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성장 마인드


글 / 명성훈 박사  

      한세대학교 / 감리교신학대학 대학원 / 미국 훌러신학대학원

      교회성장연구소 원장 여의도 순복음교회 부목사

  

? ‘교회성장마인드’를 읽고 내용 요약

 

? 목차

1. 교회성장의 본질 7. 교회성장과 평신도

2. 교회성장의 역사 8. 교회성장과 성령

3. 교회성장과 성경 9. 교회성장과 예배

4. 교회성장의 신학 10. 교회성장과 전도

5. 교회성장의 원리 11. 교회성장과 조직

6. 교회성장과 목회자 12. 교회성장과 영적전


 

Ⅰ. 들어가며

 

요즘에 들어 교회성장이란 말 속에는 이미 세속적인 이미지가 배어 버렸다. 교회성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며, 반드시 소원되어야하고

경험되어야 한다고 이 책의 저자도 말하고 있다. 그리고 교회성장이 곧 목회자의 목회성공과 비례하듯 이야기되어지고 있는 현실이지만, 또한 교회성장이 종합적인 목회성공의 결과라고 여겨질 수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 성공의 요인은 목회자의 자질성장, 성도들의 질적성장, 성령의 역사와 함께 영적전쟁에서의 승리, 그러한 목회자와 성도가 모여 효과적인 조직을 형성하고 무엇보다 그 교회가 교회성장을 이루고자하는 뜨거운 갈망을 가졌다는,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요인들이 잘 조화를 이루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교회성장이며 진정한 목회성공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회의 이러한 긍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교회 지도자들의 교회성장마인드가 잘 정립되고 무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교회 성장을 연구하고 진단, 교육, 실행하면서 접해온 교회 성장의 제 원리들을 개론적으로 정리해 놓은 명성훈목사의‘교회성장 마인드’을 읽고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내용 요약


1. 교회성장의 본질

 

교회성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회성장 안목, 교회성장 사고로 무장되어야 한다.

교회 성장은 기술과 방법 이전에 태도와 자세이기에, 교회성장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로 무장되어야 교회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교회성장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교회 성장에는 수적인 증가와 영적인 성숙도에 대한 양과 질, 둘 다 필수가 되어야 한다.

 

? 로벗슨 맥킬킨박사의 ‘교회성장의 개념에 대한 다섯 가지 영역’

▪ 첫째 수적 성장

▪ 둘째 수용적인 집단에 초점을 맞추는 것

▪ 셋째 집단개종과 같은 대중운동

▪ 넷째 과학적 연구

▪ 다섯째 올바른 방법론

 

또한 이 다섯 가지 개념들을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누었는데 수적성장과 수용성의 개념은 성경적인 명령에 속하고, 대중운동과 과학적 연구는 성경적인 원리에

속하며, 올바른 방법론은 성경 외의 제언에 속한다고 한다.

 

? 교회성장운동의 아버지라 불리는 맥가브란의 ‘교회성장에 대한 정의’ 요약


▪ 교회성장을 전도 혹은 복음화로 보아 “복음화는 개인의 구원과 그리스도의 교회들의 증가를 목적으로 삼는다.”고 주장


▪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시켜 중생시키는 것과 그 구원을 받은 사람을 교회에 속하게 하여 정기적인 교회생활을 하도록 돕는 것이 교회성장의 본질이라고 함.


▪ 교인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것 까지가 교회성장의 내용이라고 함


▪ 교회성장을 중생을 위한 구원화, 양육을 위한 제자화, 선교를 위한 사회화라고 정의함.

 

교회성장운동은 20세기 세계복음화를 위해 결정적인 공헌을 했는데 2차 대전 후 세계복음화 운동은

첫째, 빌리 그래함이 주도한 대중전도 집회 운동으로서 십자군운동의 흐름과

둘째, 남미의 케네스 스트라첸이 창안한 침투전도 운동,

셋째 맥가브란이 시작한 교회성장 운동의 세 가지 큰 흐름이 있다.


교회성장의 본질을 성경을 통해서 보면 사도행전 2장 42절에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고 했다. 이는 말씀과 예배와 성찬과 기도 즉 교회의 영적(질적) 성장을 말한다.


44절 이하에는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었다”고 했다. 이는 믿는 자들끼리 연합하고 하나 되는 내적성장, 공동체 안에서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또 47절에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셨다”고 했다. 이는 상반절에 교회성장의 외적(봉사)성장을 하반절에는 영적, 내적, 외적 성장의 결과 양적 성장의 열매를 맺어 숫자 면에서 더욱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교회 성장은 교회 건강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 교회성장의 본질적 특성을 정리하면..


1.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성경은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다”(고전 3:6),“그 몸을 자라게 하신다.! (엡 4:16)고 말씀하신 것처럼 교회의 성장은

하나님의 뜻이며, 하나님께 대한 성실한 복종이다.

