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성경연구의 목표는 하나님의 진리를 우리의 사고와 태도, 그리고 행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정확한 적용은 주의깊은 귀납적 연구에 의해서 가능하다.

 

1. 성경 연구의 방법들

 

1) 주관적 접근방법(The Subjective Approach)

a. 우리가 경건 생활을 위해 성경을 읽을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

b.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령에 의해서 우리에게 성경 구절을 통해 직접 말씀하시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

c. 말씀의 문맥은 별로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지 않게 된다.

d.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만 성경을 본다면 우리에게는 실수와 기만의 위험이 있다.

e. 이 방법으로 얻어진 진리는 귀납적 방법에 의해서 검증되어야 한다.

 

2) 연역적 접근방법(The Deductive Approach)

a. 어떤 주제를 가지고 그 주제를 뒷받침할 구절을 찾기 위해 성경을 대하는 것이다.

b. 보통 전체 문맥 안에서 성경을 보기 전에 이미 어느 정도 자신의 결론을 가지고 있다.

c. 연역적 방법은 그 사람의 주제가 올바를 때는 문제가 없다.

d. 이 방법은 성경 전반에 걸쳐 귀납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 시도되어야 한다.

 

3) 귀납적 접근방법(The Inductive Approach)

a. 이 방법은 성경이 스스로 말하시게 하도록 추구하는 것이다.

b.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저자가, 즉 성령께서 실제로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c. 미리 가지고 있던 결론들을 배제하고 관찰한 것으로부터 결론을 내린다.

d. 전후 문맥 안에서 말씀을 연구한다.

 

2. 귀납적인 성경 연구의 다섯 단계

 

1) 기도(Prayer)

성경 연구의 시간을 갖기 전에 하나님께서 공부를 도와주시도록 간구하라.

성령께 의지하는 것을 개발하라.

 

(시119:18)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

 

(엡1:17-18) "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18 너희 마음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고전2:6-13) "6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 지혜를 말하노니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의 없어질 관원의 지혜도 아니요, 7 오직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곧 감취었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8 이 지혜는 이 세대의 관원이 하나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박지 아니하였으리라. 9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10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11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2) 성경 읽기(Reading the Scripture)

말씀을 정확하게 읽는 것을 배우라.

장이나 절의 구분, 여러분의 성경책에 써 있는 소제목 등을 무시하라.

이런 것들은 사람에 의해서 더해진 것으로 말씀을 이해하는데 큰 방해가 될 수 있다.

한 성경을 한 번에 읽는 것을 배우라.

 

3) 관찰(Observation)

관찰은 말씀이 실제로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주목하는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기 쉬운 문화적, 교파적, 신학적 관점을 내려놓고 말씀을 바라본다.

본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관찰의 좌우명은 “보라, 보라 그리고 보라”이다.

 

4) 해석(Interpretation)

해석은“이 말씀이 20세기의 독자가 아닌 첫 번째 독자들에게 무엇을 의미했었는지”를 묻는 것이다.

인간 저자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추구한다.

죠쉬 맥도웰이 성경연구에 관한 그의 저서에서 말한 대로 “인간 저자는 하나님의 성령의 영향 하에서 (말씀을) 기록했다.

따라서 인간 저자가 무엇을 의미했는지 발견할 때 저자 하나님이 무엇을 의미하셨는지 발견하게 된다.”

 

5) 적용(Application)

위 단계를 거친 후 우리는 말씀을 적용해야 할 단계에 와 있다.

이것은 성경 시대의 사람들이 그들의 역사와 문화 안에서 진리들을 적용했던 것처럼 1990년대에 그 진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말씀을 적용함에 있어서 우리는 말씀이 우리의 태도와 사고체계와 행동을 바꾸시도록 허용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정신”을 갖도록 추구해야 한다.

말씀이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뿐만 아니라, 말씀이 우리의 교회와 선교, 그리고 세상 (도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각해야 한다.

