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의 의미 

 

서론

오늘날 찬송이라고 부르는 노래들이 진정한 찬송이 되지 못한 채 아무 가치 없는 음악으로, 단순 소음으로, 하나의 기분전환의 도구로 자꾸만 전락되어 가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찬송이 무엇인지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어떻게 찬송해야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지에 대해 전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복음의 눈이 열려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구별을 못하는 것입니다. 무엇이 복음적이고 어떻게 해야 복음적인 것이 되는 지에 대해 캄캄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측면에서 말하기를 지금 전국적으로 찬송이 회복되고 있다고 들 합니다. 그러나 회복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붐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더 나쁜 표현을 들자면 유행의 물결 같다는 말입니다. 때문에 지금은 어느 때보다도 찬송교육이 필요한 때입니다. 찬양예배를 위해 막대한 재정을 투입하는 것보다 먼저 올바른 찬송관을 심어줘야 합니다. 기독교 문화 창달(Christian Contemporary Culture Creation)이라는 그럴듯한 미명 아래 아무 생명 없는 예술의 빈 껍데기로 성전을 채우고 성도들의 심령을 황폐한 돌짝 밭으로 만들어서는 아니되겠기에 하는 말입니다. 찬송이란 무엇인가

먼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고린도 전서 12장에 보면 각종 은사는 위로부터 주어진 것이라고 했습니다. 즉, 목사님들이 특허를 냈거나 개발해서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하나님이 그 분량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선물이라는 말씀입니다. 이것은 신학교를 나왔느냐와는 전혀 무관한 일입니다. 아울러 직분과 영성과도 비례하지 않은 것을 우리는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찬송의 의미

저에게는 한가지 이해할 수 없는 의문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닌 바로 구원 받았다고 하는 성도 들의 감격이 없는 생활, 기쁨이 없는 표정, 찬송이 없는(너무나도 형식적인) 예배 때문이었습니다. 창세기에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에서는 과연 찬송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찾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다른 것은 잘 모르겠으되 찬송하는 것 만큼은 한국교회가 철저히 비 성서적인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교회도 많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유교적이고, 불교적인 그릇된 가치관으로 찬송하면서도 마치 그것이 경건의 방법이요 주님앞에서 공인된 유일한 예배인양 무서운 아집에 사로 잡혀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한국 교회내에서는 "주찬양 선교단"으로 부터 시작된(?) 잔잔한 찬양의 물결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이 물결은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커다란 해일이 되어 이 강산을 뒤덮었습니다. 기독교 서점마다 각 선교단, 복음성가 가수의 TAPE들이 넘쳐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주의 깊게 살펴 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찬송의 세속화" 입니다.

 

오늘 날 많은 기독학생들이 일부 "찬양 사역자 --- 구약 시대에는 찬양대를 레위지파가 예배,제사와 함께 맡았음 ---"들을 우상처럼 뒤 따르고, 예수 공연 전문가들이 판을 치기 시작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가사 내용은 안중에도 없고 리듬이 경쾌하기만 하면 춤추는 데 정신을 다 빼앗기는 모습을 어디서나 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우리의 모습은 찬송의 꽃은 피었으나 향기가 없고 바울의 고백보다 진한 외침은 있으되 찬송의 삶이 없는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하나님께 열납되지 않고 세상잔치, 교회잔치로 끝나버리는 소용없는 일들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라도 온 교회는 찬송의 의미를 바로 알아야 합니다. 학문적이 아닌 하나님과 나 와의 관계에서 과연 찬송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 본질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의미를 바로 알고 그분이 원하는 방법대로 드려질 때에 비로소 그 찬송은 하나님 보좌 앞에 향연으로 피어오를 것입니다.


