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분류
구 분 | 권수 | 성 경 | ||
구 | ①율법서(모세오경) | 5권 | 창세기ㆍ출애굽기ㆍ레위기ㆍ민수기ㆍ신명기 | |
②역사서 | 12권 | 여호수아ㆍ사사기ㆍ룻기ㆍ사무엘상ㆍ사무엘하ㆍ | ||
③시가서(문학서) | 5권 | 욥기ㆍ시편ㆍ잠언ㆍ전도서ㆍ아가 | ||
④예언서 | 대선지서 | 5권 | 이사야ㆍ예레미야ㆍ예레미아애가ㆍ에스겔ㆍ다니엘 | |
소선지서 | 12권 | 호세아ㆍ요엘ㆍ아모스ㆍ오바댜ㆍ요나ㆍ미가ㆍ나훔ㆍ |
구약성경의 분류
구역성경은 주로 히브리어, 극히 일부는 아람어로 씌어져 있다.
히브리어 정전의 본문은 원해 히브리어의 자음뿐으로 되어 있어서, 모음도 구두점도 없었다.
이것이 주전 5세기까지 계속되었다.
1. 구약성경의 구분(區分)
유대교에선 구약성경을 가리켜 '타나크'(TaNaK)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세부분 즉, 토라(Tora, 율법), 느비임(Nebim, 예언서), 그리고 케투빔(Ketubim, 성문서)의 히브리어 앞 글자들을 따서 부르는 것이다.
이렇게 구약의 세 부분이 모두 언급되는 가장 첫 보도는 기원전 125년경의 예수 시락서이다.
1) 모세오경(모세 五經)
유다교에서 처음 정전(正典)으로 주전 450년경에는 모세 5경만이 정경이었다.
모세오경을 처음 경전으로 확정해 공포한 사람은 에즈라인데 기원전 398년경으로 추측되고 있다.
2) 예언서(豫言書)
(1) 전기(前記)예언서
이 책들은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탈출하여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 가나안을 정복하고 생활하기 시작한때부터(BC 1220년경)
바빌론 유배시기(BC 587)까지의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이 책들을 전기예언서라고 부르는 이유는 고통스러웠던 과거역사가 주는 교훈과 예언자들이 주는 메시지를 동일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2) 후기(後記)예언서
하나님을 대변하여 예언자들이 직접 이스라엘의 죄상을 고발하며 참된 진리와 생활태도를 가르치고 있다.
3) 성문서(聖文書)
히브리성경의 모세오경과 예언서를 제외한 모든 문서들을 통칭한다.
이 책들은 정전목록 중에서 가장 늦게 수집, 편찬되었는데, 신약성경 시대에 이르러서야 정전으로 인정받게 된다.
2. 구약성경의 분류(分類)
1) 24권 분류의 경우
(1) 토라(Torah, 율법서) 5권 : ① 창세기, ② 출애굽기, ③ 레위기, ④ 민수기, ⑤ 신명기.
(2) 느비임(Nebim, 예언서) 8권 :
- 전기 예언서 4권 : ① 여호수아, ② 사사기, ③ 사무엘서, ④ 열왕기서.
- 후기 예언서 4권 : ① 이사야, ② 예레미야, ③ 에스겔, ④ 12 소예언서.
(3) 케투빔(Ketubim, 성문서) 11권 :
- 시가서 3권 : ① 시편, ② 욥기, ③ 잠언,
- 오축 5권 : ④ 룻기, ⑤ 아가서, ⑥ 전도서, ⑦ 애가, ⑧ 에스더,
- 역사서 3권 : ⑨ 다니엘, ⑩ 에스라-느헤미야, ⑪ 역대기서.
2) 22권의 분류
(1) 토라(Torah, 율법서) 5권 : ① 창세기, ② 출애굽기, ③ 레위기, ④ 민수기, ⑤ 신명기.
(2) 느비임(Nebim, 예언서) :
- 전기 예언서 4권 : ① 여호수아, ② 사사기-룻기, ③ 사무엘서, ④ 열왕기서.
- 후기 예언서 4권 : ① 이사야, ② 예레미야-애가, ③ 에스겔, ④ 12 소예언서.
(3) 케투빔(Ketubim, 성문서) 9권 : ① 시편, ② 욥기, ③ 잠 언, ④ 아가서, ⑤ 전도서, ⑥ 에스더, ⑦ 다니엘, ⑧ 에스라-느헤미야, ⑨ 역대기서.
3) 39권의 분류
주후 100년경 랍비 요하난 벤 자캐(Johanan ben Zakkai)의 주재 하에 팔레스타인의 얌니아에서 개최된 종교회의에서 이루어졌다.