 

3. 관찰 질문

 

관찰은 “본문이 실제로 무엇을 말하는지?”를 보는 것이다.

아래에 우리가 봐야 할(주목해야 할) 목록이 있는데, 이것이 여러분의 관찰의 능력을 증가시켜 줄 것이다.

관찰의 좌우명은 “보라, 보라, 그리고 보라”이다.

 

1) 누가(Who)라는 질문을 하라.

a. 주요 인물에 주목하라

b. 대명사를 관찰하라: 나, 그, 그녀, 그것, 우리, 그들, 누구에 대해 말하는지?

 

2) 무엇(What)을 질문하라.

a. 어떤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가?

b. 사건의 순서는 무엇인가?

c. 무엇이 말해졌는가?

d. 분위기(atmosphere), 무드(mood), 정서(emotion)를 관찰하라.

 

3) 언제(When)를 질문하라.

a. 시간의 순서를 알려주는 단어에 주목하라: 전에, 후에, 동안에, 그 때에, ~할 때가지, 언제 등

b. 동사의 시제를 관찰하라: 과거, 현재, 미래

 

4) 어디서(Where)를 질문하라.

a. 거론된 장소와 위치를 찾으라.

b. 지도에서 지리적 위치를 관찰하라.

 

5) 대조(Contrast)를 찾으라.

a.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지만, 그렇지 않으면 등의 단어

b. 대조되는 견해, 성격, 사건, 개념, 태도 등

 

6) 비교(Comparisons)를 찾으라.

a. ~같이, 또한, 마치 ~처럼, ~과 마찬가지로 등

b. 비교되는 생각, 성격, 사건, 태도 등

 

7) 반복(Repetition)을 찾으라.

단어, 구절, 생각, 개념, 주제 등

 

8) 핵심 단어와 주제를 찾으라.

자주 반복되기에 핵심이 될 수도 있고, 한 단락을 이해하는데 핵심을 이룰 수도 있다.

 

9) 비유적 표현과 비유적 언어들을 관찰하라.

 

10) 구조(Structure)와 구성(Composition)의 요소들을 주목하라.

a. 구조의 단계를 찾으라.

b. 구조의 종류에 주목하라.

c. 다양한 구성의 법칙을 관찰하라.

d. 책이나 구절의 처음과 끝을 관찰하라.

e. 주제의 전환이나 사고의 흐름, 논리의 전개

 

11) 사용된 문학 양식에 주목하라.

역사적인 이야기(historical narrative), 복음(Gospel), 계시(apocalyptic), 서신(letter), 법(law), 산문(prose), 시(poet), 예언(prophecy) 등

 

12) 이유, 결과, 결론을 나타내는 단어를 관찰하라

저자가 내린 요약 진술(summary statement)을 관찰하라.

그러므로,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래서, 마지막으로

 

13) 명령, 충고, 약속, 경고, 예언, 질문, 조건문(if)을 관찰하라.

 

14) 강조적인 진술을 관찰하라

진실로, 보라, 나(바울은), 내가 네게 이르노니

 

15) 목록(List)을 관찰하라.

목록들의 순서에 주의 - 어떤 진전이 있는지 찾아라.

 

16) 성경을 인용한 것을 찾으라.

 

17) 저자에 의해서 사용된 예증을 관찰하라.

 

 

4. 이야기 중심의 본문에서...

 

본문을 관찰할 때 먼저 본문의 문학 양식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야기 중심의 본문인지(예를 들면 복음서), 논지와 설득, 주장이 있는 글인지(예를 들면 서신서), 아니면 예언인지(예언서), 시(시편)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각각의 문학양식에 맞는 관찰 질문을 가지고 본문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특히 이야기 중심의 본문에서는 '6하 원칙'의 질문을 가지고 본문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는 거기에 한 가지를 더한 7가지의 관찰질문을 살펴보도록 하죠.

