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세상(만물과 역사)의 창조자(조물주)요(창 1:1-2:4; 출 20:11; 시 24:1-2; 121:2; 계 4:11), 섭리(경영, 통치)자이며(잠 21:1; 단 4:35; 엡 1:11;

히 11:10), 구속주(시 130:8; 사 43:14; 63:16)요, 심판(완성)자(창 18:25; 벧전 4:5)로서 영원히 찬양과 경배를 받으실 유일한 분이다.

물론, 하나님은 스스로의 결정에 따라 무엇이든 하실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소유하고 계시지만(창 18:14; 마 19:26), 스스로 모순 되는 일 곧 거짓말(민 23:19; 히 6:18)이나 자신을 부인하는 일(딤후 2:13)이나 뜻을 변경하는 일(삼상 15:29; 히 6:17) 등은 하지 않으신다.

피조물에 불과한 유한한 인간으로서 창조주요 무한하신 하나님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가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하나님은 성경이라는 특별계시와 자연이라는 일반계시를 통해 비록 당신에 대한 모든 것을 계시하신 것은 아니지만 우리 구원에 필요한 만큼은

계시해 주셨다.

따라서 하나님이 계시하신 범위 안에서 우리는 부분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다.

하나님은 인간이 연구하고 추적하여 찾아낼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 오직 계시를 통해서만 그 모습을 드러내는 분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이란 말에 대한 형식상의 정의가 내려져 있지는 않다.

하지만, 성경이 보여 주는 계시의 범위 안에서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인 정의를 내릴 수 있다.

① 하나님은 영이시다.

즉,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영이시므로 어떤 물질적 형태나 형상으로 나타나지 않으신다. 따라서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분이 아니다(요 4:24; 딤전 6:16).

② 하나님은 인격체이시다.

즉, 하나님은 지적이고 도덕적이시므로 스스로 계획(판단)하고 결정하실 뿐 아니라 인간과 더불어 인격적 교제도 나누신다(요 14:9).

③ 하나님은 완전한 분이다.

즉, 하나님은 영존하시며 무한히 완전하신 분으로서 어떤 한계 아래 놓이거나 더 발전해야 하거나 투쟁하거나 고난당하거나 실패하거나 죽는 존재가

아니다(출 15:11; 시 147:5).

④ 하나님은 단순성을 지닌 분이다.

여기서 ‘단순하다’ 함은 그 존재와 속성이 불순하거나 변경됨이 없이 영원히 동일함을 뜻한다.

즉 하나님은 진리이시며 생명이시고 사랑이시며 의로우신 분으로서 그 같은 속성을 이질적 요소의 방해를 받지 않으신 채 영원히 보존하신다.

⑤ 하나님은 삼위일체가 되신다.

즉, 하나님은 그 존재 양식에 있어 각각 독립된 세 분의 실재적 개체(성부, 성자, 성령)이면서 동시에 본질에 있어서는 서로 완전 동일한 일체가 되신다

(창 1:26; 고전 8:6; 고후 13:13).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제4번)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정의를 이렇게 요약하고 있다.

즉, ‘하나님은 영이신데 그 존재와 지혜와 능력과 거룩함과 의로움과 선함과 진리에 있어서 무한하고 영원하고 불변하시다.’

곧 하나님은 자의식을 가진 비물질적 존재이며, 스스로 결정하는 인격적인 존재이며, 어느 곳에나 계시는 분이시다(출 3:14).

또한 하나님은 전지(全知)하시며 전능하시고, 모든 논리와 합리성의 기초가 되신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영원하심’은 시간적인 시작과 끝이 없다는 말이며, 그분의 ‘불변하심’이란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거룩한 성품)에 대한 자기 지속성이 영원에 걸쳐 완전함을 지적한 표현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의지를 말씀으로 계시하시는데,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그 아들을 통해 계시하신다(히 1:1). 또 보이지 않는 영원한 능력과 신성이 창조하신 만물을 통해 분명하게 알려지고 보여지게 하신다(롬 1:20). 그리하여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은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낸다(시 19:1; 롬 10:18). 또한 하나님은 당신의 은혜의 도구인 믿음을 통하여, 단순한 인식을 초월하여 그의 백성과 교제함으로써 알려지신다(시 27편).

