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에 나타난 신성



하나님의 사정(ta tou qeou:타 투 데우)


 지혜는 하나님의 은사이다. 이 은사는 하나님께서 성령의 작용과 더불어 역사하신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은사로서의 지혜를 언급하면서 특별히 성령의 개입 관계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세대의 관원이나 지혜자가 이해하지 못할 구원의 경륜을 하나님의 성령을 통하여 이 비밀한 것을 우리에게 보이신다. 이 과정에서 성령의 역할은 중보적 위치를 갖는다. 사람 속에 있는 영이 인간의 사정을 잘 아는 것처럼 하나님 속에서 그 본체와 동일성을 갖는 성령만이 하나님의 모든 것을 잘 아신다. 한글 성경에서 '사정'이라고 번역한 헬라어 원문(ta:타)는 중성 복수 3인칭 대명사로서 '그것들'이라는 직역이 되지만 독립적으로 쓰일 시에는 '…것들(things), 일들(works), 사안들' 등의 의미를 갖는다. 그러므로 원문(ta tou qeou:타 투 데우)의 또 다른 번역은 '그 하나님의 일들' 또는 '그 하나님의 것들'이 될 수도 있다. 하나님의 사정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지 원문의 중성 대명사(ta:타)를 가지고는 이해가 불가능하며 단지 포괄적인 일체의 사안들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속성이란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는 '사물의 본질을 이루는 고유한 특징이나 성질'입니다.

여기에 나타난 개념과 같이 모든 인간에게는 다른 사람이 갖고 있지 않은 고유한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질이나 특징을 통하여 그의 여러 가지 상황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령께서도 인격체이시기 때문에 속성이 나타납니다 우리 인생들과는 달리, 성령께 나타나는 속성은 우주적인 능력을 지닌 것입니다.

우리는 성령께 나타나는 여러 가지 속성을 통해서 그의 능력과 위엄을 알 수 있습니다.

1. 전지성(고전2:10,11)

  속성에 나타나는 전지성이란 성령께서는 모든 것을 아시고 가르치시고 생각나게 하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성령께서는 우리 인생들의 일어서고 앉음을 아시고, 우리의 죄악을 감찰하시며 우리의 생각을 모두 아십니다. 그러나 우리 인생들은 성령을 속이며 살아가는 경우가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사도행전에 보면, 성령을 속이다가 죽음을 당한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와 같이 성령께서는 전지하시기 때문에 우리의 어려움과 사정을 모두 알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는 성도에게는 전지하신 성령께서 항상 바른 길로 인도하시는 것입니다.


 2. 편재성(시139:7)

 이 말은 하나님뿐 아니라 성령께서도 어디에나 계신다는 것입니다. 만약 하나님의 성령께서 편재하지 못하시고 한쪽에 계신다면 그 신은 만왕의 왕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주되신 하나님의 성령은 우리가 있는 어느 곳에나 계신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다른 각도에서 조명해 보면, 우리가 있는 곳, 가는 곳 어디에서나 우리를 지키시며 도우신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인생들은 하나님의 눈을 피해서 살 수 없는 것입니다. 구약에 나오는 요나를 보면서 하나님의 편재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주권이 미치지 못하리라고 생각되는 다시스로 도망하였지만 우주적인 하나님께서는 그곳에도 계셨습니다. 이와 같이 전능하신 하나님은 어느 곳에나,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셔서 실존해 계십니다.
 
 3. 전능성(창1:2)

 어떤 일이나 못하시는 것이 없으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성령께서는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만약 우리가 말씀으로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을 고백한다면 그의 전능성은 증명됩니다. 그는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셔서 많은 능력을 나타내셨고, 죽음에서 부활로 이끄실 만큼 전능하신 분입니다. 욥은 성령께서 하늘을 단장하셨다고 고백합니다(참조; 욥26:13). 하나님의 성령께서는 온 우주를 섭리하시고 계십니다. 이런 일뿐 아니라 장차 사탄의 세계를 물리치시고 예수 믿는 자들에게 영원한 승리를 주시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들을 불러 깨우실 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4. 진리성  
 독일의 철학자 야스퍼스는 '철학자의 신앙'이란 책 속에서, 갈릴레이에 의해서 대표되는 객관적인 자연과학적 진리와 부르너에 의해서 대표되는 실존적인 진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객관적 진리란 어느 누구나 부인할 수 없는 것이지만, 주관적 진리란 예술·도덕·종교적인 것으로서 누구에게나 강요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주체성을 가지고 이 진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진리 자체이십니다. 이 진리의 말씀을 받아들이면 살고 거부하면 죽게 됩니다. 또 이 진리는 우리를 죄악에서, 어두움의 세력에서 자유롭게 하는 영원한 진리입니다. 이 진리는 선택적인 것이 아니며 필수적인 것입니다.
 
