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의정의 눈동자는 왜 쏠려 있을까?

 

실례지만, 이분 눈길이 어색하다.

왼쪽 눈동자가 바깥으로 쏠렸다.

아뿔싸, 사시(斜視)다. 뺨은 살짝 얽었다.

마마가 다녀간 자국이다.

표정도 딱딱하고 어둡다.

복색으로 보니 지체가 높겠다.

뉘신가, 이분. 일흔세살의 좌의정 채제공(蔡濟恭·1720~1799)이다.

영·정조의 두터운 신임으로 관운이 일찍 트인 그였다.

삼정승 중 두 자리가 빈 채 독상(獨相)으로 수년간 정사를 오로지했을 정도다.

오죽하면 사관이 '100년 이래 처음 있는 인사(人事)'라고 했을까.

이명기 '채제공 초상' - 비단에 채색, 120×79.8㎝, 1792년, 수원화성박물관 소장

 

누구도 치부는 들키고 싶지 않다.
채제공의 마마와 사시도 기록에는 없다.

오직 초상화에 나온다.

만인지상(萬人之上)에 오른 그도

모델이 되면 민낯을 못 숨긴다.  

조선의 초상화는 여기서 더 나아간다.

겉만 아니라 속까지 뒤지는 붓질로 겉볼안을 펼친다.  

채제공은 속내를 미리 털어놓는다.
그림 왼쪽에 자필로 썼다.

 

'너의 몸 너의 정신은 부모 은혜.

너의 이마에서 너의 발꿈치까지 임금 은혜.  

부채도 향도 임금 은혜. 꾸며놓은 한 몸,

무언들 은혜가 아니랴….'

이 초상화는 정조의 특명으로 그려졌다.

채제공은 감읍했다.

하사품인 부채와 향주머니를 보란듯이 들었고,

태깔 고운 화문석 위에서 연분홍 둥근 깃 시복(時服) 차림으로 멋을 부렸다.

그린 이는 화원 이명기다.

도화서의 한 식구였던 김홍도도 얼굴 그림에서는 한 수 접은 실력파다.

그릴 때 자기 결점을 감춰달라고 부탁하는 일은 혹 없었을까?

천만에, 조선 초상화에 곡필(曲筆)은 없다.

채제공도 마찬가지였다.

시선은 엇나가도 불편부당한 탕평을 옹호했다.

그 화가에 그 모델이다.

 

 

(손철주의 옛 그림 옛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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