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기원


   2천년의 기독교 역사를 관류하는 하나의 위대한 힘은 하나님의 섭리이다.
사의 주관자 되신 하나님께서 당신의 크신 계획 아래서 인류의 역사를 이끌어 나가시고 인간의 여러가지 방법으로 활용하셔서 당신의 뜻을 이루신다.

  교회사의 한없는 줄기 속에서 명멸하는 수 많은 인물과 사건의 위에는 하나님의 손길이 항상 계심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여기에 겸손히 순종하고 하나님의 적은 도구로 사용되어짐을 감사할 뿐이다.

  연약하고 부족한 인간들을 통하여 당신의 계획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오늘의 우리에게 뜨겁게 역사하며, 이 모든 것의 내일을 바라보는 지혜의 눈을 가지게 한다.
  역사의 거대한 물줄기 속에 미미하고 보잘 것 없지만 그래도 오늘을 사는 하나의 그릇으로 주 앞에 사용되지기를 바라는 것이 우리의 진실한 고백이리라 믿는다.

교회가도 아니고 전문가도 아닌 편자의 교회사를 요약하게 된 것은 순전히 편자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이다.
시험을 앞두고 방대한 교회사의 분량과 연대에 미리 질려버리는 심정이어서 도저히 엄두를 낼 수 없는 것을 여러 권의 참고서와 교회사에 관한 자료를 섭려하다 보디 하나의 결실이 나온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교회사 요약에 대해 한 두권의 책이 나왔으나 절판되거나 수 많은 오식 때문에 편자 자신이 공부할 수 없어서 이와같은 고충을 당하는 교직자와 신학도들을 위해 외람스럽게 한권의 책으로 엮어 보았다.

 또 각종 고시(목사,강도사 등) 의 역대 문제들을 수집하여 각 항목에 밝혔다.
 이것은 각종 고시의 수험생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리라 믿는 바이다.
각 장마다 시험 예제를 수록하여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하였다.

  이 책이 편자와 같이 단시간 안에 교회사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미 있는 자료들을 활용한 것에 불과하지만 함께 공부하는 안내역이 되기 바랄 뿐이다.

  이 책에 있는 오식과 탈자나 체제의 잘못은 순전히 편자에게 있음을 고백하며 공부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며 하나님께서 영광받으시기만 바랄 뿐이다.
                 

 = 신학 교재 편찬 위원회 =

   
* 서 론 *
  

1. 교회사의 정의
   기독교의 기원, 발달,인간 세계와의 관계, 구원 역사의 조직화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2. 교회사 연구의 유익

     1) 기독교가 하나님의 교회임을 알게 한다.
     2) 과거의 일을 통해 내일의 거울이 되게 한다.
     3) 신앙 영웅들의 자취를 통하여 우리에게 위로와 격려를 준다.
     4) 기독교가 세계 문명 발달의 대원천적 세력임을 알게 된다.
     5) 고상한 영적 힘을 얻게 한다.
  

3. 교회사의 학문적 위치

     1) 신학 분야 가운데 역사신학에 해당한다.
     2) 교회사에는 교리사,사상사, 교회사 교회 정치사, 기독교 문화사 등이 포함된다.
     3) 연구의 범위는 전 세계적이다.
  

4. 교회사의 시대 구분

    1) 고대사 (A.D.1-590)..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고레고리우스 1세 즉위시까지
    (1) 사도시대(1-100).. 그리스로부터 사도들의 활동이 끝날 때까지
    (2) 사도후 시대(100-313)..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기독교를 허락할 때까지
    (3) 니케아 회의 시대(313-590)..초대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 즉위 시까지

    2) 중세사(590-1517)..그레고리우스 1세 즉위부터 종교 개혁 시작까지
     (1) 과도 시대(590-800).. 선교 발달기
     (2) 로마 교회 성장 시대 (800-1073)..그레고리 7세 즉위까지(동서교회분리
     (3) 로마 교회 전성시대(1073-1303)..교황 보니파키우스 8세 사망까지.
     (4) 로마 교회 쇠퇴 시대(1303-1517)..종교 개혁까지.

    3) 근세사(1517- 현재)..종교 개혁까지
     (1) 종교 개혁 시대(1517-1648)..종교 개혁 시작부터 베스트팔렌 강화 조약까지.
     (2) 근세 시대(1648-1800)..프랑스 혁명까지
   

제 1 부  고대사
   
 * 사도 시대 (A.D.1-100)
  

1. 사도 시대의 특색

    1) 기독교가 각지에 전파되었다.(소아시아,헬라,로마 등)
    2) 신약 성경이 기록되었다.
    3) 영적 세력이 성도의 생활에 충만하였다.(사도들이 순교함)
    4) 바울의 개종과 전도에 의해 세계 종교로 발전하였다.
     

 2. 기독교의 기원

    1) 예수 그리스도의 도성인신
    2) 세례 요한의 출현
    3)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전도,십자가,부활,승천)
    4) 12제자에 대한 훈련
    5) 오순절의 성령 강림
    6) 사도들의 사명과 활동
    7) 초대 교회 조직(7집사 선정)
    8) 유대교의 핍박으로 분산
    9) 이방 지역인 안디옥 교회 설립
      

3. 기독교와 로마 제국과의 관계
  (로마 제국이 복음 전파의 도구로 사용된 실증)

    1) 판도 확대
      (1) 지중해를 중심한 전 지역이 로마 영토.
      (2) 기독교가 로마 국교가 됨.
      (3) 로마가 문화의 중심지로서 문화의 동화,통일,융화에 자극함.

    2) 교통의 편리
      (1) 로마를 중심한 각지에의 편리한 교통함.
      (2) 전도 여행,문서 전달,개인 교류에 유익하게 활용됨.

    3) 언어 통일
      (1) 헬라어와 라틴어로 통용되어 전도에 크게 도움이 됨.

    4) 군제통일
      (1) 군률이 엄하였다.
      (2) 백성들의 안녕,질서를 보장.

    5) 유대인의 분산
      (1) 상업,박해,새 도시 이주 등으로 각지에 분산.
      (2) 가는 곳마다 회당 (Symagogue)를 세움.
      이것이 전도에 활용 되었다.

    6) 도덕적 타락..기독교 동경의 요인이 됨
      (1) 노예 매매가 성행.
      (2) 잔인 포악한 풍속-맹수와의 격투 등.
      (3) 자녀에 대한 살해권을 가짐

    7) 종교 상태
      (1) 잡신, 황제 숭배 등이 성행
      (2) 생명의 종교인 기독교를 동경

    8) 철학 사상
      (1) 스토아 철학 (Stoicism)..규칙적 철학
      (2) 에피쿠로스파(Ephicurrianism)..쾌락주의
      (3) 플라톤.신 플라톤주의(Neo-Platonism)..범신론,무신론으로 방황
   

4. 사도 바울

    1) 생 애
      (1) 출생...길리기아 다소 (Stoicism의 중심지)

      (2) 가정 
         * 순수한 베냐민 지파
         * 귀족이며 재산이 많음
         * 유대인으로서 로마 시민권 가짐

      (3) 교육 
         * 전통적 유대인 가정 교육
         * 예루살렘 유학
         * 가말리엘 문하에서 바리새주의를 수학

      (4) 회심 
        * 기독교인 박해위해 다메섹으로 감
        * 예수님의 음성듣고 회심,전도자가 됨.
        * 아라비아, 길리기아에서 수양
      (5) 순교...로마에서 순교

    2) 사 업
      (1) 제 1 차 전도 여행
     * 출발지...안디옥
     * 동행자...바나바
     * 여행지...구브로,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루스드라,더베.

      (2) 예루살렘 회의
     * 동기... 이방인의 할례 문제
     * 결정... 할례에 상관없이 믿음으로 구원얻음.

