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방법 16가지 중 1부 

 

청중 욕구 순서를 따른 16가지 설교 구성법 (박영재 저)중 1부

 

1부: 청중의 욕구 순서를 따르라(청중의 욕구 순서를 따르는 유익)

*불신 대학원생을 만났을 때 전도 전략

①먼저 그가 가진 기독교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려 노력한다.

②공감표시를 통해 그의 마음이 열렸을 때 그가 거북해 하던 기독교의 내용을 ‘내쪽’에 서 설명한다.

③그 내용의 신빙성을 위해 그가 존경할 만한 석학들을 예로 든다.

중요한 것은 청중이다. 나는 상대방이 알고 싶어 하는 욕구 순서를 따라서 복음을 소개했다.

이와 같이 설교에서도 서론부터 결론까지 청중의 마음을 열게 한 다음 진리를 전개하고

그 다음 진리를 접촉시키고 확신으로 연결시키면서 결단까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대중이 알고 싶어 하는 욕구와 그 순서는 무엇인가?

예로 대통령선거후 제일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은 무엇일까?

그것은 먼저 결과이며 두 번째로 그 과정을 알고 싶어 한다.

승리의 요인을 알고 싶어 하고 이 문제의 해법을 듣고 싶어 한다.


설교도 그 내용을 듣는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먼저 설명해야 한다. 그것을 파악하고 그 순서에 맞게 설명해 나가면 결국 자연스러운 전개가 된다.

물론 이러한 욕구 순서(결과, 원인, 해결책)만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성경본문 자체가 청중의 욕구에 잘 맞도록 되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청중의 욕구 순서와 일치하지 않을 때 자연스럽게 이해되도록 재편성하여 그 순서에 따라서 설교를 전개해야 한다.


 

1장. 부정적 문제를 제기한 후에 해결책을 찾아라 (부정적 문제 해결 형)


부정적인 문제들이 서론에서 문제의 성격이나 색깔을 제시(죽음, 질병, 위협의 환경, 불안을 주는 요소 등등)되면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우선 매우 놀라고 걱정한다. 또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한다. 이럴 때 사람들에게는 불안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가 발생하는데, 이때 설교자는 청중들이 불안과 염려,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해결책을 제시한다. 해결책을 제시하면 청중들은 비로소 평정을 되찾고 안전에 대해 확신하는 단계에 이른다. 결국 설교는 청중에게 유익했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

 

예)본문: 마태복음4:1-11(부정적인 문제를 해결할 긍정적인 해결책이 들어 있어야 한다)

제목: 시험이 찾아올 때


1)문제제기: 성도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면서도 가장 무관심한 것이 사탄의 시험이다.

설교 목적: 시험의 정체를 바로 알아서 이를 실생활에서 올바르게 대처해나가는 힘을 기른다.

먼저 사탄에 넘어간 성경 인물인 가룟 유다를 예로 하여 사탄이 유혹하는 삶의 정황을 말하고 “어떻게 해야 파괴적인 사탄의 유혹과 시험을 이겨낼 수 있을까요?”라고

문제를 던진다. 이로써 시험을 이기고자 하는 청중의 욕구를 극대화하면서 해결책을 제시한다.


2)해결책: 시험을 이기는 방법은 사탄의 전략을 아는 것이다.

사탄의 첫 번째 전략: 우리가 믿는 신앙의 진리를 의심하게 만든다.

(본문 설명, 예화, 권면적용)

->질문을 던진다.

사탄의 두 번째 전략: 우리의 취약한 부분을 통해 시험한다.

(본문 설명, 예화, 권면적용, 삶의 정황)

->질문을 던진다.

사탄의 세 번째 전략: 우리가 헛된 것에 속도록 만든다.

(본문 설명, 예화, 권면적용)

*권면 적용은 설교에 힘이 있도록 한다.

해결책은 긍정적인 요소로 만들어야 한다.

해결책이 설교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해결책의 순서를 정해야 할지를 결정(심층적, 세부적, 비중적, 확대적 등등)하고 순서가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면 순서 설정을 심각히 고려해야 한다.


3)결론: 긍정적인 내용을 절정에 이르게 한다.(->유익했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


4)구성의 원리

①부정적인 문제 제기가 가능한 부정적인 색채의 본문을 택하라 혹은 삶의 현장에서 부정적인 문제를 찾아내어 본문과 연계시키라.

