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어로 살펴본 천국과 지옥   


세상에 사는 많은 사람들은 천국과 지옥이라는 것은 없다고들 말합니다.

그들은 `이 세상에 사는 동안 그저 잘 먹고 잘 살기만 하다가 죽으면 그 뿐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천국과 지옥이 없다‘고 하는 것은 전적인 무지의 소치입니다.

왜냐하면 성경말씀을 통하여 신자들은 성도들의 유일한 소망인 영원한 천국이 있음을 분명히 알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틀림없이 천국과 지옥은 있습니다.

이제 성경에 나타난 천국과 지옥에 관한 말씀을 헬라어 원어로

그 분명한 의미를 자세히 살펴보는 계기를 마련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지옥과 음부


1. 지옥

지옥에 관한 헬라어는 `ge-enna'(영어:Gehenna)로, 그 의미는 불택자들이 마지막 선악간의 심판을 받은 뒤에,

꺼지지 않는 유황 불못에 던져져 최후의 형벌을 받는 장소의 이름인 것입니다.

이러한 지옥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마 5:22,29,30, 10:28, 18:9, 23:15,33, 막 9:43,45,47,눅 12:5, 약 3:6에 나옵니다.


2. 음부

신자나 비신자에게 공통되는 질문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육체가 죽은 뒤에 어느 곳에서 마지막 부활(혹은 심판)때까지 기다리고 있게 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혹자는 하나님의 택하신 자녀는 바로 천국에 올라가서 지내다가 예수님과 더불어 재림한다고 하고, 불택자들은 바로 지옥으로 들어간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누가복음 16:19-31절에 보면,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경우를 통하여 부자가 죽은 후 음부의 불꽃가운데에서 고통을 당하는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거지는 죽은 후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낙원)에 들어가게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 음부와 낙원사이에는 큰 구렁이 있어 전혀 왕래할 수가 없다고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음부에 관한 헬라어는 `hadees'(영어:Hades)로, 그 의미는 불택자들이 육신의 죽음후, 최후의 심판을 받아 지옥에 들어가기전까지,

일시적으로 머물게 되는 `죽은 자의 거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음부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마 11:33,16:18, 눅 10:15, 행 2:27,31, 계 1:18, 6:8, 20:13,14에 나옵니다.



나. 천국과 낙원


1. 천국(하늘)

천국은 하나님의 자녀로 택함을 입은 성도들이 부활의 영화스러운 모습으로영원히 지내게 될 하늘의 처소로서,

천국의 헬라어는 `ouranos'(영어:heaven)입니다.

이 헬라어의 어원은 `basilia'에서 유래되며, 이는 왕권, 주권의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이 `basilia`는 다시 `basiluo'에서 유래되는데,

이는 왕(임금)이 통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천국‘의 헬라어의 의미는 만왕의 왕이 절대왕권을 가지고 다스리는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가 되는 것입니다.

성경의 천국에 대한 기록은 마 3:2,4:17, 5:3등이며, 하늘의 기록은 마 3:16, 5:12,막 1:10,11, 눅 2:15 등에 나옵니다.


2. 낙원

낙원에 관한 헬라어는 `paradisos'(영어:paradise)로, 그 의미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육신의 죽음을 맞이한후,

부활할 때까지 임시적으로 머무는 거처를 말합니다.

이 낙원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눅 23:43, 고후 12:4, 계 2:7,에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다. 무저갱과 흑암


지금까지 기록한 천국과 지옥에 관한 구절외에도, 성경에는 무저갱과 흑암이라는 구절이 나옵니다.

이 두 장소는 각각 사단과 타락한 천사들이 임시로 가두어지게 되는 장소들의 이름입니다. 글자 그대로 보면, 무슨 의미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헬라어로 풀어보면, 그 의미를 어느 정도 분명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1. 무저갱

무저갱의 헬라어는 `abussos'(영어:boundless,bottomless)로 이는 `buthos'에서 부정 접두사와 합쳐져서 유래되는데, 그 의미는 밑바닥이 없는, 깊은 장소로서 주로 사단과 짐승을 임시적으로 가두어 놓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이 곳은 군대라 하는 많은 귀신을 예수님께서 들어가게 하신 장소이기도 하고(눅 8:31), 또한 성경에는 다섯째 천사의 나팔 불때에 무저갱에서 올라온 황충이 전갈의 권세로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만 골라서 다섯 달동안 괴롭게하는 기록이 있고(계 9:1-11), 또 무저갱에서 짐승이 올라와 예수님의 두 증인과 전쟁하는 기록이 있으며(계 11:7-10,17:8), 그리고 마지막 심판의 때에 사단이 천년왕국 기간동안 결박당하여 지내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2. 흑암(어두움)

흑암의 헬라어는 `zophos'(영어:deep gloom)로, 이는 범죄한 천사를 일시적으로 가두어 놓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이 흑암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하나님께서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다는 기록(벧후2:4)과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다는 기록이 있읍니다.(유 6)

또한 이 흑암은 영원히 예비된 캄캄한 흑암이라는 말씀(벧후 2:17,유 13)이 있습니다.


마지막 심판 때에 흑암에 가두어졌던 이 범죄한 천사들이 여섯째 나팔 불때에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어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라는 성경 기록(계 9:13-21)이 나옵니다.


이 두 가지 말씀의 증거만 보아도 사단과 짐승은 무저갱에, 범죄한 천사들은 흑암에 가두시는 것을 보아도 틀림없이 사단과 범죄한 천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