 5. 거룩성(눅11:13)

 하나님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거룩'하다는 말씀은 분리됨을 말합니다. 곧 세상과의 분리됨을 말합니다. 죄악과 어두움의 세력과 이 세대의 세력과 분리됨을 말합니다. 거룩성은 이 세상의 지식이나 종교성으로 인하여 되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성령의 속성이기 때문에 오직 성령의 의해서만 거룩해질 수 있습니다.


 6. 생명성(롬8:2)

 천지를 말씀으로 지으시되 유독 인간만은 친히 진흙으로 빚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셨습니다. 이것이 생명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진화론자들은 단세포에서 다세포로 전이함으로써 고등동물로까지 발전, 진화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성서는 인간의 근원을 하나님께서 친히 만드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은 생명의 근원이 됩니다. 이 세상에서 생명이 있다고 하는 무리들을 보십시오. 살아 있으나 죽은 영혼들이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생명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을 주시는 성령 하나님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7. 지혜성(사40:13)

 성경에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요 명철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바로 지혜 자체이신 그분과 사귐이 지혜로운 행위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지혜는 폐하는 것이요 일시적이며 쉽게 변질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혜는 영원한 것입니다. 그분의 지혜로 세상의 우주 만물을 섭리하십니다. 그분의 지혜로 세상을 심판하십니다. 또 성령의 지혜로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감동하게 만드십니다. 뿐만 아니라 유익한 것과 의로 교육하십니다. 이와 같이 성령의 무한하신 지혜에 나타나는 활동은 우리를 구원하시고도 남음이 있는 것입니다.
 


속성에 나타난 신성
 
 1. 전지하시다.

 a. 하나님의 모든 사정과 형편을 아신다(고전2:11)
 b.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의 깊은 것까지 아신다(고전2:10)
 c. 지혜와 지식의 은사가 성령으로부터 온다(고전12:12)
 d. 보혜사 성령이 진리를 교훈하며 생각나게 하신다(요14:26)
 e. 지식이나 통달의 도를 성령에게 교훈 할 자는 세상에 없다(사40:14)
 f. 여호와의 신은 본질상 지혜와 총명의 신이시다(사11:2)
 g. 여호와의 신을 지도할 자는 없다(사40:13)
 h.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 통달하시는 이는 오직 성령이시다(고전2:10)


 2. 편재하시다

 a. 하늘에도, 음부에도 주의 신은 계신다
㉠ 성령을 떠나 피할 곳은 없음(시139:7)
㉡ 시공을 초월하여 어디에나 충만하심(시139:9)
㉢ 흑암이나 광명도 주의 신을 제어하지 못함(시139:11,12)
 b. 성도의 전인격 속에 성령은 편재하여 계신다(고전6:19)
㉠ 우리의 심령에 충만하심(고후1:22)
㉡ 성도 안에 거하심으로써(고전3:16)
㉢ 우리로 범죄하지 못하게 감찰하시기 위하여(시31:20)
㉣ 우리의 환경을 복되게 하시기 위하여(사32:15) 
㉤ 성도에게 선악을 살피게 하시기 위하여(시51:11)


 3. 전능하시다

 a. 천지를 창조하심에서(창1:1,2)
㉠ 창조시 수면에 운행하셨음(창1:2)
㉡ 주의 영을 보내사 창조하셨음(시104:30)
㉢ 하늘을 단장하셨음(욥26:13)
㉣ 만물을 입 기운으로 창조하심(시33:5,6)
 b. 깨끗한 마음을 창조하심에서(시51:10,11)
㉠ 새마음을 주심(삼상10:6-9)
㉡ 부드러운 마음을 주심(겔11:19)
㉢ 새영으로 새마음을 창조하심(겔36:26)
㉣ 심령을 새로 지음 받게 하심(엡4:23,24)
 c. 지극히 높으신 능력의 하나님으로서(눅1:35)
㉠ 죽은 자를 살리시는 영이심(롬8:11)
㉡ 복음을 편만케 하심(롬15:18,19)
㉢ 모든 은사를 뜻대로 주심(고전12:11)