 

6W1H

1. WHO : 등장인물, 누구누구에게

2. WHEN : 언제 이 사건(논지)이 발생(전개) 되는가?

3. WHERE : 어디서 어디로

4. WHAT : 분문의 중심된 행동(사상)이나 사건(논지)은?

5. WHY : 사건발생, 논지 전개의 이유와 원인은?

6. WHEREFORE : 그 결과 따라오는 것들은7.

HOW : 어떻게 전개되고 사건이 이어지는가?

 

복음서의 대부분이 이런 이야기 중심의 글이기 때문에 직접 7가지 질문을 가지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가복음 3장 1-6절까지의 말씀을 지금 펴시고 지금 직접 해 보시길 바랍니다.

 

(막 3:1-6)

"1 예수께서 다시 회당에 들어가시니 한편 손 마른 사람이 거기 있는지라, 2 사람들이 예수를 송사하려 하여 안식일에 그 사람을 고치시는가 엿보거늘, 3 예수께서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한 가운데 일어서라 하시고, 4 저희에게 이르시되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니 저희가 잠잠하거늘, 5 저희 마음의 완악함을 근심하사 노하심으로 저희를 둘러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 6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곧 헤롯 당과 함께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꼬 의논하니라."

 

 

5. 해석 질문

 

해석은 “이것이 첫 번째 독자에게 무엇을 의미했는가?”를 묻는 것이다.

이것은 저자(인간으로서)가 의도하는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다음 목록은 여러분이 본문에 대해서 물을 수 있는 질문들이다.

 

1) 이 책이나 구절이 말하고 있는 역사적 상황은 어떠한가?

a. '왜'라는 질문 공세를 퍼부어라.

b. 저자나 독자의 관심, 확신, 감정,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c. 내가 생각해봐야 할 문화적 요소는?

 

2) 이것의 의미 또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a. 단어, 구절, 진술, 신학적인 개념, 상징, 단락, 실례

b. 저자가 위와 같은 것들에 대해 자신의 해석을 하고 있는가?

 

3) 시간적인 요인들을 관찰해보고 그 중요성을 생각해보라.

 

4) 어디(Where)인가를 관찰해보고 그 중요성을 생각해보라.

 

5) 대조나 비교 등을 관찰해보고 그 중요성을 생각해보라.

 

6) 핵심단어, 구절, 생각들, 주제, 반복 등을 관찰해보고 그 중요성을 생각해보라.

 

7) 비유적 표현과 비유적 언어를 해석하라.

 

8) 구조와 구성에 관련된 요소를 해석하라.

a. 이것들이 저자가 의도하는 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b. 이 구절이 성경의 전체적인 메시지와 어떻게 일치를 이루고 있는가?

c. 이 구절이 주변의 단락들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9) 그 문학양식이 나의 해석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10) 인용된 성경구절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인용된 구절을 찾고, 전후 문맥을 관찰하라. 왜 저자는 이 구절을 인용했는가?

a. 요점(주제)을 증명하기 위해

b. 진리를 예증하기 위해

c. 저자의 논지를 뒷받침하기 위해

d. 그 구절의 감정적 분위기를 더하기 위해

 

11) 관찰하고 해석한 것들을 요약하고, 묵상하고, 깊이 생각하라.

제시한 해석이 성경의 다른 부분과 일치하는가?

신약성경은 구약성경을 해석해주고, 명확한 구절들이 모호하고 불분명한 구절들에 빛을 비쳐줄 것이다.

 

12) 대답되지 않은 질문이나 더 많은 정보를 위해 성구사전, 성경사전, 지도, 역사적 배경을 담고 있는 책들을 참고하라.

 

13) 성경 용어 색인을 사용하여 “사람, 관습, 장소, 상황에 대해 내가 성경의 다른 성경 말씀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질문하라.

 

14) 그 책이나 구절을 다른 번역본을 가지고 읽어보라.

 

15) 주석을 참고할 수도 있다.

이것은 마지막에 하라.

단지 도구로만 생각하고 너무 의존하지 말라.

