비평, 사회학적 비평, 수사학적 비평, 구조주의 비평, 문예비평 등이 있다.

 

2. 비평의 유형(類型)

 

 1) 본문비평(本文批評, Textual Criticism)

사본의 내용이 성경의 원문에 얼마나 충실히 접근했는가를 연구, 비평하는 것이다.

성경원본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 본문에 대해 알려진 현존하는 모든 필사본들을 비교 연구하여 본문의 난해한 구절들을 바르게 이해하고 아울러 수세기 동안 본문에 섞여진 오류들을 제거하여 원 형태나 원 의미에 가깝게 본문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본문 내에 있는 변이들의 역사를 추적하는 가운데 성경 본문의 형태를 회복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2) 자료비평(資料批評,Source Criticism)

성경 본문이 쓰일 때 참고 되거나 인용된 자료들을 연구, 비평하는 것이다.

현재의 성경본문의 많은 부분들이 이전부터 존재했던 단편적인 자료나 보다 확장된 자료를 중심으로 하여 후대에 편집이 완성된 것으로 간주하고, 현재의 최종적인 형태로 나타난 본문 이전에 존재했던 기본 자료들의 기록 연대, 기록자, 기록 상황, 기록 목적, 그리고 각 자료에 나타난 문학적, 신학적 특징 등을 추정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자료비평에서는 문서자료만을 분석한다.

 

 3) 전승비평(傳承批評, Tradition Criticism)

성경의 내용이 어떻게 전승되어왔는가를 연구, 비평하는 것이다.

모든 문화는 다음시대로 이어지는 전통 또는 전승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승들의 본질과 함께 그것이 공동체의 역사과정을 통해 어떻게 다음 세대에게 채택되어졌고 또 수정되어졌는가 하는 것을 추적하는 것이다. 성경에 나오는 이야기들이 성경에 수록되기 전까지 문서와 구전(口傳) 자료로 전승되어온 경로를 비평하는 것이다.

전승사(tradition history) 또는 전승사비평(tradition-historical criticism)이라고도 불린다.

 

 4) 편집비평(編輯批評, Redaction Criticism)

전승을 성경 저자가 어떻게 편집했는가를 즉, 성경 저자의 신학을 분석, 비평하는 것이다.

성경이 수집, 배열, 편집의 과정에 의해 형성 되었다는 전제하에, 그것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행해졌고 또한 본문 형태로의 재편집은 어떻게 행해졌는지를 연구하는 성경비평의 한 분야로 '편집사' 또는 '구성비평'으로 불린다.

성경의 편집자가 그의 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그가 무엇을 생략하고 무엇을 덧붙였는지, 그리고 그의 특별한 선입관이 무엇이었는지를 규명해내는 것이다. 전승 비평에서 비교적 간과했던 편집자의 신학적 의도를 더 깊게 꿰뚫어 볼 수 있다.

 

 5) 양식비평(樣式批評, Form Criticism)

성경의 문학양식을 분석, 비평하는 것이다.성경본문의 언어사용과 구조를 살피고 그 본문이 속해 있는 문학적 유형(Gattung)이나, 양식(Form), 어투(Formel)등을 확정하며, 성경의 문학적 양식이 어떻게 발전되어졌는지에 더 관심을 두는 분야이다. 즉 기본적인 문학형식의 특징들을 찾아낸 다음 그 특징들에 대한 이유들을 추정해내는 것이다.

 

 6) 문학비평(文學批評, Literary Criticism)

성경의 문학적인 특징을 분석, 비평하는 것이다.

성경을 하나의 문학작품으로 간주하여 그 속에 담겨 있는 심미적 가치, 사상적 깊이, 그리고 정서적 감흥 등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한 작품의 시대나 저자의 생애에 관련시켜 해석하며 사회적인 환경과 시대를 관찰하며 성경의 보다 나은 이해를 얻기 위함이다.

 

 7) 역사비평(歷史批評, Historical Crticism)

성경의 역사적 배경과 역사적 사실을 분석, 비평하는 것이다.

어떤 설화(narrative)에 대한 연구로서, 문제가 되는 구절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났으며, 무엇이 언급되고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서 역사적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이다.

역사비평은 어떤 문서의 연대를 추정하는 데에 사용되는 기술들을 결정지어 주고, 성경의 자료들에서 찾아낸 정보들을 확증하는 것이다.

 

 8) 정경비평(正經批評, Canonical Criticism)

성경 각 책이 완성된 형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것이 정경의 한 부분으로서 성경의 다른 책들이나 혹은 시대마다 계속 존재해온 신앙 공동체에 끼친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기능적 (functional) 연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자료비평과 양식비평 그리고 편집비평이 성경 본문의 최종 형태 이전의 발전 단계들에 초점을 모으고 있지만 정경비평은 성경 본문을 최종 양식을 받아들여 그 본문을 분석한다.

 

 9) 사회학적 비평(社會學的 批評,Sociological Criticism)

성경의 사회적 배경을 분석, 비평하는 것이다.

본문이 처한 당시 사회와 정치, 경제적 연관 관계를 통해 그 당시 사회 안에서의 신학적 의미를 발견하는 비평이다. 그 결과로서 현재의 해석자가 속해있는 사회의 올바른 변화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찾으려는 시도이다.

 

 10) 구조주의 비평(構造主義 批評,Structural Criticism)

성경본문에 담겨있는 내용의 문학적 언어적 심층구조 (deep structure) 를 찾아내는 것이 본문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부각시킨 비평이다.

구조주의 비평이란 여러 구조주의자들의 이론에 준한 채로 성경 본문 속에 내재하는 심층 구조적 요소들을 찾아내고 그 구조들의 관계성을 연구함으로서 그 본문이 독자에게 제공하는 의미들을 유추하려는 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11) 수사학적 비평(修辭學的 批評,Rhetorical Criticism)

문학의 영역에서 수사 비평은 한 작품이 그 독자들에게 어떤 특별한 영향을 끼치는 문학적인 기법에 초점을 맞추는 실용적인 문학 연구 방법으로 간주된다. 성경본문에 담겨 있는 독특한 문학적 유형이나 구조, 그리고 수사학적 기교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써 본문의 신학적 사상을 추정하는 관심은 결여되어 있다. 결국 성경을 신학적인 책으로 간주하기 보다 하나의 아름다운 문학작품으로만 규명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 방법은 넓은 의미에서 문예 비평 (Literary Criticism) 의 일환으로 간주될 수 있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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