그 39권(929장/23,214절)이 이두메아의 현인 욥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이스라엘 사람들인 30여명에 의해 씌어 진 것이다.
1) 오경 5권 : ① 창세기, ② 출애굽기, ③ 레위기, ④ 민수기, ⑤ 신명기
2) 역사서 12권 : ① 여호수아, ② 사사기, ③ 룻기, ④ 사무엘상, ⑤ 사무엘하, ⑥ 열왕기상, ⑦ 열왕기하,⑧ 역대상, ⑨ 역대하, ⑩ 에스라, ⑪ 느헤미야, ⑫ 에스더.
3) 시가서 5권 : ① 욥기, ② 시편, ③ 잠언, ④ 전도서, ⑤ 아가.
4) 에언서 17권 :
- 대선지서 5권 : ① 이사야, ② 예레미야, ③ 예레미야애가, ④ 에스겔, ⑤다니엘.
- 소전시서 12권 : ① 호세아, ② 요엘, ③ 아모스, ④ 오바댜, ⑤ 요나, ⑥ 미가, ⑦ 나훔, ⑧ 하박국, ⑨ 스바냐, ⑩ 학개, ⑪ 스가랴, ⑫ 말라기
3. 구약성경의 정경 기준(基準)
1) 유일신이신 여호와 하나님만을 경배할 것을 천명하고 있는가?
2) 그 책 속에 그 책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증거하는 본문이 있는가?
3) 예수님과 사도들이 그 책을 정경으로 인정해 주었는가?
4) 그 책이 성령께서 영감 시키셔서 쓴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가?
신 | ①4복음서 | 4권 | 마태복음ㆍ마가복음ㆍ누가복음ㆍ요한복음 | |
②역사서 | 1권 | 사도행전 | ||
③서신서 | 바울서신 | 13권 |
| |
(교리서신) | (4권) | 로마서ㆍ고린도전서ㆍ고린도후서ㆍ갈라디아서 | ||
(옥중서신) | (4권) | 에베소서ㆍ빌립보서ㆍ골로새서ㆍ빌레몬서 | ||
(목회서신) | (3권) | 디모데전서ㆍ디모데후서ㆍ디도서 | ||
(일반서신) | (2권) | 데살로니가전서ㆍ데살로니가후서 | ||
사도서신 | 8권 | 히브리서ㆍ야고보서ㆍ베드로전서ㆍ베드로후서ㆍ | ||
④예언서 | 1권 | 요한계시록 |
신약성경의 분류
1. 문학 양식에 의한 분류와 배열
주지하다시피 신약 성경 27권은 대략 A.D.50-100년 사이에 기록된 것이다. 그러나 신약 정경이 27권으로 확정 된 것은 이 보다 대략 300년이 지난 후인 A. D.397년의 칼타고 공회(the Carthago Council)때였다. 이 공회는 모든 이단의 도전으로부터 교회의 신앙을 보존시킬 기준이 될 신약 정경을 여타교회의 문서로부터 구분하여 확립하였을 뿐 아니라 그 배열 순서도 오늘날의 신약 배열 순서와 같은 순서로 정하였다. 그 배열은 먼저 같은 양식의 책을 함께 묶고 전체적으로는 논리적 순서를 고려한 것이었다. 다음 도표는 동일 양식을 가진 책들을 한 묶음으로 한 다음 전체적으로는 논리적 순서를 고려한 신약 성경의 배열 및 양식 분류를 한눈에 보여 준다.
사복음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역사서 : 사도행전
바울서신: 로마서, 고린도 전 후서 ,갈, 엡, 빌, 골, 살전,후, 딤전,후 딛,몬
공동서신: 히, 약, 벧전,후 요123서 유
예언서: 계
사복음서(the four Gospels)
예수는 구약을 성취하시고 새 언약을 주신 우리의 메시야요 구속
주로서 결국 우리는 주 안에서 구속과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확증하기 위하여 예수의 생애에 있었던 각종 사역과 교훈을 기록한 책들이다.
이 책들은 우리가 주 안에서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좋은 소식 곧 기독교의 기본 진리요 핵심 메시지인 복음(福音)의 기원인 예수의 생애를 신앙고백적 차원에서 증언,
안내하는 책들이므로 복음서(福音書)라고 불린다.
사실 이들은 일부 서신서들보다는 나중에 기록되었지만 논리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으로 주의
생애가 모든 신약의 시초요 근거이므로 다른 책들보다 앞서 배치되었다.