 

하나님의 이름(성호)

① 구약의 명칭

<여호와> ‘스스로 있는 자’, ‘나는 나다’는 뜻. 하나님의 영존성과 거룩성과 초월성이 강조된 이 명칭은 언약의 주체로서의 하나님의 존재성을 강조한 이름이다(출 3:14).

<엘> 또는 <엘로힘> ‘신’(神), ‘하나님’이란 뜻. 모든 셈족 언어에서 ‘신’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며 기본 의미는 ‘강한 존재’다. ‘엘’은 참되신 하나님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창 33:20)로서 뿐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속성을 묘사하는 데(창 17:1), 그리고 신적인 요소를 가미한 사람의 이름(엘리야, 이스라엘 등)에 사용되고 있다. ‘엘로힘’은 ‘엘’의 복수형태다(형태상 복수형일 뿐 의미상은 단수임).

<아도나이> ‘주님’, ‘나의 주’라는 뜻. 하나님을 가리키는 영광스럽고 존귀한 호칭.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함부로 불러서는 안된다는 계명을 문자적으로 고수했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대신 바벨론 포로 이후부터 ‘주님’이라는 뜻의 ‘아도나이’를 불렀다.

② 구약의 복합적 명칭

<엘로이> ‘감찰하시는 하나님’(창 16:13).

<엘 엘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창 14:19).

<엘 솨다이> ‘전능하신 하나님’(창 17:1; 28:3).

<엘 올람> ‘영원하신 하나님’(사 40:28).

<여호와 이레> ‘여호와께서 준비하심’(창 22:13-14).

<여호와 라파> ‘여호와께서 치료하심’(출 15:26).

<여호와 닛시> ‘여호와는 나의 깃발’(출 17:15).

<여호와 메카디쉬켐> ‘너희를 거룩하게 하시는 여호와’(출 31:13).

<여호와 솰롬> ‘여호와는 나의 평강’(삿 6:24).

<여호와 체바오트> ‘만군(萬軍)의 여호와’(삼상 1:3).

<여호와 로이>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 23:1).

<여호와 치드케누> ‘여호와는 우리의 공의’(렘 23:6).

<여호와 엘 게물로트> ‘여호와는 보수(보복)의 하나님’(렘 51:56).

<여호와 마케> ‘멸망시키는 여호와’(겔 7:9).

<여호와 삼마> ‘여호와께서 거기 계심’(겔 48:35) 등.

③ 신약의 명칭

<데오스> 구약성경의 ‘엘’, ‘엘로힘’의 맥을 잇는 신약적 용어다.

물론 구약의 신명(神名)은 민족적 신앙 공동체로서의 이스라엘과 관계하여 주로 사용되었으나,

신약에서는 성도 개인과 직접적인 교제를 나누시는 하나님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퀴리오스> 구약성경의 ‘아도나이’, ‘여호와’의 맥을 잇는 신약적 용어로서 ‘주’, ‘주님’이란 뜻이다.

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 함께 쓰인다.

<파테르> ‘아버지’라는 뜻으로 신자 개개인과 신앙 공동체에 사랑과 권위로써 찾아오시는 아버지로서의 하나님을 나타낸 표현이다(마 6:6; 롬 8:15; 갈 4:5).

 

하나님의 다양한 별칭들

하나님을 일컫는 다양한 별칭들은 그분의 거룩한 속성과 성품 및 인간과 우주를 향한 그분의 활약상과 섭리 등을 보여 주는 또 하나의 계시다.