      (3) 제 2,3창 전도 여행
     * 2차...유럽으로 건너가 빌립보,데살로니가,아덴(아테네),고린도 등지
         에서 전도
     * 3차...마게도냐,헬라를 돌아 에베소에서 전도

      (4) 로마행
     * 유대인의 율법과 성전의 신성을 범하였다고 피소됨.
     * 가이사랴에 3년 수감되었다가 로마에 호송 도중 파신됨
     * 로마에서 전도의 기회를 가짐

    3) 신 학
      (1) 하나님의 주권 강조
      (2) 믿음으로 구원 얻음을 강조
      (3)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증거
    

5. 네로와 도미티아누스의 박해
   
    1) 네로 (Nero)의 박해 (54-68)
      (1) 원인...로마 대화재 사건 (64년 6월 18일,14구중 3구 전소.7구 반소)
      (2) 죄명... 방화 책임을 기독 신자에게 지움.
      (3) 처형방법 * 맹견과 사자밥
          * 십자가에 못밖음
          * 화형
      (4) 순교자...바울,베드로가 순교한 듯
      (5) 네로의 최후 * 국민의 신망 잃음
          * 원로원 결의를 퇴위, 69년에 자살

    2) 도미티아누스 (Domitian) 의 박해 (81-96)
      (1) 원인...황제 예배 불복
      (2) 죄명...기독교도 때문에 모든 신이 노했다는 죄명
      (3) 처형 방법
          * 재산 몰수
          * 맹수와 결투
          * 저명인사를 추방
      (4) 순교자...황제의 4촌 동생 등 많은 신자
      (5) 카타콤... 박해를 피해 지하 무덤에서 예배드림 (순교자들의 신앙 파수 무대가 됨)
      

6. 예루살렘 멸망

   1) 멸망전 상태
      (1) 로마의 악정
     * 펠릭스(Felix)(51-62) (행 24:26), 알비누스(Albinus)(62-64)의 지나친 탐욕
     * 개인 재산,공공 재산 압수
     *  뇌물 만능

      (2) 백성의 강포
     * 감람산에 4천여명의 폭도 집합 (4분의 1이 죽고 다수가 포로 됨)
     * 유대인의 생업이 농업과 목축업이므로 선동하기 쉬움

      (3) 제사장들의 부패
     * 사리 사욕에 눈이 어두움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대표적,(행 23:3).
     * 지도 역량이 부족 (엘르아살)

    2) 멸망의 원인
       (1) 가이사랴 유대인 반란 사건...헬라인이 유대인의 시민권 없음을 주장하자 로마 정부가 이를 인정한 일에 대한 반란.
       (2) 예루살렘에서도 주정당이 득세하여 로마 군영을 습격.

    3) 멸망의 과정
       (1) 가이사랴에서 유대인 2만명 살륙.
       (2) 수리아 총독 갈루스(Gallus)가 3만명의 군사로 예루살렘을 공격했으 나 실패하다.
       (3) 로마 정부는 베스파시아누스장군에게 6만명의 군대를 주어 예루살렘을 공격하려 했으나 네로의 자살로 귀환.
       (4) 디도의 출정 (70년 4월)...성을 포위하니 외부와 교류되지 않아 식량결핍으로 고난당함.

    4) 멸망의 결과...70년 9월 8일에 함락
       (1) 성파괴  (2) 성전 방화  (3) 사망자 110만명  (4) 포로9만 7천명
     

7. 예루살렘 멸망이 기독교에 끼친 영향

    1) 유대교 총본산을 함락하므로서 기독교 자유 (기독교가 유대교 능가)
    2) 각지로 흩어져 전도의 판도 확장(예루살렘이 예수의 전도.죽음.부활.  승천의 주무대임)
    3) 정경 (Canon) 형성 촉진
    4) 기독교 조직의 운동을 촉진
     

8. 사도들의 종말

    1) 야고보....예루살렘에서 아그립바 1세에게 피살 (44년)
    2) 베드로....로마에서 순교 (64년)
    3) 바울 .....로마에서 순교 (67년)
    4) 야고보(주의 동생)....예루살렘에서 순교(62년)
    5) 유다 ....수리아에서 전도
    6) 안드레 ... 러시아 남방 시티아에서 전도하다가 사망
    7) 마태 .....파사에 이디오피아에서 전도
    8) 시몬 .... 인도에서 전도하다가 십자가에 못박힘.
    9) 도마 ....수리아와 인도에서 전도하다가 십자가에 못박힘.
   10) 바돌로매...아라비아에서 가죽 벗기어 죽음
   11) 요한 ... 밧모섬에서 유배,100년경 죽음

   
9. 사도 시대의 예배와 예전

    1) 직원...사도,전도자,교사,장로,감독,집사

    2) 예배 
      (1) 장소 * 예루살렘 성전 * 회당  * 개인집
      (2) 시일 * 안식일과 양일 예배    * 후에는 주일 예배로 통일
              * 밤,비밀,축제 예배
      (3) 순서
           * 성경낭독...구약,사도서신,주님의 교훈
           * 교훈.... 회장의 권고, 설교,예언
           * 기도...사회자 공고로 기도 (금식.회중의 기도)
           * 찬송...시편 및 성경 어느 부분  * 성찬

    3) 예전
      (1) 세례 * 세번 침수(병자나 물이 없을 때는 머리에 물을 뿌림)
           * 성부,성자,성령의 이름으로 베품.
           * 세례는 죄를 회개하는 신앙 고백이며 예수와 일치한다는 표시.
           * 세례 후 성령 강림 바라는 안수도 행함
      (2) 성찬
           * 매주일 예배에서 행하여짐.
           * 세례받은 자만이 참예   * 기도로 떡과 잔을 받음

    4) 축제 (교회 명절)
      (1) 부활절...동방은 유대인의 유월절인 니산월 14일을 지키고 서방은 춘분후 첫만월 (보름)다음 주일에 지킴
      (2) 사순절 (Lent)....부활절 전 40일간
      (3) 승천일과 오순절을 지킴.
     

10.초대교회의 신앙 생활

    1) 생활의 특징
      (1) 영적 감화가 많음
     * 직접으로 하나님과 교통하여 능력받음.
     * 병고치고 귀신 쫓아내는 능력이 일반에게도 임함
     * 전도가 활발해짐.
     * 결함....감정에 치우쳐 잘못된 길을 갈 위험이 많음     

     (2) 재림의 확신
     * 유익...고난을 참고 박해를 이길 힘을 얻음
     * 피해...정치 개혁,사회 개선에 무관심해 짐

      (3) 사랑의 덕
     * 평등주의...주인과 종이 함께 예배
     * 자선사업...고아,과부,가난한 자를 돌보아 줌
     * 봉사생활 ...먼 곳에서 온 손님의 발을 씻는 풍속
     * 부인의 지위를 놓임

      (4) 순결의 덕
     * 1 부 1 처제,독신 생활 장려
     * 금욕주의 (육식 안하는 자도 있음)
     * 음주의 음란 방지

   2) 생활의 징계 (범죄자에 대한 징계 순서)
      (1) 개인적으로 충고
      (2) 공중 앞에서 징계
      (3) 교회에서 추방
      (4) 범죄자와 교제 단결

        
III. 니케아 회의 시대 (313-590)

 이 시대는 A.D.313년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즉위에서부터 590년 그레고리우스 1세의 즉위까지를 말한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604년 그레고리우스 1세가 죽은 때까지를 경계로 삼는 사람도 있다.
그는 라틴 교부의 마지막 사람이며 첫 교황이다.
  

1. 서 론

  1) 기간
   313-590 년 (최초의 세계적인 회합인 니케아 회의가 있었으므로 이렇게 부름)

  2) 교리의 논쟁
    박해 중에는 신앙 뿐이었다.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와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이다.

  3) 세계 대회
    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차례 대회가 소집되었고 근본 교리가 제정되었다.
    교회 정치 분야에는 암브로시우스, 설교가로는 크리소스토모스,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등이 유명하다.

