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회사를 크게 세 시대로 구분하시오.

1) 고대사 (A.D.30~590) :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그레고리 1세 즉위까지

2) 중세사 (A.D.590~1517) : 그레고리 1세 즉위부터 종교개혁 시작까지

3) 근세사 (A.D.1517~ 현재) : 종교개혁 시작부터 현재까지

    

2. 고대사(30~590) :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그레고리 1세 즉위까지를 시대별로 구분하시오.

1) 사도시대(30~100) :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사도들의 활동이 끝날 때까지

2) 사도 후 시대(100~313) : 콘스탄틴 대제가 기독교를 허락할 때까지

3) 니케아 회의 시대(313~590) : 초대교황 그레고리 1세 즉위까지

    

3. 중세사(590~1517) : 그레고리 1세 즉위부터 종교개혁 시대까지를 시대별로 구분

1) 로마교회 성장시대(590~1073) : 그레고리 1세 즉위로부터 그레고리 7세 즉위까지

2) 로마교회 전성시대(1073~1303) : 교황 보니파스 8세 죽음까지

3) 로마교회 쇠퇴시대(1303~1517) : 종교개혁 시작까지

    

4. 근세사(1517~현재) : 종교개혁 시작부터 현재까지를 시대별로 구분

1) 종교개혁시대(1517~1648) : 종교개혁 시작부터 웨스트팔렌 강화조약까지

2) 근세시대(1648~1800) : 불란서혁명까지

3) 최근세시대(1800~현재) : 불란서혁명으로부터 현재까지

    

5. 초대교회 7대 특색은 무엇인가?

성경공부, 교제, 기도, 기사, 성찬, 찬미, 유무상통

    

6. 사도시대 복음전파의 지역을 기술하시오.

복음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유대사마리아수리아소아시아로마까지 전파되었다.

    

7. 교부란 무엇이며, 그들을 넷으로 구분해 보시오.

교부 : 사도들의 뒤를 이어 교회 발전을 위해 교리에 대하여 전통 사상을 가진 분들

구분 : 속사도 교부, 변증가, 그리스 교부, 라틴 교부

    

8. 폴리갑에 대해서 기술

속사도교부로서 요한의 제자서머나 감독이었고, 155년경에 순교하였으며, 빌립보교회에 부치는 편지가 있다.

    

9. 콘스탄틴 대제의 업적에 대해 기술하시오.

313년 밀라노칙령으로 기독교의 자유를 선포.

기독교회의 보호자로 니케아회의를 소집하여 교회 통일 노력,

십자가형 및 검투 폐지, 축첩 및 간음 엄금여성보호 등 재래 풍속을 많이 개선

    

10. 주일을 공휴일로 정한 사람은 누구인가?

콘스탄틴 황제(성탄절도 이 시대부터 12월 25일로 지키게 됨)

    

11. 니케아회의에 대하여 기술

(1) 아리우스 학설로 인한 교회의 분열을 막기 위해 콘스탄틴 대제가 325년에 소집하여 니케아에서 열린 회의

(2) 성부와 성자가 동질인 점을 명백히 하고 이를 신앙고백으로 낭독 후 회원들에게 서명케 함. 서명을 거부한 애굽의 두 감독과 아리우스를

      일루리아 지방으로 추방함.

(3) 교회정치에 관한 규칙 20조 채택

(4) 부활절은 서방교회에서 실시하는 대로 춘분 후 만월 다음 일요일에 지키기로 함

    

11. 개혁신학에 대하여 로마 카톨릭의 오해를 지적하시오.

1. 칭의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공덕과 선행으로

2. 기도 : 신자는 교황, 감독, 제사장들의 중보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섬길 수 있음.

3. 교회권위 : 교회의 권위 주장, 교황 무오설, 사죄권 주장

4. 성경관 : 유전과 가경도 정경과 동등시함

5. 내세관 : 연옥설 주장

6. 성례관 : 7성례와 성찬식의 화체설 주장

    

12. 펠라기우스 논쟁을 약술

- 펠라기우스 주장(영국의 수도사)

: 사람은 아담의 원죄를 유전 받지 않고 죄는 순전히 자기 의지의 문제

: 각 사람은 아담과 같이 완전한 피조물이며 죄없는 선행으로 구원 받을 수 있고 악을 행할 수 있음.