또한 목회자와 성도 모두 함께 교회 성장에 대한 소원과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2. 교회 성장은 예수님의 사역이다.

교회는 예수님의 몸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의 연장이요 재현으로 교육과 전도와 치유와 기도이다. 기도는 예수님의 핵심사역이다.

복음서를 통하여 예수님께서 하신 일이 제자들을 가르치시고(교육), 천국복음을 전파하시고(전도), 모든 약한 자를 고치시고(치유), 기도(기도)하신 것임을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네 가지 핵심사역을 잘 감당하는 교회가 건강한 교회이며, 건강한 교회는 반드시 성장하기에, 교회성장이란 예수님이 하신 사역을 그대로

하는 행위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3. 교회성장은 성령님의 현현이다.

교회는 성령의 피조물로서 교회성장은 성령의 나타나심이라 할 수 있다. 성령은 교회의 창조자일 뿐 아니라 전략가요, 동력자요, 관리자이시다.

성령은 죄인을 거듭나게 하실 뿐 아니라 지탱하게 하시고 보존하시고 능력을 주신다.

성령중심적인 교회가 성장한다. 성경은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사행 1:8)고 말씀하셨다.

 

4. 교회성장은 효과적인 전도이다.

전도는 자신의 삶 전부를 주님께 드리는 제자가 되는 것까지 책임지는 것이며 교회성장은 전도와 제자훈련이 필수적이다.

교회성장은 잃은 양을 찾아서 우리에 넣고 양육하는 모든 과정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교회성장은 탐색신학이 아니라 추수신학을 지지하는 운동이다.

 

‣ 신학교 교육의 혁신되어야 할 다섯가지 교과과정

1) 잃은 양을 찾고 양육하며 그들을 위한 교회를 증가시키는 효과적인 전도 및 선교신학

2) 전도를 위해 평신도를 훈련시키는 방법

3) 보다 많은 곳에 교회를 개척하는 법

4) 현재 존재하는 교회들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법

5) 하나님께서 크게 축복하시는 전도방법


5. 교회성장은 복합적인 예술이다.

교회 성장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가지 명제는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뜻이다”라는 명제와“교회성장은 복합적이다”라는 명제이다.


‣ 교회성장의 4대 요인

1) 한 나라와 전체 사회가 미치는 상황적 요인

2) 그 교회가 속한 교단적 요인

3) 교회가 속한 지역사회의 상황적 요인

4) 개 교회가 가지고 있는 기관적 요인

 

교회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이와 같이 복잡한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교회성장은 고도의 전문성과 영성을 필요로 하고, 사역과 함께 사업적인 경영이 요소가 조화도어야 성장하는 교회가 될 수 있다.

 

6. 교회성장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학문이다.

교회성장의 원리와 전략을 발견하기 위해 신학과 선교학은 물론 문화인류학, 사회학, 심리학 심지어는 통계학의 도움까지 받고 있다.

 

‣ 과학적 방법론의 틀

1) 사실과 자료들을 검토

2) 그 사실을 통해 하나의 가설이나 원리 혹은 법칙을 설정

3) 그 가설과 원리를 실험해 보고 평가한 후

4) 효과적인 것을 실용적인 태도로 계속 사용하는 것

 

영성이 목적이라면 정보는 그 영성을 위한 거룩한 수단이다.

하나님이 주신 모든 수단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로 영성의 진정한 모습이다.


7.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이면서 동시에 인간의 믿음의 결과이다.

교회 성장형 목회자들은 한결같이 믿음의 사람들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쓰시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쓰시는 것이다.

교회성장은 인간적인 노력이상의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믿음의 태도이다.

 

2. 교회성장의 역사

 

? 교회성장의 역사는 교회성장운동의 역사로 7가지 섹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피터 와그너 바사의 사역을 중심으로 살펴봄 -

 

1. 교회성장의 역사는 성경에서 출발한다.

본격적인 성경적 교회의 성장역사는 사도행전에 기록된 성령의 오순절 강림으로 현실화되었다.

사도행전은 첫 교회의 놀라운 성장역사의 교과서이다.

 

2. 교회성장의 역사는 교회성장운동의 역사이다.

여기서 말하는 교회성장운동의 역사는 특별히 현대 교회성장운동의 역사로 20세기 세계선교사상 가장 위대한 운동이다.

 

▪ 3. 교회성장의 아버지는 도날드 맥가브란 박사이다.

교회성장의 아버지인 맥가브란은 교회개척과 교회성장의 연구 결과로 “하나님의 가교”를 출판하여 신학적, 윤리적, 선교학적 그리고 방법론적인 문제로

그리스도의 제자화와 완전화를 제기하며 본격적으로 최초의 교회성장운동을 태동시켰다.

맥가브란은 교회성장의 배경으로 신학, 문화와 과학으로 보고 있다.

