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 재료


출애굽기 26장 15절 - 30절

“너는 조각목으로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어 세우되 각 판의 장은 십 규빗, 광은 일 규빗 반으로 하고 각 판에 두 촉씩 내어 서로 연하게 하되 너는 성막 널판을 다 그와 같이 하라 너는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되 남편을 위하여 널판 스물을 만들고 스무 널판 아래 은받침 마흔을 만들지니 이 널판 아래에도 그 두 촉을 위하여 두 받침을 만들고 저 널판 아래에도 그 두 촉을 위하여 두 받침을 만들지며 성막 다른 편 곧 그 북편을 위하여도 널판 스물로 하고 은받침 마흔을 이 널판 아래에도 두 받침, 저 널판 아래에도 두 받침으로 하며 성막 뒤 곧 그 서편을 위하여는 널판 여섯을 만들고 성막 뒤 두 모퉁이 편을 위하여는 널판 둘을 만들되 아래에서부터 위까지 각기 두 겹 두께로 하여 윗고리에 이르게 하고 두 모퉁이 편을 다 그리하며 그 여덟 널판에는 은받침이 열 여섯이니 이 판 아래에도 두 받침이요 저 판 아래에도 두 받침이니라. 너는 조각목으로 띠를 만들지니 성막 이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요 성막 저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요 성막 뒤 곧 서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며 널판 가운데 있는 중간 띠는 이 끝에서 저 끝에 미치게 하고 그 널판들을 금으로 싸고 그 널판들의 띠를 꿸 금고리를 만들고 그 띠를 금으로 싸라 너는 산에서 보인 식양대로 성막을 세울지니라”

 

1. 성막의 재료들(종류)

성막의 재료들의 종류에 관하여 출애굽기 25장 3-7절과 출애굽기 35장5-9절에 나타나 있고, 출애굽기 25장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명하신 것들이요, 출애굽기 35장은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그것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여 주고

(출 35:1-), 또 이스라엘 백성으로 그 명령대로 성막의 재료들을 하나님께 바치게 한 것입니다 (출35:20-29).

그들이 바친 그 재료들을 분류하여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 귀금속: 금, 은, 놋 등(출25:335:5).

b) 유색면사: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 등(출25:435:6).

c) 피혁류 : 염소털,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 등이다(출25:4-535:6-7).

d) 재목 :조각목. (출25:535:7).

e) 향유류: 등유,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드는 향 재료들(출 25:635:8).

f) 보석류: 호마노,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들(출 25:735:9). 이 보석은 출 39:10-13에 보면 12종류의 보석들이고, 우리가 깊이 생각할 것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명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 의하여 바쳐진 재료들은 어떤 것들인가 주의하여 보면.  출애굽기 35장 22절에 의하면,

a) 금속류: 가슴핀, 귀고리, 가락지, 목걸이와 여러가지 금품과 금 예물을 가져왔고 (출 35:22).

b) 유색면사: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 등.

                    이것들은 이스라엘 부녀자들이 손수 만들어 드린 것들입니다. (출35:23).

c) 피혁류: 염소털,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 등이고(출 35:23).  이것들은 자기들이 광야 생활에서

                 사용할 것을 사용치 않고 하나님께 드린 것입니다.

d) 목재류: 조각목. (출 35:24). 이 조각목은 이스라엘에 백성이 이 광야에서 다시 구하기 어려운 목재들이고

                그것은 보통 목재가 아니고 특수 목재 제품이라 합니다.

e) 보석류: 호마노,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들이고 (출 35:27) 이것들은 값 비싸고 귀중한 것들입니다.

f) 향유류 : 등유, 관유, 분향할 향에 소요되는 기름과 향품을 가져왔습니다(출 35:28).

 

출애굽기 38장24-31절에 나타난 대로 금 29달란트와 730세겔이며, 은은 100달란트 1,755세겔, 거기에 또 다수의

놋이 있었고, 어떤 학자의 계산에 따르면 금의 중량은 1톤 반, 은은 4톤 반, 놋도 4톤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 밖의 모든 물질을 합하면 많은 가치가 있는데 모두 자원하는 마음으로 기쁜 마음으로 드린 것이고, 너무 많아서

충분하니까 고만 가져 오라고 하였습니다.

성막 안의 성소는 널판으로 세우고, 그 위에 해달의 가죽, 붉은 물들인 염소의 가죽과 아름답게 수놓은 앙장(커텐)이 있습니다.

성소의 널빤지는 4.5 m 와 68cm로 물림 축을 만들었습니다.

재료는 아카시아 나무로 널판을 만들고 이것을 금으로 싸서 조립하는 것입니다.

48개의 나무가 잘 조립되어 넘어질 수 없는 성소를 이루게 됩니다.

교회를 이루고 있는 하나하나가 각 성도의 한 사람입니다.

아카시아 나무가 널판이 되기 위하여서는 뿌리로부터 잘라지고, 다듬어 지고, 깎여 나간 후에 하나님의 성소에 쓰일 수 있는 널판이 되어집니다.

우리들도 이와 같이 하나님의 쓰임을 받는 사람이 되려면 세상에 머리를, 뿌리로 박고 있는 것이 잘라져야 하고, 하나님의 쓰임에 맞는, 하나님의 규격에 일치하는 사람이 될 때에 하나님의 성소에 쓰임 받는 재목이 됩니다.

사도 바울이 다메섹에서 예수를 만난 후에 모든 것을 잘라 버리고 아라비아 사막에서 3년 동안 기도하면서 자기를 다듬은 후에 하나님의 귀히 쓰임을 받는 재목이 된 것입니다.

