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형(십자가 형벌)

  

십자가형에 대하여 로마의 치체로(Cicero)는 가장 잔인하고 혹독한 형벌이라고 언급하였다.

십자가형은 고대 동방(신 아시리아, 페니키아, 페르시아)에서 생겨난 형벌이었으나, 로마제국은 기원전 1세기 말에 식민 통치의 방법으로 광범위한 규모로 십자가형을

적용하였다. 처음에는 노예들을 나무에 묶어 놓고 고통을 주는 체벌이었지만 기원 후 1세기부터 로마 제국에 대항하여 폭동이나 반란을 선동한 자들에 대한 처형방법으로 바뀌었고, 로마의 시민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노예들과 피지배자들에게만 이 처형 법을 사용하였다.


유대 독립전쟁 동안에 수천 명이 십자가형에 처해졌으며, 2차 유다 독립 항쟁당시인 하드리아누스 황제(117-138년)때에는 하루에 500여명이 십자가형에 처해지기도 하였다. 역사학자 요세푸스에 따르면 ‘더 이상 십자가를 세울만한 공간과 나무 십자가를 구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형에 처해졌다고 한다.


십자가형은 사형수를 발가벗겨 인간적인 수치심과 조소의 대상이 되게 하는 한편, 육체적인 고통을 가장 오랫동안 가하면서 죽어가게 하는 형벌이었다. 십자가형은 죄인에 대한 극도의 고통을 줄 수 있는 형벌일 뿐만 아니라 보는 이로 하여금 강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형벌이었다. 또한 사형수는 사형을 언도 받은 후,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힐 나무(십자가의 가로부분)를 짊어지고 형장까지 십자가의 행렬을 하였는데 이것은 제국에 대항하는 도전에 대한 대가가 어떠한 것인지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메시지이기도 하였다. 일반적으로 십자가의 세로 부분은 형장에 미리 세워져 있었다.


십자가형은 신체의 중요 부분에 손상을 가하지 않고, 사형수를 발가벗겨 십자가 형태로 세운 기둥에 양손과 양쪽 발이나 뒤꿈치에 못을 박아 나무에 매달리게 하였는데, 이것은 인간적인 수치심과 함께 가장 오랜 동안 고통을 당하게 하는 형벌이었고, 사형수는 몸이 처지면서 근육경련과 호흡곤란으로 질식사 하였다.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서 피로와 근육경련, 기아 및 갈증으로 여러 날에 걸쳐 서서히 죽어가게 되었다.


예수님은 아침 아홉시에 십자가에 못 박혔고, 오후 세시에 숨을 거두셨는데 예수님이 이렇게 빨리 숨을 거두신 것은 혹독한 채찍질에 의하여 이미 기력이 쇠약해져 있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쇠와 뼛조각으로 만들어진 채찍(그림)에 맞아 죽는 죄인들도 있었다고 한다.


십자가형이 성서고고학을 통해 설명된 것은 1968년 이후이다. 1968년 예루살렘의 북쪽에 있는 마을(Giv'at haMivtar)에서 발견된 26살가량의 남자 유골을 발견 하면서이다. 유대인들의 장례법에 의하면 사람이 죽으면, 바위를 파서 만든 바위무덤에 시신을 안치했다가, 탈골되면 유골함에 모시는 방법으로 장례를 치렀는데, 유골함에서 유골의 발뒤꿈치 뼈에 철제 못이 박혀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십자가형으로 죽은 사람의 유골을 처음으로 발견하게 된 것이다.


유골의 손목뼈에는 날카로운 흠집(그림)이 있어서, 십자가형이 사형수의 손과 발이 아닌, 손목과 발뒤꿈치에 못을 박는 방법으로 집행되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무릎 아래의 두 개의 정강이뼈가 부러져(그림) 있음을 발견한 학자들은 십자가형을 집행한 자들이 해가 지기 전에 시신을 거둬 매장하기 위해서 사형수의 다리를 부러뜨린 증거로 추정한다. 실제로 요한의 복음서에 따르면 예수와 함께 십자가형을 당한 두 강도들도 안식일이 되기 전 시체를 거두기 위해 다리를 부러뜨렸다(요한 19,31-33).


