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하나님, 예수, 성령  

 

I. 기초성경공부-성경에 대하여/성경말씀,성경이란? 

 

1.성경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책 (딤후3:16)

[딤후3:16~17] 모든 성경 기록은 [하나님]의영감으로 주신 것으로 교리와 책망과 바로잡음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것은 [하나님]의 사람이 완전하게 되어 모든 선한 일에 철저히 갖추어지게 하려 함이라.

 

2.하나님의 말씀이란 증거?

 

a. 외증 – 통일성 /예언의 성취 / 성도의 고백 (간증)

b. 내증 – 성경 자체의고백 (출17:14 사8:1겔24:1~2 히2:2~4)

[출17:14]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책에 기록하여 기념으로 삼고 또 여호수아의 귀에 그것을 되풀이하여 말하라. 내가 하늘 아래에서 아말렉에대한 기억을 철저히 없애리라, 하시니라.[사 8:1] 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를 위해 큰 두루마리를 취하고 사람의 펜으로그 안에 마헬살랄하스바스에 관하여 적으라, 하시니라.

 

[겔24:1~2] 제구년 시월 곧 그 달 십일에 {주}의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사람의 아들아, 너를 위해 그 날 즉 바로 이 날의 이름을 기록하라. 바빌론 왕이바로 이 날에 예루살렘을 치기로 하였느니라.

 

[히 2:2~4]천사들을 통해 하신 말씀이 확고하였고 모든 범법과 불순종이 정당한 보응의 대가를 받았거늘 우리가 이렇게 큰 구원을 소홀히 여기면 어찌피할 수 있으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께서 말씀하기 시작하신 것이요 그분의 말씀을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것인데 [하나님]께서도 자신의 뜻에 따라 표적들과 이적들과 다양한 기적들과 [성령님]의 선물들로 그들에 대하여 증언하셨느니라.

성경 기자들의 영감 기록 고백 ( 딤후3:16, 벧전1:16,19-21)

 

[벧전1:16] 기록된바,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하셨느니라.

 

[벧전1:19-21] 오직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어린양의 피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참으로 그분께서는 세상의 창건 이전에 미리 정하여졌으되 이 마지막 때에 너희를 위해 드러나셨으며 너희는 그분으로 말미암아 그분을 죽은자들로부터 일으키시고 그분에게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믿으니이것은 너희의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라.

 

주님의 직접 증거 (요5:39, 10:35)

[요5:39] 성경 기록들을 탐구하라. 너희가 그것들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줄로 생각하거니와그것들은 곧 나에 대하여 증언하는 것들이니라.

[요10:35]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자들을 그분께서 신들이라 하셨으며 또 성경 기록은깨뜨리지 못할진대

 

 

3.성경의 기록 완성 기간 

BC1500(모세오경)---AD100(계시록)의 약 1600년간

구약 39권+ 신약 27권 총 66권. 저자는 약36-40명

 

 

4.성경의 중심 사상 

구원과 왕국 - 구약은 그림자(모형) / 신약은실체(성취)

 

 

5. 성경의 기록 목적 (롬15:4) 

[롬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것은 우리의 배움을 위하여 기록되었으니 이것은 우리가 성경 기록들이 주는 인내와 위로를 통해 소망을가지게 하려 함이니라.

 

a. 구원의 도리를 알게 함 / 영생 (요20:31)

[요20:31] 이것들을 기록함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분의 이름을 통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b. 성도의 생활 원리를 알게 함 (딤후3:16)

[딤후3:16~17] 모든 성경 기록은 [하나님]의영감으로 주신 것으로 교리와 책망과 바로잡음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것은 [하나님]의 사람이 완전하게 되어 모든 선한 일에 철저히 갖추어지게 하려 함이라.

 

c. 마귀(사탄)의정체를 폭로 함 (사14:12-17) [사 14:12-17] 오 아침의 아들 루시퍼야, 네가 어찌 하늘에서 떨어졌는가! 민족들을 약하게 만든 자야, 네가 어찌 끊어져 땅으로 떨어졌는가!  네가 네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내가 하늘로 올라가 내가 [하나님]의별들 위로 내 왕좌를 높이리라. 또 내가 북쪽의 옆면들에 있는 회중의 산 위에 앉으리라.  내가 구름들이 있는 높은 곳 위로 올라가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와 같이 되리라, 하였도다. 그러나 너는 끌려가 지옥으로 곧 그 구덩이의 옆면들로 내려가리로다. 너를 보는자들이 너를 자세히 살펴보고 너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이르기를, 이자가 땅을 떨게 하고 왕국들을 흔들며세상을 광야같이 만들고 거기의 도시들을 멸망시키며 자기 죄수들의 집을 열지 아니한 자냐? 하리로다.

 

 

6. 영감의 의미와 다양한 이론들

 

a. 신구약을 기록함에 하나님께서 초자연적으로 관장(개입)하심 (벧후1:21)

[벧후1:21] 대언은 옛적에 사람의 뜻으로 말미암아 나오지 아니하였고 오직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은 [성령님]께서자기들을 움직이시는 대로 말하였느니라.

 

b. 계시설/조명설/자연적영감설/보편적영감설/주입영감설/부분영감설등

그러나 우리는 축자적이고 전체적인 영감설을 믿음 <축자영감설/무오설>

 

축자영감설 [逐字靈感說, verbal inspiration]

원본과 관련된 주장이며, 사본이나번역본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성경의

《디모데후서》 3:16, 《갈라디아서》 3:16, 《베드로후서》 1:21 등에 근거를 뒷받침하는 내용이 있다.

《디모데후서》 3:16에는“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다”고 되어 있다.

 

영감설의 기원은 그리스도교 이전에 이미 유대교 및 유대적 헬레니즘에 근원이 있다. 즉 종교적황홀상태에서 문자와 사상이 유래한다는 관점에서 찾아보게 된다. 교부 이레나이우스가 축자영감설을 주장하여 창시자가 되었다. 종교개혁자들은 성서를 유일한 전거로 삼고 있기 때문에 영감을 강조했으나 엄격한 축자영감은 아니었다.

 

루터나 칼빈은 성서의 문자 자체를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지 않았다. 그러나 정통주의 시대에는 영감설을 특히 강조하고 이것을 역사적으로 실증하려는 노력이 대두했고, 계몽주의 시대에는 축어적 성격에서 구속사적 성격으로변천했는데, 19세기 미국에서는 근본주의가 축어설을 신조로서 주장하기에 이르렀다.축자영감설은 역사적으로 성서의 절대적 권위를 인정하는 신학체계에서 주로 주장되었다.