  4) 교권 증진
    정치력이 쇠해 갈 수록  복음 운동이 일어났다. 교회 지도자의 세력이 점점 강대해졌고,로마 교황 세력이 강대해져 기독교가 국교가 되고 관직까지 소유하였다.

  5) 수도원의 발전
    관직을 지킬 수록 교회는 속화되었고 여기에 반작용으로 금욕주의.둔세주의가 성행하여 수도원이 생겼다.
     

 2. 콘스탄티누스 대제 (Constantinus)

  1) 콘스탄티누스 대제 약사
    a. 288나이사스에서 출생, 부는 서로마 황제 클로루스(독신자),모는 헬레나.
    b. 서방의 부제 클로루스(Constantius Chlorus)의 아들고 용맹하고 싸움 잘함.
    c. 부왕 사망 후 서방의 황제 입후보자가 6명이었으나 막센티우스(Maxentius 와 싸워 이김.
    d. 동방의 황제리키니우스의 누이를 황후로 삼고 두 황제가 밀리노 칙령을 발표하여 기독교를 공인함.
    e. 동방 황제게 이교를 도와줌으로 싸워서 로마 제국을 통일함.
    f. 337년 65세때 유세비우스에게 세례받고, 오순절날 사망.

  2) 입신 (입신) 동기
    a. 막센티우스와 로마 근교 밀위아 다리에서 전쟁할 때 태양 위에 십자가와 <이것으로 이기라>는 글자를 모든 군사들이 봄.
    b. 그날 밤 꿈에 예수가 나타나 십자가를 보이고 이것으로 기장을 삼으라 하므로 그대로 하여 승리함.
    c. 믿은 후에도 죄인이라고 세례받지 않다가 죽음에 이르러 세례받음.

  3) 업적
    a. 교회 보호
     ㄱ. 외부적 감독이라 자칭하고 궁중에서 연설함.
     ㄴ. 유세비우스를 궁중에 들이고 우대함.
     ㄷ. 이단을 멸하고 교회 통일을 도모.

    b. 법률 개정
     ㄱ. 고래(고래) 풍속 개량.
       (1) 십자가형 폐지      (2) 검투 폐지
       (3) 축첩 제도 엄벌,이혼에 제한을 둠.
       (4) 여자에게 토지 이외에 소유권 인정.
       (5) 죄인 이마에 화인(화인) 금함.
      ㄴ. 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1) 교인간의 쟁투에 대한 교직자의 판결은 법률상 유효.
       (2) 대의회 결의는 국가의 법률이 됨.
       (3) 교회의 법률에 대한 불가침
       (4) 사죄,감형 요구권을 교직자에게 부여함.
      ㄷ. 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
       (1) 주일 휴업(법정,군대)
       (2) 교직자는 세금과 병역 의무 면제.
       (3) 박해시 몰수한 재산 반환
       (4) 교회 재산 관리법 제정, 기부금 제도 공인.
       (5) 타종교의 잔인성과 불결한 행동을 금함.

    c. 천도
      ㄱ. 332년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천도
      ㄴ. 이유
       (1) 야만인과 페르시아인에 제어 목적
       (2) 새로운 기독교 수도 형성 목적
       (3) 자기 이름을 후세에 남기려고

    d. 결정...왕위를 빼앗으려고 한다고 처,자,조카까지 살해.

    e. 후계자
      ㄱ. 세 왕자에게 제국을 분할
    (1) 장남...콘스탄티누스 (Constantinus)
    (2) 차남...콘스탄스(Constans)
    (3) 삼남...콘스탄티우스(Constantius)
      ㄴ. 차남을 형을 죽이고 동생과 함께 나라를 차지함.
      ㄷ. 차남은 10년 후 자객에게 암살당함.
      ㄹ. 천하는 삼남에게 통일됨.

   <요약>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1) 우상 숭배 금지       
      (2) 이교 전당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3) 관직은 기독교 신자라야 함.
      (4) 크게 부패하기 전에 일대 반동이 일어남.
       

3. 니케아 (Nicaea)회의

    1) 시일과 소집자
       325년 5월-6월, 콘스탄티누스 황제

    2) 소집 방법
      (1) 각지 감독에게 안내장을 보냄.
      (2) 각 감독은 장로 2명,수행원 3명의 대동을 허락함.
      (3) 관용 주창 편의를 보아주고 체재비는 국고에서 부담.

    3) 소집 동기
      (1) 부활절 일자 문제(동방은 유월절을 지키고, 서방은 주일을 중시했다)
      (2) 아리우스 (Arius) 설 때문에 교회가 분열될까 염려하여
    a.아리우스 (Arius)
     ㄱ. 리비아인 (현,트리포리)
     ㄴ. 루키아누스(Lucianus-312년경 죽음)에게 사사 (루키아누스는 당대
         의 일류 학자로 성경 해석에 통달하였음).
     ㄷ. 알렉산드리아 장로로서 큰 세력을 가지고 있음.
     ㄹ. 키가 크고, 몸은 약하나 말이 명괘한 이론가.
     ㅁ. 열정적이며 금욕 생활을 통해 추종자가 많음.
    b. 아리우스의 학설 (그리스도관)
     ㄱ. 그리스도는 피조물이다. 참 신이 아니고, 같은 성품,동격도 아니며
         오직 은혜를 주어서 세계 창조의 중개가 그리스도의 본분이다.
     ㄴ. 인성이 없다.
     ㄷ. 악을 택하셨으면 악행을 할 수 있었다. 선행함으로 상급을 얻는다.
    c. 사건의 발단
     ㄱ. 감독 알렉산드리로스 삼일신의 현현을 가르칠 때 장로인 아리우스 가 이를 공격함.
     ㄴ. 320년 알렉산드리아 지방 대회에서 아리우스와 그를 찬송하는 애굽 감독들을 파면함.
     ㄷ. 그 세력이 점점 확대되고, 각지로 다니면서 반대 연설을 함.당시 유명한 니코메디아 감독의 유세비우스도 이에 합세함.
     ㄹ. 동방에는 아리우스 설이 유포됨.
     ㅁ. 황제는 스페인 감독 호지우스(Hosius)로 조정케 했으나 성공치 못 하므로 이 문제 해걸을 위하여 회의를 소집함.
  4) 회원
   (1) 유세비우스는 250묘으 아타나시우스는 318명으로 기록(아마 계산한 시일이 차이가 난 듯하다)
   (2) 서방은 원거리이며 헬라어를 모르므로 10명만 참속함.

   (3) 박해 때문에 눈 멀고,양손 불구자,고행을 겪은 자들이 다수 참석하였다.

   (4) 회원의 파벌
     a. 아리우스파...유세비우스를 비롯하여 니케아,칼케돈,에베소 감독이 이 파에 속함 (아리우스도 장로로 참석)
     b. 중립파...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
     c. 정통파...소주지만 유력하였다. 알렉산더 골도바의 호시우스, 아타나시우스.

  5) 회의
   (1) 황제가 직접 참석하여 연설.
   (2) 의장은 유세비우스나 호시우스인 듯.
   (3) 아리우스파에서 신조 초안을 제출하였으나 기각됨.
   (4) 가이사랴 유세비우스가 신조 초안 제출 (화합 목적으로)
   (5) 논의의 초점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동질임> 아타나시우스는 추상적 변론을 피하고 구원 사상에 근거하여 주장.

  6) 결의
   (1) 유세비우스가 제출한 초안(아리우수설 부인)에 수정을 하고 토론을 종결,
   (2) 출석 회원 일동이 서명케 함.
     a. 가이사랴 유세비우스는 하루 생각하고 서명함.
     b. 니코메디아 유세비우스는 <이 문서에 동의치 않는 자는 처벌한다>는 마지막 문귀를 삭제하고 서명함.
   (3) 부활절은 주일에 지키기로.
   (4) 교회 정치에 관한 규정 제 20조를 제공함.