찬송의 문자적인 의미

"찬송이란 무엇인가"라고 물었을 때 대부분의 성도들은 "곡조 붙은 기도"라고 대답합니다. 이것이 정답일까요?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찬송은 결코 기도가 아닙니다. 물론 기도의 요소도 있습니다만 기도의 한 부류로 분류하면 안됩니다. 찬송의 문자적인 바른 해석은 "하나님의 덕을 칭송하는 노래"라는 표현이 가장 적절합니다. 시대와 형식의 구별없이 하나님의 영광과 그 권능을 높이는 모든 노래를 일단은 총체적으로 찬송이라 부르면 됩니다. 또한 우리 성경에는 찬송(찬송)이라는 단어와 함께 찬미(찬미),찬양(찬양)이라는 비슷한 단어가 쓰여지고 있는데 모두 같은 의미입니다. (필자 주: 일본의 경우 성경에는 찬송이라는 말이 없고 우리의 찬송대신 찬미라는 말로 전부 표현되어 있습니다.)


1. 찬송은 성도의 의무입니다.

대다수의 기성세대들에게는 찬송에 대해 잘못된 개념이 들어 있습니다. 그것은 자기에게 음정이나 박자, 리듬감이 없다는 소위 기능적인 면의 부족함을 들어 찬송은 음악적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나 하고 자기는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별 문제가 없다는 선택사항적인 그릇된 사고가 팽배 하다는 것입니다. 마치 찬송을 취미로 여기고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여러분 취미란 무엇입니까? 취미에는 결코 강제성이 없습니다. 또 그것은 철저히 자신의 정서를 위한 것일 뿐 타인을 위한 행위가 아닙니다.

 

그러나 찬송에 관한 하나님의 의지는 단호암을 알 수가 있습니다. 결코 사사로운 권면이 아니라 명령적임을 쉽게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이 백성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라"(이사야 43:21) 그런데 그 동안 기성세대들은 어떻게 생각했습니까? 찬송은 성가대원들만의 전유물이거나 아니면 재능 있는 젊은이들만 하는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분들은 자신은 찬송의 은혜 즉, 찬송의 달란트를 받지않았다고 까지 생각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찬송은 결코 특정인에게만 주어지는 은혜가 아닌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울러 하나님은 시 33편 1절을 통하여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너희 의인들 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의 마땅히 할 바로다" 이 말씀을 역설적으로 해석하면 무슨 뜻이 될까요. 그것은 바로 구원받았다고 말하면서도 찬송하지 않은 성도는 불량한 자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주위에는 구원의 감격을 노래 하지 않는 불량한 자가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말씀을 통해 찬송은 우리 성도의 마땅히 해야 할 사명이요 기본적인 의무임을 분명히 못 박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제는 부디 찬송을 생활화 하십시오.그것은 우리가 이 땅위에 존재하는 이유요, 우리를 이곳에 보내셔서 어느 기간 동안 머물게 하신 하나님의 섭리이기 때문입니다.


2 찬송은 믿음의 꽃입니다.

꽃은 꽃이로되 계절을 가리지 않는 꽃. 밤, 낮을 가리지 않는 꽃, 그 향기가 온 세상을 진동하고 하나님 보좌에 까지 이르는 꽃. 그것은 바로 찬송입니다. 그러나 이처럼 전설적이요, 환상적인 꽃을 피우고 가꾸는 데는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믿음이라는 토양이 있어야 하고 희락이라는 수분이 항상 적당하게 공급되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아울러 이 꽃의 씨앗은 결코 돈을 주고 살 수가 없습니다. 권세를 이용해 빼앗을 방법도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선물이요, 축복일 따름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생활 속에 무엇보다도 이 꽃이 활짝 피어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찬송은 세상적인 자로서는 결코 잴수없는 믿음의 분량을 측정 할 수 있게 합니다. 왜냐하면 생활 속의 찬송은 그것이 곧 믿음의 유,무로 귀결되기 때문입니다. 무슨 엉뚱한 소리냐구요? 생각해 보십시요. 여러분이 기도하지 않을 때, 희락이 없을 때, 감사가 없을 때 그 때 과연 여러분의 입술에 찬송이 있었던가요? 결코 그런 일이 없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찬송은 믿음의 여러 요소들로 인한 증세이지 믿음의 요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믿음이라는 토양위에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찬송의 꽃이 피어나는데, 그래서 찬송은 믿음의 꽃이라는 말입니다. 예배중에야 누구인들 찬송을 못하겠습니까. 생활이 풍요할 때에야 누구인들 감사치 못하겠는가 그 말 입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욥의 경우처럼 엄청난 환란 가운데 놓였다면 그래도 찬 송하고 감사할 수가 있었을까요? 아마 누구도 자신 있게 대답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3 찬송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입니다.