 

 

7. 성경의 7가지 경이로움

*형성의 경이로움 *통일성의 경이로움 *세대(시간)의 경이로움*판매의 경이로움

*흥미의 경이로움 *언어의 경이로움   *보존의 경이로움 (시12:6,7) [시 12:6-7]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니흙 도가니에서 정제하여 일곱 번 순수하게 만든 은 같도다.

오 {주}여, 주께서 그것들을 지키시며 주께서 그것들을 이 세대로부터 영원히보존하시리이다.

 

 

8. 말씀을 전파해야하는 이유 (행1:8)

 

[행 1:8] 오직 [성령님]께서너희에게 임하신 뒤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a. 죄의 찔림 (행2:37)-

[행2:37] ¶ 이제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속으로 찔려 베드로와 나머지 사도들에게 이르되, 사람들아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까? 하거늘

 

b. 믿음은 들음에서 (롬10:17)[롬 10:17] 그런즉 이와 같이 믿음은 들음에 의해 오며 들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오느니라.

 

c. 정결케 됨 (고후7:1)

[고후 7:1]그러므로 극진히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 약속들을 가졌은즉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완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모든더러움에서 우리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d. 영생 확신 얻음 (요일5:13) [요일 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들을 쓴 것은 너희에게 영원한생명이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하고 또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라.

 

e. 위로 얻음 (살전4:18)[살전 4:18] 그러므로 이 말씀들로 서로 위로하라.

 

f. 진리 깨달음 (행17:11)

[행17:11] 이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던 자들보다 더 고귀하여 온전히 준비된 마음으로 말씀을 받아들이고 그것들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성경 기록들을 탐구하므로

 

g. 거듭남(벧전1:23)

[벧전1:23] 너희가 다시 태어난 것은 썩을 씨에서 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에서 난 것이니 살아 있고 영원히 거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이니라.

 

 

9. 성경을 읽을 때 주의할 점 (사40:8/신10:12,13)

 

[사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말씀은 영원토록 서리라, 하라.[신 10:12~13] 이제 이스라엘아, {주} 네 [하나님]께서 네게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오직 {주} 네 [하나님]을 두려워하여그분의 모든 길로 걷고 그분을 사랑하며 또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여 {주} 네 [하나님]을 섬기며내가 이 날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령하는 {주}의 명령과그분의 법규를 지키는 것이 아니냐?

 

*사랑하는 마음으로(시119:97)

[시119:97] (멤) 오 내가 주의 법을 얼마나 사랑하는지요! 그 법이 종일토록 나의 묵상이 되나이다.*경건한 마음으로(시42:1)

 

[시42:1] (고라의 아들들을 위해 악장에게 준 마스길) 오 [하나님]이여, 사슴이물 시내를 찾기에 갈급함같이 내 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나이다.

 

*굳게 붙들면서(딛1:9)

[딛1:9] 자기가 가르침을 받은 대로 신실한 말씀을 굳게 붙들어야 하리니 이것은 그가 반박하는 자들을 건전한 교리로 능히 권면하고 확신시키게하려 함이라.

 

*기도하는 마음으로(잠28:9)

[잠28:9] 사람이 자기 귀를 돌려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조차 가증한 것이 되리로다.

 

*묵상하며 읽으라(시119:15)

[시119:15] 내가 주의 훈계들을 묵상하고 주의 길들에 관심을 기울이며

 

*체계적으로 읽으라(딤후2:15)

[딤후2:15] 너는 진리의 말씀을 바르게 나누어 네 자신을 [하나님]께 인정받은 자로,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나타내도록 연구하라.

 

*실행하는 마음으로(마7:24)

[마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들을 듣고 그것들을 행하는 자를 나는 자기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과 같다 하리라.

 

*매일 읽으라(신17:19)

[신17:19] 평생토록 자기 곁에 두고 그 안의 것을 읽어서 {주} 자기 [하나님] 두려워하기를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법규를 지키고 행할 것이니라.

 

*먹으면서 읽으라(렘15:16)

[렘 15:16]내가 주의 말씀들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먹으매 주의 말씀이 내게 기쁨과 마음의 즐거움이 되었사오니, 오{주} 만군의 [하나님]이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불리나이다.

 

 

마무리

읽고// 배우며//믿으며//지키며//전하라(딤후4:2)-

 

[딤후4:2] 말씀을 선포하라. 때에 맞든지 맞지 아니하든지 긴급히 하라. 모든 오래 참음과 교리로 책망하고 꾸짖고 권면하라.

 

[출처] 기초성경공부-성경에 대하여/성경말씀,성경이란?|작성자 REX

 

 

 

II. 기초성경공부-하나님의 정의,하나님에 대하여, 하나님이란?

 

  

하나님에 대하여

 

[호 4:6] ¶ 내 백성이 지식이 부족하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거부하였으므로 나도 너를 거부하여 네가 나를 위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율법을 잊었은즉 나도 네 자녀들을 잊으리라.

 

[호 6:6] 나는 긍휼을 원하고 희생물을 원치 아니하며 번제 헌물보다 [하나님] 아는 것을 더 원하였으나

 

[암 8:11~12] ¶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보라, 날들이이르리니 내가 그 땅에 기근을 보내리라. 그것은 빵으로 인한 기근도 아니요 물로 인한 갈증도 아니며오직 {주}의 말씀들을 듣는 것에 대한 기갈이니라. 그들이 바다에서 바다까지, 북쪽에서 동쪽까지 떠돌아다니며 {주}의 말씀을 구하려고 이리저리 달음질하여도 그것을 얻지 못하리니

 

하나님의 증거

 

1. 모든 피조물이 증거함 (시19:1, 롬1:20) [시 19:1] (악장에게 준 다윗의 시) 하늘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내고 궁창이 그분의 손으로 행하신 일을나타내는도다.[롬 1:20] 그분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분의 영원하신 권능과 신격은 세상의 창조이후로 분명히 보이며 만들어진 것들을 통해 깨달아 알 수 있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변명할 수 없느니라.

 

2. 사람의 양심이증거 (벧전3:21, 롬2:15)[벧전 3:21] 그 일과 동일한 모형 곧 침례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이제 또한 우리를 구원하나니 (이것은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요,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향하여 응답하는 것이니라.)[롬 2:15] 이런 사람들은 또한 자기 양심이 증언하며 자기 생각들이 서로 고소하고 변명하는 가운데 자기 마음속에기록된 율법의 행위를 보이느니라.)