  <요약>
       * 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의 사상 비교
 ┌───────┬────────────┬─────────┐
 │              │  아 리 우 스           │아 타 나 시 우 스 │
 ├───────┼────────────┼─────────┤
 │ 부 관 계     │  유  사                │동  질            │
 ├───────┼────────────┼─────────┤
 │ 신    성     │  반신성                │완전  신          │
 ├───────┼────────────┼─────────┤
 │ 인    성     │  특별히 주장           │완전인            │
 ├───────┼────────────┼─────────┤
 │ 창    조     │  무로부터 창조         │낳아진다          │
 ├───────┼────────────┼─────────┤
 │ 영    혼     │  영혼 무,로고스가 영혼 │                  │
 └───────┴────────────┴─────────┘

  7) 폐회
     325년 7월 29일
     황제 즉위 20년 기념으로 전원 초대

      
4. 기독론 논쟁

  1) 제 2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 381년
   (2) 소집자...테오도시우스 황제
   (3) 의 장...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4) 의 제... 아폴리나리스(Apolinaris)설.
     * 아폴리나리스의 주장은 그리스도의 인성 제한인데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로고스가 사람의 영에 대치했고 그리스도는 사람의 영이 없으니 인성 제한이라고 주장.

   (5) 결의
     a. 아폴리나리스 학설을 기각
     b.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 인간이다.

  2) 제 3차 회의
   (1) 장소...에베소,431년
   (2) 소집자...테오도시우스 2세
   (3) 의제
     a. 네스토리우스(Nestorius)의 양성론 그리스도는 신이 아니고 로고스가 임하였다.(신성과 인성 구별) 주장.
     b. 알렉산드리아 감독 키릴로스(376-444)가 항의

   (4) 결의
    ㄱ. 키릴로스파는 동방 회원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틈을 타서 네스토리우스의 출교를 결의.
    ㄴ. 네스토리우스파가 도착하여 키릴로스를 이단이라고 결의.
    ㄷ. 435년 네스토리우스를 아라비아로 유배함.

  3) 도적 회의
   (1) 장소...에베소, 449년

   (2) 의제...유티케스(Eutches)의 일성론 (일성론.Monophysotosm)
       그리스도는 이성( 인성과 신성)으로 되어 있으나 합일시 인성이 신성에 침입되어 우리의 신체와 같지 아니하다는 주장

   (3) 경과
    a. 이 회의는 알렉산드리아 감독이 자파 세력의 확장을 위하여 유티케스를 지원하였고, 테오도시우스 황제로 소집케 함.
    b. 알렉산드리아 감독 디오스코루스(Dioscorus)가 의장이 되어 병졸과 무뢰한을 동원하여 반대파를 위헙하여 안디옥  파 수령을 내어 쫓고 유티케스를 복직시킴
        (그래서 <도적회의>라 부르고 정식 종교회의에 계산치 아니 한다)

   4) 제 4차 회의
    (1) 장소...칼케돈 (Chalchidon), 451년
    (2) 소집자...마르키아누스 (Marcianus)황제,600명 감독 참석.
    (3) 결과...칼케돈 신조를 작성

      * 이 회의에 대해서는 다음 요약을 참고 바람.

   5) 제 5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553년
    (2) 소집자...유스티니아누스 황제,527-565
    (3) 의제...일성론자와 화해하려고 삼장렬 (The Three Chapters:안디옥파의 세 신학자의 의견을 변박한 것)을 발표한 때문
    (4) 결과...칼케돈 신조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정통 교리를 삼음.

   6) 제 6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680년
    (2) 소집자...콘스탄티누스 4세
    (3) 의제...일의론(Monothelitism 양성을 가졌으나 신의만 가졌다.)
    (4) 결과...이의론 채택.

   7) 제 7차 회의
    (1) 장소...니케아,787년
    (2) 소집자..콘스탄티누스 6세
    (3) 의제...성화 숭배 문제
    (4) 결과...성화 숭배하기로.

   8) 제 8차 회의
    (1) 장소...콘스타티노폴리스, 869년, 879년.
    (2) 소집자..바실리우스
    (3) 의제
      a. 869년...이그나시티우스 대 포티우스
      b. 879년 ...니케아 신조 확인.  


  <요약>

   * 칼케돈(Chalchedon)회의 결의 사항
   (1)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에도 완전, 인성에도 완전하다 (각 성질은 보존)
   (2) 그리스도는 참 신이며 참 인간으로 이성있는 영혼과 육체를 소유하였다.
   (3) 신성은 성부와 같고,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가 없다.(양성은 썩거나  변하거나 떠나지 아니함).
   (4)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인성으로 동정녀에게서 출생한다.
   * 이 회의는 <니케아> <에베소> 양회의에서 정한 신조를 확인하고 설명을 가하여 교리를 명백히 하였다.

     * 세계 종교회의 일람표
┌──┬─────┬─────┬───┬────────┬─────────
│ 회 │ 장   소  │ 소 집 자 │연 대 │  논       점   │결        과     
├──┼─────┼─────┼───┼────────┼─────────
│ 1  │ 니케아   │ 콘스탄티 │ 235  │ 호모이 우시우  │니케아 신조제정  
│    │          │ 누스대제 │      │ 오스 유사,호모 │동질 부활절 일정 
│    │          │          │      │ 우시오우스동질 │함          
├──┼─────┼─────┼───┼────────┼─────────
│ 2  │  콘스탄티│ 테오도시 │ 381  │ 아리우스설 인성│아폴리나리스설부 
│    │  노폴리스│ 우스제   │      │ 제한 부당 타고 │인싱인양성       
├──┼─────┼─────┼───┼─┸──────┼─────────
│ 3  │  에베소  │ 테오도시 │ 431  │ 키릴로스설 대  │키릴로스 이김,펜 
│    │          │ 우스2세  │      │ 스트리우스설   │라기우스설,이단  
├──┼─────┼─────┼───┼────────┼─────────
│ 4  │  에베소  │ 테오도시 │ 449  │ 유티케스의 일  │이성론 채택      
│    │(도적회의)│ 우스2세  │      │ 성론 반대      │         
├──┼─────┼─────┼───┼────────┼─────────
│ 5  │  칼게돈  │ 마르키아 │ 451  │ 레오서한,통성  │칼게돈신조 이성일
│    │          │ 누스     │      │ 론 배격        │인격.        
├──┼─────┼─────┼───┼────────┼─────────
│ 6  │ 콘스탄티 │ 유스티니 │ 553  │ 일성논자와 화  │유이성의 본체인  
│    │ 노폴리스 │ 아누스대 │      │ 해하려고 삼장  │로고스       
│    │          │ 제       │      │ 형             │      
├──┼─────┼─────┼───┼────────┼─────────
│ 7  │콘스탄티노│ 콘스탄티 │ 680  │ 일의론         │이의론       
│    │폴리스    │ 누스4세  │      │ 성화 숭배      │성화숭배     
│    │          │          │      │ 반대           │        
├──┼─────┼─────┼───┼────────┼─────────
   8  │콘스탄티노│ 바실리우 │ 869  │ 이그나시티우스   이그나시티우스복직
      │폴리스    │          │ 879  │ 대주교 대 포티 │으로 포티아으파면 
│    │          │          │      │ 우스 성령의 출 │니케아신조확인   
│    │          │          │      │ 처             │        
└──┴─────┴─────┴───┴────────┴─────────
      

 5. 수도원

  1) 원인
   (1) 기독교가 국교가 되자 기독교의 세속화 현상이 일어나고 여기에 대한 반
      작용으로 금욕 생활, 경건 생활 운동이 일어남.
   (2) 교회가 조직화, 규율화 됨에 따라 개인적 신앙 활동을 수도원이라는 별개
       의 사회에서 구하게 됨.
   (3) 복잡한 생활에서 떠나 물질없이도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생활의 욕망이 작용.