성소의 널판은 다듬어 진후에 금으로 씌움을 받은 후에 비로소 성소의 벽이 되어 사용되었듯이, 우리들도 역시 믿음으로 자기가 완전히 감싸진 후에 하나님의 사용되는 일꾼이 되는 것입니다.

광야에 서 있는 성막과 같은 것이 현재의 교회입니다.

성막은 영원히 한자리에 서 있지 않습니다. 구름 기둥이 움직이면 성막을 거두어 레위인들이 메고 이동을 합니다.

교회도 영원히 한 자리에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이동하라고 명령하실 때에는 언제든지 이동을 하여야 합니다.

이 성소의 널판을 기둥으로 하여 성소는 또 4겹의 지붕이 덮여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두 개를 앙장이라 부르고 위에 있는 두 개를 덮개라고 부릅니다.

영어로 안장은 Curtain 이고 덮개는 Cover 입니다.

 

 

 

제일 안에 있는 것 -

출애굽기 26장 31절 “너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짜서 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공교히 수놓아서”

흰 세마포 위에 청색, 자색, 홍색 의 가늘게 꼰 실로 그룹 천사를 수놓은 앙장(Curtain) 입니다.

 

 

 

 

 

 

두 번째 안에 있는 것 -

출애굽기 26장 7절 “그 성막을 덮는 막 곧 앙장을 염소 털로 만들되 열 한 폭을 만들지며”

세마포 커텐 위에 염소 털로 만든 열 한 폭의 커튼으로 그 위를 덮습니다.

 

세 번째 커버 -

출애굽기 26장 14절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웃덮개를 만들지니라”

붉은 물을 들인 수양의 가죽으로 염소 털로 만든 앙장을 덮습니다.

 

네 번째 커버 -

출애굽기 26장 14절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웃덮개를 만들지니라”

해달의 가죽, 물개 가죽으로 제일 외부를 덮었습니다.

이 네 가지의 덮개에는 또 여러 가지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1. 구릅을 수놓은 앙장

흰 세마포 위에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천사를 수를 놓았습니다.

자색 - 왕권 - 왕으로 오신 예수님 - 마태복음

홍색 - 피 - 종으로 오신 예수님 - 마가복음

백색 - 의 - 죄 없는 인간 예수 - 누가복음

청색 - 소망 -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요한복음

 

요한 계시록 4장 7절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셋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넷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이 말씀과 같이 주님의 성품도 또한 나타내는 것입니다.


사자 - 왕 - 마태복음

송아지 -일하시는 예수 - 마가복음

사람의 얼굴 - 인자 예수 - 누가복음

독수리 - 하나님의 아들 -요한복음

이상으로 예수님의 인성과 신성과 구속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성막 앙장의 장식을 하나님께서 친히 설계하신 것입니다.

 

성막의 첫 번째 덮개인 앙장

성막 덮개의 제일 안쪽, 즉 제일 밑 부분 덮개의 이름을 성경은 앙장이라고 말하고 있다

(출26:1, 36:8). 이 앙장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예리아’는 휘장, 폭, 천막, 장막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앙장(仰帳)이라는 한자의 의미는 ‘천장에 치는 휘장’이라고 볼 수 있으며, 영어성경인 NIV는 휘장, 장막 등을 의미하는 커튼(curtain)으로 번역했습니다.

이 앙장은 모두 열 폭으로 구성돼 있는데, 메 폭의 길이는 각각 28규빗이며, 넓이는 각각 4규빗이고 (출26:2, 36:9). 1규빗을 50cm로 본다면 각 장의 길이는 1,400cm, 넓이는 200cm이고 이것을 다섯 폭씩 연결하면, 길이는 그대로 14m이며, 넓이는 10m입니다

(출26:3, 36:10).

다섯 폭씩 연결한 두 개의 앙장 끝에 각각 50개의 청색 고리를 만들고 이를 연결할 수 있는 50개의 금 갈고리를 만들어 연결하면 성막을 덮는 처음 앙장이 생기는데, 그 길이는 14m이며 넓이는 20m 이상이 됩니다. (출26:4-6, 36:11-13).

 

네 가지 색깔의 실로 짠 앙장


이 앙장은 청색, 자색, 홍색, 가는 흰색 베실로 그룹을 공교하게 수를 놓아 만들도록 돼있 고 여기서 청색은 영원한 생명의 근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이 유일한 생명의 문으로, 주님을 통해서만이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는 메시지가 담겨져 있습니다(요5:26, 14:6, 행3:15, 요일5:11-12). 그래서 예수께서는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14:6).

 

자색은 예수 그리스도의 왕권을 상징.

성경에서는 군병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기 전에 자색 옷을 입혀, ‘유대인의 왕’이라며 조롱했다는 기록이 있다(막15:17-18, 요19:2-5). 여기서 자색옷이 왕을 상징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홍색은 인류의 죄를 사하기 위해 고난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

‘군병들이 예수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고 희롱했다’는 내용에서 홍포는 진홍색 옷으로 예수께서 흘리시는 보혈의 피를 상징합니다. (마27:28-29).

 

흰색인 가는 베실은 예수의 성결과 부활을 의미.

가는 베실로 짜여진 이 세마포는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돌무덤에 그대로 놓여 있었기 때문에 예수의 부활을 상징하는 것이고 (눅24:12, 요19:40, 20:5-7). 한 마디로 가는 베실은 성결의 영으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냅니다. (히2:11, 요일1:9, 롬1:4).

 

청색 - 소망 -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한마디로 네 가지 색깔의 실은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죄를 속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셔서 고난당하시고 죽음에서 부활하신 분으로, 지금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는 분임을 상징합니다. (요10:9, 14:6, 엡2:18, 3:12, 딤전2:5).