: 유아세례는 그가 죄가 없기 때문에 줄 필요가 없음

- 그의 주장은 431년 에베소회의서 이단으로 규정됨

    

13. 십자군운동(전쟁)에 대하여 기술

- 팔레스틴을 점령한 모하멧 교도들이 그곳을 순례하는 기독교인들을 박해한다는 소리를 들은 교황 우르반 2세가 성지 회복을 기치로 시작하여, 1096~1291년에 걸쳐 7회나 치룬 전쟁.

- 명분은 종교적인 것이었으나, 참가한 왕들과 제후들은 세속적 욕망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 본래의 종교적 명분에서 멀어짐

- 구라파 제 국민의 단결을 촉진하고 기독교국의 의식을 환기시켰으며, 모하멧 교도의 서쪽 침입을 막아내었음

- 영향

: 봉건제도가 약화되어 무너짐

: 중산층의 발달을 촉진

: 중산층의 도움을 받은 왕들은 왕권을 강화함

: 지중해연안의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은 교역을 통해 번영 이룸

: 모하멧교의 발명, 신지식 수입을 통한 동양과 접촉할 기회를 가져다줌으로  서유럽의 문화적 지역주의를 벗어나게 해 줌

: 로마교회 수입과 재산을 증식시켜 교황권의 강화를 주기도 하였으나 궁극적으로 교황권의 권세를 퇴조시키는 계기가 되었음.

    

14. 칼빈 개혁의 특성

신학의 통일, 예배의식의 단순 선명, 기독교 생활의 훈련을 중요시, 타 교파에 대한 포용

    

15. 개혁신학의 중심사상

사람의 영혼에 대한 구원문제, 따라서 신앙이 중심이 됨

    

16.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의 차이점

- 칼빈주의 : 전적타락, 무조건선택, 제한속죄, 불가항력적 은혜, 성도의 견인을 주장

- 알마니안주의 : 자유의지의 여존, 예지예정, 무한선택속죄, 가항력적 은혜, 성도의  견인 불확실을 주장

    

17. 예수회

- 교황의 친위대라 불릴 정도로 교황에게 절대복종으로 충성하여 종교개혁에 반대하는 일에 가장 철저한 그룹

- 1534년 로욜라 이그나티우스에 의해 창설

- 1540년 교황청의 정식인가를 받음

- 상사 명령에 절대복종, 빈곤, 독신에 대한 서약을 받고 지원을 받음

- 2년 예비훈련 후 학생, 부사원, 정사원 등의 계급체계로 조직됨

- 제후들의 가정교사, 고해를 듣는 사제, 학교와 대학의 교사와 교수, 선교사로 활동

- 구라파제국에서 그 세력은 맹렬하여 1556년에 정사원이 1천명 이상이었음.

- 교황의 총애로 인한 과도한 특권을 누리고 민중의 우월성과 폭군을 제거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고 가르침으로 인해 카톨릭 지도부,

   정부당국과 마찰을 빚으면서 1615년 이후 그 세력이 약화됨

    

18. 위그노란?

종교개혁 당시 프랑스의 신도들을 가리킴

    

19. 영국의 종교개혁

1. 다른 구라파 제국과 달리 인민이 아니라 왕으로부터 생겼음

2. 교리와 신학의 논의가 중심이 아니라 정치와 교회법에 관한 것이 중심이었음

    

20. 청교도의 4대 정신

자유, 교육, 법, 도덕

    

21. 웨스트민스터 회의

1. 감독 정치가 폐지되고 장로교 정치의 청교도들이 세력을 얻게 됨에 따라 새로 영국 교회의 신조, 정치, 의식을 제정하여 스코틀란드,

아일랜드를 한 가지로 만들기 위해 열린 회의

2. 교역자 211, 귀족 10, 하원의원 20명이 참석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및 대소요리문답을 칼빈주의에 입각하여 작성하고 예배 모범을 제정하였음.

