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지은이 로버트 치알디니 /이현우 옮김


★ 고정 행동유형 (유발기제때문)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을 매우 효과적으로 단순화 시키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그로 인한 실수의 가능성도 내표하고 있다.

    “비싼것 : 품질 좋은것 ” =바가지 쓸 가능성



★ 상호성의 법칙 : 샘플을 받아본 상품은 사게 될 가능성이 높다

   * 누군가에게 호의를 받으면 보답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 원치 않는 호의에도 빚진 감정은 생겨난다.

   * 자신이 받은 호의 > 돌려줘야할 보답

   * 작은 것이라해도 항상 작지는 않다.

   * 상호 양보를 통한 상호 절충

     상대의 양보에 따라 우리도 양보해야 한다는 의무감

     (큰 요구를 면저 해야 한다. 하지만 너무 극단적 이어서는 안된다. )


★ 일관성의 법칙 : 내가 선택한 상품도 서비스가 최고라고 믿고 싶어한다.

   * 자신이 선택한 것을 정당화 하려는 성향

   * 개입과 일관성 : 한가지 입장을 취하면 그때부터 결정된 입장에 따라 일관적으로

                  행동하게됨

   * 사소한 개입이 일관성이라는 함정을 만들어 상상하지 못 했던 큰 결과를 초래한다.

   * 자발적 개입을 문서화할 경우 일관성은 커진다.

      o 글로 생각을 표현할 경우 글쓴이의 생각이 공식화 되기 때문

      o 공식화된 것에 대해서는 매우 완고해지는 경향이 있다.

      o 개입: 자발적, 공식적인것, 많은 노력

      o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내부적 책임감.

   * 선택을 하고 난 후에는 스스로의 선택을 정당화 하기 우한 장치를 만들어 낸다.

     그러므로 선택이 옳았는지 재고하기 위해서는 선택을 내렸던 시점으로 돌아가서

     지금 알고 있는 것들을 다시금 고려해 보아야 한다.

     ex) 주유소 앞을 지나가면서 할 일 포스터를 봤을때.


★ 사회적 증거의 법칙 :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더 많이 팔릴 것이다

           * 상황이 불확실한때, 우리는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고나찰 함으로써 해답을

             얻으려 한다.

           * 유사성으 영향력, 자신과 비슷한 사람의 행동을 관찰 할때 사회적 증거의

             효력은 커진다

           *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더 많이 팔릴 것이다.  -> 바람잡이 효과


★ 호감의 법칙 : 잘 생긴 피의자가 무죄판결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 호감의 법칙 (신체적매력, 유사성, 칭찬)

   * 연상의 버칙 : 일반적인 법칙으로서 부정적인 연상과 긍정적인 연상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됨,

                        좋아하는 것과 연결된 것을 좋게 생각한다.


권위의 법칙 : 상받은 상품, 큰 체구, 높은 직책, 우아한 옷차림에 약?.

        - 직함은 권위를 대변해 준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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