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에 대하여


- 예배에서의 설교의 위치

예배는 구원 역사를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생명의 교제를 나누는 것입니다.

예배 중에, 성찬에서는 하나님과 그 백성들의 교제가 나타나며, 설교에서는 이러한 생명의 교제가 선포되는 것입니다.


- 설교의 정의

하나님께서 그의 사자의 말씀의 봉사를 통해 성경에 계시된 구원의 뜻을 백성에게 공적으로 선포하는 것


- 설교의 특징

우리가 우리 자신을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증인된 것을 전파함이니라. (고후 4:5)


하나님께서는 말씀의 사역자를 통해서 그의 구원의 역사를 자신의 백성에게 이야기하십니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주체요 완성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또한, 그 백성들의 생명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서 드러납니다.

그러므로,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하나님과의 참 생명의 교제를 선포하는 것입니다.



1.  설교의 내용


설교 내용의 원천은 성경 뿐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된 말씀으로, 세상의 생명이신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시는 말씀입니다.

여기에서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보내신 이를 아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하나님을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중보자인 그리스도를 통해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즉, 하나님을 아는 것이 영생인데,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하나님을 알 수 없습니다.

그것은 구약이나 신약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창조에 대해 말한다면, 창조주 하나님이 먼저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로 알기 전에는 창조주 하나님을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즉, 성경의 어느 부분이든 그리스도를 증거합니다.

그러므로 설교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과 누리는 생명의 교제를 선포하는 것이 설교의 핵심입니다.



2.  설교의 권위

설교는 성경에 대한 해석을 수반합니다.

그러나, 예배 시간 외에 행해지는 성경 공부와는 다른 권위를 가집니다.

예배는 하나님과 그 백성이 교제하는 기쁨의 잔치입니다.

이 기쁨의 잔치에서 성찬을 먹고 마심으로 하나님을 기뻐하며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에게 말씀하시고 권고하십니다.

예배는 하나님과 그 백성들이 맺는 언약식입니다.

그의 백성들은 ‘아멘’함으로 하나님과 언약을 체결합니다.

이와 같이 설교를 통한 말씀은 하나님과의 언약이어서 그의 백성은 모든 삶이 설교를 통한 말씀에 조절되어야 하고 권고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설교는 다른 성경공부와는 다른 월등한 권위를 가집니다.



3.  설교의 방법


해석 설교(강해 설교)

제목 설교

통합 주제 설교


말씀의 사역자


하나님의 말씀은 그가 세우신 사역자를 통해 백성에게 전달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에 기록되었다는 의미에서 중요하지만, 교회가 듣고 경배할 때는 말씀의 사역자를 통해 선포된 말씀에 ‘아멘’하는 것입니다.

만약 사역자의 선포가 잘못되었다면, 그 예배는 잘못드린 예배이며, 하나님께 바르게 영광을 드리지 못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예배를 드린 성도들의 인격도 하나님의 닮지 못합니다.

이것이 말씀의 사역자가 바로서야 하는 이유입니다.


1) 존재 및 권위

구약 백성들은 선지자들을 통해서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약 백성들은 말씀을 바로 볼 수 있도록 하시는 성령이 함께 하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은혜로 성경을 소유할 수 있게 되어서, 누구나 말씀을 읽고 묵상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습니다.

구약처럼 선지자가 없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신약 시대에 말씀의 사역자가 필요한 이유는 하나님이 신약 백성들에게 주신 은혜의 질서로 사역자들을 세우셨기 때문입니다.

즉, 말씀에 봉사하는 직무자를 세우셔서 하나님의 말씀의 풍성함이 신약 백성들에게 넘치는 은혜를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교자는 주께로부터 부름받은 직분적인 성격을 가집니다.

교회가 공적으로 설교자를 세우는 것이지만, 하나님께서 설교자를 택하시고 기름붓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약 백성은 세우신 말씀의 사역자를 공경하고 그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2) 설교자의 자세

단순한 이론으로는 하나님을 알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함을 통해 하나님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방식이 아니면 자기 저주가 될 뿐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를 가르치기 위해서 하나님을 배우는 것은 바르지 못합니다.

성경을 배우는 목적은 복음을 봉사하고 세상이 하나님 앞에 복종하도록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말씀을 듣는 청중

말씀을 듣는 청중은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입니다.



결론


설교는 말씀의 중보자를 통해서 그 백성이 하나님과 생명의 교제를 누리도록 합니다.

이 생명의 교제는 약속하신 메시아인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 우리이게 주어진 구원의 은혜입니다.

우리는 이제 성찬식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 한 상에서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는 생명의 교제를 누립니다.

또한, 이 생명의 교제에 대한 선포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 새로운 언약을 맺고,

매일매일의 삶이 이 언약 가운데서 풍성히 누려지고 적용되어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굳건히 서는 삶은 사는 것입니다.


◈ 구약의 가장 대표적인 설교는 신명기에 기록된 모세의 세 편의 설교입니다.

그 중에서 신명기 4장 44절~11장을 읽고, 설교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정리해보세요.


◈ 신약의 대표적인 설교인 베드로의 설교(행 3:11~26)와 스데반의 설교(행 7장)를 읽고,

설교의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또, 신약의 서신들은 예배 시간에 설교처럼 읽혀졌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사경회 본문인 에베소서를 설교문이라고 생각하고 에베소서의 전체적인 구조나 내용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서 설교와 연관시켜 보세요.


토의해 봅시다


1) 장로교 예배는 설교가 시간 비중이 가장 클 뿐더러 전체 예배가 설교 중심으로 드려지고 있습니다.

    예배에서의 적절한 설교의 비중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2) 위에서 언급했듯이 설교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리 교회에서는 강해 설교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강해설교가 가질 수 있는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설교의 바람직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3) 설교는 보통 성경의 내용을 밝히는 것과 그것을 적용시키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적용은 설교 본문에 따라, 설교자에 따라 다양하며, 그 비중도 달라집니다. 설교에서 적용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