한편 이 사복음서는 역사서, 전기문학 등과 유사하나 그들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신앙고백서 및
신학서로서의 특징도 갖고 있으므로 일반 역사서와 구분하여 복음서라고 분류한다.
사도행전(the Acts)
' 예수의 부찰 승천과 오순절 성령 강림 후 열두 사도에 의하여 창설된 초대
교회의 설립 및 전 로마제국을 향한 선교 사역을 기록한 책이다. 이는 비교적 뚜렷한 역사서적
성격을 갖고 있다. 사도행전은 전반부는 베드로의 사역을, 후반부는 바울의 사역을 중심으로 초
대교회사를 전개하고 있음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서신서(the Epistles) .
사도들이 전 로마제국에 걸쳐 갓 선교를 개시한 초대교회 당시는 아직 교회의 각종 제도와 조직이 미비한 상태였고, 각 지역의 주요 신자의 가정에서 입에서 입으로 복음이 전파되어 각 지역별 교회가 설립되던 때였다. 이 당시 사도들은 한 지역에 정착하지 않고 광범위한 지역을 사역지로 삼아 순회하거나 항상 새로운 선교지를 향해 선교여행을 하거나 하였다. 그리하여 사도들이 자리를 떠났을 때 교회에 크고 작은 각종 문제가 생기거나 아니면 사도가 전할 말이 있을 때 사도들은 사도권을 가지고 서신을 작성하여 각 지역 교회에 보내어 그 지역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회람(回鷺)하게 하였다. 서신서는 바로 이런 사도 서신의 일부로서 특별히 성경의 영감으로 그 당시의 초대교회 뿐만 아니라 전 시대의 교회들에게 보편적인 구속사적 진리를 전할 수 있는 내용의 서신들이 정경화 된 것들이다.
신약 서신서는 개인으로서 가장 많은 서신서를 기록한 바울 서신과 그 외의 사도들이 기록한
공동서신으로 크게 나뉘며 바울서신은 다시 다음처럼 보다 작게 나뉘기도 한다.
·바울서신 : ① 교리서신(여행서신)-로마서 고린도 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 전·후서
⑦ 옥중서신 ' 에베소, 빌립보, 골로새서, 빌레몬서
③ 목회서신 디모데전 · 후서, 디도서
공동서신-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 전·후서, 요한1, 2, 3서, 유다서
계시록(the Revelation)
여타 신 ·구약 성경은 태초 천지창조부터 사도들의 행적에 이르기까지
전개된 각종 구속사의 사건들과 거기에 담긴 구속의 섭리에 대하여 기록하여 왔다. 반면 신약의
마지막 책이요 성경 전체의 마지막 책인 계시록은 직접적으로는 A.D.1세기 말경에 심각한 박해에
처해 있던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기 위하여 세상 끝날의 대 심판과 그 종말이후에 천국에서 있을 성도의 승리와 영광을 집중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종말을 향하여 진행하는 현 세상의 역사 전개에 대한 하나님의 기본적인 섭리를 전해주고 있다.
한편 이처럼 세상 역사의 전개와 종말에 대한 계시인 계시록은 소위 심오한 묵시문학 형태로 되어 있어서 인간의 섣부른 속단을 금지시키면서
더욱 더 조심스러운 해석을 요구한다.
2. 기록 순서에 의한 신약 성경의 재 배열
앞서도 지적했지만 신약 성경은 논리적 순서에 따라 배열된 것으로서 기록 순서대로 배열된 것이
아니다. 아울러 각 책에 기록된 신약 시대 사건들의 역사 순으로 배열된 것도 더더욱 아니다.
따라서 신약을 그 집필된 순서대로 다음처럼 재배열 해보는 것은 신약 성경을 새롭게 이해하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신약 각 책들의 기록 연대별 순서)
1. 약-A.D.46-49년
2. 살전 후-A. D.51년
3, 고전 후-A. D.55년
4. 갈-A.D.56년
5. 롬-A.D.57년
6. 막-A. D.55-68년
7. 눅-A. D.60-63년
8. 마-A. D.60-70년
9. 엡 -A.D.61-62년
10. 빌, 골-A.D.62-63년
11. 행 -A. D.63-64년
12. 딤 전 - A. D.63-65년
13. 벧전-A.D.64년 전후
14. 히-A.D.60년대 후반
15. 딛-A.D.66년
16. 벧후-A. D.66-67년
17. 딤후-A. D.66-67년
18. 유-A. D.65-70년
19. 요-A. D.85-90년
20. 요1,2,3-A.D.90년
21. 계 -A.D.81-96년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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