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智慧), 명철(明哲), 지식(知識)의 차이


1. 지혜(智慧,히:호크마,chokma. 헬:소피아,sophia. 영:wisdom)

관찰, 경험, 반성에 의해 얻어지는, 적절한 생활에 대한 지식과 감정을 말한다.

지혜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며(고전2:6,7), 머릿속 지식이 아니라 행동으로 이어져야 하는 총체적 삶의 양식으로,

하나님에의 신앙과 복종을 지혜의 중심으로 생각했다(시111:10;잠1:7,9:10).


①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② 미래형(未來形)이다.

③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을 통하여 얻는다(잠8;12).

 

2. 명철(明哲,히:비나,beenah. 헬:순네시스. 영:understanding)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예리한 분별력(욥6:30,32:9), 어떤 주제를 예리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지적 능력(욥6:24,15:9,18:2,23:5) 등을 가리키는 데에 사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 단어는 보다 심오한 차원의 이해력을 표현할 수도 있다.

예컨대 참 지혜에 이르는 길을 하나님께서 '깨달으신다'(욥28:23)는 말을 이 단어로 표현하고 있다.


① 지식과 지혜를 이용하여 사물의 성질을 분별하는 것이다.

② 현재형(現在形)이다.

③ 거룩하신 자를 알고(잠9:10), 악을 떠나는 것이다(욥28;28)

 

3. 지식(知識, 히:daath. 헬:gnosis. 영:knowledge)

사물에 관한 명확한 인식이나 판단. 어떤 사물에 관하여 알고 있는 것 또는 그 내용을 이르는 것으로,

인간의 심리적 3요소(지정의, 知情意) 중 하나로, 지식 없이는 인간답게 살아갈 수 없다.


① 사물을 있는 그대로만 파악하여 습득하는 것이다.

② 과거형(過去形)이다.

③ 절제가 없으면(벧후1:6), 사람을 교만하게 한다(고전8;1).

 

4. 종합(綜合)

'지혜'와 '명철'은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었으며,

'명철'은 '지혜'의 대구(對句,비슷한 어조나 어세를 가진 것으로 짝을 맞춘 글귀)로 사용되고 있다(잠언4:5,7,7:4,9:10,16:16;욥28:12,20,28;1:20;사11:2).

① 모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다(잠1:7,9:10;시111:10).

② 모두 하늘로서 내리시는 선물이다(전2:26)

③ 모두 긴밀한 관계에 있다(잠18: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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