주석과 비교하라.

주석으로부터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

주석자의 결론에 동의하는가?

동의하지 않는가?

 

적용

 

철저한 관찰과 정확한 해석을 마친 우리는 이제 말씀을 적용할 준비가 되었다.

이것은 그 시대의 사람들이 그들의 역사와 문화 안에서 진리들을 적용했던 것처럼 오늘날에도 옳은 방법으로 그 진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정확한 적용을 위한 4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다.

 

1) 그 책이나 구절이 진술하고 있는 원래의 상황과 하나님의 말씀이 최초의 독자에게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명확히 이해하라. 이것이 해석이다.

 

2) 만약 그 구절이 오늘날 우리의 상황에 적용되는 바가 거의 없거나 직접적인 적용을 할 수 없는 것 같으면, 일반적인 원칙들을 찾으라.

a. 그 구절에 담겨진 시간을 초월하는 일반적인 원칙들을 찾고, 왜 이러한 명령을 했는가를 질문하라.

b. 그 구절은 사랑에 대한 근본 원리들을 어떤 식으로 보여주고 있는가?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 혹은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명령, 혹은 서로를 사랑하라는 명령.

 

3) 세기와 문화를 넘어서 시간을 초월하는 일반적인 원칙을 찾아내고, 오늘날에 맞는 그 구체적인 적용을 발견하라. 다음에 이어지는 <적용에 대한 해석학적 질문>들을 보라.

 

4) 말씀을 묵상하라. 성령께서 여러분 자신의 삶에 어떻게 진리를 적용해야 하는지 보여주실 것이다.

<개인적 적용과 광범위한 적용을 위한 질문>들을 보라.

 

 

6. 해석학적 적용질문

 

일반적 질문들

 

1) 나는 저자가 최초의 독자(first reader)들에게 의도한 의미를 잘 이해하는가?

기억할 것은, 성경이 그들에게 의미하지 않는 어떤 것을 우리에게 의미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저자는 시대를 초월한 진리를 말하고 있는가, 아니면 특정한 적용으로 한정된 것인가?

 

신약

 

3) 나/우리는 최초의 독자들과 동일한 특정한 삶의 상황 속에 있는가?

우리가 그들과 유사한 삶의 상황 속에 있을 때,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4) 특정한 문화적/역사적 적용으로부터 무엇이 시대를 초월한 진리인가를 발견하라.

(시대를 초월한 진리와 특정한 문화적/ 역사적 적용을 구별)

a. 이것은 복음의 핵심의 부분인가 아니면 거기에만 한정된 것인가?

b. 이것은 거기에만 있는 도덕적인 논쟁인가, 혹은 아닌가?

c. 말씀 안에 그것에 대한 일관성있는 증거가 있는가?

 

신약의 서술들(narratives)

 

5) 이것은 하나의 명백한 명령인가, 아니면 역사적인 사건을 서술한 것인가?

다른 곳에서도 이러한 역사적 예(보기)를 명하고 있는가?

 

6) 저자는 모든 시대의 모든 신자들을 위한 선례를 세우고자 하였는가?

 

구약

 

7) 이 구약 말씀에 대한 나의 적용은 신약 말씀을 통해 걸러졌는가?

8) 이 구약의 명령이 신약에서 재 언급되거나 철회되거나 재해석되는가?

9) 이 구절은 사랑에 대한 근본 원리를 어떤 식으로 보여주는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명령, 서로를 사랑하라는 명령

10) 이 구약의 명령이 내포하고 있는 원칙은 무엇인가?

11) 이것은 신약의 진리를 가리키는 하나의 표상(Type)인가?

12) 이것은 어떻게 하나님의 성품을 보여주고 있는가?

13) 여기에 나를 위한 어떤 삶의 지혜가 있는가?

 

예화(보기)들

 

14) 이 예화는 우리가 그것을 따라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언급하고 있는가?

15) 그 예화는 어떤 암시적인 인정이나 부정을 나타내고 있는가?

