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은 어디에서 온 존재인가?

1. 성서의 증거(THE TESTIMONY OF SCRIPTURE)
비록 기독교 신앙을 고백하는 모든 사람들이 귀신의 실체에 관한 증거의 유효성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서는 분명히 귀신의 실체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1) 그리스도의 증거
주님의 지상 사역 기간 중에 수없이 주님은 여러 사람으로부터 귀신을 내어 쫓으셨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당연히 귀신들의 실체적 존재를 주님이 믿었다는 사실을 확인해 줍니다(마 12:22-29; 15:22-28; 17:14-20; 막 5:1-16). 

2) 신약성경 다른 부분의 증거
신약성경의 모든 기록자들(히브리서 저자 제외)은 귀신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그 귀신에 대한 언급이 100번 이상 나옵니다. 예를 들어 고린도전서 10:20-21; 야고보서 2:19; 요한계시록 9:20을 보십시오. 이 구절들은 모두 다이모니온(daimon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귀신이 대한 다른 구절들은 '사자(angel)' 및 '영(spirit)'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귀신에 대한 언급이 처음 기록된 책(야고보서,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신약성경은 연대순으로 엮어진 것이 아님)과 마지막으로 기록된 책(요한계시록)에 나온다는 사실도 또한 주목하십시오. 

3) 구약성경의 증거
구약성경은 귀신에 대한 언급이 신약성경보다 훨씬 적습니다. 신명기 32:17과 시편 106:37에 나오는 쉐딤(shedhim)은 히브리 사람들이 귀신의 눈에 보이는 상징으로 간주했던 우상(lord-idols)이었습니다. 레위기 17:7; 역대하 11:15; 이사야 13:21; 34:14에 나오는 세이림(seirim)도 귀신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 단어였습니다.

귀신의 실체를 부인하는 것은 성서에 나와 있는 수많은 구절의 진리들을 무시하거나 부인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귀신의 기원(THE ORIGIN OF DEMONS)
귀신의 기원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1) 그들은 죽은 악한 사람의 영이다
이 견해는 귀신을 죽은 사람들, 특히 살아있는 때 사악했던 사람들의 형체 없는 영으로 간주했던 고대 헬라인의 신앙으로부터 유래한 것처럼 보입니다. 이 견해는 어떤 논리를 가지고 증명하려고 해도 성서의 뒷받침을 받지 못하는 견해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지옥에 유폐되어, 이 땅에 돌아와 배회할 수 없다고 끊임없이 강조하기 때문입니다(시 9:17; 눅 16:23; 계 20:13).

2) 그들은 아담 이전에 살던 인종의 형체 없는 영이다
이 견해는 사단을 원래 아담 이전에 살던 인종과 완벽한 땅을 다스리던 존재로 이해합니다. 사단이 하나님에 대한 반역의 죄를 지었을 때, 이 인종들도 그 반역에 개입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의 육신을 잃어버렸고 귀신이라는 형체 없는 영이 되었다(G.H. Pember, Earth's Earliest Ages [New York: Revell, ca. 1900], pp 72-3)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모든 천사들을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 그리고 귀신으로 구분 짓고 있습니다. 이 견해는 귀신이 형체 없는 영이기 때문에 형체로 삼을만한 것을 찾는다는 견해를 뒷받침하는 사상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견해는 성경 어디에서도 아담 이전에 살던 인종의 대한 암시가 없다는 명백한 사실에 어긋나는 견해입니다. 주님은 아담이 첫 번째 인간이었다고 분명히 선언하셨습니다(마 19:4). 또한 성서 어느 곳에서도 죽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 땅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3) 그들은 창세기 6:1-4에 묘사된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에 의해 태어난 자손들이다.
이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전제가 필요합니다

(a)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들이다;

(b) 그 자손들은 인간이 아니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천사였다는 주장은 가능한 견해일 수 있으나 그 자손들이 귀신이었다는 주장은 극히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입니다. 이 견해는 그 자손이 부분적으로는 사람이고 부분적으로는 천사인 괴물(네피림이든지 혹은 4절에 나와 있는 유명한 용사이든지)이었는데, 홍수로 인해 그들은 멸종되었고 그래서 그들의 형체 없는 영들이 귀신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4) 그들은 타락한 천사들이다
이 견해는 귀신이 사단과 함께 반역에 가담했던 천사들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견해를 뒷받침하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습니다. 사단은 귀신의 왕으로 지칭되고 있습니다(마 12:24), 이 사실은 귀신의 지도자인 사단이 타락한 천사라는 사실을 나타내주고, 또한 귀신들도 사단처럼 타락한 천사임이 틀림없다는 사실을 잘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단이 그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잘 조직화된 서열을 가진 천사들의 무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 서열의 무리 중에서 두 무리는 정사와 권세라고 이름이 붙여졌는데, 선한 천사의 서열에서도 이와 똑같이 이름 붙여진 무리들이 있습니다(엡 3:10; 6:12). 이 사실은 같은 종류의 존재들(beings)이 원래의 서열을 따라 조직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그러므로 악한 존재들은 타락한 천사들을 나타내는 것처럼 여겨집니다.

성경의 몇몇 부분에서 귀신들은 영(깨끗하지 못한 영)이라고 불려집니다. 그 사실은 귀신들이 인간이 아니고 천사의 영적 세계와 관련된 존재임을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 17:18에서 언급된 귀신은 마가복음 9:25의 동일한 기사에서 더러운 영이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귀신 및 영에 관한 동일한 인용문이 누가복음 10:17-20에서도 발견됩니다. 또한 마태복음 8:16에 따르면, 주님은 많은 귀신들린 자들을 그들로부터 더러운 영을 쫓아냄으로 고치셨습니다.

우리는 성경의 어느 부분에서도 귀신이 타락한 천사들이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러나 앞서 인용된 구절들에 따르면 귀신이 타락한 천사들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 촬스 라이리

 

(웹사이트에서 옮긴 글)

'기독교 이야기 > 영적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신론  (0) 2011.11.01
귀신은 어디에서 온 존재입니까?   (0) 2011.10.12
천사의 수와 조직과 서열   (0) 2011.08.30
천사의 수와 조직과 서열   (0) 2010.10.27
사탄의 본질   (0) 2010.08.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