 

그룹을 수놓은 앙장과 지성소의 휘장은 하나님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기 위해서는 그룹을 알고, 그룹을 통과해야만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앙장에 수놓아진 그룹의 의미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영생을 상징하는 이 네 가지 색깔의 실로 하나님은 그룹을 수놓으라고 하셨습니다. (출26:1, 36:8). 여기 그룹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케루브’는 ‘날개 달린 천상의 피조물’ 또는 ‘천사와 같은 존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그룹들’(케루빔)이라는 복수형으로 주로 사용됐습니다.

창세기 3장 24절에 처음 등장하는 그룹은 두루 도는 화염검과 함께 에덴동산 가운데 있는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는 영물로 나타납니다. 다시말하면 그룹은 타락한 아담이 죄진 상태로 에덴동산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생명나무의 길을 막는 수문장으로 처음 등장합니다.

이는 생명나무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룹을 통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생명나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장소인 성막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 그룹이 수놓아진 성막의 덮개를 통해야만 한다는 메시지를 포함한다.

곧 그룹을 통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만날 수 없다는 얘기다.

 

지성소로 들어가는 출입문의 휘장

그룹을 통하지 않고서는 성소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지성소로 들어가는 출입문의 휘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소에서 지성소로 들어가는 출입문의 휘장 역시 그룹이 수놓아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그룹 또한 위에서 언급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네 가지 색깔의 실로 짠 것입니다.

지성소로 들어가기까지는 모두 세 개의 출입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 모든 문이 다 청색, 자색, 홍색, 가늘게 꼰 베실인 흰색 실의 네 가지 색으로 짜여 있으며, 모두 동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바깥뜰의 뜰문으로, 제사장과 레위인만이 출입할 수 있고(출27:16). 제물을 가지고 제사를 드리려고 온 백성 포함)

두 번째는 4개의 휘장 덮개가 있는 성막에 들어갈 수 있는 문으로, 제사장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출26:36-37).

세 번째는 지성소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휘장문으로, 이 곳은 대제사장만이 1년에 한번씩 대속죄일에 들어갈 수 있는 곳입니다(출26:31-33).

이런 문이 네 가지 색깔의 실로 짠 그룹이 수놓아져 있다는 것은 영원한 생명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곳에는 항상 그룹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룹 사이에 계신다’고 말씀하고 있다(삼상4:4, 시99:1).

또한 그룹들의 날개 소리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하시는 음성’으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겔10:5).

정리하면 네 가지 색깔로 짜여진 앙장과 휘장에 그룹이 새겨진 것은 그룹을 통과하지 않고서는 하나님 또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없거니와 그 음성을 들을 수도 없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2. 염소 털로 짠 앙장

이 앙장은 대속자, 나의 죄 값을 대신 치러 주신 대속의 주 예수를 나타냅니다.

아사셀의 염소가 되신 예수를 상징하는 의미로 염소 털로 짠 앙장을 덮은 것입니다.

이사야서 53장 6절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우리의 죄악의 짐을 짊어지시고 죽임을 당하시는 예수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3.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구속과 은혜를 나타냅니다.

아담과 하와가 범죄 하였을 때에 하나님은 아담을 만나러 찾아오실 때에 이미 그 손에는 가죽옷을 예비하여 가지고

와서 옷을 입혀 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말합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드릴 때 하나님은 이삭 대신에 수양을 검불에 걸리게 하여 이미 예비하여 두신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을 말합니다.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이미 예수님을 예비하여 두시고 계심을 나타내는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을 붉게 피로 물들어져 십자가에 죽으시면서 우리를 구속하신 것을 상징하고 나타내는 의미가 있습니다.

 

4. 해달의 가죽

   물개 가죽으로 우중충하고 밝은 색상이 하나도 없는 가죽입니다. 모래와 비바람과 뜨거운 햇살 등을 직접 다 받고 견디어야 하는 가장 외부에 나타난 지붕입니다.

밖에서 성막을 볼 때에 우중충하고 매력이 하나도 없는 외부의 지붕입니다.

    주님의 모습이 믿지 않는 자가 볼 때에 하나도 외적인 매력이 없이 가난한 목수요, 연약한 육신을 가진 자요, 가장 비참한 죽음을 당한 사람이므로 외적인 매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성막 안으로 들어와 보면 휘황찬란한 황금과 은과 향과 아름다운 천사의 수와 화려함이 성막 안에 있습니다.

우리가 은혜를 받고 예수 안에 들어와 보면 이와 같이 아름답고 좋은 예수입니다.

우리는 성막의 외부의 겉모양으로 판단하지 말고 성막 안으로 들어와서 하나님과 교제하는 믿음에까지 이루는 남이 경험하지 못하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경험을 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 앙장에 관하여