 4. 진리이시다

 a. 성부께로부터 나온 진리의 영이심(요15:26)
 b. 성도들을 진리로 인도하심(요16:13)
 c. 진리의 영 자체가 되심(요14:17)
 d. 선지자에 의하여 예언된 것을 옳게 이루심(행28:25)


 5. 거룩하시다

 a. 성령의 열매는 모두 거룩한 것들임(갈5:22)
 b. 우리 영혼이 성령으로 인해 거룩해 짐(롬8:16)
 c. 율법 아래 있는 죄인을 성령으로 거룩하게 해방시키심(갈5:18)
 d. 성령으로 성화되어 성도의 몸은 부활함(롬8:11)
 e. 교회를 거룩한 신부로 삼으셨음(계21:2)
 f. 성령께서 우리 가운데 내주함으로 거룩케 됨(요일4:13)
 g. 믿음에 의한 구원을 확고히 진행시킴(살후2:13)

 6. 생명이 있으시다

 a. 생명을 주셨음(엡2:1)
 b. 생명으로 살리심(요6:63)
 c. 영원한 생명의 강이 되심(요4:14)
 d. 성도 안에 계심(요14:17)
 e. 거룩한 생애로 인도하심(롬8:14)
 f. 몸을 살리심(시104:29,30)
 g. 참 자유를 주심(고후3:17)

 7. 지혜이시다

 a. 가르치고 생각나게 하심(요14:26)
 b. 성령을 지도할 자는 없음(사40:13)
 c. 지혜, 총명, 모략, 재능의 성령이심(사11:2)
 d. 하나님의 말씀을 영감으로 계시 하셨음(벧후1:21)
 e. 장래 일을 알리심(요16:13)
 f. 그리스도의 수난을 예언하셨음(행1:16)
 g.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 통달하심(고전2:10)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고전2:10).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시며(참조; 고후3:3) 그리스도의 영이시기 때문에(참조; 롬8:9) 하나님에 관한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성령께서는 만물의 창조자이시며(참조; 창1:2 ; 욥33:4 ;  시104:30)모든 곳에 다 계시는 분이시기 때문에(참조; 시139:7-10) 모든 피조물을 다 알고 계십니다. 이처럼 성령은 하나님과 피조물에 대하여 전지하신 영이십니다.


 1. 성령은 하나님에 대하여 전지하심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시므로 하나님에 관한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십니다. 좀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성령은 하나님 자신이므로 하나님에 관하여 그 성질의 필연성에 의하여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을 알고 계시듯(참조; 눅:10:22) 성령께서도 하나님을 알고 계십니다.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셨으므로 성부와 성자의 뜻을 잘 알아 실천할 수가 있습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성품의 필연성에 따라 하나님 자신의 모든 일에 대하여 스스로, 독립적으로, 자명하게 알고 계시는 것입니다.


 2. 성령은 피조물에 대하여 전지하심

 성령은 하나님과 함께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십니다(창1:2). 만물을 창조하신 분이므로 만물의 존재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물리적, 화학적 원리뿐만 아니라 영적 원리를 만들어 생성, 유지, 소멸케 하시며 구원받게 하는 일체의 일을 다 알고 계십니다. 성령은 영원하신 분이므로 모든 피조물의 과거, 현재, 미래의 역사적 사실을 모두 알고 계십니다. 또한 성령은 무소 부재하셔서  어디든지 항상 계시므로 모든 사물에 대하여 다 알고 계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성령은 존재하는 모든 것, 시간적인 모든 것, 공간적인 모든 것에 대하여 절대적이며 완전하게, 직관적이고 동시적이되 총괄적으로, 또한 개별적으로 전지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영이십니다.
 


