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불교 18대 지옥

 

불교는 교파마다 다르다 소승불교는 지옥이 없고 무로 돌아간다.

대승불교는 팔열지옥과 팔한 지옥이 있다.

그러나 중국 불교는 18대 지옥이 있다. 

​ 

중국민간에는 지옥에 대한 이야기가 수도 없이 많다.

민간 이야기에 따르면 지옥의 최고 통치자는 염라왕, 즉 염라대왕인데 그 아래 18판관(判官)을 두어 18층 지옥을 각기 관리하게 한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면서 도교에서는 불교의 이야기들을 그대로 받아 들였는가 하면 불교가 중국에 들어와서 본토화 되면서,

역시 중국 도교와 민간의 이야기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도 했다.

지금와서 어느 것이 도교에서 온 것이고 어느 것이 불교에서 왔는가 판별하기 어렵다.

사람은 생전에 지은 죄를 19대 지옥에 가서 그의 업(業)에 따라 벌을 받는 다고 한다.

 

 

1. 맹파탕(孟婆汤) 

중국의 전해져 오는 말에 사람이 죽으면 황천길을 가는데, 황천길에 강이 하나 있는데 그 강의 이름은 망천하(忘川河)라고 한다.

망천하에는 다리가 하나 놓여 있는데, 그 다리의 이름은 내하교(奈何橋)이며, 내하교를 건너면 망향대(忘鄕臺)가 있고,

망향대 옆에는 나이 든 부인이 "맹파탕(孟婆湯)을 팔고 있다고 한다.

 

맹파는 "맹씨 성을 가진 할머니"라는 뜻인데, 전설에 의하면, 서한(西漢)때 맹씨 성을 가진 여인이 어려서부터 불경을 읽으면서, 평생 과거도 기억하지 않고, 미래도 생각하지 않으며 사람들에게 살생하지 말고, 고기를 먹지마라고 권하였다고 한다. 그녀는 죽은 후에 염라대왕에 의하여 죽은 사람들이 과거의 기억을 다 잊어버리는 탕을 만들도록 하였다고 한다. 맹파탕은 단맛, 쓴맛, 신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2. 업경지옥(孼鏡地獄, 즉 죄를 거울로 비추는 지옥) 

살아서 죄를 짓고도 벌을 받지 않은 자들이 가는 지옥.

살아 생전에 죄를 짓고도 죄를 고백하지 않거나 갖가지 수단으로 인맥을 이용하거나 하여 죄의 댓가를 치르지 않고 징벌을 피한 자들이 죽으면 바로 얼경지옥으로 가게 되는데 얼경지옥에 가면 거울로 죄를 하나도 빠짐없이 다 비춰내어 그 죄에 따라 각 지옥으로 보내 벌을 준다.

 

 

3. 발설지옥(拔舌地獄, 즉 혀를 뽑아버리는 지옥) 

거짓말, 이간질 한 자들이 가는 지옥이다.

지옥 제1층으로 살아 생전에 말을 나르고 남을 훼방하고 이간질을 하고 거짓말을 한 자들은 죽은 다음 발설지옥에 떨어지게 되는데 귀신들이 죄지은 자의 입을 벌리고 집게로 혀를 집어내여 빼는데, 단번에 빼는 것이 아니라 길게 늘구어 면서 오랜 시간의 고통을 겪게 한다.

발설지옥에서 벌을 다 받은 다음 전도지옥과 출수지옥으로 넘긴다.

 

 

4. 전도지옥(剪刀地獄, 즉 가위로 자르는 지옥) 

전도지옥은 남편잃은 여인들을 꼬드겨 재가를 하게 하는 죄를 지은 자들을 벌주는 곳이다.

어떤 여인이 남편을 잃고 수절하고 있는데 그 여인을 재가하도록 꼬드긴다거나 중매를 서 준다면 그렇게 한 사람은 죽은 다음 전도지옥에 떨어져 형벌을 받게 되는데,

전도지옥에 가면 우선 귀신들이 가위로 열 손가락을 잘라버린다.

 

 

5. 철수지옥(鐵樹地獄, 즉 쇠로 된 나무로 이루어진 지옥) 

불화를 일으킨 자들이 가는 지옥이다.