 

3. 성경이 증거(창1:1, 출3:14, 요3:16) [창 1:1] 처음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니라.[출 3:14]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곧 스스로 있는 자니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스스로 계신 이께서 나를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하라.[요 3:16] ¶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사랑하사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존하는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4. 주님의 증거(마6:9, 요8:42, 요14:9, 눅23:46) [마 6:9] 그러므로 너희는 이런 식으로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겨지게 하옵시며[요 8:4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으로부터 나서나아왔기 때문이라. 나는 스스로 오지 아니하였으며 그분께서 나를 보내셨느니라.[요 14:9]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있었으되 네가 아직도 나를 알지 못하느냐?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보았거늘 어찌 네가 말하기를, 우리에게 [아버지]를 보여 주소서, 하느냐?[눅 23:46] ¶ 예수님께서 큰 소리로 외치시고는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영을아버지의 손에 맡기나이다, 하시고 이렇게 말씀하신 뒤에 숨을 거두시니라.

 

5. 우주론적<원인을 통한 논증>/목적론적<설계를 통한 논증>

 

6. 생명을 통한논증<생명은 생명에서> (시36:9, 요11:25)

[시 36:9] 생명의 샘이 주께 있으므로 우리가 주의 빛 안에서 빛을 보리이다.[요 11:25] 예수님께서 그녀에게 이르시되, 나는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1. 영원성 (시90:2)[시 90:2] 산들이 생기기 전 혹은 주께서 땅과 세상을 조성하시기 전 곧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2. 불변성 (히1:12, 약1:17)[히 1:12] 주께서 의복같이 그것들을 접으시면 그것들이 바뀌려니와 주께서는동일하시고 주의 햇수는 끊어지지 아니하리이다,하시되

[약 1:17] 모든 좋은 선물과 모든 완전한 선물은 위에서 오며빛들의 [아버지]로부터 내려오거니와 그분께는 변함도 없고회전하는 그림자도 없느니라.

 

3. 전능성 (욥42:2, 시33:9, 렘32:27)

[욥 42:2] 주께서는 모든 것을 하실 수 있사오며 어떤 생각도 주께 숨길수 없음을 내가 아오니[시 33:9] 그분께서 말씀하시매 그것이 이루어졌으며 그분께서 명령하시매 그것이 굳게섰도다. 

[렘 32:27] 보라, 나는 {주}요, 모든 육체의 [하나님]이니라. 내게너무 어려운 일이 있느냐?

 

4. 전지성 (대상28:9)

[대상 28:9] ¶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완전한 마음과 자원하는 생각으로그분을 섬길지어다. {주}께서 모든 마음을 살피시고 생각으로상상하는 모든 것을 아시나니 네가 만일 그분을 찾으면 만날 것이로되 네가 만일 그분을 버리면 그분께서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5. 무소부재 (시139:8~10, 렘23:23)

[시 139:8~10] 내가 하늘로 올라갈지라도 주께서 거기 계시오며 내가지옥에 내 침상을 펼지라도, 보소서, 주께서 거기 계시나이다. 내가 아침의 날개들을 취하여 바다 맨 끝 지역들에 가서 거할지라도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렘 23:23] {주}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 데 있는 [하나님]이며먼 데 있는 [하나님]은 아니냐?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

 

거룩하심(출15:11,삼상2:2,사6:3,벧전1:16)[출 15:11] 오 {주}여, 신들 가운데 주와 같으신 이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 속에서 영화로우시고 찬양 속에서 두려우시며 이적들을 행하시는 이가 누구니이까?

 

[삼상 2:2] {주}와 같이 거룩한분이 없으니 주 외에는 다른 분이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반석도 없나이다.[사 6:3] 하나가 다른 하나에게 외쳐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주}여, 그분의 영광이온 땅에 충만하도다,하더라.

 

[벧전 1:16] 기록된바, 내가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하셨느니라.의로우심(시116:5,시145:17,슥9:15,렘12:1)

[시 116:5] {주}께서는 은혜로우시며의로우시고 참으로 우리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시도다.

 

[시 145:17] {주}께서는자신의 모든 길에서 의로우시며 자신의 모든 일에서 거룩하시도다.

 

[슥 9:15] 만군의 {주}께서 그들을 보호하시리니 그들이 삼키고 무릿매의 돌로 정복하며 그들이 마시고 포도주에 취한 것처럼 큰 소리를내며 대접들같이 채워지고 제단의 귀퉁이들같이 되리로다.

 

[렘 12:1] 오 {주}여, 내가 주와 변론할 때에 주께서는 의로우시니이다. 그럼에도 내가 주의 심판들에 대하여 주께 아뢰고자 하오니 어찌하여 사악한 자들의 길이 형통하니이까? 어찌하여 크게 배신하는 자들이 다 행복하니이까?

 

 

자비하심(시103:8,신4:31,시86:15,롬9:18)

 

[신 4:31] ({주} 네 [하나님]은 긍휼이 많은 [하나님]이시므로) 그분께서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고친히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그들에 대한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시 86:15] 그러나, 오 [주]여, 주는 동정심이많으시며 은혜로우시며 오래 참으시며 긍휼과 진리가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오니[시 103:8] {주}께서는 긍휼이 많으시고은혜로우시며 분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긍휼이 풍성하시니

 

[롬 9:18] 그런즉 그분께서 긍휼을 베풀 자에게 긍휼을 베푸시고 또 강퍅하게할 자를 친히 강퍅하게 하시느니라.

사랑(요일4:8-16*요3:16*요16:27)[요일 4:8~16]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사랑이시기 때문이라. [하나님]께서자신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사 우리가 그분을 통해 살게 하셨은즉 이것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를 향해 나타났느니라. 우리가[하나님]을 사랑하지 아니하였으나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자신의 [아들]을 보내사 우리의 죄들로 인한 화해 헌물로 삼으셨나니 여기에사랑이 있느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처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어느때나 아무도 [하나님]을 보지 못하였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사랑하면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분의 사랑이우리 안에서 완전하게 되었느니라. 그분께서 자신의 [영]으로부터 우리에게 주셨으므로 이로써 우리가 그분 안에 거하고 그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우리가 아느니라.

[아버지]께서 [아들]을 세상의 [구원자]로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노니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시인할 자가 누구든지[하나님]께서 그 안에 거하시고 그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우리를 향해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사랑을 우리가 알았고 또 믿었나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므로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요 3:16] ¶ [하나님]께서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존하는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 16:27]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며 또 내가[하나님]으로부터 나온 줄 믿었으므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라.

 

신실(고전1:9,딤후2:13,신7:9,신32:4)

 

[고전 1:9] 너희를 부르사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신실하시도다.