이를 열거하면,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신 10:17), 구속자(시 78:35), 모든 주의 주(시 136:3), 정직하신 주(사 26:7), 여호와 우리 주(시 8:1), 하늘에 계신 주(시 123:1), 기도를 들으시는 주(시 65:2),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시 68:19),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사 17:7), 지극히 크시고 두려우신 주(느 4:14), 만물의 조성자(렘 10:16), 영원히 찬송할 이(롬 1:25), 전능하신 주(고후 6:18), 평강의 주(살후 3:16), 미쁘신 창조주(벧전 4:19), 만주의 주(계 19:16), 만물을 충만케 하신 주(엡 1:23),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출 3:18), 우리 하나님 여호와(출 3:18),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출 4:5; 신 4:1), 오직 유일한 여호와(신 6:4), 사람을 심판하시는 여호와(삿 11:27), 만군의 여호와(삼상 1:3),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여호와(삼상 14:39),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 24:8), 하나님 여호와(렘 50:4),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시 7:17), 거룩하신 하나님 여호와(삼상 6:20), 천지를 창조하신 여호와(렘 38:16), 영혼을 지으신 여호와(렘 38:16), 이스라엘의 반석(사 30:29),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렘 17:13),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사 40:28), 처음에도 나중에도 있는 여호와(사 41:4), 그룹들 위에 계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왕하 19:15; 사 37:16), 나의 하나님 여호와(욘 2:6), 훈계하신 여호와(시 16:7), 도우시는 여호와(사 44:2), 긍휼히 여기시는 여호와(사 54:10), 소망이 되신 여호와(렘 50:7), 심령을 지으신 이(슥 12:1), 피난처 되시는 여호와(렘 16:19), 사람의 마음을 감찰하시는 만군의 여호와(렘 11:20), 여호와 하나님(창 2:4),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창 14:19), 감찰하시는 하나님(창 16:13), 전능하신 하나님(창 17:1), 땅과 하늘의 하나님(창 24:3), 두려운 하나님(신 7:21), 질투의 하나님(출 34:14), 사시는 하나님(신 5:26), 신실하신 하나님(신 7:9), 자비하신 하나님(신 4:31),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신 32:4), 영원하신 하나님(신 33:27), 거룩하신 하나님(수 24:19), 구원의 바위이신 하나님(삼하 22:47), 천하 만국의 하나님(왕하 19:15), 구원의 하나님(대상 16:35), 용서하시는 하나님(느 9:17), 위에 계신 하나님(욥 31:2), 은혜로우신 하나님(시 86:15), 생존하시는 하나님(시 42:2), 생명의 하나님(시 42:8), 이스라엘의 하나님(시 59:5), 만군의 하나님(시 80:7), 능력되신 하나님(시 81:1), 기이한 일을 행하신 하나님(시 77:14), 크신 하나님(시 95:3), 모든 신에 뛰어나신 하나님(시 136:2), 거룩한 자의 모임 가운데에서 매우 무서워할 이(시 89:7), 복수하시는 하나님(시 94:1), 정의의 하나님(사 30:18), 진리의 하나님(사 65:16), 참 하나님(렘 10:10), 영원한 왕(렘 10:10), 모든 육체의 하나님(렘 32:27), 산 자의 하나님(마 22:32),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눅 1:68), 영광의 하나님(행 7:2),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행 15:8),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롬 15:13), 화평의 하나님(고전 14:33), 하나님 우리 아버지(고후 1:2),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살전 1:9), 하나님 아버지(살후 1:2), 복되신 하나님(딤전 1:11),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딛 1:2), 우리 구주 하나님(딛 1:3),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약 1:5), 전능하신 주 하나님(계 4:8),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계 15:7),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계 18:8), 모든 신들보다 크신 왕(시 95:3), 이방 사람들의 왕(렘 10:7), 천하의 왕(슥 14:9), 만왕의 왕(계 19:16) 등.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

즉, 하나님이 인간과 함께 공유하실 수 있는 성품(물론 인간의 것은 유한하고 피동적인 반면 하나님의 것은 무한하고 완전함).

- 하나님은 거룩하시다(레 22:32; 시 22:3; 요 17:11).

- 의로우시다(사 56:1; 빌 3:9).

- 공의로우시다(습 3:5; 행 17:31).

- 선하시다(출 33:19; 시 119:68).

- 진실하시다(출 34:6; 시 146:6).

- 사랑이시다(삼하 12:24; 요일 3:1).

- 노하기를 더디하신다(시 86:15; 욜 2:13).