출애굽기 26장 :1절-14절

너는 성막을 만들되 앙장 열 폭을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을 공교히 수 놓아 만들찌니 매 폭의 장은 이십 팔 규빗, 광은 사 규빗으로 각 폭의 장단을 같게 하고, 그 앙장 다섯 폭을 서로 연하며 다른 다섯 폭도 서로 연하고 그 앙장의 연락할 말폭 가에 청색 고를 만들며 다른 연락할 말폭 가에도 그와 같이 하고 앙장 말폭 가에 고 오십을 달며 다른 앙장 말폭 가에도 고 오십을 달고 그 고들을 서로 대하게 하고 금 갈고리 오십을 만들고 그 갈고리로 앙장을 연합하여 한 성막을 이룰찌며 그 성막을 덮는 막 곧 앙장을 염소털로 만들되 열 한폭을 만들찌며 각 폭의 장은 삼십 규빗, 광은 사 규빗으로 열 한폭의 장단을 같게 하고 그 앙장 다섯 폭을 서로 연하며 또 여섯 폭을 서로 연하고 그 여섯째 폭 절반은 성막 전면에 접어 드리우고 앙장을 연락할 말폭 가에 고 오십을 달며 다른 연락할 말폭 가에도 고 오십을 달고 놋 갈고리 오십을 만들고 그 갈고리로 그 고를 꿰어 연합하여 한 막이 되게 하고 그 막 곧 앙장의 나머지 그 반 폭은 성막 뒤에 드리우고 막 곧 앙장의 길이의 남은 것은 이편에 한 규빗, 저편에 한 규빗씩 성막 좌우 양편에 덮어 드리우고 붉은 물 들인 수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웃덮개를 만들찌니라

 

[말씀에 따른 제작](출애굽기 36장 8절-19절)

일하는 사람 중에 마음이 지혜로운 모든 사람이 열 폭 앙장으로 성막을 지었으니 곧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들을 무늬 놓아 짜서 지은 것이라 매폭의 장은 이십팔 규빗, 광은 사 규빗으로 각 폭의 장단을 같게 하여 그 다섯 폭을 서로 연하며 또 그 다섯 폭을 서로 연하고 연락할 말폭 가에 청색 고를 만들며 다른 연락할 말폭 가에도 고를 만들되 그 연락할 한 폭에 고 오십을 달고 다른 연락할 한 폭의 가에도 고 오십을 달아 그 고들이 서로 대하게 하고 금 갈고리 오십을 만들어 그 갈고리로 두 앙장을 연하여 한 막을 이루었더라 그 성막을 덮는 막 곧 앙장을 염소털로 만들되 십 일폭을 만들었으니 각 폭의 장은 삼십 규빗, 광은 사 규빗으로 십 일폭의 장단을 같게 하여 그 앙장 다섯 폭을 서로 연하며 또 여섯 폭을 서로 연하고 앙장을 연락할 말폭 가에 고 오십을 달며 다른 연락할 말폭 가에도 고 오십을 달고 놋 갈고리 오십을 만들어 그 앙장을 연합하여 한 막이 되게 하고 붉은 물 들인 수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웃덮개를 만들었더라.

 

[용어풀이]

앙장(仰帳) :

천정이나 상여 위에 치는 휘장(커텐)을 의미하며, 여기서는 성소와 지성소를 덮는 덮개(지붕)를 말합니다.

 

제1앙장의 치수 :

길이=28규빗(약12.8m) 폭=4규빗(약1.8m)짜리의 앙장 열폭을 하나로 연결하였으므로 전체 길이=28규빗(약12.8m) 전체 폭=40규빗(약18m)입니다.

 

규빗(Cubit) :

옛적 히브리인들이 사용하던 길이의 단위로서 성인 남자의 팔꿈치에서 펼친 가운데 손가락 끝까지의 길이. 대략 45.6Cm에 해당함. (사람마다 팔의 길이가 다를 수 있으므로 1규빗을 약 45Cm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음)

 

베실 :

삼껍질로 만든 실. 마사(麻絲).

 

각 폭의 장단을 같게 하고(26:2) :

하나로 연결할 작은 앙장 열폭의 각각의 길이와 폭을 같게 하라는 뜻.

 

그 앙장의 연락할 말폭(末幅)(26:4) :

다섯 폭씩 연결된 두 개의 큰 앙장을 서로 연결시킬 폭의 양쪽 면

 

고 오십 :

다섯 폭씩 연결되어 두 부분으로 되어있는 앙장에 각각 고리 50개씩을 사용하여 서로 연결하라는 뜻

 

금 갈고리(26:6) :

다섯 폭으로 만들어진 두개의 앙장을 서로 연결할 수 있게 만들어진 고리.

 

그 성막을 덮는 막(26:7-8) :

제1앙장을 덮을 제2앙장을 말하며 길이=30규빗(약13.7m) 폭=4규빗(약1.8m)짜리 앙장 열한폭을 하나로 연결하였으므로 전체의 길이=30규빗(약13.7m) 폭=44규빗(약20m)가 되어 제1앙장을 충분히 덮을 수 있다.

 

놋 갈고리(26:11) :

제1앙장은 금 갈고리인데 비해 제2앙장은 놋 갈고리를 사용하였다.

 

해달(海獺) :

족제빗과의 바다 수달로서 몸길이는 1m가량임. 꼬리가 아래위로 납작하고 뒷다리가 길며 발가락이 물갈퀴로 이어져 있음. 모피는 최고급품으로 알려짐.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으로...해달의 가죽으로 그 웃덮개를 만들찌니라 :

제3,제4 앙장은 재료만 언급되어 있고 치수가 나와있지 않으나 제 2앙장을 충분히 덮을 수 있을 만큼의 크기였을 것이다.

 

앙장에 관하여

성소와 지성소의 모든 성물들을 외부의 각종 피해로부터 완전히 보호하는 지붕역할을 하는 앙장은 4종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4중의 보호막은 내부이 성물들을 더운 모래 바람이나 이슬, 비 등으로부터 완벽하게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한편 이 4종류의 앙장들의 영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앙장 : 완전한 하나님이시자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품격을 나타냅니다.

제2앙장 : 대속의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희생을 의미합니다.

제3앙장 : 피흘려 인류를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뜨거운 사랑을 의미합니다.