 

‣ “하나님의 가교”와 4대 논쟁

1) 신학적인 문제

- 선교와 전도의 목적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 예수를 믿게하고 교회에 소속시키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운리적인 문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주님의 명령에 순종한다면 확실한 열매, 즉 영혼구원을 받은 수적성장이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3) 선교학적 문제

- 전도할 때 복음을 받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문화유형 안에서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에 따라, 동질 집단 원리가 생긴다는 것이다.


4) 방법론적 문제

- 맥가브란은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제자화와 완전화가 필요하다고 보며, 선교의 우선순위가 제자화 다음 완전화라고 여겼다.

 

‣ 교회성장을 위한 3대 배경

- 맥가브란의 ‘효과적인 전도’에서 요약


1) 신학

진정한 전도와 선교는 성경의 절대적인 권위에 기초해야 한다


2) 문화

효과적인 전도와 선교를 위해서는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상대방의 문화를

무시하고 자신의 문화를 강요하는 선교는 성서적이 아니라고 여김


3)과학

교회성장에 있어서 정확한 사실과 정보없이는 정확한 진단이 불가능하고 정확한 진단없이 는 교회성장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비효과적이라는 것이다.

 

▪ 4. 1960년대까지는 제3세계 교회중심이다.

교회성장운동은 1960년대까지는 제3세계 중심으로 발전되어 갔다.

그러나 피터와그너느 맥가브란의 수제자가 되어 제3세계 선교지 중심의 교회성장운동을 선교사를 파송한 미국교회의 무대로 옮기는데 공헌을 하였다.

 

▪ 5. 1970, 80년대는 미국교회 중심이다.

교회성장운동은 1970대부터 80년대에 이르기까지 미국교회중심으로 발전되어왔다. 그간 선교지 위주의 교회성장운동이 맥가브란의 <교회성장이해>, 피터와그너

박사의 <당신의 교회도 성공할 수 있다>로 인해 미국교회 더 나아가 세계교회로 전환되었다.

 

▪ 6. 1990년대 이후는 세계교회 중심이다.

1990년대 이후는 교회성장운동이 세계교회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맥가브란의 뒤를 이은 와그너박사는 세계교회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

하고 오순절 성령운동에 동참하였다. 와그너는 예수님의 목회가 성령의 목회로 곧 우리의 목회 방향이 되어야 한다고 했으며 이를 위해 영적전쟁과 중보기도운동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역동적인 교회성장의 역사가 일어나고 있는 지역은 거의 예외없이 성령의 역가에 열려있고 또 강조하는 교회들이다.


▪ 7. 교회성장의 역사는 21세기에 절정을 이룰 것이다.

교회성장운동은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영적물결로 인정받고 있다.

 

3. 교회성장과 성경

 

교회성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 성경을 가까이 하는 개인은 영적 성장을 경험하고, 성경을 가까이 하는 교회는 교회성장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교회성장은 성경에서 출발하고 성경에서 완성된다.

 

? 성경의 교회성장 모습은 7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성경의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명령에서 출발한다.

교회성장은 단지 교회를 확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주님의 지상명령을 준행하는 전도행위이다. 하나님의 명령으로서 교회성장

비전은 예수님의 사역과 성령의 강림으로서 절정을 이룬다.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도하라는 말에는 복음을 전하여 예수님을 믿어 생명을 얻게 하고 그 생명을 예수님의 장성한 분량까지 이르게 하는 성장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2. 성경의 교회성장은 예수님의 사역에서 발견된다.

신약성경의 복음서와 사도행전은 교회의 기원과 성장을 말하고 있는데 제자훈련은 교회성장의 결과이다.

예수님께서 기사와 표적을 행하신 것도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접할 수 있도록 하신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 3. 성경의 교회성장은 성령의 임재에서 실현된다.

사도행전은 성령의 교회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F. J. 메이는 사도행전을 성령, 기도, 설교, 기적, 선교, 전도 그리고 교회론을 위한 최상의 교과서라고 하였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는 말씀은 교회성! 장의 중심 테마이다. 성령은 교회의 창시자요, 사도는 그리스도 교회의 대표자요, 그리스도는 기독교 메시지의 핵심이고, 사도들의 증언은 신적 목적을 이루는 중요한 수단이며, 모든 세상이 복음 선포의 활동영역임을 알 수 있다.

 

▪ 4. 성경의 교회성장은 사도들의 설교에서 확인된다.

초대교회의 교회성장은 사도들의 기름부름 받은 설교의 결과로 나타났다. 첫설교였던 오순절 베드로의 설교는 성경적인 설교뿐 아니라 청중들의 반응을 유도하는 설교를 했다. 교회성장형 설교는 말씀에 기초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필요에도 민감해야 한다. 사도행전의 설교는 오순절 설교, 기름부음 받은 설교, 사도적 설교로 성경에 기초하고, 그리스도 중심이며, 성령 충만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전도와 선교 지향적이고, 열정적이고 공격적이며,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이다.