16) 성경의 다른 곳에서 가르치고 있는 원칙들 중 어떤 것들이 내가 그 예를 이해하는데 영향을 주는가?

 

약속들

 

17. 누구에게 이 약속이 주어졌는가?

18. 이 약속과 연결된 어떤 조건들이 있는가?

19. 나/우리는 이 약속이 우리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가?

 

 

7. 개인적 적용과 광범위한 적용을 위한 질문들

 

발견된 진리들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에 대해 기도하고 묵상하는 시간을 가져라.

바울이 디모데에게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딤후 2:7)고 했던 말을 명심하라.

아래에 나오는 질문들은 여러분 자신의 삶에 그리고 여러분 주위의 세상에 성경을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것이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는 목록은 아니다.

더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있다면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 적용을 위한 질문들

 

1) 이 진리가 내가 가지고 있는 어떤 가치관이나 우선순위를 이야기하고 있거나 거기에 도전하고 있는가?

2) 이 진리의 빛에 비추어 볼 때, 내가 다루어야 할 사고 유형들(thought patterns)이 있는가?

3) 이 진리에 의해 도전받는 나의 태도들은 어떤 것인가?

4) 이 진리들과 불일치하는 나의 행동들은 어떤 것인가?

5) 하나님과 그분의 성품에 대한 나의 관점은 이 가르침과 일치하는가?

6) 복음 속에서 예수님이 나를 위해 하신 일을 내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진리는 어떻게 도와주고

     있는가?

7) 내가 자신을 보는 방식에 있어서 이 진리는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

8) 내 신앙에 있어서 어떤 것을 타협할 수 있고, 어떤 것을 타협할 수 없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이 진리는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

9) 이 진리가 절대적인 것과 내 문화의 한 부분인 것을 구별하는데 도움을 주는가?

 

광범위한 적용을 위한 질문들

 

10) 이 진리가 사업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

11) 이 진리가 교회가 기능하는 방식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가?

12) 이 진리가 우리가 교육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 어떤 변화를 주어야 하는가?

13)이 진리가 가정생활에 어떤 변화를 주어야 하는가?

14) 이 진리가 기독교인과 정부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가?

15) 교회/ 선교 단체의 예배 생활에 있어서 이 진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6) 이 진리가 우리가 잃어버린 자들, 또는 선교를 접근하는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줘야 하는가?

17) 이러한 이해가 의료 윤리의 복잡한 문제들을 다루는데 도움을 주는가?

18) 이러한 통찰이 우리가 미래를 보는 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8. 구조와 구성

 

구조와 구성은 구절의 문맥과 관계가 있다.

그것이 바로 저자가 그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그의 자료들을 조직(편성)한 방법이다.

각 개개의 단어, 문장, 단락, 그리고 구절은 책 전체와 관련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좋은 해석과 적용에 있어 필수이다.

 

구조의 중요성

 

앞으로 석달 동안에 여러분은 도표를 그리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될 것이며, 그 도표들은 관찰, 

해석 그리고 적용에서 여러분의 모든 작업을 보여줄 것이다.

성경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구조를 관찰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모든 도표가 그려지면, 공부하고 있는 책의 구조에 대해 다른 누군가의 의견을 설명하게 될 것이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어떻게 자료가 조직되었는가?

사고의 단위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메시지의 “무엇”이 중요하다면 “어떻게”도 그만큼 중요하다.

구조는 우리에게 “어떻게”하는 것을 보여준다.

메시지가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가?

구조는 책 전체를 유지하고 있는 골격과도 같다.

 

우리 몸의 골격과 마찬가지로 구조는:

a. 여러 부분으로 되어 있다.

b. 무언가가 숨겨져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거기에 있다.

c. 중심 되는 생각이나 구성을 이루기 위해서 부분들을 함께 연결하고 있다.

d. 책을 하나로 유지시켜서 의미를 갖게 하고 또 무언가를 가르칠 수 있다.