 

[딤후 2:13] 우리가 믿지 아니하여도 그분은 항상 신실하시니 자신을 부인할수 없느니라.

 

[신 7:9] 그런즉 너는 {주} 네 [하나님] 그분이 [하나님]이시요, 신실한 [하나님]이신 줄 알라. 그분께서는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명령을 지키는 자들에게는 천대까지 언약을 지키시며 긍휼을 베푸시되

 

[신 32:4] 그분은 [반석]이시요 그분의 일은 완전하니 그분의 모든 길은 판단의 공의이니라. 그분은진실하고 불법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의로우시고 올바르시도다.

 

오래 참으심(민14:18,미7:18)

 

[민 14:18] {주}는 오래참고 긍휼이 커서 불법과 범법을 용서하나 결코 죄 있는 자들의 죄를 깨끗이 치우지 아니하며 아버지들의 불법을 자손들에게 벌하여 삼사 대까지 이르게하느니라, 하셨나이다.

 

[미 7:18] 어떤 신이 주와 같으니이까?주께서는 불법을 용서하시고 자신의 상속 백성 중 남은 자들의 범법을 지나치시나이다.그분께서는긍휼을 기뻐하시므로 자신의 분노를 영원토록 품지 아니하시는도다.

 

정직(시25:8,시92:15)

[시 25:8] {주}께서는 선하시고곧바르시니 그러므로 그분께서 죄인들을 그 길로 가르치시리로다.

 

[시 92:15] 이것은 {주}께서 곧바르심을 보이고자 함이로다. 그분은 나의 반석이시니 그분 안에는불의가 전혀 없도다.

선하심(시25:8,시119:68)

 

[시 25:8] {주}께서는 선하시고곧바르시니 그러므로 그분께서 죄인들을 그 길로 가르치시리로다.

 

[시 119:68] 주는 선하시며 선을 행하시오니 주의 법규들을 내게 가르치소서.

질투하심(수24:19,나1:2)

 

[수 24:19]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너희가 능히 {주}를 섬기지 못하리니 그분은거룩한 [하나님]이시요, 질투하는 [하나님]이시므로 너희 범법과 죄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나 1:2] [하나님]은 질투하는분이시며 {주}께서는 원수 갚는 분이시니라. {주}께서는 보복하며 격노하는 분이시니 {주}께서는 자신의 대적들에게 보복하시고 자신의 원수들을 위해 진노를간직하시는도다.

안보이심(욥23:9,딤전1:17)

[욥 23:9] 그분께서 왼쪽에서 일하시나 내가 그분을 바라볼 수 없고 그분께서오른쪽에 숨으시므로 내가 그분을 볼 수 없도다.

 

[딤전 1:17] 이제 영원하신 [왕] 곧 죽지 아니하시고 보이지 아니하시고 홀로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무궁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1. 인간을 특별히창조<창2:7,창2:17,고전1:9> [창 2:7] {주}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명의 숨을 그의 콧구멍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살아 있는 혼이 되니라.[창 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 나는 것은 먹지 말라. 그 나무에서 나는 것을 먹는 날에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고전 1:9] 너희를 부르사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신실하시도다.

 

2. 만물을 맡기심<창1:28-30> [창 1:28~30] [하나님]께서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채우라. 땅을 정복하라. 또 바다의 물고기와 공중의 날짐승과 땅 위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지배하라,하시니라. ¶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보라, 내가 온 지면 위에 있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속에 씨 맺는나무의 열매를 가진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었노니 그것이 너희에게 먹을 것이 되리라. 또 땅의 모든짐승과 공중의 모든 날짐승과 속에 생명이 있어 땅에서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채소를 먹을 것으로 주었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3. 독생자 주심<요3:16,요일4:10>

[요 3:16] ¶ [하나님]께서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존하는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일 4:10]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아니하였으나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자신의 [아들]을 보내사 우리의 죄들로 인한 화해 헌물로 삼으셨나니 여기에 사랑이 있느니라.

 

 

삼위 일체 하나님

 

1. 유일신 사상 (신6:4, 사55:8~9 )

[신 6:4] 오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우리 [하나님]은 한 {주}시니[사 55:8~9] ¶ 내 생각들은 너희 생각들과 같지 아니하며 내 길들은 너희 길들과같지 아니하니라. {주}가 말하노라. 하늘들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들은 너희 길들보다 높으며 내 생각들은 너희 생각들보다 높으니라.

 

2. 근거

주님 침례시(마3:13~17)[마 3:13~17] ¶ 그때에 예수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르단으로 요한에게오사 그에게 침례를 받으려 하시거늘 요한이 그분을 말리며 이르되, 내가 주께 침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주께서 내게로 오시나이까? 하매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이르시되, 지금은 이렇게 되도록 허락하라. 이렇게 하여 모든 의를 성취하는것이 우리에게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그가 그분을 허락하더라. 예수님께서침례를 받으시고 곧바로 물속에서 올라오실 때에, 보라, 하늘들이그분께 열렸으며 또 [하나님]의 [영]께서 비둘기같이 내려와 자기 위에 내려앉는 것을 그분께서 보시더라. 보라, 하늘로부터 한 음성이 있어 이르시되, 이 사람은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그를 매우 기뻐하노라, 하시니라.삼위 이름 침례 (마28:19)[마 28:19] ¶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그들에게 침례를 주며축도시 (고후 13:14)[고후 13:14] [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님]의 교통하심이 너희 모두와 함께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 고린도 사람들에게 보내는 둘째 서신을 마케도니아의 도시빌립보에서 써서 디도와 누가 편에 보내다.

 

창조시 “우리”(복수형) (창1:26)[창 1:26] ¶ [하나님]께서이르시되, 우리가 우리의 형상으로 우리의 모양에 따라 사람을 만들고 그들이 바다의 물고기와 공중의 날짐승과가축과 온 땅과 땅에서 기는 모든 기는 것을 지배하게 하자, 하시고 하늘에서 증언하시는세 분 (요일 5:7) 개역성경은 삭제됨 [요일 5:7] 하늘에 증언하는 세 분이 계시니 곧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님]이시라. 또 이 세 분은 하나이시니라.

 

[출처] 기초성경공부-하나님의 정의,하나님에 대하여, 하나님이란?|작성자 REX

 

 

 

III. 예수 그리스도의 정의,예수님에 대하여 

 

1.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의 뜻

 

예수 - 히브리말로 여호수아 “여호와가 구원하신다” 뜻 (마1:21) [마 1:21] 그녀가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들에서 구원할 것이기 때문이라, 하니라.

그리스도 (히브리말 메시아) - 기름 부은 받은 자 (마1:16) / 선지자,제사장,왕 모두 해당 [마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님이 태어나시니라.