- 불의함이나 치우침이 없으시다(대하 19:7).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

즉, 오직 하나님만이 소유하시는 본체적인 성품.

- 하나님은 전지하시다(욥 28:23-24; 시 37:18; 요일 3:20).

- 전능하시다(욥 42:2; 눅 18:27; 계 21:22).

- 어느 곳에서도 계신다(대하 2:6; 잠 15:3; 행 7:48-49).

- 영원하시다(시 93:2). 자존하시다(출 3:14).

- 유일하시다(신 6:4; 사 37:16; 약 4:12).

- 온전하시다(마 5:48).

- 변함이 없으시다(삼상 15:29; 시 102:27; 약 1:17).

- 무한하시다(왕상 8:27; 렘 23:24).

- 지혜로우시다(욥 12:13, 16).

- 장래 일을 미리 아신다(렘 1:5; 단 10:14; 롬 8:29).

- 영이시다(요 4:24).

하나님의 인격적 속성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인격적 측면을 강조한다.

물론 그중에서는 인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의인법적 표현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 대표적은 경우를 살펴보면,

- 하나님은 웃으신다(시 2:4; 37:13).

- 휴식하신다(창 2:2-3; 출 31:17; 히 4:10).

- 질투하신다(출 34:14).

- 노하신다(출 22:24; 시 18:7).

- 기억하신다(창 9:16).

- 후회하신다(창 6:7).

- 이상히 여기신다(사 63:5).

- 염려하신다(신 32:26-27).

- 아신다(시 139:2-4; 마 6:32).

- 근심하신다(창 6:6).

- 뜻을 돌이키신다(욘 3:10).

삼위 하나님의 거룩한 명칭들

 

정통 기독교는 삼위일체(三位一體, Trinity) 교리를 믿는다. 즉 유일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존재 양식에 있어서 성부·성자·성령의 독립된 삼위(三位)로 존재하시되, 그 본질에 있어서는 완전히 동일한 일체시라는 사실을 성경의 계시로 말미암아 믿는 것이다(창 1:1-3; 마 3:16-17; 11:27; 28:19; 눅 1:26-35; 요 14:26; 고전 12:4-6; 13:13; 엡 4:4; 계 22:1).

 

이런 맥락에서, 삼위 하나님을 각각 독립적으로 일컫는 호칭이나 비유적인 명칭들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특히, 성경에 표현된 하나님의 명칭(이름)은 그분의 거룩한 속성과 성품과 본질 및 그분의 활동과 섭리를 내비치는 또 하나의 계시 방법이기도 하다.

삼위

거룩한 호칭

비유적 명칭

여호와(출 6:3). 스스로 있는자(출 3:14). 하나님(롬 1:2). 만군의 여호와(삼상 1:11). 주(롬 4:8). 영원하신 하나님(신 33:27). 만군의 주(약 5:4). 창조자(사 40:12). 조물주(롬 1:25). 심판자(창 18:25). 거룩하신 주(시 71:22). 영원하신 하나님(롬 16:26). 하늘 아버지(마 6:26). 신 가운데 신, 주 가운데 주(신 10:17). 살아계신 하나님(수 3:10). 평강의 하나님(롬 16:20). 전능한 하나님(창 17:1)

나의 힘(출 15:2; 시 18:1). 지극히 높으신 자(신 32:8). 빛들의 아버지(약 1:17). 아빠 아버지(롬 8:15). 왕(시 47:2, 6-7). 방패(시 18:30). 반석(시 18:31). 파수꾼(시 121:3-8). 목자(창 49:24; 시 23:1). 요새(삼하 22:2). 우리 아버지(마 6:9). 만물의 머리(대상 29:11)