여러분 찬송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처음 듣는 말이라구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지금까지 찬송을 무엇이라고 생각했습니까? 신앙인들의 노래? 예배를 돕는 노래 ? 아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를 찬송은 신앙인들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신앙심을 일깨우는 노래 정도로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 말도 일리는 있습니다. 찬송이 성도들의 정서에 유익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울러 예배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심령을 평안케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그런 이유 때문에 찬송을 부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그것은 너무나 잘못된 생각입니다. 왜냐구요? 앞에 열거한 그런 현상은 우리가 하나님을 올바로 찬송하는 가운데 얻어지는 부수적인 소득(?) 즉, 하나님을 찬송하는 가운데 하나님이 주신 은혜이지 찬송 자체에서 나오는 어떤 능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국 교회는 그 동안 찬송을 너무나 많이 왜곡시켜 왔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교회에서는 찬송을 쓰다버린 걸레 자루처럼 방치해 버리기까지 했습니다. 심지어는 어떤 목적을 위해 찬송을 도구화하기가지 했습니다. 흔히 기도원이나 부흥회를 하는 교회에서 볼 수 있는 현상 가운데 하나가 바로 찬송 도취증입니다. 찬송은 무엇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찬송은 그저 찬송일 뿐입니다. 그래서 가장 순수한 동기에서 불러야 합니다.

 

어떤 교회 장로님은 주일날 성가대원(제 의견으로는 성가대보다는 찬양대라는 것이 성경적이라 생각됩니다만) 들의 찬송을 자신이 심사위원이라도 되는 것처럼 늘 평가해서 말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한 곳이라도 틀리면 성가대원들에게 왜 죽을 쒔냐고 책망한다는 것입니다. 아마 그 장로님에게는 틀리지 않고 제대로 하는 찬송은 밥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죽이나 누룽지가 되는가 봅니다. 그러나 더욱 문제인 것은 많은 성가대원들 자신이 그 장로님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찬송이 끝난 후 성도들이 아멘으로 힘차게 화답하면 흐믓해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속으로 '에 이 오늘도 죽 쒔나 보지 '? 왜 그런 생각이 들까요. 그것은 하나님께 드리는 찬송이 아니라 예배의 분위기를 위해서 즉 성도들을 의식해서 선곡했고 또 그런 자세로 불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경우는 요즘 젊은이들(필자인 저 자신도 포함해서)은 대개 찬송을 자신의 음악적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즐기려(?)고 합니다.

 

즉, 하나님이 지금 나에게 어떤 찬송을 받고 싶어하는지 그것에 대해서는 아랑곳 하지 않고 오로지 내 취향만을 우선하는 경우입니다. 이 역시 찬송이 예물임을 모르기 때문에 아무 뜻없이 하는 행동들입니다. 한마디로 찬송을 예물로 생각하지 않고 신앙인의 정서와 예배 분위기를 위한 보조 수단정도로 인식해 온 한국 교회의 일반 적인 찬송 가치관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왜 찬송이 예물이 되는지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대로 찬송의 시작은 하나님의 명령에서 부터 비롯 되었습니다. 아울러 그 명령의 목적은 하나님 자신이 찬송 받기를 기뻐하고 간절히 원한다는 사실 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찬송은 우주 공간을 울리는 메아리가 아니라 주의 보좌 앞에 피어나는 향연이라는 말입니다. 성경에 나타난 인물가운데 다윗은 찬송인이요, 오늘 우리들의 찬송 지휘자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찬송교사로서 여러가지 본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 가운데 한 예로써 그가 한 찬송의 내용을 깊이 상고해 보면 어느 것 하나 결코 허공을 향한 탄식이나 외침이 아니라 살아 계셔서 지금 자기 자신을 인도하는 하나님께 드리는 고백이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4 찬송은 복음의 나팔입니다.

앞에서도 말씀했습니다만 우리가 찬송하는 목적은 오직 한 가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찬송하는 과정속에서 발생되는 몇 가지 현상들을 살펴보기 원합니다. 그 첫째로 우리는 찬송에 담긴 복음의 능력과 그로 인해 얻어지는 선교의 열매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수 많은 소리를 듣게 됩니다.