 

‣ 사도적 설교의 특징

1) 성경에 기초한 설교 - 십자가 복음을 소개

2)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 예수의 죽으심과부활, 승천, 재림에 관한 내용]

3) 성령충만한 설교 - 사람들을 변화시킴

4) 긍적적이고 적극적인 설교 - 믿음과 소망을 가지게 함

5) 전도와 선교 지향적 설교

6) 열정적이고 공격적인 설교

7) 삶을 변화시키는 실제적 설교

 

▪ 5. 성경의 교회성장은 교인들의 기도에서 폭발한다.

사도행전의 사역은 성령 충만, 구제사역, 예배와 교제, 담대한 전도와 설교, 성령세례를 받도록 돕는 일, 회심, 교회분쟁의 해결, 병자를 치유하고 귀신을 쫓는 일, 교회를 세우는 일, 감옥에 갇힌 자들을 구원해 내는 일, 교회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 일, 평신도들을 훈련하여 제자 되게 하는 일 등으로 이러한 모든 사역의 출발이 기도이다. 사도행전의 성도들은 기도와 전도로 목회의 승부를 걸었다.

기도할 때 성령께서 임하시고 성령께서 함께 하실 때 복음이 전파되고 그 결과 믿는 자가 더해지는 역사가 사도행전 교회성장 패턴이다.

 

▪ 6. 성경의 교회성장은 제자들의 훈련에서 증폭된다.

초대교회가 놀라운 성장을 이룬 것은 사도들이 리더십의 원리를 지켰기 때문이다. 진정한 지도자는 구비자가 되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십은 워십(worship) 즉 공중에서의 예배와 디사이플십(discipleship) 즉 소그룹에서의 제자훈련의 결합체이다.

사도들은 지도자로서 일을 많이 하는 것보다는 사람을 키우는 일에 목회의 승부를 걸었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사랑, 교육, 기도, 훈련은 제자훈련의 원리이다.

 

▪ 7. 성경의 교회성장은 성도들의 전도에서 확산된다.

전도와 선교는 사도행전 초대교회의 본질적인 현상으로, 성령이 직접 주도하신 전도는 말씀과 생활과 기적이라는 세가지 요소를 통하여 확산된다.

초대교회 성령전도의 패턴은 모두가 전도자였다는 것과 모든 날이 전도하는 날이었다는 것이다.

성령전도는‘모두가’,‘날마다’,‘어디든지’복음을 전했다는데 특징이 있다.

 

4. 교회성장의 신학

 

교회성장은 성경적이면서 신학적이다.


? 교회성장학의 신학적 7대 기초

1) 인간의 최대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님이시다.

3)복음이란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것이다.

4)성경은 믿는 자의 규범이 되는 절대저거 권위이다.

5) 죄와 죽음과 구원은 종말론적 실상이다.

6)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죄와 사망에서 구원받기를 원하신다.

7)하나님은 교회에 영혼 구원을 맡기셨고 성령을 통하여 그 일을 하신다.

 

피터 와그너박사는 교회성장주의자들의 신학적 기초로 하나님의 영광, 예수님의 주재권, 복음전파와 하나님의 나라, 성경의 권위, 인간의 타락, 하나님의 영생, 성령의 역사를 말한다. 교회성장운동은 로잔언약의 신학적 사상에 동의하는데 하나님의 목적, 성령의 권위와 능력,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보편성, 전도의 성격,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 교회와 전도, 전도에서의 협력, 전도 동반관계에 선교회들, 전도과업의 긴급성, 전도와 문화, 교육과 지도력, 영적 성장, 자유와

박해, 성령의 능력, 그리스도의 재림 등 15가지의 주제로 그 신학적 사상이 표현되어 있다. 교회성장의 본질은 잃어버린 영혼들을 구원하는 것이고 그 사명은

오직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 성경적 권위에 기초한 교회성장의 신학

 

1. 교회성장과 신론

▪ 첫 번째 범주는 신론으로 교회성장은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선험적인 신론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믿는다. 또한 하나님의 주권적 속성과 조화를 이룬다.


2. 교회성장과 기독론

▪ 두 번째 범주는 기독론으로 교회성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지상명령을 수행하는 행위이다. 교회성장에서 외치는 복음은 예수가 온전한 하나님이면서 동시에 인간이라는 메시지이다.


3. 교회성장과 성령론

▪ 세 번째 범주는 성령론으로 교회성장이 그리스도의 사역이라면 그 사역을 가능케 하시는 이가 성령이다. 교회성장은 성령 충만의 결과이다.


4. 교회성장과 천사론

▪ 네 번째 범주는 천사론으로 영적싸움은 교회성장의 중요한 전략이다.