제4앙장 : 어떤 역경에도 굴함이 없이 진리를 전파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강하고도 신실 하신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상에서 보듯이 예수 그리스도의 완벽한(4중) 보호아래 있을 때 어떤 세파와 역경속에서도 안연히 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름

크 기

재 료

영적 의미

관련성구

제1앙장

길이:28규빗(약12.8m) 폭:40규빗(약18m)

가늘게 꼰 베실, 청색실,자색실, 홍색실

예수 그리스도의 품격

출26:1-6, 36:8-13

제2앙장

길이:30규빗(약13.7m) 폭:44규빗(약20m)

염소털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희생

출26:7-13, 36:14-18

제3앙장

막의 덮개; 제2앙장을 충분히 덮을 정도

붉게 물들인 수양의 가죽

구속의 피를 흘린 예수 그리스도

출26:14, 36:19

제4앙장

웃덮개; 막의 덮개를 충분히 덮을 정도

해달의 가죽

어떤 역경에도 굴함이 없는 예수 그리스도

출26:14, 36:19

    성막에 사용되는 천을 짤 때 사용하는 4가지 색(色)실의 의미

 

성소와 지성소를 덮는 제1앙장, 지성소의 휘장, 성소의 휘장, 성막뜰 문에 사용되는 문장(門帳:문에 걸치는 휘장)

대제사장이 입는 예복인 에봇등의 천은 가늘게 꼰 베실, 청색실, 자색실 그리고 홍색실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단, 에봇은 금실이 하나 추가되어 5가지 실을 사용해서 만들었음).

실들의 영적 의미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번호

명 칭

영적 의미

관련성구

1

가늘게 꼰 베실

흰색실로서 그리스도의 순결성을 의미

출36:8; 계1:14

2

청색실

하늘색 실로서 그리스도의 신성을 의미

출24:10; 36:8

3

자색실

주로 왕들이 입는 옷색 실로서 그리스도의 왕권을 상징

출36:8; 삿8:26

4

홍색실

붉은 피색 실로서 그리스도의 구속을 의미

출36:8; 히9:12-14

 

 

1. 덮개의 구성

성막 덮개는 네 개입니다.

제 1 덮개=청색, 자색, 홍색 가늘게 꼰 베실로 천사를 수놓아 만들었다.(5폭 × 5폭=10폭, 청색고리 50 × 2=100개, 금갈고리 50개로 연결 20m × 14m)

제 2 덮개=염소털실로 만들어 짠 덮개이다(22m × 15m)

(5폭 × 6폭=11폭, 전면, 후면 1/2 더 내림, 청색고리 50 × 2=100, 놋고리 50개로 연결)

제 3 덮개=붉게 물들인 수양의 가죽으로 만들었고 제 2 덮개 보다 더 크게 만들었다.

제 4 덮개=해달의 가죽으로 만들었고 제 3 덮개 보다 더 크게 만들었다.

 

2. 덮개의 영적 의미

(1) 제1덮개(20m×14m)

성막의 첫 번째 덮개는 청색, 자색, 홍색, 가늘게 꼰 베실로, 그룹(천사)을 공교히 수놓아서 만들었습니다.(출 26:1)

제1덮개는 장이 28규빗(14m)이며 폭은 4규빗(2m)으로 5폭씩을(10m) 연결한 두폭의(20m) 앙장을 50개의 금갈고리로 연결시켜서 만들었습니다.(출 26:1)

1) 청색의 교훈(생명되신 예수)

청색은 생명의 근원되시며 생명을 주려고 이 땅에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2) 자색의 교훈(왕되신 예수)

예수님은 왕권을 갖고 오셨습니다. 그래서 사탄권세(사망)을 지배하고 정복해 나가셨습니다. 예수의 이름은 하늘과 땅의 권세를 갖고 있는 이름입니다.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마 28:18)

예수님은 만왕의 왕이 되신 분입니다. 왕중의 왕이시며 전지전능한 우주만물의 주권자 이십니다. 그리고 이 왕권은 모든 성도들에게도 주셨습니다.(마 28:19-20)

 

3) 홍색의 교훈(고난 받으신 예수)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은 인류의 죄를 대속하는 고난의 피를 흘려주시려고 오셨습니다.

인간의 죄는 이세상의 어떤 것으로도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온 천하를 주어도 죄 사함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죄 값은 사망(죽음)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 죽음은 죄 없는 의인의 죽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는 죄 없는 의인은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오셔서 율법의 요구대로 고난의 죽음을 받으셔야 했던 것입니다.

예수께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는 십자가의 죽음의 고난을 받으시므로 하나님은 예수의 이름을 인류의 소망의 빛이 되게 하셨고 하나님 보좌우편에 앉혀주셨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빛나는 보좌의 좌우편에 앉기를 원한다면 주님의 고난에 동참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4) 흰색의 교훈(성결과 부활의 예수)

가늘게 꼰 베실은 흰색을 말하며 백색은 죄없으신 예수그리스도의 인성과 거룩하고 성결하신 예수를 의미합니다.

반면에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시고 부활의 생명을(연생) 주시는 예수를 의미해 주고 있습니다.

 

(2) 제 2 덮개 (22m×15m)

성막의 두 번째 덮개는 흰염소 털실로 짠 덮개였습니다.

장이 30규빗(15m)이며 폭이 4규빗(2m)의 앙장을 5폭과 6폭으로 연결된 두 앙장을 청색고리 50개씩을 양쪽같이 달고 놋갈고리 50개로 연결시켜 만든 11폭의 덮개였습니다.

제2덮개는 첫 번째 덮개보다 전면과 후면에 1m씩이 더 내려져 덮여졌습니다.(출 26:7-13)

성막의 번제단의 제물 중에 양과 염소는 영적으로 같은 동급을 의미하며, 양이나 염소는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께로부터 버림받은 예수님을 의미해 주고 있습니다.