주(主) - 노예와 주인 관계에서 사용 /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표현함

 

2. 예수님은 누구신가?

 

a. 하늘에서 오심(요3:13,6:38,42,62)

 

[요 3:13] 하늘로부터 내려온 자 곧 하늘에 있는 사람의 [아들] 외에는 아무도 하늘에 올라가지 아니하였느니라.

 

[요 6:38] 나는 내 뜻을 행하려고 하늘로부터 내려오지 아니하고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려고 내려왔느니라.

 

[요 6:42] 이르되, 이 사람은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우리가 아는데 어찌 그가 말하기를, 내가 하늘로부터 내려왔다, 하느냐? 하니

 

[요 6:62] 그러면 너희가 사람의 [아들]이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면 어떻게 하려느냐?

- 동정녀 탄생(마1:20)[마 1:20] 그가 이 일들을 생각할 때에, 보라, [주]의 천사가 꿈에 그에게 나타나 이르되, 너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녀 안에 수태된 그것은 [성령님]으로 말미암았느니라.- 700년전 예언(사7:14)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한 표적을 너희에게 주시리라. 보라, 처녀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 베들레헴 탄생 예언(미5:2)[미 5:2] 그러나 너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네가 유다의 수천 가운데서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에서 치리자가 될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아오리라. 그의 나아감은 옛적부터 있었으며 영원부터 있었느니라.- 인간은 인성+육체 그러나 주님은 인성+신성(요1:14)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하신 분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즉 하나님이 곧 예수님이심 (요10:30) [요 10:30] 나와 내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시니라.

 

b. 하나님의 아들이심(요3:16-17) – 예수님의 영광과 권능은 동일

 [요 3:16~17] ¶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존하는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정죄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를 통해 세상을 구원하려 하심이라.

 

c. 믿는자의 구주 되심(히9:12,10:10,14) / 죄악에서 구원하심

[히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가 아니라 자기 피를 힘입어 단 한 번 거룩한 곳에 들어가사 우리를 위하여 영원한 구속을 얻으셨느니라.[히 10:10] 바로 이 뜻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영원히 드려짐을 통해 우리가 거룩히 구별되었노라.[히 10:14] 그분께서는 거룩히 구별된 자들을 단 한 번 헌물을 드림으로 영원토록 완전하게 하셨느니라.

 

- 마귀에게서 구원하심(히2:14) [히 2:14] 그런즉 자녀들은 살과 피에 참여한 자들이므로 그분도 마찬가지로 같은 것의 일부를 취하셨으니 이것은 그분께서 죽음을 통해 죽음의 권능을 가진 자 곧 마귀를 멸하시고[요일 3:8] 죄를 범하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죄를 짓느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목적은 이것이니 곧 그분께서 마귀의 일들을 멸하시려는 것이라.- 불신자 : 마귀의 종(요8:44,엡2:2)[요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므로 너희 아비의 욕망들을 행하려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요 자기 속에 진리가 없으므로 진리 안에 거하지 아니하고 거짓말을 할 때에 자기의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이기 때문이라.[엡 2:2] 지나간 때에는 너희가 그것들 가운데서 이 세상의 행로를 따라 걸으며 공중의 권세 잡은 통치자 곧 지금 불순종의 자녀들 가운데서 활동하는 영을 따라 걸었느니라.- 사망의 권세에서 구원하심 / 죄의 값 = 사망(롬6:23)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나 [하나님]의 선물은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를 통해 얻는 영원한 생명이니라.- 지옥의 실재 (눅16:22-24)

[눅 16:22~24]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 의해 아브라함의 품으로 옮겨지고 그 부자도 죽어 묻히게 되었더라.

그가 지옥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소리를 지르며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내게 긍휼을 베푸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가 그의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도록 하소서.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통을 받나이다, 하거늘

 

3. 주님이 하신일?

 

a. 복음증거(마4:23-25) / 누구에게나(눅5:30-32)

[마 4:23~25] ¶ 예수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들에서 가르치시고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시며 백성 가운데서 온갖 종류의 질환과 온갖 종류의 질병을 고치시니 그분의 명성이 온 시리아에 두루 퍼지니라. 그들이 모든 병든 사람 곧 갖가지 질병과 고통에 사로잡혀 앓는 자, 마귀 들린 자, 미친 증세가 있는 자, 마비 병 환자들을 그분께 데려오니 그분께서 그들을 고치시매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르단 건너편에서 온 사람들의 큰 무리들이 그분을 따르더라.[눅 5:30~32] 그런데 그들의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분의 제자들에게 투덜대며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들과 죄인들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하매 예수님께서 응답하여 그들에게 이르시되, 온전한 자들에게는 의사가 필요 없으나 병든 자들에게는 필요하니 나는 의로운 자들을 부르러 오지 아니하고 죄인들을 불러 회개하게 하려고 왔노라, 하시니라.- 아이들 축복(마18:3-5)[마 18:3~5] 이르시되,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회심하여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하늘의 왕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처럼 자기를 낮추는 자 곧 그가 하늘의 왕국에서 가장 큰 자니라. 또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아이 하나를 받아들이는 자는 나를 받아들이느니라.

 

b. 속죄의 죽음 - 성경대로(사53장)

의로운 죽음(롬5:18)

[롬 5:18] 그러므로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심판이 모든 사람에게 임하여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사람의 의로 말미암아 이 거저 주시는 선물이 모든 사람에게 임하여 생명의 칭의에 이르렀나니

 

자신의 죄 없으심(고후5:21 히4:15)

[고후 5:21]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 못한 그분을 우리를 위하여 죄가 되게 하신 것은 우리가 그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히 4:15] 우리에게 계신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의 감정을 몸소 느끼지 못하시는 분이 아니요 모든 점에서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으되 죄는 없으신 분이시니라.

 

우리의 죄 대신 지심(요1:29) - 속죄의 죽음(마20:28) [요 1:29] ¶ 다음 날 요한이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오시는 것을 보고 이르되, 세상 죄를 제거하시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라.[마 20:28] 이와 같이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오지 아니하고 도리어 섬기며 자기 생명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고 왔느니라, 하시니라.

 

c. 부활하심

3일만에 부활(막16:1-6)

[막 16:1~6] 안식일이 지났을 때에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그분께 기름을 바르려고 이미 향품을 사 두었더라. 주의 첫날 매우 이른 아침 곧 해 돋을 때에 그들이 돌무덤에 가며 자기들끼리 이르되,누가 우리를 위하여 돌무덤 입구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고 바라볼 때에 돌이 이미 굴려져 있음을 보았으니 이는 그 돌이 심히 컸기 때문이더라.