5. 교회성장과 구원론

▪ 다섯 번째 범주는 구원론으로 영혼구령이 바로 교회성장이다. 구원론은 교회성장신학의 핵심이다. 교회성장은 구원이 수량화되었을 때 일어난다. 그런데 죄를 이해하지 못하고 죄를 깨닫지 못하면 구원을 받을 수 없다. 죄에 대한 올바른 깨달음은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한다


6.교회성장과 교회론

▪ 여섯 번째 범주는 교회론으로 이는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선교적 사업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그리스도 성육신의 연장이요 그리스도 사역의 현장이다. 교회성장의 선교신학은 개인구원을 위한 전도와 사회개력을 위한 봉사이다. 와그너는 현존의 전도는 사회봉사요, 선포의 전도는 말씀선포요, 설득의 전도는 개인구령을 의미한다고 한다.


7.교회성장과 종말론

▪ 일곱 번째 범주는 종말론이다.

종말론은 복음전도의 긴급성과 위기감을 가지게 한다.

 

이상의 일곱 가지 신학의 핵심은 성경에 기초한 신학적 태도로 교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목회적 철학이다.


5. 교회성장의 원리

 

교회성장에는 원리가 있는데 그 원리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

성공이란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에 충실할 때 얻어지는 결과이다.

 

? 목회의 네 가지 개념

1) 가치 - 가치란 행동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신념이다. 가치란 목회를 주도하고 모든 결정 과 선택을 주관하는 원동력이다.

2) 사명 - 사명이란 가치를 느껴 행동하는 내용 그 자체이다.

3) 비전 - 비전이란 할 수 있고 또 해야만 하는 사명의 미래 모습으로서 명확하고 도전적인 청사진이다.

4) 전략 - 가치에 의해 주어지 S사명과 사명에 의해 그려진 비전을 이루는 방법이요 과정이 다.

 

? 교회성장의 일곱 가지 원리

⑴ 목사 지도의 원리이다.

성장하는 교회는 목회자의 리더십에 달려 있다. 목사 성장은 교회성장의 원인이다.


⑵ 성도 참여의 원리이다.

모든 교회 일에 성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회가 성장한다.

교회의 목사는 성도들에 게 동기를 부여하고, 생산적인 일을 하도록 격려하고,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도록 인도해야 한다.


⑶ 성령 역사의 원리이다.

이는 교회성장의 주체가 성령이며 성령의 기사와 표적과 능력이 나타날 때 교회가 성장함 을 말한다.


⑷ 예배 역동의 원리로 예배가 성공해야 교회가 성장한다는 것이다.


⑸ 전도 양육의 원리이다.

전도를 통하여 밖으로 뻗어나가고 양육을 통하여 안으로 다지는 교회가 성장한다.


⑹ 조직경영의 원리이다.

조직경영의 원리로 교회를 조직체로 이해하고 조직을 발전시키도록 거룩한 경영을 할 때 교회가 성장한다.


⑺ 기도 전쟁의 원리이다.

교회성장은 영적전쟁의 결과로 영적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기도가 최우선되어야 한다.

 

6. 교회성장과 목회자

 

교회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그 교회를 담임하는 목사이다. 교회를 성장시키는 주체는 성령하나님이시지만 그 성령님을 인격적으로 모셔들이고

성령의 은사와 능력을 의지해서 목회를 감당하는 자는 결국 인간인 목사와 성도들이다.

조직경영의 원리로 교회를 조직체로 이해하고 조직을 발전시키도록 거룩한 경영을 할 때 교회가 성장한다.


? 목사지도의 원리를 실행하기 위한 7가지 실천적 전략

 

▪ ⑴ 교회를 성장시키기 전에 목사 자신이 성장하라.

교회성장은 목사의 질적 성장에 비례한다.


▪ ⑵ 리더십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라.

리더십의 본질은 “관계를 통한 영향력”으로 목회자와 평신도의 리더십이 탁월한 교회가 성장한다.


▪ ⑶ 성장을 위해 긍정적인 태도, 원리에 대한 지식, 훈련과 실행, 실제적인 능력과 기술이 필요하다.


▪ ⑷ 사람을 키워서 일하게 하라.

지도자는 성도들로 하여금 일할 수 있게 만드는 구비시키는 자로서 지도력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람들을 확보하여 그 사람들을 일할

수 있게 훈련하고 구비시키는 것이다.


▪ ⑸ 영성개발과 조직체를 위한 전문성개발의 조화를 이루라.

목회는 영성으로 개인적인 성실성, 영적 생명력, 신앙상식, 목회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아울러 목회는 거룩한 경영으로 목양과 아울러 경영도 잘 해야

한다. 영성이 존재에 관계하는 것이라면 전문성은 행동에 관계한다. 영성이 소명에 대한 질문이라면 전문성은 은사에 대한 질문이라 할 수 있다.


▪ ⑹ 우선순위를 지키고 시간 관리에 성공하라.

지도자란 자기관리, 자기통제에 능해야 한다.