  2) 기원
    (1) 안토니우스(Antonius.356년 죽음)
     a. 이집트 부자의 아들로 태어 조실부모하고 누이와 같이 살음.
     b. <소유를 팔아 구제하라> (마19:21)라는 말씀에 감동하여 누이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재산을 다 팔아 구제하고 굴속에 들어감.
     c. 추종자가 많음, 박해시에는 알렉산드리아에 가서 신자들을 격려함.
     d. 은둔 생활의 창시자

    (2) 공동 생활
     a. 유명한은자가 거주하는 곳에  많은 은자들이 모여옴.
     b. 서로 모여 기도하고 후에는 공동 생활을 하니 이것이 수도원의 기원이 되었다.

  3) 규 칙
   (1) 규칙 제정자들
    a. 파코미우스 (Pachomius)가 처음 제정, 나일강의 타벤나이(Tabennae) 섬에
       수도원을 설립하고 규칙적으로 의식.공부,예배,노동,징벌에 관한 규정을 제정.
    b. 바실리우스 (Basillius the Great)는 규칙을 정하고 교회와의 연락을 도모함 (300-379)
   (2) 규칙 제정의 필요성
    a. 극단적 금욕 생활을 막기 위하여
    b. 자유 방종을 방지하고 본래의 임무를 계속하기 위하여
    c. 명령 계통 확립을 위하여 (의견 충돌의 방지 위해)

  4) 서방 수도원
   (1) 마르티누스 (Martinus)가 고을의 설립.
   (2) 암브로시우스 (Ambrosius)가 밀라노에 설립
   (3) 로마의 귀부인, 지식인들이 수도원에서 노동하며 생활(388년 아우구스티누스)
   (4) 캇시아누스 (Cassianus) 가 마르세이유에 수도원과 수녀원을 개설.
   (5) 베네틱투스 (Benedictus, 480-543)가 수도원 규칙을 제정.
    a. 캇시아노 산 (Monte Cassiano)에 세운 수도원은 서방 수도원의 전형임.
    b. 규칙
     ㄱ. 수도원장은 전원의 선거
     ㄴ. 큰 일은 전체 회의에서, 적은 일은 원장이 수석 수도사와 협의하여 처리함.
    c. 입원 지원자들...일정한 기도 시험을 한 후, 일정 기간 정주할 것과 엄격한 도덕을 지킬 것, 복종할 것을 서약한 후 허락.
    d. 노동을 장려하여 자력 생활을 함.
    e. 그레고리우스 1세는 이교도들에게 전도하는 임무를 맡겼다.
    f. 수도원을 학문의 중심지로 만드는데는 캇시오도루스(Cassiodorus)힘이 컸다.
      
6. 로마 교권의 강화

  1) 교권의 강화의 이유
   (1) 대도시 교회라 유력자가 많고 전도,구제,회당,건축비 부담으로 세력이 집중됨.
   (2) 로마는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지.
   (3) 동방 천도로 로마 감독의 지위를 중해 여기게 되었다.
   (4) 레오 같은 유능한 감독이 있었다.
   (5) 살디카 회의에서 결정.

 2) 레오 1세 (440-461년 재위)
  (1) 설교가, 문학가,정치가였다.
  (2) 로마 감독은 베드로의 권위를 계승한 것이라고 주장 (미16:9) 근거.
  (3) 하나님이 로마 제국을 세우심은 기독 교회를 위한 것이니 수도사의 지위에 있을 만하다고 함.
  (4) 서 제국의 황제 바렌티아누스 3세는 칙령으로 로마 감독은 서방 교회의 원수이며, 배반자는 국가 배반자라고 규정 (밀라노,북아프리카 등은 부인)
    

7. 동방의 교부들

 1) 알렉산드리아 팔레스티나
  (1) 유세비우스 가이사랴
   a. 260년 팔레스티나 출생,신앙으로 감금된 일 있음.
   b. 315년 가이사랴 감독이 됨. 339년 사망시까지 궁정 출입을 함.
   c. 저서...<교회사> 콘스탄티누스 대제전> <복음의 준비> <복음의 증명>
   d. 후계자...유세비우스의 뒤를 이어 교회사를 집필한 사람.
    ㄱ.소크라테스(Socrates)..5세기 초엽의 콘스탄티노폴리스 수사학자
    ㄴ.소조멘 (Sozomen)...소크라테스와 비슷.역사의 내용은 다름.
    ㄷ.테오도레트(Theodoret)...구브로의 감독,458년에 죽음.많은 저술을 남김.

  (2) 아타나시우스 (296-373)
   a. 326년 알렉산드리아 감독이 됨.
   b. 정통 고수에 매진
   c. 궁정 방침이 변동으로 3차 유배
    ㄱ. 335년( 콘스탄티누스)...트리야 유배.
    ㄴ. 342년 (콘스탄티우스)...로마 유배.
    ㄷ. 351년 (콘스탄티우스)...사막 유배.
   d. 죽을 때는 평안히 죽음
   e. 저서...<로고스의 성육신> <아리우스를 반격함> <콘스탄티누스에의 변증
          론> 등.
  (3) 키릴로스 (Cyril)
   a. 알렉산드리아 감독 (413-444)
   b. 이론은 바르나 성격이 포악, 당파심이 강함.
   c. 신플라톤파 여철학자 히파티아(Hypatia)의 피살에도 책임이 있다.

 2) 시리아와 소아시아 지방 교부들
  (1) 데오도레 (Theodore)
   a. 길리기아 모브스에스티아 감독
   b. 성경 주석으로 유명 (그 단편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c. 역사적 언어학적 주석으로 유명.

  (2) 가바도기아 세 신학자
   a.바실리우스(Basilius the Great,330-379)
    ㄱ. 조모의 신앙 영향,안디옥,콘스탄티노폴리스,아덴(아테네)에서 수학.
    ㄴ. 355년 변호사가 됨. 자매의 권고로 수도원생활 시작.
    ㄷ. 365년 가이사랴 교회 부목사가 됨.5년후에는 감독이 됨.
    ㄹ. 교회 통솔,지도 능력이 특출하고 수도원 규칙을 제정.
    ㅁ. 저서<그리스도의 신성론> <성령론> 설교집,서신 등.
   b.닛사의 그레고리우스 (Gregorius Nassenus,332-395)
    ㄱ.바실의 동생,같이 공부함.
    ㄴ.380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 신학 논쟁에 참가,설교가.
   c.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Gregorius Nazianzus)

  (3) 크리소스토모스(Chrysostom황금의 입)
   a. 346년 안디옥에서 출생,아버지는 장군으로 일찍 죽고 어머니 안투사(Anthusa)는 아우그수티누스의 어머니 모니카와 같이 칭찬받는 신앙인이다.
   b. 법률가, 수사학자,변호사
   c. 안디옥 감독에게 신학을 배운 후 세례받고 수도생활을 함.
   d. 안디옥 감독이 되고 (394년),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가 됨.
   e. 해석적 설교와 성경 주해에 노력
   f. 사치와 황태후를 공격하다가 404년 길리기아로 추방.
             