전지성
 
 a. 하나님의 깊은 것을 통달하신다(고전2:10)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b. 하나님의 사정을 아신다(고전2:11)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도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c. 모든 것을 가르치신다(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네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d. 진리로 인도하신다(요16:13)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e. 성경의 해석자이시다
 ㉠ 보혜사로서(요14:26)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 그리스도의 것을 가지고 (요16: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f. 이끄시는 영이시다
 ㉠ 예수를 광야로 이끄심(눅4:1)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 성경을 찾으심(눅4:17)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시139:7).
 이 말씀 속에서 우리는 성령의 편재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성령께서는 어디에나 계시므로 모든 피조물은 성령을 떠나서 존재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성령은 피조 세계를 초월해 계심으로써 편재하시고 또 피조 세계 안에 내재해 계심으로써 편재하십니다.


1. 성령은 어디에나 다 계심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진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시139:8). 성령의 편재는 '하늘' 즉 피조 세계를 초월해 편재해 계시며 '음부'(지하) 즉 피조 세계 깊숙한 곳에까지도 내재하심으로 편재하십니다. 성령의 편재는, 하나의 영적 능력으로 모든 곳에 부분적으로 편재해 있다는 범신론적 편재가 아니라, 인격을 가지신 자유하는 영으로서 모든 곳에 동시에 전인격적으로, 그리고 권능으로 함께 편재해 계심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성령은 영계와 자연계의 모든 것을, 존재하기 이전에도 알고 계셨고 존재한 이후에도 알고 계시는 것입니다.


2. 성령의 편재하시는 방법

 성령께서 편재하시는 방법은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인격적인 성령 자신이 모든 곳에 동시에 동일하게 전인격적으로 편재하십니다. 성령은 전지하신 하나님의 영이시므로 모든 사물에 지식으로 편재해 계십니다. 성령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영이시므로 모든 사물에 능력으로서 편재하십니다. 성령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영이시므로 시간 안에, 시간을 초월해서 항상 편재하십니다. 그리고 그는 생명의 영(참조; 요14:17), 진리의 영(참조; 히10:29)으로 편재해 계시며, 거룩한 영(참조; 롬1:4), 소망의 영(참조; 롬15:13), 그리고 심판의 영(참조; 사4:4)으로 편재해 계시는 것입니다.
 


편재성
 
 1. 성도들 사이에 거주하신다

 a. 성도 안에 계신다(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b. 거룩하게 하신다(롬15:16)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
 c. 기름부으신다(요일2: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하느니라


 2. 그리스도에게 함께 하신다

 a. 이적을 행하실 때에(행10:38)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b. 성령으로 충만케 하실 때에(눅4:1)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c. 잉태하게 하실 때에(마1:20)
 d. 부활하실 때에(롬8:11)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요일5:7).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 죄를 짊어진(참조; 요1:29) '죄인'으로 요한에게 '물'로 세례를 받으심으로써 하나님의 의를 이루시고(참조; 마3:15), 대속 사역을 위한 공생애를 시작하셨으며(참조; 마3:13-17), 십자가 위에서 '피'를 흘리심으로써 대속 사역(공생애)을 완성하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거하는 진리의 영이십니다.


 1. 성령은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영이심

 성령은 그 자신이 '진리의 영'(요15:26 ; 16:13)이시며, 또한 진리 자체이신 예수 그리스도(참조; 요14:6)로부터 당신의 증거자로(참조; 요15:26) 보내심을 받은(참조; 요16:7) '그리스도의 영'(롬8:9)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자로서의 성령은 주로 그의 '대속 사역'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한 구원의 진리를 모든 인간들에게 증거하심으로써 인간들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여 구원을 이루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 '구원의 진리'를 '복음'이라 하고, 이 복음은 교회(성도)에 의하여 전파되지만 그리스도를 실제로 증거하는 것은 교회와, 또는 복음과 함께 역사하시는 성령의 사역입니다.


 2. 성령은 진리로 인도하시고 구원을 완성시키심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요16:13). 성령은 인간을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심으로써 인간을 구원하시는 일을 하시며(참조; 요16:13-15), 믿고 구원받은 성도들을 진리로 가르쳐 양육하시고(참조; 요14:26 ; 느9:20), 또한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심으로써(참조; 살후2:13) 성결케하시고, 부활에 이르게 하심으로써(참조; 롬8:11) 구원을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성령은 진리의 영으로서 진리를 증거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보내심을 받고 성도를 진리 가운데 인도하시며 구원을 완성시키는 진리의 영이십니다.
 