예수(마 1:21). 예수 그리스도(롬 1:1). 주(롬 1:7). 그리스도 예수(롬 3:24). 예수 우리 주(롬 4:24). 그리스도(롬 5:6). 우리 주 예수(롬 16:20). 만주의 주(딤전 6:15). 인자(마 8:20). 나사렛 사람(마 2:23). 나사렛 예수(마 21:11). 메시야(단 9:25; 요 1:41). 선지자(눅 24:19). 대제사장(히 4:14). 여호와(사 26:4). 영존하시는 아버지(사 9:6). 창조자(요 1:3). 임마누엘(사 7:14). 중보자(딤전 2:5). 대언자(요일 2:1). 하나님(사 40:3; 요 20:28). 하나님의 거룩한 자(막 1:24). 하나님의 아들(마 2:15). 모든 사람의 주(롬 10:12). 죽은 자와 산 자의 주(롬 14:9). 구원의 주(히 2:10). 대속자(욥 19:25). 하나님의 그리스도(눅 9:20). 구원자(롬 11:26).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롬 9:5)

화목제물(롬 3:25). 싹(사 4:2). 간고의 사람(사 53:3). 거룩한 자(행 3:14). 맏아들(롬 8:29). 거룩한 종(행 4:27). 구원의 뿔(눅 1:69). 다스리는 자(마 2:6). 그 아들(롬 8:32). 다윗의 뿌리(계 22:16). 다윗의 자손(마 1:1). 독생하신 하나님(요 1:18). 돋는 해(눅 1:78). 모든 나라의 보배(학 2:7). 만국의 왕(계 15:3). 영원하신 왕(딤전 1:17). 만유의 상속자(히 1:2). 말씀(요 1:1; 계 19:13). 먼저 나신 자(계 1:5). 모사(사 9:6). 모퉁이의 머릿돌(시 118:22). 목자장(벧전 5:4). 문(요 10:7). 반석(고전 10:4).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롬 9:33). 부활과 생명(요 11:25). 샤론의 수선화(아 2:1). 새벽별(계 22:16). 생명(요 14:6). 생명의 주(행 3:15). 생명의 떡(요 6:32-33). 선한 목자(요 10:11). 세상의 빛(요 8:12). 실로(창 49:10). 아담(고전 15:45). 아멘(계 3:14). 알파와 오메가(계 1:8). 앞서 가신 자(히 6:20). 언약의 사자(말 3:1). 여자의 후손(창 3:15). 여호와의 팔(사 51:9). 영혼의 목자와 감독(벧전 2:25). 왕(슥 9:9). 의로운 해(말 4:2). 믿는 도리의 사도(히 3:1). 율법을 세우신 이(사 33:22). 율법의 마침(롬 10:4). 우리의 유월절 양(고전 5:7). 유대 지파의 사자(계 5:5). 유대인의 왕(마 2:2). 의인(행 7:52).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사 41:14). 이스라엘의 위로(눅 2:25). 이스라엘 재판자(미 5:1). 인도자(사 55:4). 임금들의 머리(계 1:5). 증인(사 55:4). 진리(요 1:14). 평강의 왕(사 9:6). 참 빛(요 1:9). 참포도나무(요 15:1). 찬송받을 이의 아들(막 14:61). 처음이요 마지막(계 1:17). 충성된 증인(계 1:5). 하나님의 택한 사람(사 42:1). 하나님의 어린 양(요 1:29). 창조의 근본이신 이(계 3:14). 하나님의 형상(고후 4:4). 할례의 추종자(롬 15:8)

성령(롬 5:5). 주의 성령(시 51:11; 엡 1:13; 4:30). 여호와의 신(사 11:2). 나의 영(사 42:1). 주 여호와의 영(사 61:1). 대언의 영(계 19:10). 생명의 성령(롬 8:2). 성결의 영(롬 1:4). 영(롬(8:5). 하나님의 영(롬 8:9). 그리스도의 영(롬 8:9; 벧전 1:11). 영원하신 성령(히 9:14). 하나님의 영(창 1:2).

모략의 영(사 11:2). 보혜사(요 14:16). 심판하시는 영(사 4:4). 아들의 영(갈 4:6). 아버지의 성령(마 10:20). 영광의 영(벧전 4:14). 재능의 영(사 11:2).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눅 1:35). 지혜와 총명의 영(사 11:2). 비둘기 같은 분(마 3:16). 물(요 7:38-39). 바람(행 2:2). 불(행 2:3). 기름(시 45:7; 행 4:27; 히 1:9). 전능자의 기운(욥 33:4).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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