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mhden merimnate;메덴 메림나테)

기도 드릴 때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한 언급이다. (merimnate;메림나테)는 기본형(merimnaw;메림나오)의 명령형인데 이 말은 '관심을 갖다. 걱정하다'는 뜻을 가진다. 이 말은 영어의 care처럼 '관심을 갖고 걱정하다, 우려하다, 곰곰히 생각하다, 어떤 사람이나 물건에 관심을 갖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생활 속의 걱정들을 가리키는데 때로는 슬픔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사람은 누구나 근심, 걱정에 의해 흔들릴 수 있다. 근심 걱정이 누구에게나 찾아들지만 그것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근심으로부터의 자유와 해방은 그 염려를 하나님께 완전히 맡겼을 때만 가능하다. 그리고 세상에 대한, 우리 자신에게 맞추는 생활의 염려는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추구하는 데 대립적인 관계를 갖는다(참조 : 마6:33). 오직 아무 염려 없이 하나님의 나라와의 만을 위해 감사 드리며 기도 드림으로써 우리 자신의 염려의 대상은 채워지고 해결되는 것이다. 또 하나님의 평강이 우리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게 되는 것이므로 기도에 장애되는 염려는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한다.

예수께서 바른 기도의 내용에 대해 지적하시기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마6:7)고 하셨습니다.

성경 전반에서 성도는 기도해야만 함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도의 기도에 분명한 내용이 없다면 거기에는 응답이 있을 수 없는 쭉정이에 불과합니다(참조; 마3:12). 그러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수 있는 기도는 어떠한 내용이 있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배와 찬양(시95:6)

 

1) 하나님의 성호

성도는 하나님의 성호를 찬양하고 경배하여야 합니다.

그것은 인간의 본분임임과 동시에 하나님의 복이 임하게 되는 바른 신앙의 자세입니다 .

성경은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출20:24).

 

2) 하나님의 거룩하심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할 내용 중에는 하나님의 홀로 거룩하심이 있습니다.

아샤야 선지자는 스랍들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모습을 보고 기록하기를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사6:3)라고 하였습니다. 천사들이 하나님이 거룩한 영광을 찬양하듯이 기도의 무릎을 꿇는

심령과 입술마다 하나님의 홀로 거룩하심을 발견하고 믿으며 찬양과 경배의 향기를 토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

전도서 기자는 하나님이 창조의 아름다움과 섭리의 오묘하심을 고백하기를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이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전3:11)고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도 창조의 사역을 이루시며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1:31)고 하셨습니다. 기도하는 순간마다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창조의 아름다움과 섭리의 오묘함을 찬양하고 경배해야 합니다. 시편 기자는 기도하는 성동에게 권면합니다.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는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시95:6).

 

2. 감사(빌4:6)

 

1)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

성도가 하나님께 감사할 내용이 많이 있지만 특히나 기도의 내용 중에 감사의 내용은 염려나 고통의 환경 가운데서도 기도할 수 있는 믿음을 주심에 감사해야 합니다. 성경은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아뢰라'(빌4:6). 성도가 어떠한 상황에서 기도하든 그 전체적인 성격은 감사한 마음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염려에 잠겨서 불평과 원망의 기도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응답을 믿는 감사

성경은 기도할 것을 가르치며 응답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예레미야서에 기록된 약속을 보면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33:3)고 하였으며, 예수님께서도 이르기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요14:14)고 하셨습니다. 이 신실한 약속을 믿고 감사하며 기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참조; 막11:24). 그렇기에 성경은 오직 하나님을 향하여 감사할 줄 아는 성도가 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참조; 빌4:4;3:1;살전5:16).

 

3. 고백(요일1:9)

 

1) 죄는 응답을 막음

죄는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를 차단하는 장벽이 됩니다.

이사야서에 기록되기를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사1:15)고 하였고,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사59:1,2)라고 기록하였습니다.

 

2) 회개의 고백

이처럼 하나님의 은혜를 찬다하는 죄의 제거는 철저한 회개로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한 성경의 권고가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죄를 자백하고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1:9)라고 하였습니다. 성경은 분명히 죄를 자백하는 성도의 죄를 '예수의 죄가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요일1:7)라고 하였습니다(참조; 사1:18). 회개의 고백이 있는 기도는 하나님의 응답의 문을 열게 합니다.

 

4. 간구(딤전2:1-3)

 

바리새인들은 외식적인 태도로 기도하였습니다(참조; 마6:2).