 8.서방의 교부들

 1) 힐리리우스 (Hilarius, 295-368)
  (1) 프랑스 프와티에에서 출생, 철학과 문학에 뛰어남.
  (2) 350년 고향 교회 감독 정통 보수에 헌신.
  (3) 저서 <삼일신론> <신앙론> <시편 주해>

 2) 암브로시우스  (Ambrosius,340-397).
  (1) 340년 고올의 수도 토리에서 출생,로마에서 교육받고 밀라노 주지사 됨.
  (2) 5년후 감독이 죽고 후임이 됨.
  (3) 교회 통솔과 권위 유지에 명성.
  (4) 저서 <설교집> <성경주해> <찬미가>

 3) 히에로니무스(Hieronumus Jerome)
  (1) 346년 스토리돈에서 출생.
  (2) 20세에 수세,372년 동방 여행.
  (3) 베들레헴에서 새 수도원 건축
  (4) 구약의 라틴어역 성공 (12년간)
     

9. 아우구스티누스 (Augustinus)

 1) 생애
  (1) 북아프리카 타가스테(Africa Tagaste)에서 출생,부 파트리키우스 (Patuicius)는 이교도 (후에 신자됨), 모 모니카(Monica)는 독실한 신자.
  (2) 수사학자로 유명,청년기에 8년간 마니교(이원론 주장) 신봉.
  (3) 387년 3월 암브로시우스(Ambrosius)의 설교에 감화받고 입신 (롬13:14).
  (4) 힙포(Hippo)교회 감독 (395년)
  (5) 게르만족의 침공 때 76세로 죽음(430년)

 2) 사상
  (1) 신을 인격적 체험 대상으로 믿음.그리스도의 양성 주장.
  (2) 삼위일체 주장, 원죄 인정,그리스도의 구원 사역 확신.
  (3) 예정론,무형 교회 내세관 확인.
  (4) 정통 신자됨이 구원의 필수 조건.
  (5) 성례와 의식,관계를 주장 (성례전론의 원조)

 3) 저서
  (1) 독백 (387년)...신,영혼,영생에 대해 논의
  (2) 참회록 (400) 자서전
  (3) 삼위론 (400-419)...삼위 동등 주장.
  (4) 하나님의 도성 (412)...지상 나라는 망하나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하다.


10.펠라기우스 (Pelagius) 논쟁.
   ( 동방 교회가 기독론을 논하고 있을 때 서방 교회는 죄와 구원문제를 논함)

 1) 라틴 민족
  (1) 죄에 대해 심각한 관념.
  (2) 테르툴리아누스가 죄의 유전을 가르친 이후 암브로시우스,힐라리우스 같은
      학자들이 원죄 관념을 기초로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
      하다고 주장했으나 철저하지 못했다.
  (3) 아우그수티누스 시대에 와서 철저함.

 2) 펠라기우스
  (1) 영국인 수도사로 5세기 초에 로마의 도덕적 부패 시정에 노력.
  (2) 성질 온순,품행 엄정, 지식 명석.
  (3) 카르타고의 장로가 되려다가 파울리누스의 반대로 못됨
  (4) 에베소의 장로가 되어 그의 학설이 퍼짐.
  (5) 431년 에베소 대회에서 이단을 규정.


       * 아우구스티누스와 펠라기우스의 교리적 차이
┌─────────────────┬─────────────────┐
│     아우구스티누스               │    펠라기우스                    │
├─────────────────┼─────────────────┤
│ 1)하나님의 예정, 불가항력적 은총 │1)의지 노력으로 개인 구원         │
├─────────────────┼─────────────────┤
│ 2)아담 죄로 죽음                 │2)아담 처음부터 죽을 사람으로 출생│
│                                  │  범죄 여부 없이 죽음.            │
├─────────────────┼─────────────────┤
│ 3)아담의 죄 후손에게 영향        │3)아담에게만,전 인류는 무관함.    │
├─────────────────┼─────────────────┤
│ 4)유아에게도 원죄 있음           │4)새로난 유아에게 아담과 동일     │
├─────────────────┼─────────────────┤
│ 5)아담 범죄로 죽음,그리스도      │5)율법도 사람을 천국으로 인도     │
│   부활로 삼.                     │             
├─────────────────┼─────────────────┤
│ 6)믿음 통해 구원,세례시 사죄     │6)그리스도 오기 전에 무죄자가 있  │
│                                  │  었음.      
└─────────────────┴─────────────────┘

 3) 반 펠라기우스 설
  (1) 주장자..캇시아누스, 파우스투스
  (2) 주장
    a. 죄 유전 b.은혜로 구원 >아우구스티누스와 같음.
    c.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제시, 인간 의지에 의해 받거나 거부된다.

 4) 도나투스 (Donatus, 카르타고 감독 )파
  (1) 주장
   a. 범죄자는 교회에서 제거하라.
   b. 범죄자가 회원으로 있는 교회는 하나님에게서 떠났다.
   c. 범죄한 교사에게 받은 세례는 무효.
   d. 따로 교회를 세워 재세례.

  (2) 411년 힐라리우스 (Hilarius)가 카르타고에 회의를 소집.276(도나투스),
       286 (아우구스티누스) 이단으로 규정.

  (3) 결정
   a. 집회를 금한다.       b. 회당을 정통파에 양도한다.
   c. 414년 시민권 박탈. d. 예배자는 사형 (아우구스티누스는 이 조항에 반대
    

11. 예배와 예전

 1) 회당
  (1) 바실리카(Basilica)식.    (2) 원형, 다각형.  (3) 비잔티움 식

 2) 풍속
  (1) 그리스도의 화상...키릴로스가 승리한 후 6세기에 그리스도의 화상을 회당과 각 가정에 모시게 됨.
  (2) 성자 숭배...순교자 묘소에 모여 예배, 묘소에 성전 건축하고 유골은 재단 아래 둠.
  (3) 유물 숭배...의복,형구,용구 등이 고가로 매매됨 (병이 낫는다고).
  (4) 성모 숭배...영구 처녀설,성모라 함.
  (5) 천사 숭배.

 3) 예배
  (1) 순서 (설교보다 의식에 치중)
    a. 1부 (세례와 참회하지 않는 자도 참석) 성경 낭독,찬송,설교,기도.
    b. 2부 (1부 사람 퇴장한 후)
     ㄱ.신자 위해 기도.         ㄴ. 헌물 모음 (집사들이)
     ㄷ.감독과 장로들-평화의 키스   ㄹ. 상찬식 후 감사기도.
     ㅁ.감독의 축복으로 끝남.

  (2) 절기
    a. 성탄절을 12월 25일에 지킴.
    b. 354년 로마에서, 379년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c. 기원...로마의 3가지 축제.
     ㄱ. 사투날리아(Satunalia, 17-24일)...옛날 사투룬 신이 지배한 황금시대를 기념.
     ㄴ. 시길라리아 (Sigillalia,하순)...어린이들에게 인형을 주어 즐기게 함.
     ㄷ. 브루마리아 (Brumaria, 동지제)...태양의 왕복 축하. 기독교인이 축일을 모색하게 됨.

  4) 성경
   (1) 삼분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중에서)
     a. 정통...4복음,사도행전,바울 14서신,베드로 전서,요한 일서,계시록
     b. 이의 받는일...야고보,유다,벧후,요2,요3.
     c. 위경..바울행전,허마의 목양자,베드로 계시록,바나바서,12사도의 교훈.
   (2)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50부를 양피지에 써서 주요 교회에 기증함-이의 받는 글까지 포함.

   <요 약>
     *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의 상징적 차이
┌─────┬──────────────┬────────────────
│ 구    분 │      Augstinus             │   Aquinas           
├─────┼──────────────┼────────────────
│ 신    관 │신을 인격적 체험의 대상으로 │유일신 삼위 일체는 계시로만    
│          │믿으며,삼위일체설 확립      │암.               
├─────┼──────────────┼────────────────
│ 인    관 │원죄 유전,영혼 유전,완전 타 │완전 타락 불인정,선행 가능     
│          │락,선행 불가능              │                   
├─────┼──────────────┼────────────────
│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 확신,  │그리스도 없이 속죄 가능 그리   
│ 론       │신인 양성주장.              │스도의 구속을 십자가의 죽음만  
│          │                            │이 아니고 전 생애가 구속사임.  
├─────┼──────────────┼────────────────
│ 구 속 론 │Catholic신자됨이 구원의 필  │그리스도의 없이 구원 가능,그리 
│          │수 조건,그리스도의 십자가   │스도를 통하는 것이 최선의 길,  
│          │속죄는 구원의 필요 조건.    │그리스도와 신비적 일치가 구속  
├─────┼──────────────┼────────────────
│ 예 정 론 │예정론의 주장               │                   
└─────┴──────────────┴────────────────
   

 II. 로마 교회 과도 시대 (590-800)

 1. 서 론
  중세사는 그레고리우스 1세 즉위시부터 마르틴 루터의 종교 개혁(590-1517)까지 920년간을 말함.