 

그래서 - 이것은 :

a. 필수적이다. (우리가 어떻게 보일 것인가, 또는 골격없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b. 불가시적이다. (만약 우리 골격의 어떤 부분이라도 보이게 된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큰 문제가 된다.)

c. 독창적이다. (우리 중 어느 누구도 정확하게 똑같은 방법으로 창조되지 않았다.)

 

구조는 중요하다 :

a. 책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보기 위해

b. 문맥안의 각각의 단락의 중요성을 보기 위해, 그리고

c. 단락들 사이의 관계를 보기 위해 골격의 뼈들은 관절에 의해 연결되어져 있다.

구조의 “뼈대”들은 단락의 제목이고 우리의 일은 어떻게 이 “뼈대”, 또는 단락의 제목이 함께 연결되는지를 발견하는 것이다.

모든 책마다 다른 단계의 구조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이들 다른 단계들을 이해하게 되거나 어떻게 그들이 함께 작용하는지 이해할 때, 이것은 어떻게 “뼈대” 또는 단락이 함께 연결되어져서 책의 중심 되는 메시지를 구성하고 있는 지를 발견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구조의 8단계(Eight Levels of Structure)

 

1. Words in phrase (단어)

2. Sentence (문장)

3. Paragraph (단락)

4. Segment (장)

5. Section (소단원)

6. Division (대단원)

7. Book (책)

8. Old &New Testment (구약과 신약)

모든 책들은 구조의 단계들을 가졌을 뿐 아니라, 각기 주제나 주제들을 중심으로 구조되어있다.

많은 책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로 결합되어 있지만 대부분 그 중 하나가 우세하다.

 

구조의 8 형태 (Eight Types of Structure)

 

1. 지리적 Geographical - 장소, 마을, 도시, 나라들을 중심으로 구성(여호수아, 사도행전)

2. 연대기 Chronological - 시간과 사건 (출애굽기, 열왕기상, 하)

3. 인명별 Biographical - 사람 (사사기, 룻기)

4. 주제별 Topical - 아이디어 또는 주제 (예레미야, 마태복음)

5. 논리적 Logical - 아이디어, 사고의 점진적 발전 (로마서, 갈라디아서)

6. 서한체 Epistolary - 서신들

* 편지형식 Letter form - 1세기 때의 헬라 편지는 일정한 형식이 있었다.

a. 발신인의 이름

b. 수신인의 이름

c. 인사/축복

d. 기도와 감사

e. 본문

f. 끝인사

g. 축도(복)

7. 시선집 Anthology - 모음집 (시편, 잠언)

8. 극문학 Drama - 드라마 (욥기, 요한계시록, 아가서)

 

 

9. 구성의 법칙들

 

우리는 책의 구조를 집을 설계하는 건축가와 비교할 수 있다.

집은 3개의 침실과 부엌, 거실, 식당, 2개의 욕실 등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집은 다양한 다른 방법들로 건축되어 질 수 있다.

같은 일이 문학에서도 일어난다.

다른 단계의 구조들은 독특한 형태의 다양성 안에서 구성되어 질 수 있다.

 

1) 비교(Comparison) :

비슷한 것들의 결합

예) A1 A2 A3 A4

* 로마서 5:18-21

* 로마서 7:1-6

* 에베소서 1:20-22, 2:5-7를 비교하라

 

2) 대조(Contrast) :

비슷하지 않은 것들의 결합

예) A1 >

* 로마서 5:15-17

* 사도행전 4:36-5:2

 

3) 반복(Repetition) :

단어 또는 개념을 한 번 이상 사용함

예) A A A A A

* 히브리서 11

* 고린도전서 13

* 에베소서 4:1-6:9

* 레위기에서 “거룩”이라는 단어가 (27개의 장에서 89번 사용됨) 반복되어서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돕고, 

   우리로 하여금 정결함에 대한 많은 “진부한” 법들을 만든 목적을 알 수 있게 해준다.