②설교 주제를 나타내는 부정적인 내용을 서론에서 강력히 부각시켜라.

③부정적인 문제를 심도 있게 펼쳐서 청중의 평상심을 뒤흔들어 놓아라.

④문제제기에 대한 해결책은 세 가지 정도로 하되 해결책이 설교의 중심이 되게 하라

⑤서론의 문제 제기에 관련된 적용은 반드시 권면 적용이 되게 하라.

⑥각 개요의 적용도 권면 적용이 되게 하라.

⑦해결책 개요 순서는 가벼운 것에서 비중 있는 순서로 나아가라.

⑧한 개요에서 그 다음 개요로 넘어갈 때에는 질문을 던지라.


 

2장. 긍정적 문제를 제기한 후에 해결책을 찾아라(긍정적 문제 해결형)


서론에서 긍정적인 문제를 제시하며 설교의 방향성이나 주제를 언급한다.

그러면 청중은 서론에서 밝힌 긍정적인 문제를 검토하면서 자신도 그 문제의 해결책을 얻고 싶다는 충동을 느끼게 된다.

그때 그 긍정의 내용을 청중의 것이 되도록 하는 해결책을 본론에서 밝힌다.


이 구성법은 청중을 훌륭한 신앙인이 되도록 자극하는 데 매우 적절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긍정적인 자극과 도전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삶의 가치를 함양하는 결과를 가져옴은 물론 신앙 성장을 돕는다.

 

예)본문: 여호수아 6:1-12

제목: 삶의 여리고를 점령하라


1)문제제기: 성도들은 자신들이 해결하기 어려운 삶의 장애물에 늘 부딪치며 살아간다.

설교목적: 성도들이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님의 방법을 실천하게 한다.

문제제기: 서론에서 설교자는 삶의 여리고가 무엇인지 그 실체를 밝힌다.

동시에 본문에서 이스라엘이 여리고를 무너뜨렸다는 사실을 밝힌다.

이스라엘이 여리고 성을 무너뜨렸다는 것은 긍정적인 문제제기이다.

그리고 우리도 현실 속에서 삶의 여리고를 무너뜨리자는 제안을 한다(권면적용).


2)해결책: 그러면 삶의 여리고를 어떻게 해야 무너뜨릴 수 있는가?

첫째: 하나님의 정하신 때를 긴장 속에서 기다려라

둘째: 무너뜨릴 삶의 여리고를 향해 하나님을 앞세우라

셋째: 하나님의 방법으로 삶의 여리고를 향해 전진하라.


3)결론: 이스라엘처럼 성공하고 싶은 청중에게 본론에서 그 방법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해결책을 위한 3개의 개요는 비중이 적은 것에서 큰 것으로 전개해 나간다.

적용은 권면 적용을 사용한다.


4)구성의 원리

①긍정적인 색채의 본문을 활용하라

②긍정적인 색채의 내용을 서론에서 문제로 제기하라

③서론에서의 적용은 권면 적용이 되도록 하라

④해결책은 3가지 정도로 하라

⑤해결책의 각 개요는 일반 적용이 아닌 권면 적용이어야 함을 기억하라

⑥해결책의 순서는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으로 혹은 시간적 순서로 혹은 절정을 향하 는 순서로 만들라

⑦설교의 초점은 해결책이 되게 하라


 

3장. 문제 제기, 원인 분석, 해결책을 찾아라


이 구성법은 문제제기는 반드시 부정적인 색채를 띤다. 그러므로 성경에 나타난 부정적인 내용들은 이 구성법으로 다룰 수 있다.

즉, 성경에 나타난 부정적인 사건들을 다룬 본문은 문제제기(결과), 문제 원인 분석, 해결의 순서에 따라 이런 방법으로 설교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뉴스 프로를 보면 사건의 결과와 원인에서 시작하여 해결책을 다룬다.

이러한 과학적 사고에 길들여 있는 현대인들은 생각하고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이러한 구성법은 인간의 실패, 좌절, 죄, 열매 없는 신앙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부정적인 색채의 사건들이 효과적이다.

 

예)본문: 느헤미야 1:1-11

제목: 그대에게 이런 심장이 있는가?