진리성


 1. 명칭에서 증명된다

 a. 주의 선하신 영
 ㉠ 가르침에서(느9:20)
 또 주의 선한 신을 주사 저희를 가르치시며
 ㉡ 고평히 인도함에서(시143:10)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나를 가르쳐 주의 뜻을 행케 하소서 주의 신이 선하시니?
 b. 보혜사
 ㉠ 예수의 말을 생각나게 하심(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하심(요15:26)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c. 진리의 영
 ㉠ 세상은 알지 못하나 성도는 앎(요14:17)
 ㉡ 장래 일을 알리시는 영(요16:13)


 2. 하나님에 대하여 완벽히 아시는 성령이시다

 ㉠ 하나님의 깊은 것을 아심(고전2:10)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 하나님의 사정을 잘 아심(고전2:11)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주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눅11:13). 이 말씀에는 인간의 악함과 하나님의 거룩하심이 대조적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죄인들에게 성령을 주신다는 것으로 증거되고 있습니다. 성령은 이처럼 '죄인'을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영이십니다.


 1. 성령은 거룩한 하나님의 영이심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롬1:4).
 성령은 '성결의 영'이십니다. 이는 성령이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이시며(참조; 고후3:3), 동시에 그리스도의 영이시기 때문입니다(참조; 빌1:19). 하나님이 피조물과 같지 아니하신 특성 가운데 가장 근본적인 성품은 '거룩하심'에 있습니다. 이 거룩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 위에서 그의 몸을 찢어 대속의 피를 흘리심으로써, 인간의 죄를 대신 속하시고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만드시는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성령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에 동참하셔서 믿는 자를 거룩한 생명으로 중생시키는 일을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2. 성령은 죄인을 거룩하게 하시는 영이심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살후2:13). 성령은 죄인을 거룩하게 하시는 영이십니다.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를 죄인들에게 적용시켜 죄를 사함 받게 하시고(참조; 히9:11-14), 구원의 인을 치시며(참조; 고후1:22), 믿음 안에서 성령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로서(참조; 요1:12 ; 요3:5)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거룩한 생활을 하게 하십니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벧전1:16). 성령은 이 말씀에 순종하는 성도들을 거룩하게 하시는 영이십니다.
 


 거룩성
 
 1. 명칭에서 나타난다

 a. 성결의 영(롬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b. 하나님의 성령(요일4:13)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c. 주의 성신(시51: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2. 사역에서 나타난다

 a. 그리스도를 의롭게 하심(딤전3:16)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b. 성도를 거듭나게 하심
 ㉠ 하늘나라를 보게 하기 위하여(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기 위하여(요3:5)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 성도를 거룩하게 하게 위하여(벧전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주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눅11:13). 이 말씀에는 인간의 악함과 하나님의 거룩하심이 대조적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죄인들에게 성령을 주신다는 것으로 증거되고 있습니다. 성령은 이처럼 '죄인'을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영이십니다.


 1. 성령은 거룩한 하나님의 영이심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롬1:4).
 성령은 '성결의 영'이십니다. 이는 성령이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이시며(참조; 고후3:3), 동시에 그리스도의 영이시기 때문입니다(참조; 빌1:19). 하나님이 피조물과 같지 아니하신 특성 가운데 가장 근본적인 성품은 '거룩하심'에 있습니다. 이 거룩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 위에서 그의 몸을 찢어 대속의 피를 흘리심으로써, 인간의 죄를 대신 속하시고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만드시는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성령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에 동참하셔서 믿는 자를 거룩한 생명으로 중생시키는 일을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2. 성령은 죄인을 거룩하게 하시는 영이심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살후2:13). 성령은 죄인을 거룩하게 하시는 영이십니다.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를 죄인들에게 적용시켜 죄를 사함 받게 하시고(참조; 히9:11-14), 구원의 인을 치시며(참조; 고후1:22), 믿음 안에서 성령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로서(참조; 요1:12 ; 요3:5)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거룩한 생활을 하게 하십니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벧전1:16). 성령은 이 말씀에 순종하는 성도들을 거룩하게 하시는 영이십니다.
 


거룩성
 
 1. 명칭에서 나타난다

 a. 성결의 영(롬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b. 하나님의 성령(요일4:13)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c. 주의 성신(시51: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2. 사역에서 나타난다

 a. 그리스도를 의롭게 하심(딤전3:16)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b. 성도를 거듭나게 하심
 ㉠ 하늘나라를 보게 하기 위하여(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기 위하여(요3:5)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 성도를 거룩하게 하게 위하여(벧전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2).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대책을 인간들에게 실제로 적용시키시기 위하여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영으로서 인간을 죄와 사망에서 해방시켜 영원한 생명을 보장해 주심으로써 구원하는 일을 하는 생명의 영이십니다.