 1) 역사의 중심의 이동 (동방에서 서방으로)
   (1) 원인
     a. 희랍 교회 (동방)의 내적 생명 고갈.
     b. 마호메트교의 발흥
     c. 로마교회의 세력 확장
      ㄱ. 라틴 민족의 정치적 자질로 로마 교회 건설.
      ㄴ. 영웅이 교황이 되어 교권과 정치권을 장악.
      ㄷ. 교회법을 제정하여 교황권을 강화
      ㄹ. 샤를마뉴,옷토 등의 영웅이 왕이 되어 교회와 제휴함.

   (2) 결과
    a. 권세가 있는 곳에 부패가 따름. 
    b. 민중의 무지와 미신.
    c. 사상도 정치적 통일 체제 속에 있게 됨.

  2) 종교 생활
   (1) 게르만 민족의 아름다운 국민성이 교회 안에서도 발휘되고, 로마인의 정치적 자질의 공헌이 컸다.
   (2) 신비, 청렴한 생활 기풍이 실시
   (3) 성자와 위인이 속출.
   (4) 건축,조각,회화 등의 번영.

  3) 종교적 부흥.
   (1) 수도원을 중심으로 여러 차례 종교적 부흥이 있음.
   (2) 오늘의 가톨릭을 지배하는 신학과 제도는 거의 중세기의 것이다.

  4) 시대 구분
     과도시대(590-800) 샤를마뉴 대제의 즉위.
     생장시대(800-1073) 그레고리우스 7세 즉위.
     전성시대(1073-1303) 보니파키우스 즉위.
     쇠퇴시대(1303-1517) 종교 개혁.


2. 그레고리우스 1세

  1) 생애
   (1) 540년 로마 부호의 집에서 출생.
   (2) 어머니와 고모 2명이<성자> 칭호를 받은 가정에서 성장.
   (3) 부친 사망후 재산을 수도원에 기증하고 수도사가 됨.
   (4) 교황의 특사로 콘스탄티노폴리스에 파견되기도 하고, 교황 비서가 됨.
   (5) 교회와 원로원이 모두 그가 교화 되기를 갈망했으나 거절하고 변복하여 도망하다가 잡혀서 590년 9월에 교황이 됨.

  2) 업적
   (1) 교회의 중요 직위에 수도사 채용
   (2) 교직 매매를 금함.
   (3) 교직자가 된 후 결혼을 금함.
   (4) 교황권 강화.
   (5) 영국 전도 위해 아우구스티누스 파송.
   (6) 연옥설,성모,성자 예배 주장.

  3) 실패
   (1) 포카스 (Phocas) 에 대한 태도...포카스는 자신이 동로마 제국 황제로 지칭한 자로 여기에 반대하는 6명의 아들들을 부모가 보는 앞에서 학살하였다.
        그레고리우스 1세는 이 사람에게 축사함.

  4) 저서와 학설
   (1) 성경 주해와 설교집이 많음.
   (2) 연옥설 주장.
   (3) 성자 예배, 성모 예배가 시작됨.


3. 모하메드교(Mohamed)의 발흥.

  1) 아라비아
   (1) 사막이 많음.
   (2) 소부족간의 투쟁이 계속됨.
   (3) 인종은 크게 두 종류
      a. 베즈인인..용맹하고 사막에 거주,유목민.
      b. 하데시인..도시 외래 문화를 받음. 상업에 종사,온화한 성품.
   (4) 종교..<알라> 최고신 믿으나 다신 숭배가 많음.
   (5) 메카(Mecca)..모하메드교의 중심지,각종 우상이 360개나 안치되어 있음.

  2) 모하메드 (Mohamed)
   (1) 570년 아라비아 멕카에서 출생.
   (2) 고아로 가난하게 자람.
   (3) 25세 때 부자 과부와 결혼.
   (4) 사업차 외국에 가서 유대교, 기독교 세계와 접촉.
   (5) 40세에 신의 계시를 받았다고 일신교를 창도함으로 멕카에서 추방되어 메디나(Medina)로 도망
   (6) 근방의 부족들을 규합하여 630년 멕카를 점령하고 우상을 제거,신흥 종교의 중심지로 삼음.
   (7) 632년 63세로 사망.

  3) 모하메드교
   (1) 기원
    a. 모하메드가 개교한 종교, 처음에는 아라비아인의 종교 혁신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세계 정복에 목적을 둠.
    b. 전도 위해 칼을 사용.
    c. 다른 일신교와 제휴하려 했으나 기독교에서 박해하므로 그도 배타적 태도를 취함.

   (2) 교리
    a. 일신교로 일체의 우상을 배척.
    b. 참신의 이름은 <알라> <Allah>,인류 구원을 위해 천사.모세,예수를 보냈다. 모하메드는 천사 (예언자,인간)로 모세와 예수보다 우월함.
    c. 신앙을 위해 노력하는 자 천국에 감.
    d. 절대 복종(이스람(Islam.복종)이라는 모하메드교의 딴 이름을 보아도 안다)
    e. 신에게 받는 보상.

   (3) 도덕
    a. 근행 기도,구제, 메카 순례.
    b. 음주, 돼지 고기 금함.
    c. 일부다처제
    d. 노예를 허락.

   (4) 경전 - <코란>
    a. 모하메드의 언행론 (114장으로 됨)
    b. 모하메드를 최상의 예언자로 종교, 정치, 모든 사물을 정하는 무상의
       권위자임.
    c. 모하메드 사후 20년 후 그의 제자 아부베커(Abubeker)와 서기 지이드 (Zaid)가 편집함.

   (5) 포교
    a. 후계자(칼라파.Khalif.Khalifa)가 군대를 조직하고 무기를 들고 영토를 확장함.
    b. 피정복자들을 설득하여 선봉이 되게 함.
    c. 동편은 인도에, 서 아시아, 중앙 아시아, 북아프리카 연안,스페인 반도, 콘스탄티노폴리스, 로마까지 위협.

  4) 모하메드교의 분열
   (1) 원인
     a. 교리 투쟁   b. 세력 다툼.

   (2) 후계자의 세력 다툼.
     1대 장인 아부 베커(Abu-Beker,632-644)
     2대 오마르 (Omar,634-644)
     3대 오트만 (Othman,644-655)...북아프리카 점령.
     5대 조카 알리... 6년후 살해됨.
     6대 므아위아 1세 (Moiawiya I)...알리(Ali)를 죽이고 옴마야 (Ommaiya) 가를 개설하여 100년간 유지.

   (3) 분파
    a. 순니파 (Sunnites)... 3대 치하에서 코란 이외의 전설 ( 이것을 순나 (Sunna)라 부름)을 인정함, 정통파로 자처
    b. 쉬데파 (Shiites)... 순나 (Sunna)를 반대 (알리)
    c. 수피파 (Sufism)... 신비적 종파 (성자가 많이 남).


4. 서 유럽 전도

  1) 프랑스 전도
   (1) 전도자들
    a. 이레네우스가 처음으로 전도.
    b. 마르틴 (Martin, Bishop of Tours, 361-400)
     ㄱ. 군인이므로 군대식으로 강제 입교
     ㄴ. 전국 각지의 우상 전당을 헐고 우상을 제거하며 전도함.

   (2) 공헌한 왕들
    a. 클로레스 (Clores,496)... 예수 믿고 기독교를 장려함.
    b. 샤를마르텔 (Charles Martel, 715-740)....독일과 화란에 선교사 파송.
    c. 마르텔 왕자는 수도사가 됨.
    d. 국왕은 보니파키우스 주선으로 대회를 소집.
     ㄱ. 742년 프랑크 교회 대회의
       (1) 규칙과 계율 엄수.       (2) 교직자 부도덕 엄금.
       (3) 신부의 결훈 금지.       (4) 금욕 생활 장려.
     ㄴ. 감독 회의(747)...교화의 사법권을 인정.

