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오는 복의 종류와 원어개념


헬렉()-분복

땅이나 분깃을 나누다,분배하다의 뜻을 지닌 (할랔)에서 파생. 사람들이 추구하는 일반적인 복

(2:10) 무엇이든지 내 눈이 원하는 것을 내가 금하지 아니하며 무엇이든지 내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내가 막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나의 모든 수고를 내 마음이

기뻐하였음이라 이것이 나의 모든 수고로 말미암아 얻은 분복이로다


(5:18~20) 사람이 하나님의 주신바 그 일평생에 먹고 마시며 해 아래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 중에서 낙을 누리는 것이 선하고 아름다움을 내가 보았나니 이것이 그의 분복이로다. 어떤 사람에게든지 하나님이 재물과 부요를 주사 능히 누리게 하시며 분복을 받아 수고함으로 즐거워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라. 저는 그 생명의 날을 깊이 관념 치 아니하리니 이는 하나님이 저의 마음의 기뻐하는 것으로 응하심이니라


(9:9)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찌어다 이는 네가 일평생에 해 아래서 수고하고 얻은 분복이니라


(18:8) 그 사람의 응식은 그들과 같을 것이요 그 상속(헬렉) 산업을 판 돈은 이 외에 그에게 속할 것이니라


(14:24) 오직 소년들의 먹은 것과 나와 동행한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의 분깃을 제할찌니 그들이 그 분깃을 취할 것이니라


(삼상30:24) 이 일에 누가 너희를 듣겠느냐 전장에 내려갔던 자의 분깃이나 소유물 곁에 머물렀던 자의 분깃이 일반일찌니 같이 분배할것이니라 하고


(2:20) 내가 대답하여 가로되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로 형통케 하시리니 그의 종 우리가 일어나 건축하려니와 오직 너희는 예루살렘에서 아무 기업도 없고 권리도 없고 명록도 없다 하였느니라


(16:5) 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나의 분깃을 지키시나이다


(2:4) 그 때에 너희에게 대하여 풍사를 지으며 슬픈 애가를 불러 이르기를 우리가 온전히 망하게 되었도다

그가 내 백성의 산업을 옮겨 내게서 떠나게 하시며 우리 밭을 나누어 패역자에게 주시는도다 하리니


(14:5)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것과 같이 행하여 그 땅을 나누었더라(할락)


(18:2)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 기업의 분배(할락) 못한 자가 오히려 일곱 지파라


(17:2) 슬기로운 종은 주인의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을 다스리겠고 또 그 아들들 중에서 유업을 나눠 얻으리라

 

유다이모니아() –행복하다 .

좋다의 마귀 또는 세상 신이란 뜻의 (다이몬)의 합성어로 세상 신으로부터 오는 좋은 것

좋은 귀신들쾌락적 행복의 의미로 번역(well-being, ‘번창’flourishing)

 

에쉐르(헬라어로는 마카리스모스)-

(1:1)(에쉐르) 있는 사람은(원역-사람의 복이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정직하게 행한다라는 동사아솨르와 같은 어원에서 나옴. '곧다', '똑바로 가다'란 일차적 의미에서 '번영하다', '성공하다'란 파생적 의미들이 포함된 단어입니다.


(2:12) 그 아들에게 입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 진노가 급하심이라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다 이 있도다


(32:1~2)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이 있도다. 마음에 간사가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치 않은 자는 이 있도다


(33:12) 여호와로 자기 하나님을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빼신바 된 백성은 이 있도다   


(30:13)기쁘다-레아가 가로되 기쁘도다 모든 딸들이 나를 기쁜 자라 하리로다 하고 그 이름을 아셀이라 하였더라


(4:6~9)(마카리오스)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바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대저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노라

 

마카리스모스(5:3~11) 심령이 가난한 자는 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이 있나니

 

 

율로게오()-축복하다.

좋은이라는 ()말씀이라는 뜻의 로고스가 합하여 이루어진 말로서 좋은 말이란 뜻

남을 위하여 좋은 말로 복을 빌어주는 것(Blessing)

 

 

베라카(좋은 것, 좋은 축복의 말)

주로 족장(하나님의 백성)전승에 관한 문장에 사용. 좋은 말이 이라는 개념

땅과 후손에 대한 약속과 아브라함과 그 후손의 하나님이 되겠다는 약속과 그 후손은 복의 매개체로 그들로 모든 민족이 구원을 얻는다는 약속과 축복을 강조할 때 사용.


약속의 성취와 상실 재 성취

이 동사의 주어와 목적어가 사람일 때는축복한다, 주어가 하나님이고 목적어가 사람일 때는복을 내린다’, 그리고 주어가 사람이고 목적어가 하나님일 때는찬양한다’, ‘송축한다로 번역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빠라크의 기본 개념은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하나님 사이의 관계에서높이다’, ‘칭찬하다’, ‘찬양하다’, ‘기리다이다.

 

(2:3)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133: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베라카)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하이올람)이로다.


(17: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요일5:12)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12:1~3)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의 근원이 될찌라(너는 복이 될찌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너는 이되라(5번 강조)


(48:15~20) 그가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가로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섬기던 하나님, 나의 남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사자께서 이 아이에게 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로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요셉이 그 아비가 우수를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은 것을 보고 기뻐 아니하여 아비의 손을 들어 에브라임의 머리에서 므낫세의 머리로 옮기고자 하여 그 아비에게 이르되 아버지여 그리 마옵소서 이는 장자니 우수를 그 머리에 얹으소서 아비가 허락지 아니하여 가로되 나도 안다 내 아들아 나도 안다 그도 한 족속이 되며 그도 크게 되려니와 그 아우가 그보다 큰 자가 되고 그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루리라 하고 그 날에 그들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이스라엘 족속이 너로 축복하기를 하나님이 너로 에브라임 같고 므낫세 같게 하시리라 하리라 하여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앞세웠더라


(28:1~14)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을 받고 들에서도 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을 받고 나가도 을 받을 것이니라. 네 대적들이 일어나 너를 치려하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니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여호와께서 명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을 주실 것이며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면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너를 여호와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세계 만민이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게 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육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으로 많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열으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찌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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