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근본교리


창시자와 배경(Founder & Background)

기독교는 AD 30-33년경 로마의 통치 아래에서 12명의 제자들과 함께 공생애를 사셨던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요 메시야로 믿고 따르던 사람들이 마가의 다락방에서 오순절 날 성령강림의 체험을 통해 능력을 받아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면서 형성된 종교이다.

 

성경(Bible)

기독교의 경전인 성경(Holy Bible)은 하나님의 영(성령)의 감동을 받아(딤후 3:16) 40여 명의 저자들이 약 1,600여년에 걸쳐 기록한 것인데 구약은 세상의 창조, 죄와 인류의 시작,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 구원의 약속, 그리고 메시아를 보내실 것에 대한 약속을 담고 있다. 신약은 약속된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 12제자, 성령의 강림, 교회의 시작, 말세의 예언 등을 담고 있다. 성경은 인류 구원을 위한 언약의 메시지이다.

 

하나님(God)

기독교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 하나님은 사람이 아닌 영적 존재이시다(요 4:24). 하나님은 전지전능, 무소부재, 영원불변, 거룩하시고, 사랑의 속성을 가지신다. 창조의 주로서 온 세상과 자기 형상을 닮은 인간을 만드셨다. 구원의 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요 3:16) 죄에서 우리를 구원하신다. 섭리의 주로서 세상을 붙들어보존, 유지하시고 최종적 목적(종말)을 향해 인도하신다.

 

그리스도(Christ)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며 삼위일체의 2위격이시다. 예수님은 피조물이 아니라 태초부터 항상 존재하셨고(요 1:1), 성령으로 잉태되셔서((마 1:18), 사람처럼 되셨다(빌 2:7-8). 예수님은 신성과 인성을 가지신다. 아버지의 뜻에 따라 십자가에서 죽으시고(빌 2:8) 죽은 자 가운데 다시 살아나셔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다. 또한 하나님 보좌의 우편으로 올라 가셨다(영육의 구원). 마지막 때에 다시 오셔서 세상을 심판하시고 사탄을 결박하여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실 것이다.

 

성령(Holy Spirit)

성령님은 하나님이시며 3위일체의 3위격이시다. 성령(Holy Spirit)은 인격체이시지 어떤 물질적 능력이 아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으로서 지성, 감정, 의지를 가지셨다. 창조의 영이시고, 예수의 사역에 함께 하셨으며, 중생하게 하고 성화되게 하시며, 신자의 마음에 내주하고 충만하신다. 돕는 자, 상담자, 위로자, 중보자로서 신자를 인도하시고 가르치시며 위로하시고 대신 중보기도를 하신다. 교회를 세우시고 복음전할 능력을 주신다. 은사도 주시고 성품의 열매를 맺게하신다.

 

인간(Man)

사람은 흙으로 만들어졌으나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존재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생기를 받아 생령이 되었다(창 2:7). 영과 혼과 육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성, 감정, 의지를 가진 인격체이다. 사람은 하나님과 교제하고 다른 피조물들을 다스리는 청지기적 사명을 받았다. 그러나 오늘은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여 생명을 잃어버린 죄인이다.

 

좌와 구원(Sin & Salvation)

죄란 인간이 교만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것이다. 죄의 결과는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육적, 영적, 영원한 죽음의 권세 아래에 굴복했다. 처음 사람의 범죄는 원죄인데 후손들에게 죄책과 마음의 부패를 가져왔다. 인류의 타락은 자연에게도 영향을 주어 함께 탄식하며 하나님의 구속을 고대하고 있다(롬 8:22). 구원은 우리의 선행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고 회개하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영생을 얻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천하에 구원을 얻을 다른 이름은 없다(행 4:12; 요 14:6).

 

교회(Church)

교회는 베드로의 신앙고백 위에 세워진 거룩한 신앙공동체이다. 구원받은 하나님 백성의 모임이고,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며, 성도의 교제이고, 말씀선포와 성례전 집행을 위한 하나님의 기관이며, 신자들의 어머니와 같다. 교회는 지역이나 인종 그리고 어떤 장벽을 넘어서는 공통의 공동체이고, 복음전도의 사명을 가진 사도적 공동체이다.

 

종말(The End)

성도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며 산다. 다시 오시는 것은 신자에게 영광과 상급을 주시고 불신자에게는 심판을 하기 위함이다. 다시 오시는 때는 주님도 모르고 천사도 모르며 하나님만 아신다(막 13:32). 의인들은 생명의 부활을 악인들은 심판의 부활을 경험할 것이고, 의인들은 천국(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가 하나님을 예배한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