죄 없는 예수님이 하나님께 버림받음으로 버림받은 인간이 다시 선택받게 되는 은총의 축복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받게 된다는 교훈입니다.

 

(3) 제 3 덮개

성막의 3번째 덮개는 붉게 물들인 수 양의 가죽으로 만들었습니다.(출 26:14)

수양은 하나님께 희생 제물로 바쳐졌습니다. 이는 십자가에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피흘려 죽으신 예수그리스도의 죽음을 의미합니다.

천국은 예수피로 인침 받은자들이 예수 피 묻은 세마포 옷 입고 들어가는 나라입니다.

죄 때문에 버림받은 죄인들이 예수의 피를 믿음으로 예수피를 뒤집어쓰고 예수피의 은총을 찬양하며 경배하며 송축하면서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세세무궁토록 돌려드리는 나라가 천국입니다.

대속죄일은 7월 10일 여호와의 절기 중에 큰 안식일의 절기입니다.

이날 모든 의식을 집례하는 대제사장은 숫소와 염소의 피를 가지고 지성소안에 들어가서 법궤위 속죄소위에다 예수의 피를 상징하는 짐승의 피를 뿌립니다. 그날에 대제사장의 의복은 다른 옷은 다 벗고 세마포옷(예수피묻은 옷)만 입고 들어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3,500년전부터 죄인 인간이 하나님을 만나는 유일한 방법(길)은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죄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음을 계시해 주고 있는 구원의 진리입니다.

기독교는 피의 종교입니다. 성경은 피가 흐르는 책입니다. 구약은 짐승의 피가 신약은

예수의 피가 흐르고 있으며 천국은 예수의 피 줄기를 타고 들어가는 곳입니다.

교회의 특성은 예수의 피가 있어야 하며 그리스도인의 특성도 예수의 피가 있어야 합니다 피가 없으면 교회도 성도도 아닙니다.

 

(4) 제 4 덮개

성막의 4번째 덮개는 해달의 가죽(물개가죽)으로 만들어졌습니다.(출 26:14)

겉으로 보이는 성막의 모습은 물개가죽(해달의 가죽) 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초라한 모습이며 인간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것이 보이지 않은 모습입니다. 그러나 그 안에는 황금 찬란한 보석의 집입니다. 그리고 여호와 하나님의 보좌가 있습니다.

성막의 덮개는 겉으로 보이는 예수님의 모습입니다.(인성) 예수님은 나사렛 작은 마을에서 자랐습니다. 목수 요셉의 아들이었습니다. 평범한 여인의 몸에서 태어나셨습니다. 이 세상의 첫 탄생장소가 마굿간이였습니다. 인간적인면에서 보면 예수님은 명함 한 장 떳떳하게 내놓을 수 없는 초라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당시에 유명한 종교계 지도자들이 예수를 우습게 보았고 멸시천대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안에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천국이 있습니다. 영생이 있습니다. 평강 기쁨 소망 능력 권세 축복이 충만되어 있습니다.

만가지 은혜와 은사와 만복이 가득 채워져 있는 천국의 아름다운 보화의 창고입니다.

천하를 잃어도 천만인이 나를 떠나도 예수님만 우리와 함께 계신다면 두려울 것도 걱정 할 것도 없습니다.

예수님은 천국이며 황금의 처소이며 영생복락의 처소이며 사랑과 행복의 보금자리입니다.

 

▣ 성소 ▣

성막을 거룩하게 구별한 장소라는 의미에서 성소라 불렀습니다. 거룩한 분이 계시니 거룩하였고 그러하기에 성소입니다.

성막이 있던 땅이 성소가 아니라 하나님이 계신 곳이 바로 성소입니다.(출25:8)

내가 그 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성소는 가로 10규빗, 세로 30규빗인데 그중 지성소는 가로 10규빗, 세로 10규빗, 성소는 가로 10규빗, 세로 20규빗이 입니다.

성소에는 좌우에 진설상과 금촛대가 있고 가운데는 향단이 놓여 있습니다.


지성소에는 언약궤와 그 위에 그룹들이 날개를 편 그룹 둘이 있습니다.

 

휘장 (출26:31-33)

지성소와 성소를 구별하여 막는 휘장으로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짜서 만들고 그 위에 그룹을 수놓아 만들게 했고, 그 안 휘장은 조각목으로 만든 네 기둥에 금갈고리에 꿰어 드리우게 했습니다. 그 네 기둥은 네 은 받침 위에 두게 했습니다.

 

널판 (출26:15-17)

널판은 조각목으로 만들었고 순금으로 쌌다. 그 널판의 길이는 10규빗, 넓이는 1규빗 반으로 하고, 각 판에 두 장부(구멍)을 내어 서로 연결되게 하였다. 성막 남편을 위하여 20을 만들고, 그 널판 아래 은으로 만든 받침 40을 만들어 각 널판 아래 두 장부를 내어 끼워 바치게 했다. 북편에도 남편과 동일하게 했습니다.

성막 서편을 위하여 널판 여섯을 만들고, 또 성막 뒷 두 모퉁이를 위하여 널판들을 만들어 아래에서 위까지 각각 두겹 두께로 만들어 윗 고리에 이루게 했다. 그러므로 은 받침은 12개입니다.

또 조각목으로 성막 띠를 만들되 금으로 싼 것이다. 그 성막 이편 널판을 위하여 5개, 성막 저편 널판을 위하여 5개이고 성막 뒤 서편 널판을 위하여 5개를 만들었고 성막 가운데 있는 중간 띠는 이 끝에서 저 끝에 미치게 하고, 그 널판들을 꿸 금 고리를 만들고, 띠를 꿰여 널판을 연결했습니다.