1)문제 제기: 기독교계에 흐르는 영적 기류가 교회를 죽이고 있다.(문제제기는 반드시 부정적인 색채를 띤다)

설교 목적: 성도들이 교회 쇠퇴의 원인을 알게 하여 회복운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문제제기: 현대교회가 타락한 구체적인 현장을 묘사한다(삶의 정황).

본문에서 예루살렘 성벽이 무너진 모습을 묘사한다(본문 설명). 또 한국교회의 어느 부분이 쇠퇴 또는 타락하고 있는지를 묘사한다(적용).

->질문을 던진다.


2)원인분석: 왜 한국 기독교가, 한국 교회가 이렇게 무너져가는가?

첫째: 도덕적 타락 때문이다(적용: 한국교회의 도덕적 타락을 찾는다).

둘째: 혼합종교 사상 때문이다(적용: 한국교회의 혼합종교 사상을 찾아낸다).

->질문을 던진다.


3)문제 해결책: 우리는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첫째: 하나님의 심장으로 슬피 운다. -본문 설명,

적용-성도들도 하나님의 심장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울자

둘째: 자신으로부터 회개 운동을 시작한다. -본문 설명,

적용-하나님나라 회복을 위해서 우리도 회개하자

예화를 넣어야 설교가 살아난다고 판단될 때만 예화를 넣는 것이 좋다.

문제제기에서 문제의 원인 분석으로 넘어갈 때, 그리고 원인분석에서 해결책으로 넘어갈 때 질문을 던진다.


4)구성의 원리

①반드시 부정적인 본문을 활용한다.

②본문이 부정적인 색채인 만큼 부정적인 삶의 정황으로 문제를 제기 한다.

③서론의 문제 제기에서 권면 적용보다는 일반 적용을 하라

④문제 원인 분석은 2가지 이상이 넘지 않도록 하라

⑤문제 원인 분석을 위한 적용은 일반 적용이 되게 하라

⑥만약 문제 원인 분석이 3가지 이상이면 두 번째 구성법(결과, 이유 3가지)을 택하라 ⑦가능한 해결책이 2가지 이하가 되게 하라

⑧해결책의 적용은 권면 적용이 되게 하라

⑨각 단계, 문제 제기에서 원인으로, 원인에서 해결책으로 넘어갈 때는 질문을 던져라.

 


4장. 결과를 밝히고 이유를 찾아라


방법보다 이유나 원인을 추적할 때, 즉 청중들이 알고 싶어 하는 쪽이 어느 쪽인지 감을 잡고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할 때 ‘결과를 밝히고 이유를 찾아라’ 의 구성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동기 부여를 확실히 하고자 할 때에 결과를 밝히고 이유를 찾아라‘의 구성이 적절하다.

설교 주제가 청중들에게 행동 촉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할 때, 혹은 본문이 동기를 부여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을 때 이 구성법을 쓴다.

예) 본문: 누가복음 5:1-11

제목: 버려두고 쫓으니라


1)문제 제기: 현대인은 삶의 열정을 불태울 목표를 상실하고 있다(서론)

설교 목적: 성도들이 허무를 극복하도록 삶의 목적을 발견하게 하고 그 목적을 따라 살게 한다.

문제제기: 삶의 정황. 본문 설명, 권면적용 순으로 현대인은 허무주의에 빠져 있다는 결론을 서론에서 먼저 밝힌다(이 본문의 내용은 부정적이지만 긍정적인 본문도 활용 가능하다). 강력한 권면 적용을 서론에서 할 수 있다.

->질문을 던진다.


2)본론: 왜 찾아오시는가? 3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허무로 가득한 인생들에게 축복의 열매를 얻게 하고 삶의 기쁨을 누리게 하기 위해서이다(본문설명, 권면적 적용).

->질문을 던진다.

둘째: 신앙의 성숙을 가져오게 하기 위해서이다(본문 설명, 권면적 적용).

->질문을 던진다.

셋째: 삶의 열정을 불태울 목표를 발견하게 하고 그 목표를 따라 살게 하기 위해서이다.

