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누구신가?

 

신앙의 대상으로서 인격적이고, 초월적인 존재(시115:3;요1:18). 그리스도교에서 믿는 하나님은 유일신으로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영원하시며, 인류와 만물을 섭리로서 다스리시는 하나님이시다(창1:1)

 

1. 하나님의 이름

 

1) 구약의 이름  

(1) 여호와 

‘스스로 존재하는 자’란 의미를 지닌 이 이름은 인간과의 언약관계를 맺으시는 언약의  주체로서의 하나님의 존재성을 강조하는 이름이다(출3:14).

특히 이 이름이 사용될 때에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영원 불 변하심이 강조된다.


(2) 엘 혹은 엘로힘 

이방신과 대조되는 강하고 능력있으며 참되신 하나님의 능력을 표현하는 명칭이다.

엘로힘은 엘의 복수형으로서 위엄있는 하나님, 그리고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암시적 표현으로 볼 수 있다.


(3) 아도나이

‘주(主)’란 의미를 지닌 이 명칭은 경우에 따라 인간에 대하여 사용되기도 하나, 소유자이시며, 통 치자 되신 그분의 무한 광대한 주권성이 보여진다.

 

2) 신약의 이름

(1) 데오스 

구약의 ‘엘’ , ‘엘로힘’의 번역어이다. 신약에서는 이 낱말을 사용하여 ‘나의 하나님’, ‘우리의 하나님’ 등으로 표현한다.


(2) 퀴리오스 

구약의 ‘아도나이’, ‘여호와’에 대응하는 명칭으로서 ‘주’로 번역한다. 하나님과 더불어 그리스도에 대하여도 사용되었다.


(3) 파테르 

‘아버지’로 번역되는 이 명칭은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아버지인 하나님(신32:6;사63:13)에 대응되는 명칭으로 만물의 창조주이시며(고전8:6;엡3:14;히12:9;약1:17)

성도의 아버지(롬8:15;갈4:5)되시는 하나님을 지칭한다.

 

3)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칭호(稱號)

① 만군의 하나님(삼하5;10;왕상19:10,14;시80:4,19,84:8;호12:15;암4:13,5:14-16,6:8)

②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딤전6:13)             ③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엡3:9)

④ 생존하시는 하나님(시42:2)                        ⑤ 영생하시는 하나님(창21:33)

⑥ 영원하신 하나님(신33:27;사40;28;롬16;26)    ⑦ 전능하신 하나님(창28:3,43:14;사9;6,겔10;5)

⑧ 지존하신 하나님(시78:35,78:56)                  ⑨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창14:22)

⑩ 진리의 하나님(시31;5)                               ⑪ 광대하신 하나님(느8;6)


 

2. 하나님의 속성

 

1) 비공유적 속성

하나님에게만 발견될 수 있는 독특한 성품으로, '본체적 속성'이라고도 한다.


(1) 자존성

하나님은 그의 존재 근거를 자신 안에 가지시며(출3:14), 독립적으로 존재하신다(요5:26,11:33,34;단4:25;롬9:18)


(2) 불변성 

하나님은 그 존재와 속성이 변하지 않으신다(약1;7;히6:17;시102:27)


(3) 영원성 

하나님은 존재에 있어서 무한하시고(시145:3), 시간을 초월하셔서 언제나 현재이시다(시90:2;102:26)

또한 하나님은 공간을 초월하셔서(왕상8:27;무변성. 렘23:24;편재성). 조금도 구속받지 않으신다(행17:27;시139:8).


(4) 유일성 

하나님은 절대자존(絶對自存)하시며, 불변하시며, 무한하시신 하나의 영(신4:35)이시다.


(5) 전지성 

하나님은 전지(全知)하시고, 완전하게 아신다(요2:25,21:17;히4:13)


(6) 전능성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면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으시다(창18:14;렘32:27;마19:26;눅1:37;사9:6;고후6:8).


 

2) 공유적 속성

인간에게도 발견될 수 있는 성으로, '보편적 속성'이라고도 함인간에게서 유사한 속성을 찾아 볼 수 있으나,

인간의 것은 유한한 반면 하나님의 것은 무한하고 완전함을 보여 주는 속성이다.


(1) 영적 속성 

인간은 영과 육으로 볼 수 있으나(창2:7;고전11:7;약3:9) 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다(요 4:2,5:26)


(2) 지성적 속성 

인간은 한정된 지적 존재이나 하나님은 무한의 의식적이며 지적인 존재로서 모든 것을   참으로 아신다.(요일1:5;히4;13;요21;17)


(3) 도덕적 속성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 즉 거룩·의로움·선하심은 하나님의 다른 속성들보다 돋보인다(마 5:48;벧전1;16;사32:1;롬2;9;막10;18)


(4) 주권적 속성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자이시며 만유 위에 계시므로 모든 피조물을 기쁘신 뜻에 따라 다스 리시며 처우하실 수 있다(창18:14;롬9:15,16;마19:26;눅1:37)


(5) 유복적 속성 

하나님은 스스로 사랑하시며, 자신 안에서 신적 기쁨을 누릴 수 있을 만큼 충족하시므로 유복성이 외면적으로 나타날 때 영광으로 투사된다(시96:6;사6:3;딤전1:11,6:15)

 


3) 하나님의 감정(感情)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희노애락에 대한 표현들은 다음과 같다.


(1) 희(喜,기뻐함, 삼상12:22;히13: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 이 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히13:16)


(2) 노(怒,성냄, 출4:14;엡5:6)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를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엡5:6)


(3) 애(哀,슬퍼함, 사1:24;삿10:16).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 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케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수하겠으며”(사1:24)


(4) 락(樂,즐거워함, 왕하8:19;대하21:7)

 “여호와께서 그 종 다윗을 위하여 유다 멸하기를 즐겨하지 아 니하셨으니 이는 저와 그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고 허하셨음이더라”(왕하8:19)


 

3.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계획에는 일반 계획(작정)과 특별 계시(예정)이 있다.