십자가의 형벌은 4세기경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서 완전히 폐지되었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예수님이 이 십자가형으로 죽음을 당한 뒤 부활했기 때문에 십자가를 인류의 속죄를 위한 희생제사, 죽음과 지옥에 대한 승리, 또는 그리스도를 따름으로써 겪어야 하는 고난의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다.


십자가에 대한 공경은 4세기 초 그리스도교가 공인된 뒤부터 시작되었는데, 성녀 헬레나(Helena)가 십자가를 발견하고, 이를 안치할 십자가성당과 부활성당이 예루살렘에 건축되었다. 335년 9월 14일이 양 성당의 헌당식 축일로 제정되자 십자가는 그리스도교의 공경 대상으로 인정되기 시작했고, 그레고리오 대교황 때엔 로마교회에도 전해졌다. 그 뒤 692년 트룰라눔(Trullanum) 교회회의를 통해 십자가 공경은 강화되었고 787년 제2차 니체아 공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아래 그림은 1968년에 발굴된 십자가형에 처해진 유골을 토대로 그려진 십자가형이다.

아래 사진은 십자가형에 처해진 26살 가량의 남자 발 뒷꿈치이다.

아래 부러진 다리뼈는 안식일이 되기 전에 시체를 거두기 위해 죄수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다리뼈를 부러트린 것(그림 1과 2. 그림B 부분에 해당)으로 추정한다.

그림 A는 못을 박은 위치

그림 1과 A 그리고 팔목에 붉게 칠해져 있는 곳이 바로 위쪽 그림의 A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못이 관통한 부분이다.

 

 


아래 그림은 1968년에 발굴된 십자가형에 처해진 유골을 토대로 십자가형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십자가의 위에는 죄인의 죄목이 기록되었다. 

 

 


로마인들의 채찍...보통 2-3개의 끈으로, 끈에는 쇳조각이나 뼈조각을 붙여 맞으면 살갗이 찢겨나가게 되어 있다.

  




알리스터 맥그레스 <내가 정말 몰랐던 예수 십자가>pp.15~17. 에서 

 

로마인들은 ‘십자가형’(crucifixion)이라는 처형법을 선호했다.

 ‘십자기형’ 이라는 말이 매우 고상하고 그럴 듯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사실 십자가형이란 잔인성을 합법화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아마도 십자가형은 지금까지 고안된 처형법 가운데 가장 잔인한 방법일 것이다.

그것은 죄수가 혹독한 고통 가운데서 서서히 죽게하는 처형법이다.

십자기형의 효과는 분명했다.

 

십자가형을 받으면 그 누구도 살아남지 못했다. 그것은 로마에 저항하려는 사람들의 의지를 화실히 꺾어놓았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대로변에 십자가에 달려 죽은 시체를 줄지어 매달아 놓는 것만큼 사람들에게 반란의 결과가 무엇인지 뼈저리게 느끼게 하는 것은 없었다.

당시 사람들은 '십자기형'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있다. 다들 익히 들어왔고, 많은사람들이 직접 목격했기 때문이다.

 

로마인들은 먼저 처형할 사람의 허리까지 옷을 벗기고 채찍질을 시작한다. 물론 평범한 채찍을 휘두르는 것이 아니다. 채찍 끝에는 갈라진 뼈 조각이나 거친 쇠붙이를 매달아 놓았다. 그 채찍에 맞는 희생자의 등은 갈기갈기 찢겨나갔다.

 

그 다음 로마인들은 희생자들에게 각자 자신의 십자가를 처형 장소까지 운반하도록 했다 여러 종류의 십자가가 있지만, 대부분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십자가에는 로마인들이 '파티불룸' (patibulum)이라고 부르는, 중앙의 수직 기둥에 매다는 무거운 가로대가 있다. 로마 병사들은 희생자들에게 처형 장소까지 바로 이 가로대를 운반하도록 했다(어떤 이들은 비정한 우스갯말로 그 처형 장소를 '해골의 곳'이라 불렀다). 이것은 그들을 기진맥진하게 만들었는데 바로 그것이 목적이었다

 

처형 장소에 당도하면 죄수의 옷을 벗긴다. 그러면 보통 군중 가운데 몇몇은 웃게 마련이다. 어째서 공개처형이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가? 육체적인 고통에 공개적인 망신이 더해지는 것이야말로 십자가형을 더욱 비하시키고, 그 형벌의 효과를 증폭시키는 일이다.