생전에 세간에서 골육이나 부자, 형제자매, 부부사이에 이간질을 하여 화목하지 못하게 한 자들이 철수지옥으로 가게 되는데,

철수지옥의 나무가지들은 모두 뾰족한 칼 처럼 되었는데, 철수지옥에 가게 되면 갈고리로 등살을 꿰어서 쇠나무에 걸어놓는다.

 

 

6. 증롱지옥(蒸籠地獄, 즉 가마에 넣고 찌는 지옥) 

살아 생전에 남을 훼방하고 말성을 부린 자들이 가는 지옥.

살아 생전에 남의 말을 하기 좋아하고 요언을 퍼뜨리고 남을 훼방하며 이간질을 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죽으면 증롱지옥으로 가게 되는데,

증롱지옥에서는 이런 사람들을 증롱에 넣어 찌는데 쪄서 증발한 다음 다시 찬바람으로 식혀 다시 육신을 만들어서 발설지옥으로 보내 벌을 받게 한다.

 

 

7. 동주지옥(銅柱地獄, 즉 구리기둥을 달구어 벌을 주는 지옥) 

불을 질러 남을 해친 자들이 가는 지옥.

제6층지옥은 동주지옥이다.

불을 질러 남을 해치거나 죄증을 훼멸하고 보복한 자들이 죽으면 동주지옥으로 가게 되는데,

동주지옥에 가면 귀신들이 옷을 벗긴 다음 높이는 2미터 정도, 직경이 1미터 정도 되는 구리기둥을 감싸안게 한 다음 불을 지피고 풀무질을 하여 구리기둥을 달군다.

 

 

8. 도산지옥(刀山地獄, 즉 칼로 이루어진 산으로 된 지옥) 

신령을 모독하고 살생을 한 자들이 가는 지옥. 신령은 믿지 않을 수는 있지만 모독을 해서는 안된다.

살생을 한다는 것은 사람을 죽이는 것 뿐이 아니라 모든 생명을 가진 것들을 다 포함한다.

소나 말, 돼지, 고양이, 지어 쥐나 벌레까지 모든 생명을 가진 생령을 살해하지 말아야 한다.

저승은 이승과 달라 빈부귀천의 구별이 없다.

사람이든 짐승이든 다만 생명을 가진 생령일 뿐이다.

 

 

9. 빙산지옥(氷山地獄, 즉 얼음산으로 이루어진 지옥) 

얼음으로 되어 있는 지옥으로 꽁꽁 얼러서 청생이 된다.

간통하거나 낙태한 자들이 가는 지옥. 빙산지옥은 간통을 하거나 자기의 남편이나 아내를 살해하거나 악의를 품고 낙태를 한 자들이 가는 지옥이다.

 

  

10. 유과지옥(油鍋地獄, 즉 기름가마로 된 지옥) 

남의 재산을 빼앗고 약한 자를 구박한 자들이 가는 지옥.

유과지옥은 기름가마의 벌을 주는 지옥이다.

강탈하고 약자를 기시하고 선한자를 구바하고 남을 훼방하거나 남의 재산, 아내까지 빼앗는 자들이 죽으면 이런 지옥으로 간다.

옷을 벗기고 기륾가마에 넣어 튀기는데 죄에 따라 벌도 다른데, 죄가 많을 수록 여러번 튀긴다.

죄가 중한 자들은 빙산지옥에서 나오자마자 유과지옥으로 끌려간다.

 

 

11. 우갱지옥(牛坑地獄, 즉 소들이 형벌을 주는 지옥) 

우갱지옥은 살아 생전에 많은 동물을 살해한 자들이 가는 지옥이다.

살아 생전에 짐승을 많이 잡고 짐승들에게 학한 짓을 하고 짐승을 못살 게 군 사람들이 죽으면 우갱지옥에 가게 되는데,

우갱지옥에 가면 들소들이 몰려들어 뿌리로 뜨고 발로 밥는다고 한다.

 

 

12. 석압지옥(石壓地獄, 즉 바위로 누르는 지옥) 

영아를 버리거나 죽인 자들이 가는 지옥.

어떤 원인이든, 아기가 천생 사지오관이 구전하지 못하든, 치매하던, 어떤 원인이거나를 물론하고 아기를 버리거나 죽인 자들이 죽으면 석압지옥으로 끌려가게 되는데 석압지옥에 가면 큰 돌구덩이에 죄인을 넣고 그 돌구덩이와 꼭 들어맞는 바위를 달아맨 다음 도끼로 그 달아맨 바줄을 찍어 끊으면 바위가 떨어진다.