그들이 돌무덤에 들어가 긴 흰옷을 입은 한 청년이 오른쪽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놀라매 그가 그들에게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님을 찾는구나. 그분은 일어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그들이 그분을 두었던 곳을 보라.

 

구약의 예언(시16:10, 사53:10, 단12:2)

[시 16:10] 이는 주께서 내 혼을 지옥에 남겨 두지 아니하시고 주의 [거룩한 자]가 썩음을 보지 아니하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니이다.

[사 53:10] ¶ 그러나 {주}께서 그를 상하게 하는 것을 기뻐하사 그를 고통에 두셨은즉 주께서 그의 혼을 죄로 인한 헌물로 삼으실 때에 그가 자기 씨를 보고 자기 날들을 길게 하며 또 {주}의 기뻐하시는 일이 그의 손에서 번영하리로다.[단 12:2] 땅의 티끌 속에서 잠자는 자들 중의 많은 사람이 깨어나 얼마는 영존하는 생명에 이르고 얼마는 수치와 영존하는 치욕에 이르며

(첫날)일요일 부활(막16:9)

[막 16:9] ¶ 이제 예수님께서 주의 첫날에 일찍 일어나신 뒤에 전에 친히 몸속에서 일곱 마귀를 내쫓아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시니라.

성부(행2:24, 3:15)와 자신과(요2:19, 10:18) 성령의(벧전3:18)권능으로 살아나심

 

[행 2:24] [하나님]께서 그분을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일으키셨으니 이는 사망이 그분을 붙들 수 없었기 때문이라.[행 3:15] 생명의 통치자를 죽였도다. 그러나 그분을 [하나님]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키셨으며 우리는 그 일에 증인이니라.

 

[요 2:19]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성전을 헐라. 사흘 안에 내가 그것을 일으켜 세우리라, 하시니[요 10:18] 아무도 그것을 내게서 빼앗지 아니하며 내가 스스로 그것을 버리노라. 내게는 그것을 버릴 권능도 있고 그것을 다시 취할 권능도 있노라. 나는 이 명령을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느니라, 하시니라.[벧전 3:18] 그리스도께서도 죄들로 인하여 한 번 고난을 받으사 의로운 자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것은 그분께서 육체 안에서 죽임을 당하셨으되 성령으로 말미암아 살아나셔서 우리를 [하나님]께로 데려가려 하심이라.-우리 보장 / 사람에게 보이심(요20:16) 제자들에게(고전15:4-8,요일1:1-2)

 

[요 20:16] 예수님께서 그녀에게, 마리아야, 하시거늘 그녀가 돌이켜 그분께, 랍보니여, 하니 이것은, 선생님이여, 라는 말이라.[고전 15:4~8] 묻히셨다가 성경 기록대로 셋째 날에 다시 살아나시고 게바에게 보이시고 다음에 열두 제자에게 보이셨다는 것이라. 그 뒤에 그분께서 오백여 형제에게 한 번에 보이셨는데 그중의 대다수는 지금 이때까지 남아 있고 어떤 사람들은 잠들었느니라. 그 뒤에 그분께서 야고보에게 보이시고 다음에 모든 사도에게 보이셨으며 맨 마지막에는 정한 때를 벗어나서 태어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나니

 

[요일 1:1~2] 처음부터 계셨던 그것 즉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그것을 우리가 들었고 우리 눈으로 보았으며 자세히 살펴보았고 우리 손으로 만졌노라.  (그 생명이 나타나시매 우리가 그것을 보았고 또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나신 그 영원한 생명을 증언하며 너희에게 보이노라.)

 

[부활체의 특징]

*물질/시간/공간의 초월(요20:19)

[요 20:19] ¶ 그 뒤 같은 날 곧 주의 첫날 저녁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서 문들을 닫았는데 예수님께서 오셔서 한가운데 서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니라.

 

*살+뼈=육체(눅24:39,요20:20,27) [눅 24:39] 내 손과 내 발을 보라. 바로 나니라. 나를 만지고 또 보아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가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하시니라.[요 20:20] 그분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고 자기의 두 손과 자기의 옆구리를 그들에게 보이시니 그제야 제자들이 [주]를 보고 반가워하더라.[요 20:27] 그 뒤에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고 내 두 손을 보며 또 네 손을 이리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으라. 그리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하시니

 

*식사 마음대로 조절(눅24:30,42,43)[눅 24:30] 그분께서 그들과 함께 음식 앞에 앉으셨을 때에 빵을 집으사 축복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매[눅 24:42] 그들이 구운 생선 한 토막과 벌집 한 조각을 그분께 드리매[눅 24:43] 그분께서 그것을 받으사 그들 앞에서 잡수시더라.

 

*죽지 않고 썩지 않음(고전15:42) [고전 15:42] 죽은 자들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라. 그것은 썩는 것 가운데 뿌려지고 썩지 않는 것 가운데 일으켜지며

 

*병이나 늙음 없음(단12:2, 요5:28-29) [단 12:2] 땅의 티끌 속에서 잠자는 자들 중의 많은 사람이 깨어나 얼마는 영존하는 생명에 이르고 얼마는 수치와 영존하는 치욕에 이르며[요 5:28] 이 말에 놀라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모든 자들이 그의 음성을 듣고 나올 때가 오고 있나니

[요 5:29] 선을 행한 자들은 생명의 부활로, 악을 행한 자들은 정죄의 부활로 나오리라.

 

d.승천하심

성경의 예언대로(시24:7,68:18) [시 24:7] 오 너희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너희 영존하는 문들아, 너희는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께서 들어가시리로다.[시 68:18]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시며 포로로 잡힌 자들을 포로로 이끄시고 사람들을 위하여 선물들을 받으시되 참으로 거역하는 자들을 위해서도 받으셨사오니 이것은 {주} [하나님]께서 그들 가운데 거하려 하심이니이다.40일만에 감람산에서(행1:3,12) - 제자들 목격(행1:9-10) [행 1:12] 그때에 그들이 올리벳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는데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안식일에도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더라.[행 1:9~10] 이것들을 말씀하신 뒤에 그분께서 그들이 보는 동안 들려 올라가시니 구름이 그분을 받아들여 그들이 보지 못하게 하더라. 그분께서 올라가실 때에 그들이 똑바로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데, 보라, 흰옷 입은 두 남자가 그들 곁에 서며

세상 끝날 재림 약속(마25:31, 행1:10-11) [마 25:31] ¶ 사람의 [아들]이 자기의 영광 중에 모든 거룩한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의 영광의 왕좌에 앉아서[행 1:10~11] 그분께서 올라가실 때에 그들이 똑바로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데, 보라, 흰옷 입은 두 남자가 그들 곁에 서며 또 그들이 이르되, 너희 갈릴리 사람들아, 너희가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바라보느냐? 너희를 떠나 하늘로 들려 올라가신 이 동일한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그분께서 하늘로 들어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니라.