 

그런 다음 죄수를 십자가에 못박는다. 그들은 보통 죄수의 손목에 못을 박는다. 만일 손바닥에 못질을 한다면 십자가 위의 죄수는 떨어지게 될 것이고(손바닥에 못이 박히면 아래로 쏠리는 몸무게를 견디지 못하여 손바닥 살점이 다 터져버린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십자가에는사람이 떨어지지 않도록하는 장치가 있다. ‘쎄딜레'(sedile)라 부르는 엉덩이 받침대가 십자가중심 기둥의 중간쯤에 있는데, 죄수의 몸이 아래로 쏠리지 않도록 막는그것은 죄수가 너무 일찍 죽어버리지 않도록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희생자들은 숨실는 것조차 너무나 고통스러워진다. 마침내 숨쉬는 고통을 견디다 못해 정신을 잃고 숨을 거둔다

 

이것은 냉혹하고 비정한 세상의 비극적 기준으로 보더라도 참혹하고 처참한 광경이다. 아니, 유월절 어린 양들마저도 이보다는 훨씬 자비롭게 도살된다 단번에 베어버리면 모든것이 끝난다 죽음의 고통은 최소한으로 줄어든다.

 

누군가를 십자가에 못 박아 매달때, 형 집행자들은 고통을 길게 늘이고 싶어 한다. 그러나 십자가형을 집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는 제한이 있었다. 형 집행자들은 해가 진 다음까지 기다릴 수가 없었다. 그래서 로마인들은 그 죽음의 과정을 단축시키는 방법으로, '꾸 드 그라스' (coup do grace, 즉 '자비로운 일격')라 하는 '죽음의 일격'을 고안해냈다. 그들은 희생자의 두 다리를 부러뜨렸다 그러면 순간 그들은 더 이상 몸을 지탱할 수 없게 되고, 가슴에 가해지는 압박을 견디지 못한다. 결국 폐가 제 기능을 감당하지 못하게 되어 이내 죽고 만다



십자가형은 형벌 아닌 죄악


예수에게 집행된 십자가형은 범법자에 대한 형벌이라기보다 교묘하게 꾸며진 살해라는 견해가 우세하며 또 십자가형 집행의 내용을 알게 되면 잔인무도하기 그지 없어 인류역사상 가장 가혹하고도 혹독한 살해 방법임에 치를 떨게 된다.

당시 로마 제국에서도 십자가형은 죄질이 무거운 범법자로 도망친 노예, 혁명지도자, 탈영병 등에 적용되었으며 시민에는 적용되는 일은 거의 없었다.

십자가형의 방법은 특별히 정해진 것이 아니라 형 집행인에게 위임되고 있었기 때문에 그 집행인의 경험에 따라 그 방법에는 많은 차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은 팔과 다리를 로프로 십자가에 묶어 고정하는데 양 손목과 팔은 십자가 횡목(橫木)의 뒤에다 고정하는 방법과 손을 횡목에 밀착시키고 손바닥에 굵은 못을

쳐 고정하는 방법이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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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TEGNA, Andrea, Crucifixion, 1457-59, Tempera on panel, 67 x 93 cm, Musee du Louvre, Paris

만테냐(Andrea Mantegna 1431-1506)가 그린 “책형”(1460)이라는 그림을 보면 중앙에 있는 예수의 양쪽에서 십자가형을 받고 있는 두 사람은 손목과 팔이 십자가의

뒤에다 고정했으며 예수의 경우는 횡목의 앞에다 못으로 고정했다.