참혹한 형벌이다.

 

 

13. 용구지옥(舂臼地獄, 즉 절구로 찧는 지옥)

 

낭비한 자들이 가는 지옥.

살아 생전에 음식을 낭비하거나 알곡을 마구 버리거나, 음식이 입에 맞지 않다고 함부로 버리거나 곡식을 못쓰게 만드는 자들이 죽으면 용구지옥에 가는데,

용구지옥에서는 죄인을 절구에 넣고 찧쪼아 죽인다.

 

 

14. 혈지지옥(血池地獄, 즉 피못으로 이루어진 지옥)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거나 사교를 신앙하는 자들이 가는 곳.

살아 생전에 남을 존경하지 않거나 부모께 효도하지 않거나 정직하지 않거나 나쁜 짓을 하는 자들이 죽으면 혈지지옥으로 가게 된다.

혈지지옥에 가면 피못에 잠기는 벌을 받게 되는데, 일설에는 난산하거나 피를 토하며 죽은 자들도 죽으면 혈지지옥으로 간다고 한다.

 

 

15. 왕사지옥(枉死地獄, 죽지 말아야 할 자들이 죽으면 가는 지옥) 

생명을 아끼지 않은 자들이 가는 곳. 목을 매 자살하거나 독약을 먹고 자살하거나 혈맥을 잘라 자살하는 자들은 죽으면 왕사지옥으로 가게 된다.

생명은 더 없이 소중한 것인데, 그렇게 소중한 하늘이 준 생명을 아끼지 않고 스스로 끊은 자들이 죽으면 왕사지옥에 가게 된다.

 

 

16. 책형지옥(磔刑地獄, 즉 찢어버리는 형벌을 주는 지옥) 

도굴한 자들이 가는 곳. 책형지옥은 죽은 자의 재물을 탐해 남의 무덤을 파헤치고 재물을 탐닉한 자들이 죽으면 책형지옥으로 가게 된다.

책형지옥에 가게 되면 귀졸들이 죄지은 자의 몸을 찢어죽인다.

 

17. 화산지옥(火山地獄, 즉 화산으로 된 지옥) 

뇌물을 받거나 도적질을 한 자들이 가는 곳.

화산지옥은 공금을 탐오하거나 뇌물을 받거나 도적질을 하고 남의 재산을 약탈하고 불을 지른 자들이 죽어 가는 곳이다.

화산지옥에 죄인들이 가면 불로 태어 죽인다. 그리고 계율을 위반한 중이나 도사들도 죽으면 화산지옥으로 가서 벌을 받는다고 한다.

 

18. 석마지옥(石磨地獄, 즉 맷돌로 가는 지옥) 

탐관오리와 도적들이 가는 곳.

관리가 백성들을 사랑하지 않고 탐오하거나 사람이 오곡을 아끼지 않고 못쓰게 만들거나 남의 물건을 훔치면 죽은 다음 석마지옥에 가게 된다.

석마지옥에 가면 죄인을 큰 매돌로 간다. 갈아서 가루가 된 시체를 다시 원래 모습으로 복원을 한 다음 또다시 간다.

육식을 한 중이나 도사들도 죽으면 석마지옥으로 가서 벌을 받는다고 한다.

 

 

19. 도거지옥(刀鋸地獄, 즉 칼과 톱으로 이루어진 지옥) 

사기행각이나 아녀자들을 유괴한 자들이 가는 지옥.

도거지옥은 일을 할 때 자기 옆낭을 챙기기 위하여 자료를 탐닉하거나 윗사람을 속이고 나쁜 일을 하며 부녀와 아동들을 유괴하거나 거래할 때,

공평하게 하지 않은 자들이 죽으면 도거지옥으로 가게 된다.

도거지옥에 가게 되면 귀졸들이 죄인의 옷을 벗긴 다음 “大자 모양으로 나무기둥에 묶어 놓고 사타구니부터 머리까지 톱으로 자르는 벌을 준다.

 

 

(옮겨온 글)

'기독교 이야기 > 사후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국과 지옥(Q & A형)  (0) 2016.07.14
천국에서는 어떻게 생활할까?   (0) 2016.06.03
가톨릭교회의 내세관  (0) 2016.05.20
천국과 지옥  (0) 2016.05.19
지옥(地獄)은 실재하는가 ?  (0) 2016.05.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