  2) 독일 전도
   (1) 윌리브로오드(Willibroad,657-739)
    a. 영국인으로 아일랜드 교회의 감화와 교육을 받음.
    b. 화란과 덴마아크에 선교하고 황무지에 선교 활동 전개.
   (2) 보니파키우스 (Bonifacius)
    a. 영국의 귀족 출신으로 고등 교육을 받음.
    b. 윌리브로오드의 제자로 그를 도와 선교 활동을 함.
    c. 교황 명령으로 프로이센(716) 선교를 거쳐 독일 전도의 사명을 받음.
    d. 입신했던 사람들이 우뢰신에게 되돌아감을 보고 수천 군중 앞에서 우뢰
       신이 있다는 상수리 나무를 도끼로 찍어 무사하자 많은 사람이 신앙을
       갖게 됨.
    e. 20년간 10만명에게 세례를 베품.
    f. 744년 풀다 (Fulda)에 베네딕투스계 수도원을 건설.
    g. 75세에 순교.


  3) 영국 저도
   (1) 선교사들
    a. 50 년경 로마 군인 중 신자가 있어 교회가 건설됨.
    b. 400년경 펠라기우스가 전도.
    c. 파트리키우스 (Patrick,또는 Patricius 396-493)...첫 선교사.
     ㄱ. 스코틀랜드 신자 가정에서 출생.
     ㄴ. 어릴 때 북 아일랜드에 포로가 되어 추장집에서 6년간 목동 생활.
     ㄷ. 피신하여 수도원에 들어가 수도 후 귀가함.
     ㄹ. 431년 환상을 봄 (아일랜드인이 우리를 도와 달라고 간청)
     ㅁ. 안수 받고 아일랜드로 가서 30년간 전도함.
     ㅂ. 일반 시민과 귀족들의 신망이 두터웠고 각처에 수도원을 세움.
    d. 아우구스티누스와 수행원 40명
     ㄱ. 596년 아우구스티누스를 영국에 선교사로 파송 (교황 그레고리우스1세)
     ㄴ. 켄트왕 에텔버트(Ethelbert)는 아우구스티누스를 영접 하고 캔터베리에
     저택을 지어주고 자기도 입신, 1만명이 세례를 받음.
     ㄷ. 601년 아우구스티누스가 영국 대감독이 되어 계속 선교 활동을 하였다.

  (2) 선교에 공헌한 자들
    a. Finan of Conlard (470-548)..수도원 제도를 크게 발전시킴.
    b. 컬럼버 (Columba,521-597)..왕족 출신.
     ㄱ.아일랜드 여러 교회와 두 수도원을 세움.
     ㄴ. 563년 동지 12명과 스코틀랜드 아이오우너(Iona)섬에 수도원을 세움.
    c. 아인단 (Aidan)... 아이오우너 수도사로 신 아이오우너에 수도원을 세움.
     ㄱ. Bangar 수도원장.
     ㄴ. 595년에 12명의 동지와 독일에서 선교.
     ㄷ. 브루군대 (Brugundy)에 수도원 (Luxeuil)을 세움.
     ㄹ. 610년 스위스 북방 여러 곳에 수도원을 세움.
     ㅁ. 614년 이탈리아 봅비오 (Bobbio)에 수도원 세움.
    e. 켄트공주...노오덤브리아(Northumbria) 왕 에드원 (Edwin)에게 출가할 때 방문한 아우구스티누스와 수행원 40명중 파울리누스(Paulinus)의 전도,
       에드윈 왕은 국내의 유력자를 모아 기독교 채택 여부를 의논하여 받기로 가결.
    f. 비이더 (Beada, 673-735)...수도원 출신,법학자,<영국 교회사> 저술
    g. 캐드먼 (Caedmon)...시인.

  3) 반동과 싸움.
   (1) 노오덤브리아 남북간의 내란으로 에드윈은 전사, 파울리누스는 귀향.
   (2) 노오덤브리아 왕가는 남.북계로 마찰이 심함,
   (3) 644년 휘트비(Whitby)에서 영국 대표와 로마교 대표가 모여 협의함.
     a. 앵글로 색슨 왕은 로마 교회에 속하기로
     b. 제도와 예배 의식은 로마 교회의 법대로 하기로.
     c. 부활절도 주일에 지키로.


5. 교리와 신학.

  1) 화상 예배
   (1) 동 제국 황제 레오(Leo)가 2개의 칙령을 발표.
    a. 726년에 회당 안에 화상을 거는 것은 허락하나 입맞추지 못하도록 높은 곳에 걸라고 발표.
       <반대> - 시민,수도자,다메섹,요한, 서부 그리이스의 주민들은 해군으로 유박
    b. 회당에서 화상을 일체 제거하라.
   <반대> - 그레고리우스 2,3세는 화상 반대자 추방을 선언 (731년)

   (2) 콘스탄티누스 5세 (741-775)가 대회 소집.
   <결정> - 화상,십자가, 휘장을 교회당,개인집,수도원 등에 계시하는 것을 금함 (서방 교회는 반대)

   (3) 제 7차 내케아 회의(787년.동서 회의라 불리움)
    a. 콘스탄티누스 6세의 어머니가 화상 예배를 좋아하고 아들의 섭정이 되어 교황 하드리아누스와 협의하여 회의를 소집하였다.
    b. <결정>
     ㄱ. 예수,천사,성모,성자 화상을 시인.
     ㄴ. 예배는 화상에게가 아니라 신에게 드린다.
     ㄷ. 등을 화상에 드리고 분향도 가하다.
     ㄹ. 화상 예배는 그 근원을 숭배하기 때문이다.

  2) 니케아 신조의 문구
   (1) 성령은 <성부에게서 유출한다>를 <성부 및 자신에게서 유출한다>고 주장하는 학자 아리우스 (Arius)파 때문에.
   (2) 군중이 이를 채용하고 교황이 승인.
   (3) 동방 교회는 승인하지 않았고, 이것이 후일 로마 교회와 희랍 교회 분리의 원인이 되었다.

  3) 이단 바울파 (Paulicians)
   (1) 개조
   콘스탄티누스 실바누스 (Constantin Silveranus, 650-660)
   a. 마니교 가정에서 출생했으나 마니교를 배척하였다.
   b. 바울 서신에 감동되어 영과 유신,율법과 은혜를 대조하여 열심히 그 주의를 설명함,
   c. 바울을 존경하는 의미에서 자신을 실루아노,제자들을 디모데, 디도 등으로 불렀다.

   (2) 주장
   1891년 아르메니아남방 에드미아찐 (Edmiatzin)도서관에서 발견된 <진리의 검
   > 이라는 책에 의함.
   a. 이원론 (이원론) 주장 (세상은 악의 세력이 조장했으나 영은 신에게서
      왔다.
   b. 예수는 하나님의 양자이다.
   c. 신약은 베드로 서신을 제외하고는 모두 선한 신의 말씀이다.
   d. 로마 교회 제도를 혹평 (화상 예배,수도원,성례 등에 대하여)
   e. 생활은 순결,개혁 정신이 강함.

  (3) 전파
   a. 콘슨탄티누스가 27년간 키봇사에서 전도.
   b.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포고나투스 세메온 (Pogonatus Simeon)을 사자로 보내어 (685년)정통 교회를 따를 것을 권면하였으나 도리어 시메온이 감동되어
       그 무리에 가담하고 지도자가 되었다. 시메온은 699년에 화형을 당하였다.
   c. 박해와 수령의 도덕적 타락 행위로 말미암아 분열되었다.(여황제 테오도라의 박해로 10만명이 죽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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