 

3개의 문

① 문(27:16 10×2.5m) : 언약 백성들만 출입

② 성소와 외부의 차단막(37-38) : 제사장들만 출입

③ 성소와 지성소 사이에 드리워지는 휘장(35-36) : 대제사장들만 출입

 

기둥들

성막 기둥(싯딤나무+놋, 밑받침은 놋, 머리는 은, 60개, 2.5m)

성소 기둥(싯딤나무+금, 밑받침은 은, 문②에 5개, 문③에 4개, 5m)

 

성소와 지성소 사이에 휘장(35-36)과, 다시 성소와 외부와의 차단막(37-38)에 관한 계입니다.

성막의 거룩성이 최고조에 달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휘장을 치도록 하신 것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과 거룩이 세상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시는 것인데, 만일 이를 무시하고서 죄인이 이것에 접촉하게 되면

그는 죽게 됩니다.

 

성막을 건조한 인물들

위에 열거한 그 재료들을 가지고 성막을 건조한 인물들은 두 가지 종류의 사람입니다.

즉 유명한 인물들과 무명한 인물들이다.

(1) 유명한 인물

유명한 인물들은 브사렐과 오흘리압 입니다. 브사렐은 "유다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이고 (출35:30). 호홀리압은 단지파 아히사막의 아들입니다 (출35:34).

그들은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들로

첫째는 "여호와께서 지혜와 총명을 부어"주었고,

둘째는 "성막에 쓸 모든 일을 할 줄 알게 하심"을 받았고,

끝으로는 "여호와의 무릇 명하신 대로 할 자들입니다"(출36:1).

성경에 의하면 (1) 하나님이 같이 한 사람이요, (2)재능과 기술이 겸하고 , (3)순종의 사람이었습니다.

이는 다 성령의 충만한 역사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고귀한 성품과 자격을 가진 그들은 하나님의 일꾼, 하나님의 손발이 되어 하나님의 거룩한 뜻에 따라서 정성을 다하여 충실하게 거룩한 일을 마친 것입니다.

 

(1) 무명한 인물들

출애굽기 36장 2절에 브사렐과 오홀리암 외에 많은 기능공들이 있었고, 그 증거는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곧 그 마음에 여호와께로 지혜를 얻고 와서 그 일을 하려고 마음에 원하는 모든 자를 부르매" 라고 하였습니다.

"성막의 일을 하는데 많은 지혜로운 자" (출 36:48)들이 일을 한 것으로 나타나 있고 성경에 그 이름들이 나타나 있지 않는 무명의 많은 사람들이 성막 제조에 참여하여 크게 협조했습니다. 위에 말한 브사렐과 오홀리압은 임명받은 자들이나, 여기의 무명의 사람들은 자원한 협조자들입니다. 전자들은 설계, 감독, 그리고 지도자들이요, 후자들은 그 설계대로 감독과 지도를 받으며, 각 분야에서 자기의 능력대로 헌신 봉사한 자들인 것 같고(출 36:8-39:끝). 그렇다고 브사렐가 오홀리압이 각각 자기의 재능에 따라 각 분야에서 일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며(출37:1), 자기의 직문에 충성하되 총 책임자로서 감독과 지도를 겸한 것 같습니. 그러므로 성막 건조에 유,무명한 인물들이 상합하여 하나님의 뜻에 따라 각각 자기의 직문에 성심성의로 충성하여 은혜롭게 완성한 것이다.

 

성막의 재료와 그 영적 의미 (출 25:10-22)

성막의 모양이나 성막 안에서의 모든 제사제도는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가 있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원사역의 그림자요 모형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성막에 대해 알아야 할 이유를 설명하면서

1)성막을 통해서 하나님을 만나는 길을 발견하며

2)성막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알고 믿을 수가 있고

3)성막을 통해서 성령님이 인도하시는 생활이 어떤 것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성막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만나서 교제하기 위하여 허락하신 특별한 최대의 선물이요, 은혜의 성물입니다. 그래서 성막을 향하여 나아가 엎드리는 것을 가리켜

히브리서 4:16-“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그런 의미에서 성막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만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성막을 짓는 데 사용된 재료들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들 되심

조각목-예수 그리스도의 사람 되심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모든 실 종류-그리스도의 속성과 사역

청색실-생명이신 그리스도

자색실- 왕이신 그리스도

홍색실 - 고난 받으신 그리스도

가는 베실-성결하신 그리스도

염소털-버림 받은 그리스도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십자가에서 흘린 피

해달의 가죽-낮은 인간의 몸으로 오신 그리스도

등유-성령

관유-성령의 기름 부으심

향품-성도의 기도

열두 보석-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하나 이는 영적으로 택한 백성, 하나님의 성도

 

성막의 재료와 의미

성막은 사막과 광야에 세워진 천막과 같은 것입니다.

모진 바람이 불고 오랜 세월이 지났지만 성막을 수리한 기록은 없습니다.

성막을 튼튼하게 밭쳐 주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성막은 모진 사막의 바람을 이기고 든든히 서 있었던 것입니다.

  1. 놋

성막에 사용된 자료 중에 놋으로 된 자료가 있습니다.

울타리 기둥의 밑 밭침과 말뚝이 놋으로 되어 있습니다.

놋은 진노를 나타냅니다. 심판을 나타냅니다.

그리하여 번제단의 자료도 놋으로 만들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하여 진노와 심판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이 내 대신 저주를 받았습니다.