▪ ⑺ 강력하지만 사랑이 있는 리더십으로 섬기라.

지도자의 권위는 신뢰에 바탕을 두고 사랑에 기초해야 한다.

 

목사지도의 원리란 교회성장은 목사의 지도력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교회성장을 원한다면 목사는 자신의 리더십 개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자기개발의 네 가지 사이클은 태도, 지식, 훈련, 기술이다.

 

7. 교회성장과 평신도

교회성장은 목회자뿐만 아니라 평신도가 교회성장을 원하고 헌신해야 한다.

목회란 평신도들을 사역자로 만드는 행위인 것이다.

교회성장을 위한 평신도의 책임은 어떤 것인가?

 

? 성도참여의 원리


⑴ 평신도가 사역하는 교회가 되라.

건강한 교회는 목사가 지도하고 평신도가 사역하는 교회이다.


▪ ⑵ 영적인 일을 최우선으로 여기라.

교회는 영적인 생명을 돌보는 영적 기관으로 평신도가 전도자로서 예배와 성경공부, 기도와 전도에 참여하는 것이다.


▪ ⑶ 목사의 리더십을 인정하라.

목회자는 하나님께서 영적 권세를 가지고 평신도들이 사역자가 되도록 구비시키는 책임이 있다.


▪ ⑷ 교회와 목사를 위해 중보기도 하라.

중보의 본질은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입니다.


▪ ⑸ 은사로 봉사하고 물질로 헌신하라.

말씀과 기도가 받는 것이라면 봉사와 전도는 주는 것이다. 은사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주시는 능력이다.

은사로 봉사하는 것과 함께 평신도는 물질을 대고 심어야 한다.


⑹ 연합하고 일치하라.

거룩과 순결이 하나님과의 관계라면, 연합과 일치는 사람들과의 관계이다.

에베소서 4장에 의하면 성도들의 다양한 부르심과 다양한 은사와 다양한 사역들은 모두 그리스도 안에서의 성숙이라는 하나의 공통된 목표에 이르게 된다.


▪ ⑺ 교회 밖의 신자가 되라.

이는 신앙과 생활이 일치하여 그리스도인다운 삶으로 하나님나라의 증인이 되는 것이다.

 

성도참여의 원리란 목사 혼자서 일하지 않고 가급적 모든 성도들이 교회 일에 참여할 때 교회가 성장한다는 것이다.

 


8. 교회성장과 성령

교회는 성령의 피조물로 교회성장의 요인은 교회 자체의 기관적 요인, 교회가 처해 있는 상황적 요인보다는 성령의 영적요소가 더 중요하다.

교회성장을 가져오는 영적 능력은 복음의 능력, 말씀의 능력, 예수 이름의 능력, 성령이 능력이다.

 

? 교회성장에서의 성령의 원리


▪ ⑴ 성령이 담임목사가 되게 하라.

이는 성령이 목회와 교회성장의 주체가 됨을 인정하는 것이다.


▪ ⑵ 성령을 인격적으로 모시라.

성령은 인격이요 하나님이다. 성령 충만이란 내가 성령을 가지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께서 나를 사용하시는 것이다.

성령을 인격적으로 모신다는 것은 성령을 보혜사로 영접하는 것이다.

보혜사는 돕는 자, 교사, 위로자, 대언자, 상담자이다.


▪ ⑶ 성령에 대해 공부하라.

성령의 역사는 성장하는 교회의 보편적인 현상으로 성령론에 대해 공부하고 성령 충만한 교회사역의 현장을 탐방하라.


▪ ⑷ 성령에 대해 설교하고 가르치라.

성령의 의식화와 생활화할 수 있도록 성령은 누구인가, 성령의 능력, 성령의 은사, 성령의 열매, 성령의 교통, 성령의 충만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성령 충만한 설교는 열정적, 실제적, 강해적, 매력적, 포괄적, 윤리적으로 성령 충만한 설교는 교회를 성장시킨다.


▪ ⑸ 성령의 은사를 활용하라.

교회는 생명체로서 능력을, 공동체로서 연합을, 조직체로서 헌신을 요구하는데 성령의 은사는 이 세 가지 요구를 충족시킨다. 성령의 은사활용은 훌륭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고, 서로 도와 전체를 유익하게 하며, 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한다. 즉 자기성장, 교회성장, 천국성장이 은사활용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교회의 사역 원리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확실한 사역의 원리가 정립될 때 교회가 성장한다.


▪ ⑹ 성령의 능력을 경험하라.

성령 충만한 교회의 특징은 개인적인 성령체험이 확실하고, 영적 은사가 다양하게 발현되며, 예배가 역동적이며, 능력 있는 전도가 있고, 열정적인 기도, 하나님나라의 메시지가 탁월하고, 강력한 리더십이 있다.


⑺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사모하라.