물론 그 소리 가운데는 유익을 주는 어떤 음악이나 새로운 정보가 있을 수도 있고 단순 소음으로 괴롭힘을 주는 공해도 있을 것입니다. 찬송도 그 가운데 하나의 소리입니다. 여러분이 잘아는 데로 특수한 경우를 빼고는 모든 찬송이 소리로 표현됩니다.


아울러 소리로 표현된 찬송은 그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무튼 그 울림 반경내에 있는 사람은 자기 의사와 상관 없이 들려오는 찬송의 소리를 거부할 수가 없습니다. 바로 여기에 찬송의 선교적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서 여러분 중 누군가가 오늘 직장에서 일을 하다 잠시 휴식하는 가운데 작은 소리로 찬송을 불렀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리고 그 옆에는 몇 사람의 동료들이 커피를 마시며 담소하고 있었다고 아울러 가정해 봅시다. 처음에는 자기들 끼리 무슨 말을 주고 받다가 찬송이 계속되자 이게 무슨 소리인가 해서 차츰 찬송의 소리에 귀를 기울였을 것입니다. 여러분 찬송의 내용이 무엇입니까. 말씀 그 자체를 선율에 담았거나 아니면 복음적인 고백들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찬송은 복음이거나 복음의 해설처럼 들리게 된다는 말입니다. 즉 그들은 자신도 모르게 복음을 듣게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육신의 한계, 상황을 초월하여 부르는 찬송은 듣는 이로 하여금 영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게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 좋은 예를 요한 웨슬레(감리교의 창시자)의 선교 여정에서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신대륙(미국)에 있는 이교도 들에게 복음을 전하겠다는 부푼 꿈을 안고 오클레소프 장군이 이끄는 조지아주 이민단의 소속 목사로 1735년 10월 중순 그리 큰 배가 아닌 Thymonth호를 타고 대서양을 항해중 갑자기 불어닥친 폭풍으로 인하여 요한 자신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을 때 어디에선가 들려오는 찬송의 소리. 바로 함께 승선하고 있던 26명의 모라비아 교도들의 평안에 넘치는 찬송의 소리는 선교사라고 뽐냈던 요한 자신의 믿음이 얼마나 보잘 것 없으며 육신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하나의 이론에 불과한 것인가를 스스로 깨닫게 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는 그날의 체험을 "오늘은 내가 지금까지 겪어온 날중 가장 영광스러운 모습을 본 날"이라고 기록해 두었던 것입니다. 이 얼마나 멋진 사건입니까. 이처럼 찬송의 선교적 의미는 크고 아름다운 복음의 나팔이 되어 많은 사람들을 주님게로 인도하는 도구인 반면에 그 동안 수없이 외쳐왓던 복음의 능력을 확 증해 보이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5 찬송은 성도의 서원과 결단의 고백입니다.

여러분 우리가 매일 부르고 내 평생에 불러야 할 이 노래가 내 자신에게는 과연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일 부르는 찬송의 내용은 정말 대단합니다. 너무나 진실한 신앙의 고 백이요, 뜨거운 선교의 열정에서 작시 작곡 되었음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찬송을 하다 보면 가슴이 뭉클해지고 나도 모르게 눈시울이 뜨거워 지는 것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찬송하는 소리만 들어보면 이 땅 위에 사도 바울이 수백만이요, 베드로 야고보가 그렇게 많은데도 생활 속에서는 좀처럼 신앙의 거인을 만날 수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앞에서 우리는 분명히 찬송이 예물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렇다면 그 예물은 하나님께 드려지는 것이요, 모두 다 기억해 둘만한 사랑의 고백들입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들의 삶에는 얼마만큼의 괴리가 있는가 말입니다.

초대교회에 보낸 주님의 메시지를 보면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초대교회 성도들의 행위를 아시는 주님이 오늘 우리들의 행위를 보실 때 과연 찬송으로 여길만한 삶이 얼마나 되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 동안 하나님을 너무 많이 기만했고 그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어 왔기 때문입니다.

 

 (옮겨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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