작정(作定)은 우주 만물에 대한 보편 계획이고, 예정(豫定)은 인간 구원에 관련된 특수 계획이다.

 

1) 하나님의 작정

앞으로 발생하게 될 일체의 사건들에 대하여 미리 정하신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 혹은 목적을 가리킨다.


 (1) 작정은 신적 지혜에 기초하고, 시간 시작 이전에 세워져서, 변함없이 지속되는 영원한 것이다 (롬11:3;엡3:1,11)

 (2) 작정은 변경되지 않고(욥23:13,14;눅22:22), 반드시 성취된다(사46:10).

 (3) 작정은 모든 것을 포함하는 포괄적이다(엡2:10;잠16:4;창5:20;시39:4,78:29;행7:26,14:16).

 

2) 하나님의 예정

모든 피조물의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특별 계획이다.

예정에는 영생을 얻는 선택과 영원한 멸망에 이르는 유기(버리심)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1) 선택 

민족(신4:37;호13:5)과 인물(신18:5;삼상10:24;시78:70)을 선택하시고, 구원받을 자를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하신다(엡1:4,11;행3:48;벧전1:2;롬11:5)


(2) 유기(버리심) 

구원을 위한 선택에서 제외된 사람은 지은 죄에 대한 형벌을 받개 된다(마11:25,26;롬 9:13,17,18,21,22;벧후2:9).


 

4. 하나님의 창조


하나님께서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1차적으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고,

2차적으로 불완전한 것에서 우주와 안에 있는 모든 존재를 창조 사역 6일만에 완료하셨다.


1) 창조의 주체 

창조는 특히 성부의 사역(고전8:6)이나 다른 두 위, 즉 성자(요1:3;고전8:6;골1:15,16)와 성령(욥26:13;시104:30)도 이 일에 동참하셨다(창1:2;요1:3).


2) 창조의 시기와 방법 

시간의 시작인 태초(창1:1)에 하나님께서는 무(無)에서 유(有)를 만드셨다(창2:7,22;시33:6;요1:3;히11:3).


3) 창조의 목적 

궁극적인 목적은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스러움을 나타내시는 데 있다.

그러나 인간으로 하여금 행복과 안전을 맛보며 하나님을 향한 감사와 사랑의 표현을 이끌어 내려는 데서도 종속적인 목적을 찾을 수 있다.

(사43:7;겔36:21,22;눅2:14;롬9:17;고전15:28;엡1:5,6,12,14;골1:16).

 


5. 하나님의 섭리


섭리란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시고, 사건 속에서 활동하심으로써 당신의 작정한 목적에 맞게 만물을 이끄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이다.


1) 보존 

하나님만이 주권적이며 절대적으로 독립적인 분이시고, 모든 피조물은 항상 하나님에게  의존한다(시63:8;느9:6;행17:28;골1:17;히1:3).


2) 협력

피조물은 그 어떤 경우에도 독립적으로 역사할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의 신적 협력에 힘입어 기동한다(행17:28;빌2:12,13)


3) 통치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당신의 창조 목적에 맞게 다스리는 행위를 가리킨다(빌2:13;행14:10;마10:29-31;시103:19;단4:34,35).


4) 비상섭리(이적) 

하나님의 초자연적 역사로서 이는 주로 하나님 당신의 임재와 당신의 것들의 권위를 보여 주는 하나님의 주권적 권능의 표현이다.

 


6. 하나님의 존재 방식


1) 무소부재(편재)하신다 - 어디서나 계신다(롬1:20)

2) 임재(현현)하신다 - 어디서나 나타나신다(창28:15,16)

3) 내주하신다 - 신자 안에 계신다(요14:16,17).

 


7.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證明)


인생 가운데 나타난 자연의 빛과 하나님의 하신 일로 하나님의 존재를 선포하고 있다(롬1:19,20;시19:1-3;고전2:9,10).

특별계시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하나님의 존재를 어느 정도 증명할 수 있다.


1) 우주론적 증명 

우주 만물이 존재하는 그 원인자(原因者)인 자존재(自存在)가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인과 논증(因果論證)이다(시19:1)


2) 목적론적 증명 

자연 속에는 불변하는 법칙과 일정한 질서가 있는 것으로 보아 그 배후에는 이성적 존재가 있어서 한 목적에 따라 질서를 주었다는 정서론(定序論)과 자연 특히 생물들의 뛰어난 적응성과 계획성은 그것을 창조한 지혜와 능력의 존재를 전제한다는 의장론(意匠論)이 있다(롬1:18-20)


3) 도덕론적 증명 

심은 선을 행하고 악을 물리치는 의무감을 느끼게 하는데, 그 배후에는 인간을 도덕적으로 만든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주장이다(행17:29)


4) 존재론적 증명 

유한하고 불완전한 인간은 누구나 비록 부정확하게나마 무한하고 완전한 신의 관념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신 관념의 존재는 결국 그 관념의 실체인 신의 존재를 증명한다.


5) 종교론적 증명 

모든 시대 모든 인간에게 종교가 있으며 그 종교들이 형태는 비록 다르나 신의 존재를  인정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는 측면에서 하나님의 실재를 추론한다.


6) 심미적 증명 

우주 가운데 존재하는 미적인 요소의 원천적 근거로서 하나님의 실재를 증명하는 논증이다.


7) 성경적 유신 논증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구태여 증명하려 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반드시 계시는 분으로,  나아가 모든 존재에 앞서 계신 분으로 전제되어 있다(창1;1).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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