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선지서의 기록 목적
1) 호세아 :
북방 이스라엘의 임박한 패망의 예언 가운데서도 북방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정절을 지키지 못한 아내에 대한 남편의 사랑을 통해서 그리고 새벽빛,
늦은 비 등의 표현으로 이스라엘에게 메시아적적 구원이 있을 것을 알리고 있다.
*중심 주제 : 호세아서는 배교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배역 자를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하시고 선한 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입술로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주께 드리리이다” (호14;2)
2)요엘 :
겸손과 회개의 필요성을 알려 주며 다가오는 심판의 확실성을 경고하고 있다. 또한 본서는 성령강림을 예언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특히 다가올 구원을 확실케 하여 하나님의 원수들에 대한 멸망을 기억케 함으로써 하나님과의 약속에 신실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중심 주제 : 요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의 날을 기억하며, 회개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욜2;13)
3) 아모스 :
기록 목적은 하나님의 법도를 떠나 패역한 북왕국 이스라엘의 패망을 알리며, 동시에 회개한 자에는 구원을 선포하여 희망을 주기 위한 것이었다.
*중심 주제 : 아모스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하나님 만날 준비를 하지 아니하면 국가(민족)를 향해 심판을 내리시겠다는 것이다.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암8;11)
4)오바댜 :
본서는 에돔의 죄를 문책하며, 결국에는 에돔이 멸망할 것을 선포하는 것과 반대로 택한 백성 이스라엘은 징계를 받으나 완전히 버림받지 않을 것임을 선포하고 있다.
* 중심 주제 : 오바댜서는 파산하는 바위(에돔 민족)와 지속적인 왕국(이스라엘 나라)을 설명하면서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행위는 악한 행위임을 시사하고 있다.
“여호와의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왔나니 너의 행한 대로 너도 받을 것인즉 너의 행한 것이 네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 (옵1;15)
5) 요나 :
니느웨 사람을 위해 애쓰는 하나님의 선교 활동을 보여 주며, 하나님의 우주적인 관심과 사랑이 무엇인지를 나타내고 있다.
*중심 주제 : 요나서의 중심 뜻은 '너는 온 세상을 가라'이며 이방인 가운데서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증거하고 있다.
“무릇 거짓되고 헛된 것을 숭상하는 자는 자기에게 베푸신 은혜를 버렸사오나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 하니라” (욘2;8-9)
6)미가 :
두 왕국 백성이 범하는 사회적인 악과 우상 숭배를 책망하며,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보여 주기 위해서이다.
*중심 주제 : 미가서는 불의와 의식주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말하면서 여호와 같은 신이 없음을 나타내고 있다.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을 사유하시며 그 기업의 남은 자의 허물을 넘기시며 인애를 기뻐하심으로 노를 항상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다시 우리를 긍휼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미7;18-19)
7)나훔 : 본서는 요나서와 같이 니느웨 성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다. 요나서는 니느웨 성이 그들의 죄로 인해 멸망 받을 것임을 예언했다.
* 중심 주제 : 나훔서는 여호와께서 '화 있을 진저 니느웨여'(나1:3,7,8)라고 강하게 질책하시면서 믿음을 배반한 자에 대한 무서운 심판을 묘사하고 있다.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의뢰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 (나1;7)
8) 하박국 :
본서는 각 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강포를 묵인하시고 악인이 의인을 핍박해도 믿음을 가지고 그 때를 기다리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그 악을 방관하지 않으시고 벌하신다는 것이다.
*중심 주제 : 하박국서는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 (합2:4,20; 합3:2)를 강조하면서 죄악 속에서도 역사하는 하나님을 증거하고 있다.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정녕 응하리라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의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니라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합2;3-4)
9) 스바냐 :
유다 뿐 아니라 전 세계에 임할 '여호와의 날'을 엄중히 선포하고 심판 중에도 회개한 이방인과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주어질 하나님의 구원을 알리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중심 주제 : 스바냐서는 황폐와 구원의 날을 강조하면서 질투하시는 하나님을 나타나고 있다.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습3;17)
10) 학개 :
본서는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귀환한 백성들이 성전을 건축하다 중단하자 이를 책망하고 나태하고 무관심해진 백성들을 각성시켜 빨리 성전을 재건토록 하기 위해서 기록되었다.
* 중심 주제 : 학개서는 "성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영광을 받으리라" (학1:8)가 중심 내용이다. 이는 생활과 봉사에 있어 하나님을 우선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로 인하여 기뻐하고 또 영광을 얻으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학1;8)
11) 스가랴 :
성전 건축을 성공적으로 마쳐 백성들의 영적 부흥을 도모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중심 주제 : 스가랴서는 온 땅 위에 군림한 만군의 여호와 되시는 하나님 그의 백성에 대한 철저한 인도와 보호하심을 나타내고 있다.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슥12;10)
12)말리기 :
포로 생활에서 귀환한 백성들이 학개와 스가랴의 명령대로 성전을 건축했으나,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지 않고 고달픈 생활이 계속되자 백성들은 불평을 하였다.
* 중심 주제 : 말라기서는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어디 있느냐 여호와의 날을 기억하라'고 외침으로 하나님을 기억하고 회개하여 돌아오라는 것이다.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말4;5-6)
6. 12소선지서의 저작 시기
12소선지서의 예언 연대 혹은 그 저작 연대순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오바댜서(B.C586) 2) 요엘서(B.C.875-848) 3) 요나서(B.C.760)
4) 아모스서(B.C.760-748) 5)호세아서(B.C.790-725) 6) 미가서(B.C.758-710)
7) 나훔서(B.C.710-699) 8) 하박국서(B.C.650-628) 9) 스바냐서(B.C.628-623)
10)학개서(B.C.519년경) 11) 스가랴서(B.C.519년경) 12) 말라기서(B.C.433-424)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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