성령의 기름 부으심은 성령과 교통하는 것으로 이는 임재, 친교, 나눔, 동역, 친밀, 우정, 명령의 의미가 있다.

 

9. 교회성장과 예배

교회성장의 요소는 예배, 전도, 봉사, 교육으로 예배는 교회의 최대 사명으로 예배에 성공해야 교회가 성장한다.

예배란 하나님을 만나고 적극적으로 응답하는 것이다.

 

? 예배 역동의 원리


▪ ⑴ 교회성장 형 예배가 되게 하라.

성장하는 교회의 예배는 은혜로운 예배로서 축제적, 우호적, 해방적, 긍정적, 희망적이다.


▪ ⑵ 모든 예배를 철저하게 준비하라.

예배는 예배자가 하나님을 만났다고 느낄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넣어야 한다.

따라서 예배가 역동적이고 성령이 임재하는 예배가 되도록 준비해야 한다.

예배는 영적전투로서 비전기도와 중보기도로 준비한다.


▪ ⑶ 가장 은혜로운 설교를 하라.

설교란 사람들의 필요를 채우도록 설교자의 삶을 통해 전하는 하나님의 진리로 목회자의 감동과 사람들의 복지가 분명해야 한다.

교회성장 형 설교는 성경에 기초하고, 성령 충만하고,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실제적인 설교, 긍정적, 기도가 뒷받침되며, 전도와 선교를 지향한다.


▪ ⑷ 하나님을 마음껏 찬양하게 하라.

교회의 예배는 축제로 은혜로운 메시지와 함께 하는 찬양이다. 찬양하고 예배함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것이다.


▪ ⑸ 기도를 통한 사역을 극대화시켜라.

찬양, 말씀, 기도는 은혜로운 예배가 되게 하고 교회를 성장시키는 거룩한 도구이다.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예배가 되게 하기위해 사역기도와 중보기도는 중요하다.


▪ ⑹ 예배가 전도와 양육이 되게 하라.

진정한 예배는 전도로 드려져야 한다. 예배가 전도가 되기 위해서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임재가 느껴져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이해되어야 한다.


▪ ⑺ 예배를 습관화, 생활화시켜라.

예배는 삶 전체로서 항상 찬양하고, 기뻐하고, 주님과 교제하고, 하나님을 지속적으로 찾고, 기적을 기대하고, 하나님을 필요로 하고, 죄는 즉시 자백하며,

하나님을 즐거워해야한다.


10. 교회성장과 전도

예수님이 하신 일은 복음을 전파하는 일, 즉 전도였다.

교회는 전도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 전도목회의 특징


▪ ⑴ 전도를 최우선으로 삼으라.

건강한 교회는 목적이 이끌어가고, 전도자를 우대하며, 선교의 구조를 갖추고, 전도를 가르치는 교회이다.


▪ ⑵ 목사부터 전도하라.

목사는 전도의 모본을 보이고, 전도하도록 동기부여하며, 전도의 은사자를 활용하여 전도할 수 있어야 한다.


▪ ⑶ 회심성장을 추구하라.

목회의 대상에 따라 양육목회, 전입목회, 갱신목회, 회심목회로 나뉜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은 불신자들을 전도하는 것이 회심목회이다.

회심성장을 위해 효과적인 전도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⑷ 전도를 생활화하라.

이를 위해 교회를 전도공동체로 만들고 전도의 은사자를 활용하여 전도 동원의 극대화 전략을 수립한다.


▪ ⑸ 전도를 위해 최대의 지원을 하라.

교회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투자하고 새신자를 환영하는 교회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 ⑹ 새신자를 철저하게 정착시키고 양육하라.

새신자를 위한 예배와 양육과 교제의 전반적 사역을 준비해야 한다.


▪ ⑺ 전도자와 선교사를 파송하라.

전도목회는 개교회의 부흥만이 아니라 세계교회로 지향해야 한다.

 

전도양육의 원리란 전도를 통하여 밖으로 뻗어나가고 양육을 통하여 안으로 다지는 교회가 성장한다는 것이다.

 


11. 교회성장과 조직


교회는 생명체이며 조직체이다.

교회성장형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역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조직을 활용하는 일에도 효과적이어야 한다.

교회조직이란 하나님을 위한 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성도들이 합력하여 헌신할 수 있도록

필요한 활동들을 분류하고 배분하는 구조 및 그 구조가 창출되고 유비 변화하는 과정이다.


? 교회조직을 경영하는 원리


⑴ 목회를 거룩한 성령으로 이해하라.

조직은 단결하게 하고, 팀웍과 협동을 발전시키며,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고, 비능동적 교인을 활용하게 한다.

목사는 조직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 ⑵ 생명을 위한 조직이 되게 하라.

교회의 직제는 참 교회가 되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서 존재해야 한다.

생명을 위한 조직은 성령운동, 기도운동, 말씀운동, 전도 및 선교운동을 하도록 조직화하는 것이다.