 1. 성령은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영이심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엡4:30).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은혜로 말미암아 죄인을 구원하는 생명의 영이십니다. 성령은 믿음으로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인치심으로써 구원을 보증합니다(참조; 고후1:22 ; 엡1:13,14). 성령의 인치심과 보증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새생명으로(참조; 롬6:4), 영원한 생명을 얻었다는 하나님의 약속(참조; 엡1:13)이며 확증입니다.

성령이 임하시는 곳에서는 생명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진흙 속에 성령이 임하시면 생령(아담)이 되고(참조; 창2:7), 해골 골짜기에 성령이 임하시면 하나님의 군대가 됩니다(참조; 겔37:7-10). 이처럼 성령은 생명의 근원이 되어(참조; 시36:9) 모든 피조물에게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영이십니다.


 2. 인간을 죄와 사망에서 해방시켜 새생명을 주시는 영이심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2). 성령은 사랑과 은혜의 영으로서(참조; 롬5:5 ; 히10:29)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인간을 죄에서 해방시키고 죽음에서 해방시키는 능력의 영이십니다(참조; 24:29). 이와 같이 성령은 하나님 안에 있는 생명을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통하여 인간에게 공급하는 영으로서, 그것은 초자연적인 영의 법칙에 따라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입니다.
 


 생명성
 
 1. 생명의 성령(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a.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고후3:3)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2. 생명의 성령과 성도

 a. 성도의 연약성을 돕는다(롬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b. 죄인을 구원하신다(고전6:11)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c. 생명의 부여자이시다
 ㉠ 생령으로(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 살리는 사역으로(요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 예수를 살리신 영이시므로(롬8:11)


'누가 여호와의 신을 지도하였으며 그의 모사가 되어 그를 가르쳤으랴'(사40:13).

성령의 지혜는 완전한 하나님의 지혜이므로 누가 지도를 해서 얻는 것도 모사가 가르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성령은 지혜와 총명의 영으로서(참조; 사11:2) 자존적이며 자유적이며 절대적인 것입니다.


 1. 하나님의 비밀을 다 아시는 성령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고전2:10).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시므로 하나님의 비밀까지도 다 알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비밀은 곧 하나님의 지혜이며 이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입니다(참조; 고전1:24 ; 2:2 ; 7,8).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인간의 구원이며, 이 지혜를 알고 증거하는 것이 지혜의 영이신 성령께서 하시는 일입니다. 이 성령의 지혜는 참 지혜이며(참조; 잠18:1), 완전한 지혜이며(참조; 잠2:7), 신령한 지혜로서(참조; 골1:9) 인간을 구원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성도를 진리 가운데 인도하시는 성령

 '사람의 지혜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고전2:13). 성령은 전도자에게 신령한 지혜의 말씀을 주심으로써 믿는 자를 구원하는 능력이 있게 하십니다(참조; 고전2:4,5). 성령은 성도를 진리 가운데 인도하십니다(참조; 요16:13). 성령은 성도의 스승이십니다. 성령은 성도를 예수 그리스도에게 인도하시며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게 하시고 보호하시는 보혜사이십니다(참조; 요14:16-18). 뿐만 아니라 성령은 성도들에게 각종 은사를 주어 그리스도의 영광을 위해 봉사하게 하시고 그들 속에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심으로써 성결케 하십니다. 이 모든 사역이 성령의 지혜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지혜성


 1. 명칭에서 나타남

 a. 지혜와 총명의 신으로서(사11:2)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b. 예수에 대해 잘 아는 대언의 영으로서(계19:10)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더러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거는 대언의 영이라 하더라


 2. 지혜를 소유하신 성령의 사역

 a. 가르치심에서
㉠ 그리스도의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심(요14:26)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 선하신 신으로의 사역(느9:20)  
또 주의 선한 신을 주사 저희를 가르치시며
 b. 모든 것을 아심에서
 ㉠ 하나님의 일(고전2:10)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 사람의 행위들(롬8:14)
 c. 성경의 기록에 관여하심에서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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