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는 활력 넘치게 

칼 바르트는 교회의 3대 사명을 예배 교육 선교로 보았다.

 

예배는 교회의 가장 중요한 활동이요,프로그램이다.예배란 하나님을 만나는 행위요, 하나님의 인격과 사역에 대한 인간의 적극적인 응답이다. 성도 들은 예배를 드릴 때마다 하나님을 만났다고 느껴야 한다.

 

특히 교회 에 처음 나오는 새신자는 예배에 대한 첫인상때문에 계속 교회에 나 올 수도 있고 아니면 교회를 영영 떠날 수도 있다. 성장하는 교회의 예배는 항상 역동적이다. 예배에 참석한 사람들이 무엇인가 느끼고 돌 아간다.예배에 참 잘 왔다, 예배에 은혜받았다는 만족감을 가지고 돌 아간다.

● 은혜넘친 설교


역동적 예배는 항상 역설적이다. 찬양과 기쁨이 있으면서도 회개와 슬픔이 어우러져 표현되는 예배이다. 하나님을 향한 축제와 함께 인간 의 죄를 향한 통회가 강조되어야 한다. 시끄러우면서도 조용할 때가 있는 예배이다.

 

존재(being)와 행동이 자리를 함께 한다.개인적 이면서도 또한 공동체적이다. 하나님께서 마치 자신만을 위해 역사하시 는 것처럼 느껴질 뿐만 아니라 교회 전체를 위해서도 역사하시는 것 처럼 여겨진다.

교회성장을 위해서는 이른바 살아있는 예배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살아있는 예배는 생활에 관련된 예배이다. 음악이나 분 위기, 특히 설교가 현대인들의 삶에 연관성이 있고 문화적 간격이 없어야 한다.


삶의 문제와 필요와 상처를 터치하는 예배가 될 수 있어야 한다.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예배 체험이 되는 것이 필요하다 (요일 1:1). 살아있는 예배는 또한 함께 노력하여 준비하는 전략 이 분명한 예배이다.

예배를 위한 전문적인 팀의 공동노력이 있어야 한다. 치밀한 전략과 준비가 있어서 예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예배가 살면 교회가 산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모든 예배,특히 주일 예배를 교회성장형 예배로 전환시키는 대담한 용기가 필요하다. 예배는 새신자를 받아들이는 가장 큰 앞문을 크게 열어야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다. 교회성장을 위해서는 앞문(예배)은 크게 열고 옆문 (소그룹)을 많이 만들고 뒷문(새신자 정착)은 꼭 막아야 한다. 교회성장형 예배를 위한 실제적 전략을 몇 가지 소개해 본다.

● 치밀한 준비를


첫째, 목회자 자신이 먼저 신령과 진정의 예배를 드리도록 하라. 목회자가 먼저 은혜를 받아야 성도들도 은혜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설 교에 성령의 기름부음이 있도록 기도를 많이 해야 한다.

둘째, 목회 대상에 맞는 예배 스타일을 개발하라. 성도들의 중심 구성성분에 따라 서 예배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새신자를 확보하는 예배는 그들의 문화에 맞아야 성공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새신자만을 위한 예배를 따로 드리는 것도 좋을 것이다.

● 평가해야 발전


셋째, 효과적인 예배팀을 구성하라. 목사 혼자서는 절대로 예배에 성공할 수 없다. 예배의 분위기를 잡아주는 이른바 예배인도자를 잘 선정하고 철저한 예배계획을 세워서 준비해야 한다. 예배의 성공을 위해 서는 예배 전 날 리허설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미국에서 가장 출석 성도가 많은 빌 하이빌스 목사의 교회에서는 주일 예배를 위하여 2 백명의 예배 스태프들이 일주일 내내 준비한다. 예배팀의 간부진들은 그 방면에서는 세계적인 전문가들이다. 담임목사도 20분 설교를 위하 여 매일 5시간씩 닷새를 준비한다고 한다. 성공적인 예배를 위해서는 값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예배의 효과를 위해서 끊임없이 평가하라.

예배를 준비한 사람들로부터 참석한 사람들의 숫자와 반응, 그리고 교회에 등록하지 않으면서 예배에 참석한 사람들, 아예 교회를 떠난 사람들까지도 조사 해 볼 필요가 있다.

 

예배에 대한 전성도의 심층적 분석도 1년에 한 번씩은 가져보는 것이 좋다.

예배 실황을 녹음 혹은 녹화한 것을 예 배위원들과 함께 모니터 하면서 토론하는 시간도 있어야 한다.

 

예배의 주체는 하나님이시지만 그 예배를 준비하는 것은 우리의 사명이다.

잘 준비된 예배는 교회성장의 정체를 회복시키는 가장 강력한 통로가 될 수 있다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