    

22. 칼 바르트의 사상에 대해 기술

1. 하나님의 계시를 진지하게 다룸. 예수 그리스도가 곧 하나님의 계시로서 예수 안에 포함된 것 이외에 다른 계시가 있을 수 없다는 것.

2. 인간에 하나님과 대응할 수 있는 세 형식으로 계시, 성경, 설교를 들고 있음

3. 속죄는 오직 하나님이 선포하신 사죄로 말미암을 뿐 도덕으로나 정신으로 이룰 수 없다고 봄

4. 교회는 약한 자의 입장에서 하나님께만 의지할 때 교회가 된다고 보았음.

    

23. 리빙스톤에 대한 기술

1. 1840년 런던 전도회에서 파송을 받아 아프리카에서 선교한 위대한 선교사

2. 카이로 지방에 있는 모하멧교도에게 선교하였음

    

24. 경교의 한국 전래에 대하여 기술

1. 당나라 태종 때 중국에 들어왔던 경교가 당시 한국을 통일한 신라가 중국과 밀접한  국교관계에 있었으므로 7세기에 한국에까지 전래되었음.

2. 증거 : 금강산 장안사 입구에 있는 경교비, 경주 불국사의 돌에 새겨진 십자가

    

25. 언더우드 아펜젤러에 대하여 기술

1. 언더우드 : 미국 장로교 선교사, 아펜젤러 : 미국 감리교 선교사

2. 이 두 분은 1885년 4월 5일에 인천에 상륙함

3. 두 목사로 장로교와 감리교회 선교사업이 정식으로 한국내에서 시작됨

4. 초대 선교사들은 교파 간에 긴밀히 연락하여 큰 발전을 보게 되었음

    

26. 평양 대부흥운동의 경위에 대하여 기술

1. 1903년 겨울 원산에서 점화된 부흥회의 불길

2. 1907년 평양을 진원지로 삼아 대부흥 불길이 타오름

3. 중심인물

: 리선교사는 선천으로

: 스왈른은 광주로

: 헌트는 대구로

: 길선주는 의주와 서울로 갔음

- 중국교회에도 영향을 주었음

    

27. 브니엘 교단의 형성사

처음에 학원선교를 시작한 브니엘은 별도의 교단조직의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하였으나, 점차적으로 브니엘 운동에 동참하는 교회들이 하나 둘 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결과 브니엘은 자체적인 교단이 필요하였다.

그 후 1986년, 4월 당시 국내에 설립된 12개 교회를 중심으로 헌법을 제정, 대한예수교 장로회 브니엘(독)노회가 구성되었다.

어어서 1990년 9월 교단 산하 교회의 목회자 양성기구인 브니엘 신학을 설립하고,

특히 1998년 10월에는 꾸준히 성장 발전해온 교세에 어울리는 교단 조직의 필요성에 따라 제 26회 총노회에서 교단헌법을 새로 제정하고 3개 노회를

분립함으로 총회를 결성하였다.

이에 중아선교회 회장 박성기 목사를 초대 총회장으로 선출하고 교단 명칭을 대한예수교 장로회(브니엘) 총회로 확정하였다.

브니엘교단은 칼빈주의에 입각한 개혁주의적 보수신앙을 지향하는 교리를 가지고 있으며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을 기본교리로 채택

하고 있다.

중아선교회는 국내전도 사역에 힘을 쓰면서 브니엘교회를 시작으로 많은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으며, 중아선교회는 유지재단을 분리하여 브니엘총회

유지재단으로 변경하였다.

중아선교회 한국지부가 1958년 부산에 설치되면서 한국에서의 교육, 구제 및 전도사역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그 후 1986년 4월에 국내에 설립된 12개의 교회를 중심으로 헌법을 제정하고 대한예수교 장로회 브니엘(독)노회를 구성했다.

중아선교회는 1990년 9월에 교단 산하 교회의 목회자 양성기구인 브니엘신학을 설립하였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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