 

4) 연속(Continuity) :

유사하게 연결된 단어나 생각의 반복

예) A a a a a a

* 디도서 1:5-9

* 누가복음 15

* 유다서

 

5) 절정(Climax) :

모든 자료를 어느 한 높은 지점에 이르기 위해 세워가는 것;

대단원으로 끝나는 드라마틱한 진전

예) A A A A A

* 출애굽기

* 욥기

* 복음서들

 

6) 종결(Cruciality) :

논쟁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심점

예) A A A A B

* 시편 73

* 마가복음 8:27-30

 

7) 교환(Interchange) :

두 개의 주제 사이를 반복해서 왔다갔다함

예) A B A B A B

* 누가복음 1-3

* 이사야 7:1-9:7

* 디모데전서

 

8) 수위(Principality) :

강조를 위한 자료 선택

예) a b c D e

* 마가복음 : 30년 =0장; 3년=10장; 1주=6장.

* 요한복음 : 복음의 1/3이 예수님의 마지막 24시간에 대해 다루고 있는 것은 왜인가 보라.

* 창세기 : 인간의 창조보다 이스라엘의 창조(38장)에 더 많은 시간이 주어졌다. 왜인가?

 

9) 질문(Interrogation) :

대화를 위해 질문들 주위에 본문이 설정된다.

예) a? b? A? B

* 말라기

* 로마서

 

10) 방열(Radiation) :

하나의 주제를 수레바퀴의 중심부로써 사용

예) * 히브리서 A * 빌레몬서

 

11) 조화(Harmony) :

일치, 모든 것이 서로 맞아 들어감.

* 히브리서 - 모든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중심을 이루어진다.

 

12) 어순전환(Chiastic) :

둘 또는 그 이상의 주제를 대칭적으로 산재시킴

예) A B C D C B A

* 전도서 7:1-8

* 디모데전서 2:8-15

 

13) 상술(General to Specific) :

일반적인 진리로부터 특별한 예로의 전개

예) A -> a1 a2 a3

* 마태복음 6:1-16

 

14) 일반화(Generalization) :

특별한 것에서 일반적인 진리로 전개

예) a1 a2 a3 -> A

* 유다서 1:17-21

 

15) 원인(Causation) :

원인에서 결과로의 전개

예) A -> B

* 로마서 1:18-21

 

16) 실증(Substantiation) :

결과에서 원인으로의 전개

예) B -> A

* 로마서 8:18-30

 

17) 기구(Instrumentation) :

바람직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자료 선택

예) a a

* 요한복음 20:30-31

 

18) 설명(Explanation) :

생각이 분석 다음에 온다.

예) a? a!

* 마가복음 4:1-20

 

19) 도입(Introduction) :

일이나 어떤 부분을 시작하는 것

예) a _________

* 요엘 1:1-3:6

* 사도행전 1:8

 

20) 요약(Summary) :

일이나 그 일부의 종결

예) _______a

* 마가복음 4:33-34

 

21) 문제에서 해결책으로(Problem to solution) :

저자가 문제를 열거하고 나서 다음에 해결책을 준다.

* 갈라디아서

 

22) 신학적인 문제에서 적용으로(Theological to application) :

저자가 적용을 나아가기 전에 먼저 신학적인 부분을 언급한다.

 

 

10. 비유적 표현과 비유적 언어

 

비유적 표현은 문학적인 표현양식으로 단어들이 그것의 문자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그림이나 이미지를 암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면서 저자가 의도한 의미를 찾을 때 성경 구문에서 사용되어진 이러한 비유적 표현을 깨닫는 것은 중요하다.

 

비유적 표현

 

1) 직유법(Simile) :

본질적으로 다른 두 가지 것들을 직접적으로 비교한다 - 처럼, 같이, 그렇게 등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예) 약 1:10, 아가서 2:2-3, 마 23:27

 

2) 은유법(Metaphor) :

두 가지 사이의 간접적 비교. 이것은 어떤 것이 다른 것을 의미하거나, 다른 것을 위해 어떤 이름을 대신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직유와 비슷하지만 연결어들은 드러나지 않는다.