 

성령님 약속(행1:4,5,8)

 

[행 1:4] 또 그들과 함께 모이사 그들이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고 그들에게 명령하셨느니라. 그분께서 이르시되, 그 약속하신 것에 대해서는 너희가 내게서 들었나니

[행 1:5] 참으로 요한은 물로 침례를 주었으되 너희는 이제부터 많은 날이 지나지 아니하여 [성령님]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시느니라.

[행 1:8] 오직 [성령님]께서 너희에게 임하신 뒤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출처] 기초성경공부-예수 그리스도의 정의,예수님에 대하여|작성자 REX

 

 
 

IV. 기초성경공부-성령님의 정의, 성령님에 대하여 

 

1.성령은 누구이신가?

 

● 성삼위일체의 셋째 - 하나님의 영(사61:1,마10:20) / 예수님의 영(롬8:9,벧전1:11) / 성령(행1:8) [사 61:1] [주] {하나님}의 [영]께서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주}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온유한 자들에게 좋은 소식을 선포하게 하셨기 때문이라. 그분께서 나를 보내신 것은 마음이 상한 자들을 싸매고 포로 된 자들에게 자유를, 결박된 자들에게 감옥에서 놓임을 선포하게 하려 함이요,[마 10:20]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요,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너희 [아버지]의 [영]이시니라.[롬 8:9] 그러나 너희 안에 [하나님]의 [영]께서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 안에 있지 아니하고 성령 안에 있나니 이제 어떤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는 그분의 사람이 아니니라.[벧전 1:11] 자기들 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께서 그리스도의 고난과 그 뒤에 있을 영광을 미리 증언해 주실 때에 그 영께서 무엇을 혹은 어느 때를 표적으로 보여 주셨는지 탐구하였느니라.[행 1:8] 오직 [성령님]께서 너희에게 임하신 뒤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인격특징 - 의지력(고전12:11 )/ 지성(느9:20,롬8:27) / 능력(행1:8) / 사랑(롬15:30) / 슬픔(엡4:30)

[고전 12:11] 이 모든 것은 같은 그 한 성령께서 행하사 자신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개별적으로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느 9:20] 또 주의 선한 영을 주사 그들을 가르치시며 주의 만나가 그들의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하시고 그들의 목마름으로 인해 그들에게 물을 주사[롬 8:27] 마음을 살피시는 분께서 성령의 생각이 무엇인지 아시나니 이는 그분께서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들을 위해 중보하시기 때문이니라.

 

[행 1:8] 오직 [성령님]께서 너희에게 임하신 뒤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롬 15:30] 형제들아, 이제 내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성령의 사랑으로 인해 너희에게 간청하노니 너희는 기도 가운데 나와 함께 분투하며 나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여

 

[엡 4:30] [하나님]의 거룩한 [영]을 슬프게 하지 말라. 그분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봉인되었느니라.

 

 

2.성령은 언제 오셨는가?

 

주님의 약속(요14:16) - 승천후 10일지나서 강림(행2:1-4)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할 터인즉 그분께서 다른 [위로자]를 너희에게 주사 그분께서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거하게 하시리니[행 2:1~4] 오순절 날이 충만히 임하였을 때에 그들이 다 한마음이 되어 한 곳에 있더라.

갑자기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소리 같은 소리가 나고 그들이 앉아 있던 온 집안에 그것이 가득하며 또 불의 혀같이 갈라진 것들이 그들에게 나타나 그들 각 사람 위에 앉더라. 그들이 다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하게 하시는 대로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하더라.

 

 

3.성령의 사역

 

a.죄를 깨닫게/회개하도록(행5:31-32) [행 5:31~32] 이스라엘에게 회개와 죄들의 용서를 주시려고 [하나님]께서 자신의 오른손으로 그분을 높이사 통치자와 [구원자]가 되게 하셨느니라. 우리는 이 일들에 대하여 그분의 증인이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순종하는 자들에게 주신 [성령님]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b.마음을 거룩/새롭게함 – 새사람 되게 함(요3:5-6) [요 3:5~6] 예수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에서 나고 성령에게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에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에게서 난 것은 영이니

 

c.구원의 진리 깨닫고/믿게 하심(요14:26)[요 14:26] [위로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님] 그분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무엇을 말하였든지 너희가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하시리라.

 

d.기쁨/평안/소망을 주심(롬14:17,롬15:13)[롬 14:17] [하나님]의 왕국은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님] 안에서 의와 화평과 기쁨이니라. [롬 15:13] 이제 소망의 [하나님]께서 너희가 믿는 가운데 모든 기쁨과 평강으로 너희를 충만하게 하사 [성령님]의 권능을 통해 너희에게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e.헌신 가능토록 열심/능력을 주심(행1:8) [행 1:8] 오직 [성령님]께서 너희에게 임하신 뒤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f.성도안에 내주하심-지키시고/영원히 동행하심(요14:16~17)[요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할 터인즉 그분께서 다른 [위로자]를 너희에게 주사 그분께서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거하게 하시리니 곧 진리의 [영]이시라. 세상은 그분을 받아들이지 못하나니 이는 세상이 그분을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기 때문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분을 아나니 이는 그분께서 너희와 함께 거하시며 또 너희 속에 계실 것이기 때문이라.

 

 

4.성령받은 증거는?

 

a.자신이 죄인임을 인식하므로, 멸망/지옥에 대해 깨달음(눅5:8,요16:8) [눅 5:8] 시몬 베드로가 그것을 보고 예수님의 무릎 앞에 엎드려 이르되, 오 [주]여, 내게서 떠나소서. 나는 죄 많은 사람이니이다, 하니[요 16:8] 그분께서 오셔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꾸짖으시리라.

 

b.주님을 속죄의 구주로 믿음(고전12:3)

[고전 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깨닫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말하는 자는 아무도 예수님을 저주받은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님]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아무도 예수님을 [주]라고 말할 수 없느니라.

 

c.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름(롬8:15) - 아들의 영을 받았으므로 [롬 8:15] 너희는 다시 두려움에 이르는 속박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 삼으시는 [영]을 받았느니라. 그분을 힘입어 우리가,아바, [아버지], 하고 부르짖느니라.

