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 단백질 많이 드세요  

 

영국 노팅엄대 연구팀은 65세에서 80세 노인을 대상으로 단백질이 노화로 인해 소실된 근육을 회복시키는데 남녀의 차이가 있는지 연구했습니다.

연구팀은 실험참가자들에게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와 달걀을 먹게 한 후 운동을 하게 했는데요.

그 결과 같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했는데도 불구하고 여성 노인들의 체내 근육량이 남성 노인들보다 적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황환식/한양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남성호르몬이라고 하는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할아버지들은 어느 정도 분비가 되겠지만 할머니들은 폐경이라고 해서 여성 호르몬이 분비가 되지 않고 줄어드는 노화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할아버지들에 비해 할머니들은 특히 단백질 섭취가 늘어나야….]

여성 노인들은 상대적으로 근육이 적고 근력이 떨어져 잘 넘어지고 다치기가 쉽기 때문에 근육을 보충하기 위해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남녀를 막론하고 단백질이 결핍되면 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고 노화의 속도도 빨라지게 되는데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육류 이외에도 콩과 우유, 생선 그리고 달걀 등이 있습니다.

성인의 하루 단백질 권장량은 약 60에서 70g으로, 닭고기 약 300g을 먹으면 하루 단백질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