또 손을 횡목에 고정하는데 있어서도 대부분의 그리스도 책형의 그림에는 손바닥에 못질을 한 것으로 그려졌는데 트리노에서 발견된 그리스도의 유해를 쌌던 시트의 손 부위에 해당되었던 부분을 면밀히 검사한 결과 손바닥보다는 손목관절에 못이 박혔던 것으로 해석됐고 또 의학적인 견지에서도 손바닥보다는 손목관절을 못으로 고정하는 것이 십자가에 몸을 지탱하는 데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그 방법은 정해져 있는 것이 없고 전적으로 형 집행인에게 맡겨졌던 것이기에 사람에 따라 많은 차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발에 못질하는 것도 어떤 그림에는 좌우 발에 각각 따로 못질한 것으로 표현된 것이 있는가 하면 좌우 발을 겹쳐서 못 하나로 고정한 것도 있다. 십자가의 세로목에는 엉덩이 높이에 항대(杭臺)를 만들어

상체가 지지되게 한 것과 발 부위에 족대(足臺)를 만들어 전신이 지지되게 한 것이 있다.

독일의 화가 그뢰네발트(Matthias Grunewald 1460-1528)가 그린 이제하임 제단화의 ‘그리스도 책형’은 손바닥을 못으로 고정하고 발에는 족대가 있고 발은 겹쳐

못질을 한 것으로 그려졌다. 가시 면류관을 쓴 예수가 고통을 이기다 못해 고개를 가슴 쪽으로 숙이고 있다.

가슴의 밑 부분이 잘록하게 파여 들어가고 흉벽에는 늑골 모양이 무늬를 이루고 있는 것은 호흡곤란이 오다 지쳐서 탈진상태에 들어간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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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UNEWALD, Matthias, The Crucifixion, 1523-24, Oil on wood, 193 x 152,5 cm, Kunsthalle, Karlsruhe

못이 박힌 손바닥 부위를 보면 손가락은 부채 살처럼 퍼져있는데 이것은 손바닥에 못이 박힐 때의 아픔 때문에 손목과 손가락에 경련을 일으켰을 때 보는 모양이다.

발 부위는 두발이 겹쳐 못이 박혔으며 발가락의 인대들이 줄무늬처럼 일어선 것 역시 아픔 때문에 일어나는 발가락의 경련으로 보는 현상이며 못 박힌 두 발을 족대에

대지 못하고 공중에 뜬 것 역시 아픔과 경련 때문이다. 이를 뒷받침이나 하듯 못으로 인한 상처에서 피만이 아니라 체액까지 흐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예수의 고통이

얼마나 참기 어려운 것이었는가를 여실히 표현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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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몸이 장시간에 걸친 수직자세의 강요를 위해 설계된 것이 십자가형이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하반신에는 체위성 혈관장애가 반드시 오게 돼있으며, 심장으로 혈액이 되돌아오기 위해서는 팔다리의 근육의 활동을 필요로 하는데

십자가에 매달린 상태에서는 팔다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전혀 할 수 없기 때문에 혈액의 순환장애가 와 사람은 허탈상태에 빠지게 된다.


항대나 족대 같은 받침대는 극히 한정된 범위 내에서의 팔다리의 근육을 조금씩이나마 움직일 수 있게 하여 실신하지 못하게 하지만, 결국 오히려 죽음과의 싸움을 연장시켜 고통을 오래 받게 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십자가에 매달린 자세에서 흉곽을 움직이기 위한 호흡근에는 최대한의 부담을 받게 됨으로 단시간 내에 마비가 야기되고 어깨의 호흡 보조근은 양 팔이 밑으로 늘어지기 때문에 완전히 움직일 수 없게 되며, 복부는 밑으로 땅겨지기 때문에 복식호흡은 불가능하게 되어 흉곽은 숨을 내쉬는 것과 들어 쉬는 것의 중간에 고정돼 움직일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많은 양의 혈액이 고정된 사지에 체류되는 결과로 순환은 장애 되어 맥박은 빠른 속도로 증가되고 혈압은 저하된다. 피부는 창백해지고 식은 땀을 흘리며 동공은 산대되고 이명과 어지러움이 일어난다. 이러한 허탈상태가 지속되면서 서서히 쇼크에 빠지게 된다. 즉 호흡장애와 순환장애가 서로 상승적으로 작용해 쇼크에 빠지게 되며 결국은 이것으로 사망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십자가형의 집행으로 죽음의 고통과의 사투는 2일 내지 3일 계속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예수의 경우는 6-9시간으로 기술되어 있다(마르 15,25.33.44).