▪ ⑶ 지도자 목회로 전환하라.

목회자는 구비리더십을 잘 행사해야 한다.

지도자형 목회는 사역의 기술을 활용하고 사람을 통해 필요를 채울 줄 알며, 은사사용에 적극적이고, 위임사역, 영성과 자기개발에 투자하여야 한다.


▪ ⑷ 팀 사역으로 승부를 걸라.

목사는 비전이 같고, 은사가 다른, 변함없는 충성심을 지닌 부교역자들을 통해 목회 사역의 동반자로 세운다.


▪ ⑸ 모든 교인을 사역자로 만들어라.

사역의 목적과 성격을 규정하여 활동교인들을 올바른 사역자로 훈련시켜 은사사역이 되게 하라.


▪ ⑹ 갈등을 최소화시켜라.

창조적 갈등의 해결은 교회성장의 기회이다.


▪ ⑺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

목회자는 변화를 주도하는 개척자이다.

 

조직경영의 원리란 교회를 조직체로 이해하여 조직을 발전시키기 위한 거룩한 경영을 시도할 때 교회성장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조직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기획과 목표설정이다.

 

12. 교회성장과 영적전쟁

교회성장은 교회 자체의 내적, 외적 요인과 절대 주권적 영적 요인이 있다.

기도전쟁의 원리란 교회성장은 영적전쟁의 결과이며 영적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기도가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교회성장의 영적 전쟁의 원리


▪ ⑴ 영적전쟁의 중요성을 깨달아라.

영적전쟁은 세계복음화의 절대적인 요소로 하나님께서 강조하신 말씀이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영적전쟁에 돌입하는 것으로 교회성장은 영적전쟁에서 승리한 결과이다.


▪ ⑵ 영적세계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라.

열린 마음은 기능적 이신론의 세계관을 극복하고 세속적 세계관에서 성경적 세계관을 가져야 한다.


▪ ⑶ 영적전쟁에 대해 공부하고 가르치라.

영적전쟁은 믿음과 교리를 강조하는 깨닫는 단계, 순종과 실천을 강조하는 행하는 단계, 투쟁과 훈련을 강조하는 싸우는 단계가 있다.


▪ ⑷ 적극적 기도 운동을 일으키라.

영적전쟁은 우리 그리스도인의 지위 혹은 신분을 영적으로 이해하고 확신하여 전투기도와 중보기도로 승리해야 한다.


▪ ⑸ 지역사회를 영적으로 도해하고 다른 교회와 연합하라.

보이지 않는 세계와의 싸움인 영적전쟁의 승리를 위해 지역사회의 역사적 배경과 지리, 인간집단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다른 교회와의 연합으로 성령의 진을

강화하여 사탄세력과 대적한다.


▪ ⑹ 항상 성경적인 균형을 유지하라.

그리스도안에서 믿음과 순종을 통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져 영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최근 교회성장에 대해 교회성장이 무조건 교회를 크게 하는 물량주의로, 교회성장을 소원하고 세미나에 참석해도 성장하지 않는 소용없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많다. 저자는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명령으로 건강한 교회라면, 성경적인 교회라면 반드시 그 교회는 성장해야 한다.


또한 앞으로의 교회성장운동은 회심성장과 개척성장이 되어야 한다. 저자는 교회가 성장하지 않는 이유는 교회의 지도자가 교회성장 마인드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진단한다. 변화와 성장은 원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철저하게 의식화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결론적으로 교회성장은 성경적이며, 목회자와 평신도 모두 영적으로 무장하여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예배, 설교, 기도, 전도를 철저히 계획적으로 준비하여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는 교회가 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나가며..


교회성장은 이루어지면 좋고,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현 상태를 유지만 해도 아무 문제없는 그런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명심하여할 사실은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명령“이라는 것이다. 신앙이 요구하는 바가 나 한사람 구원받고, 성장하고, 성령의 은사를 맛보고, 은혜의 삶을 사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하나님의 사람이 됐다고 하는 것은 믿기 이전에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복음증거를 통한 개인구원으로 시작하여

사회구원에 이르기까지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가야만 한다.


교회의 존재목적은 ”영혼구원“ 즉 전도에 있다. 교회부흥은 예수님의 요구하시는 바요, 복음증거는 지상명령이다.

교회는 부흥하되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그런 교회가 건강한교회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경각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그런 교회 부흥의 사명에 있어서, 물론 그 부흥의 중심에는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만..

그 통로가 목회자일 수 있다는 사실은 새삼 두렵기도 하고, 때문에 설레이기도 한다..


명성훈 박사의‘교회성장마인드’를 읽고 레포트를 쓰고 있는 이 시점이 늦깎이로 소명받아 사역의 길을 걷고 있는 시점이기에,

앞으로의 여정에서 온전한 교회성장을 위해, 이 부흥의 통로로 쓰임 받을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옮겨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