갈라디아 3장 13절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주님이 내 대신 저주를 받아 심판을 받은 사실을 믿을 때에

우리는 구원을 받는 은혜 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2. 은

銀(은)은 성소의 기초 타일입니다. 은 받침의 수효가 100개입니다.

1개가 약 50 kg 임으로 성소의 바닥을 깐 은 밭침 타일이 약 5톤이나 됩니다.

13.5m의 건물의 기초 바닥에 5톤의 은 타일을 깔았습니다.

銀(은)은 속죄를 뜻합니다.

銀(은)은 자원하여 내는 것이 아니고,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생명의 속전 반 세겔씩을 받아서 그것을 녹여서 만든 것입니다.

출애굽기 30장 12절 - 16절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따라 조사할 때에 조사 받은 각 사람은 그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릴지니 이는 그 계수할 때에 그들 중에 온역이 없게 하려 함이라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마다 성소에 세겔대로 반 세겔을 낼지니 한 세겔은 이십 게라라 그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릴지며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 곧 이십 세 이상 된 자가 여호와께 드리되 너희의 생명을 속하기 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 부자라고 반 세겔에서 더 내지 말고 가난한 자라고 덜 내지 말지며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취하여 회막의 봉사에 쓰라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을 속하리라”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은 반 세겔을 균일하게 생명의 속전으로 내는 것은 빈부귀천 가리지 않고 누구나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은은 사람을 팔고 살 때에 쓰는 것으로 요셉을 은 20에 팔았고, 예수를 가롯 유다가 은 30에 팔았습니다.

銀(은)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말하기도 합니다.

성소 바닥이 은으로 깔았듯이 우리 교회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위에 든든히 기초하고 설 때에 흔들림이 없이 견고하게 됩니다.

銀(은)은 또 세마포 울타리의 가름대도 은입니다.

은은 그리스도의 피와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냅니다.

그리스도의 피와 사랑이 성막을 든든히 하여 주었듯이 오늘날의 교회에도 예수의 피와 사랑이 교회를 든든히 하여 줍니다.

 

3. 줄

성막은 놋 말뚝과 연결된 줄로 든든히 매여 있음으로 흔들림이 없습니다.

호세아서 11장 4절 “내가 사람의 줄 곧 사랑의 줄로 저희를 이끌었고 저희에게 대하여 그 목에서 멍에를 벗기는 자같이 되었으며 저희 앞에 먹을 것을 두었었노라”

사랑의 줄로 서로 연결하여 매여 있을 때에 흔들림과 무너짐이 없는 성막이, 교회가 이루어집니다.

성막은 놋 밭침과 놋 말뚝과 성전의 든든한 바닥과 줄로 매여져 있음으로 무너짐이 없었습니다.

교회도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그리스도의 사랑과 성도의 사랑의 줄이 매여 있을 때에 무너짐이 없이 든든히 서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은혜로운 성막 제조과정

하나님께서 성막의 재료를 지정하시고 설계하시고 짓게 하신 신 성막은 지상의 모든 것 (동물성, 식물성, 광물성, 섬유류)이 다 동원되었으며, 특히 이스라엘백성들은 믿음과 순종과 정성과 헌신이 있었습니다.

오늘날에도 교회는 믿음과 순종과 정성어린 물질과 헌신이 있어야 교회다운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과 임재가 있는 곳이며,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피로 세우신 은혜로운 장소입니다.

교회는 분쟁이나 지극히 인간적이고 불신앙적인 모습으로 모임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성막이나 교회는 오직 믿음, 순종, 정성, 헌신으로 은혜로운 곳, 거룩한 곳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솔로몬 시대에 솔로몬이 성전을 지을 때 한 가지 특징이 있었습니다.

성전을 지을 때 절대 못을 박지 않았습니다. 성전 안에서 망치는 물론이고 쇠소리도 내지 않았습니다. 모든 작업은 밖에서 하고 두들기는 소리조차 내지 않았습니다.

왕상 6:7-이 전은 건축할 때에 돌을 뜨는 곳에서 치석하고 가져다가 건축 하였으므로 건축하는 동안에 전 속에서는 방망이나 도끼나 모든 철 연장 소리가 들리지 아니하였으며, 교회는 하나님의 집이요, 평화의집이요, 축복의 집입니다. 그러므로 교회 안에서는 불협화음이나 불미스러운 소리가 나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이 거룩한 장소를 짓게 하시기 위해서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시고 40일 동안 머무르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계속 말씀하셨습니다. 시내산에서 내려온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성막을 짓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말씀하신 재료를 가져오라고 하였습니다.

그 때 사람들은 광야 생활의 힘든 상황에서도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을 받으십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일생동안 하나님을 위해 헌신하는 삶을 받으셨습니다.

그리고는 하나님이 구하신 자기 백성들이 하나님과 교제하는 거룩한 장소를 짓기 위해 가져온 각종 귀한 재료들을 받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받으시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금이 필요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바치라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 천막을 지으라고 하셨습니다. 오히려 모든 재료 하나 하나에 우리 스스로 죄인의 신분을 벗어날 수도, 구원받을 수도 없는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과 사랑, 그리고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기까지 하실 메시야요 구원의 주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를 알리시기 위해 재료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막이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돌리는 예배와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과 교제하는 장소로 짓게 하신 것처럼 아무리 시대는 변했다 해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교회는 지어지고 사용되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성막의 재료를 하나 하나 생각하면서 우리가 준비할 재료는 무엇인가를 영적으로 깨닫고 다시 따라 합니다. 믿음, 순종, 정성, 헌신, 이 영적 재료로 잘 준비하셔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 드립니다.

                                                                            할렐루야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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