예수의 경우는 십자가형에 처하기 전에 정신적 육체적 고통으로 인해 체력의 소모가 컸던 것이 상승적으로 작용해 죽음이 빨리 왔던 것으로 생각된다.

형벌로서의 사형은 어디까지나 고통을 덜 당하고 사망하는 방법을 택해야 할 것이며, 십자가형의 경우는 일부러 극심한 고통을 주며 그것도 고통을 오랫동안 당하다

죽게끔 꾸며진 것이기 때문에 형벌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죄악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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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TEGNA, Andrea, Crucifixion, 1457-59, Tempera on panel, 67 x 93 cm, Musee du Louvre, Paris>


예수 십자가에 못 박히심. 북러시아 화파. 16세기. 파리 국립미술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힌 장면의 묘사는 그리스도교가 전파되는 곳마다 각기 다른 모양으로 조각되거나 그려졌다.


서방교회는 주로 요한 복음의 수난사에 따라 그린 반면 동방교회에서는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의 마태오 복음의 수난사에 대한 강론에서 영감을 받아 조직적이고

상징적으로 그렸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중심으로 양옆에는 마리아와 사도 요한이 서있으며,

그들 뒤에는 거룩한 부녀들과 백부장, 군인들,그리고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군중들이 등장한다.


그런데 마리아를 향해 숙여진 예수의 얼굴은 지극한 고통중에도 고귀한 위엄과 평화를 지닌 표정을 짓고 계신다. 
이는 하나님이시며 인간이신 그분의 몸은 죽음 안에서도 부패되지 않은 채 남아 있기 때문이다.
십자가 아래에는 골고타 동굴이 열려 있는데 이는 죽음과 지옥에 대한 예수의 승리를 상징한다. 
이 동굴에는 아담의 해골이 보인다. 
전승에 의하면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그가 구원해야 될 인류의 조상인 아담의 무덤위에 세워졌다고 전한다.

이것은 구약의 아담과 신약의 아담이 연결됨으로써,  죽음을 불러온 첫 아담이 둘째 아담이신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 된것을 표현한 것이다.

십자가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건축물은 예루살렘 성벽이다. 
당시의 모든 죄인들과 마찬가지로 예수 역시 성벽 바깥쪽에서 고통을 받았다.
즉, 예수의 시신이 도시, 성전 그리고 박해자들을 불결하게 만들지 않도록 도시 밖에서 사형이 집행된 것이다.

이러한 묘사는 또한 영성적 진리를 표현하고 있다. 
6세기 경부터 이런 그림을 그렸는데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 밖에서 수난하신 것처럼 이 땅 위에는 차지할 도성이 없고,

다만 앞으로 올 도성을 바라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마음의 벽을 헐고 나아가 주님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히브리 13,12-13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수께서도 당신의 피로 백성을 거룩하게 만드시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당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성문 밖으로 그분께 나아가 그분의 치욕을 겪읍시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팔이 달려 있는 횡목은 하늘을 배경삼고 있다
이렇게 창공에 놓인 십자가는 악의 세력에서 온 우주을 해방시킨 그리스도의 죽음이라는 우주론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성모는 왼손으로는 망토를 쥐고 오른손은 그리스도를 향하여 내밀고 있다. 
그녀는 비탄의 표정을 짓고 있다.


그 반대편의 요한은 영적인 공포와 번민으로 가득차 오른손으로 얼굴을 쥐고  왼손은 십자가를 향하여 내밀고 있다. 
성모의 뒤의 여인은 왼손으로 자기뺨을 만지며 통곡하고 있다. 
요한 뒤의 터반을 쓴 사람은 백부장 론지노스이다.


이렇게 ’십자가에 못박히심의 이콘’은 천상에로의 창문이 되며, 

우리를 그 당시의 사건에 참여하도록 초대하며 구원의 신비와 결합하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

주여,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주의 후사에게 강복하시고
믿는 자에게 원수에 대한 승리를 주시고
십자가로 보호하소서.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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