그런가 하면 믿음의 확신 없이 중언부언하며 기도하고도 의심하며 응답에 대한 기대가 없는 이들도 있습니다(참조; 약1:6-8). 그러나 진실한 믿음의 사람들은 간구의 기도를 드립니다(참조; 딤전2:1-3). 이 간구란 영어로 Supplicaion으로써 그 의미는 '탄원, 애원, 간곡한 부탁, 울면서 통사정하다' 등의 뜻이 있는 기도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간구하는 자세가 아니면 응답을 기대하지 않는 기도인 것입니다. 간구의 기도에는 하나님의 분명한 응답이 있습니다(참조; 눅18:1-8).

 

5. 중재(약5:16)

중재의 기도는 도고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도는 성도가 자기 자신 외에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하는 기도입니다.

그 위정자나 성직자를 위하여, 또 불신의 이웃이나 신앙 안에 있는 이웃의 평안고 질병의 쾌유를 위하여, 그리고 고난에서 벗어나기를 위하여 하는 기도입니다(참조; 약5:16). 성경은 권면하고 있습니다.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약5:16)고 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의 중재의 기도는 멸망의 장소에 있던 롯을 구출하기도 하였습니다(참조; 창19:1-29). 성도들의 기도의 이기주의가 되어서는 아니됩니다. 기도를 나누어 줄 수 있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기도의 내용

 

a. 하나님 앞에 무엇을 요구하기 전에 자기의 소위를 살펴야 한다(학1:5)

b. 무슨 일이든지 주님께 먼저 아뢴다(대상10:14)

 

1. 경배와 찬양

 

a. 경배의 의미

 ㉠ 주께 감사하며 찬양을 드리는 일(시138:1)

 ㉡ 여호와를 배반치 아니하며 의지하여 찾고 구하는 일(습1:6)

 ㉢ 주의 성전을 향하여 주님의 이름과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에 감사하는 l일(시138:2)

b. 경배의 방법

 ㉠ 여호와 하나님을 높임으로(시99:5)

 ㉡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음으로

 ㉢ 신령과 진정으로 드림으로(요4:23,24)

 ㉣ 감사하며 그 이름을 송축함으로(시100:4)

c. 찬양의 능력

 ㉠ 영혼을 풍성하게 함(시22:26)

 ㉡ 원수의 손에서 수치를 모면하게 됨(욜2:26)

 ㉢ 육신의 결박에서 벗어나게 됨(행16:25,26)

 ㉣ 마음에 즐거움을 얻게 됨(시105:2,3)

d, 찬양해야 할 당위성

㉠ 우리에게 향하신 여호와의 진실하심이 영원함으로(시117:2)

㉡ 우리를 예정하셔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아들이 되게 하셨으므로(엡1:5,6)

㉢ 우리의 영혼을 구원하여 주셨으므로(시119:175)

 

2. 감사

 

a. 감사의 의미

 ㉠ 선하시며 인자하심이 영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보답하는 마음의 표현임(시118:1)

 ㉡ 기도와 시와 노래로 표현하였음(시95:1,2)

 ㉢ 모든 일에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는 것임(살전5:18)

b. 감사 드릴 수 있는 자

 ㉠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은 자(엡5:18-20)

 ㉡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여 이웃을 섬길 수 있는 자(고후9:13)

 ㉢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자(롬7:25)

 

3. 고백

 

a. 성도가 고백해야 할 내용

 ㉠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세상에 오신 것(요일4:2,3)

 ㉡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갈3:1)

 ㉢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주가 되신다는 것(빌2:11)

b. 주 앞에 고백할 수 있는 방법

 ㉠ 세례를 받음으로(갈3:27)

 ㉡ 믿음을 통하여(롬10:9)

 ㉢ 예수님의 이름로 간구해야 응답됨(요14:13,14)

 

4. 간구

 

a. 응답받는 간구

㉠ 주님께서 약속하셨음

 ①믿음의 분량만큼(마9:29)

 ②못할 것이 없음(마17:20)

 ③다 응답해 주실 것임(마21:22)

 ④능치 못 할 일이 없음(막9:23)

㉡ 주의 뜻을 간구해야 함(요일5:14,15)

㉢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구해야 응답됨(요14:13,14)

 

5. 중재

 

a. 일반적인 중재 기도

 ㉠ 선지자가 드리는 기도(창20:7)

 ㉡ 원수를 위해 드리는 기도(마5:44)

 ㉢ 모든 사람을 위해 드리는 기도(딤전2:1)

b. 영적 축복을 위한 중재 기도(민6:23-26)

c. 심판을 벗어나기 위한 기도(출32:11-14)

d. 병자를 치유하기 위한 기도(약5:14-16)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 이야기 > 기도.간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에 대한 교리  (0) 2023.07.05
기도를 게을리 하는 열 가지 이유  (0) 2023.06.27
기도하지 못하는 이유  (0) 2023.05.24
좋은 기도법 6가지  (0) 2023.05.22
기도할 것이 별로 없는가?  (0) 2023.04.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