 

d.마음속에 평안/감사/기쁨이 넘침(엡5:19-21) - 모든 좋은 선물을 주심. [엡 5:19~21] 시와 찬송가와 영적 노래로 너희 자신에게 말하며 너희 마음속에서 [주]께 노래하고 선율을 만들며

모든 일로 인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하나님] 곧 [아버지]께 감사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서로에게 복종하라.

 

e.받은 은사 있음(고전12:4~11, 27-31) - 성령 뜻대로 각자에게(고전12:11) [고전 12:4~11] 이제 선물은 여러 가지나 같은 성령이시고 직무는 다르나 같은 [주]시며 활동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을 행하시는 같은 [하나님]이 계시되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나심을 주신 것은 그것으로 말미암아 모두가 유익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을 통하여 지혜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통하여 지식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통하여 믿음을,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통하여 병 고치는 선물들을, 다른 사람에게는 기적들 행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대언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여러 종류의 타언어들을, 다른 사람에게는 타언어들 통역함을 주셨으나 이 모든 것은 같은 그 한 성령께서 행하사 자신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개별적으로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고전 12:27~31] 이제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개별적으로 지체니라.

[하나님]께서 교회 안에 몇을 세우셨는데 첫째는 사도들이요, 둘째는 대언자들이요, 셋째는 교사들이요, 그 다음은 기적들이요,그 다음은 병 고치는 선물들과 돕는 것들과 다스리는 것들과 여러 가지 타언어들이니라. 모두 사도이겠느냐? 모두 대언자이겠느냐? 모두 교사이겠느냐? 모두 기적을 행하는 자이겠느냐? 모두 병 고치는 선물들을 가지겠느냐? 모두 타언어들로 말하겠느냐? 모두 통역하겠느냐? 오직 가장 좋은 선물들을 간절히 사모하라. 그럼에도 내가 너희에게 더욱 뛰어난 길을 보이노라.

 

f.열매 맺음(갈5:22,23) - 사랑/기쁨/화평/오래참음/친절/선함/믿음/온유/절제 [갈 5:22~23]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부드러움과 선함과 믿음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대적할 법이 없느니라.

 

 

5.성령 충만 받는 방법은? ​


명령(엡5:18) [엡 5:18] 술 취하지 말라. 거기에는 과도함이 있나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하라.

 

● 성령침례는 거듭날 때 단 일회적 사건(요3:5,딛3:5)

[요 3:5] 예수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에서 나고 성령에게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딛 3:5] 그분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의로운 행위로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자신의 긍휼에 따라 다시 태어남의 씻음과 [성령님]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고

 

● 성령 충만은 계속적 현상(행2:4, 행4:8, 31)

[행 2:4] 그들이 다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하게 하시는 대로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하더라.

[행 4:8] 그때에 베드로가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백성의 치리자들과 이스라엘의 장로들아,[행 4:31] ¶ 그들이 기도하기를 마치매 그들이 함께 모인 곳이 흔들리더니 그들이 다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니라.

 

a.기도 생활에 최선(행2:1-4, 행4:23-31, 눅11:13) / 기다림(눅24:49) - 서두르지 말라

[행 2:3~4] 또 불의 혀같이 갈라진 것들이 그들에게 나타나 그들 각 사람 위에 앉더라. 그들이 다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하게 하시는 대로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하더라.

[행 4:31] ¶ 그들이 기도하기를 마치매 그들이 함께 모인 곳이 흔들리더니 그들이 다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니라.[눅 11:13] 그런즉 너희가 악할지라도 너희 자녀들에게 좋은 선물들을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구하는 자들에게 성령을 얼마나 더 많이 주시겠느냐? 하시니라.

 

b.말씀을 듣고/배움으로 (행10:1-5,44-47) 백부장 고넬료 처럼.

[행 10:2] 그는 독실한 사람이요 자기의 온 집과 함께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으로 백성에게 구제물을 많이 주고 항상 [하나님]께 기도하더라.[행 10:44] ¶ 베드로가 아직 이 말들을 할 때에 [성령님]께서 말씀을 들은 모든 사람 위에 임하시매

[행 10:45] 할례자들에 속한 자들로서 믿은 자들 곧 베드로와 함께 온 자들이 이방인들 위에도 [성령님]을 선물로 부어 주시는 것으로 인해 다 놀라니

[행 10:46] 이는 이방인들이 타언어들로 말하며 [하나님]을 크게 높이는 것을 그들이 들었기 때문이더라. 이에 베드로가 응답하되,

[행 10:47] 이들이 우리와 마찬가지로 [성령님]을 받았으니 누가 물을 금하여 이들이 침례를 받지 못하게 하겠느냐? 하고

 

c.회개 할 때(행2:38) [행 2:38] 이에 베드로가 그들에게 이르되, 회개하고 너희 각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아 죄들의 사면을 얻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성령님]을 선물로 받으리니

 

d.갈급함(요7:37-39, 사44:3) [요 7:37~39] 마지막 날 곧 명절의 그 큰 날에 예수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 기록이 말한 것 같이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들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라.

(그러나 이것은 그분께서 자기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더라. 예수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아니하셨으므로 아직 [성령님]께서 주어지지 아니하였더라.)[사 44:3] 내가 목마른 자에게 물을 부어 주며 마른 땅에 큰물들을 부어 주고 내 영을 네 씨에게 내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 주리니

 

e.순종함(행5:32)

[행 5:32] 우리는 이 일들에 대하여 그분의 증인이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순종하는 자들에게 주신 [성령님]도 그러하니라,하더라.

성령 충만은 하나님께 순종하고(롬6:13; 12:1) 성령의 권능 안에서 걸을 때(갈5:16) 얻을 수 있습니다.

 

 

6.성령의 상징

 

a.물(요3:5,7:38,39) - 영양(시1:3)/활력(요4:14)/값없이(사55:1,계22:17)/씻음(엡5:26)/풍부(요7:37)

b.바람 - 위력(왕상19:11,행2:2)/소생(겔37:9)/임의(요3:8,고전12:11)/영향력(요3:8) - 안보임

c.기름(시45:7)/비&이슬(시72:6)/비둘기(마3:16,10:16)/목소리(마10:20)/인치심(엡4:30)

 

(옮겨온 글)

'기독교 이야기 > 기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란 무엇인가?   (0) 2016.06.23
기독교에 대한 세 가지 오해  (0) 2016.06.09
기독교 강요 요약   (0) 2016.03.06
기독교(基督敎, Christianity)   (0) 2015.12.07
왜 기독교를 믿어야 하는가?  (0) 2015.10.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