예) 갈 2:9, 마 3:7

 

3) 비유법(Allegory) :

이야기 형태를 가진 의도된 은유라고 할 수 있다.

예) 문학 : 천로역정 77hn Bunyan) The Screwtape Letters(C.S.Lewis) 성경 : 갈 4:21-31

 

4) 유추(AnaIogy) :

반대로 이음하지 않은 것들 사이에서 몇 가지의 유사성을 보여주는 완전한 비유이다.

예) 요 171-9 (포도나무와 가지)

 

5) 반어법(Irony) :

무언가 다른 것을 함축시키는 대 서술된 내용의 반대되는 것을 쓴다.

이것은 유머와 풍자의 효과를 위해 사용되어진다.

예) 고전 4:8

 

6) 의인법(Personification) ;

생명없는 사물을 생명이나 인간성을 가진 것으로 생각한다.

예) 잠언 9:1-3, 갈 3:8

 

7) 돈호법(Apostrophe) :

추상적인 생각들 또는 상상의 대상들에게 이야기하거나 말을 걸 때 사용됨.

예) 고전15:55

 

8) 과장법(Hyperbole) :

속이려는 의도가 아닌, 인상을 강조하거나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서 과장한다.

예) 갈 4:15, 막 9:43

 

). 수사적 의문(Rhetorical Questions) :

이것들은 작가가 대답을 기대하지 않고 제기하는 질문이다.

예) 고전 1:13, 마 7:16

 

10) 곡언법(Litotes) :

이것은 줄잡아 말하는 것에 사용된다.

이것은 과장법의 반대이고 자주 반어처럼 사용된다.

예) 행 15:2 "_.적지 아니한 다툼..."

 

11) 환유법(Metonymy) :

한 단어에 대해 다른 말을 대치시켜 말하는 것이다.

예) 롬 3:30, 갈 3:19

 

12) 제유법(Synecdoche) :

부분만이 언급되었지만 전체를 의미한다.

예) 갈 1:16, 약 4:8b

 

13) 신인 동형 동성설(Anthropomorphism) :

하나님을 마치 손과 발, 얼굴을 가진 것처럼 인간적인 조건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예) 창 6:6, 19:29, 시 10:12, 44:3, 출 24:10, 사 59:1, 마 18:10, 요 19:29

 

14) 관용어법(Idiom)? :

특별한 언어에 속하는 표현으로서, 그 말 자체만으로 추측할 수 없는 의미를 가진다.

예) 마 13:31-32

 

15) 완곡어법 :

거칠고 무딘 표현 대신에 비록 분명하지 않은 표현일지라도 온화하고 간접적이며, 심지어는 모호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완곡어법은 신체의 기능이나 해부 흑은 즐겁지 않은 소재와 같은 것들을 간접적으로 이야기하는 데도 사용된다.

예) 창 4:1, 31:35

 

 

비유적 언어

 

1) 전형들(Types) :

전형은 앞으로 올 어떤 것 또는 사람을 예견한다.

구약성서의 등장인물이나 사건은 신약성서의 등장인물이나 사건을 종종 예견한다.

예) 요한복음 3:14-15, 로마서 5:14, 고전 5:7, 15:45-47

 

2) 상징들(Symbols) :

상징은 일반적이고 자연스런 의미 이외에 어떤 것을 나타내거나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종종 불가시적인 개념을 가시적인 이미지가 된다.

상징을 해석할 때 임의대로 해석해선 안 된다.

문화와 해석의 원리들, 책의 전반적인 내용, 그리고 많은 경우 작가 자신만의 특별한 정의를 고려함으로써 작가의 의도를 발견하도록 한다.

예) 요한계시록은 상징들로 가득 차 있다. 계 1:12,20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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