(본문 설명, 권면적 적용)


3장의 ‘문제제기, 원인, 해결책을 찾아라’의 구성보다 다소 자연스럽지 못할 지도 모른다. 각각의 이유를 밝힐 때마다 끓기는 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각 개요마다 강력한 권면이 주어지면 설교에 힘을 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각 개요는 미리 밝히지 않으면서 한 개요에서 다른 개요로 넘어갈 때 마다 질문을 던져 자연스러운 연결을 한다.


3)결론: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고 따를 때, 우리 인생에서 허무는 사라진다.

삶의 목적을 하나님에게 두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을 권면한다.

그런 삶은 허무하지 않음을 밝힌다.

이 구성법은 어떤 사건의 이면에 담긴 이유나 그 동기를 찾아내어 알려 줄 때 지적 만족을 줄 수 있다.

왜냐하면 지성인들이 선호하는 분석적인 설교가 되기 때문이다.


4)구성의 원리

①본문이 이유(원인)를 밝힐 필요가 있을 때 활용하라

②청중들이 어떤 행동이나 믿음에 동기를 부여하고자 할 때 사용하라

③서론에서, 즉 문제제기에서 본문 설명 후에 강력한 ‘권면 적용’을 하라. 그래야 설교 에 힘이 있다.

④이유가 생활에 적용할 원리가 되는 개요를 만들라. 그래야 실천사항이 된다.

⑤이유 3가지를 가능한 한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순으로 배열하라

⑥각 이유를 위한 본문 설명과 예화 사용 후에는 꼭 일반 적용이 아닌 권면적용을 하라

⑦한 개요에서 다음 개요로 넘어갈 때에는 가능한 한 질문을 던져라

 


5장. 결과, 목적, 방법을 밝혀라


결과-목적-방법의 흐름에 따라 설교를 진행하려면 본문의 흐름을 재편집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설교할 본문 가운데 이 같은 순서를 가진 본문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평범한 삼대지 설교로 했던 것들도 좀 더 깊이 생각하면 청중의 욕구 순위를 따른 전개방식으로 설교할 수 있게 된다. 결국 더 자연스럽고 더 강력하게 청중의 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설교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설교할 주제의 ‘목적’과 ‘방법’을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이 방법이 적절하다. 예를 들어 ‘전도’에 관한 설교를 한다면 전도의 결과, 전도를 해야 하는 목적, 전도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등을 다루게 된다.

 

예)본문: 신명기 16:9-17

제목: 그대에게 이런 감사가 있는가?


1)서론: 문제제기: 현대인들은 감사를 잊고 불만 속에서 살아가기도 한다.

설교 목적: 감사의 마음을 풍성히 지니고 살아가도록 자극한다.

문제제기: 감사의 조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의 현주소를 고발한다.

이야기는 삶의 정황, (본문 설명 생략), 권면적용으로 진행한다.

->질문을 던진다.


2)결과를 본문 설명, 예화, 권면 적용으로 진행한다.

감사의 대상은 첫째로 하나님이시다.-감사의 대상을 사건의 결과로 취급했다.

왜냐하면 감사의 대상을 취급하는 위치로 ‘결과’보다 더 좋은 곳은 없기 때문이다.

->질문을 던진다.


3)이유: 감사의 이유

- 과거부터 현재까지 베푸신 은혜 때문에(본문설명, 예화, 권면적용)

- 미래에 베푸실 복 때문에(본문설명, 예화, 권면적용)

첫째 대지에서 둘째, 셋째 대지로 넘어갈 때 ‘첫째’, ‘둘째’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질문을 던지며 넘어간다.

이것은 지루하고 단편적인 방식을 벗어나는데 도움을 준다.

->질문을 던진다.


4)방법: 감사의 방법(본문설명, 예화, 권면적용)

- 자원하는 마음으로

- 힘을 다해

‘결과-목적-방법’의 흐름에 따라 설교를 진행하려면 본문의 흐름을 재편집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또한 이 방법은 결과로부터 시작해서 목적을 찾고 마침내 방법을 찾아 설교하는 과정이다.(이동원목사가 주로 사용함)


5)구성의 원리

①본문에서 밝히는 결과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라. 결과를 무엇으로 결정하느냐에 따라 설교 구도가 달라진다.

②본문이 말하는 결과에 대한 이유 혹은 목적을 찾아라

③본문이 말하는 목적(이유)을 어떻게 이루는지 그 방법을 찾아라

④만약 위의 세 가지, 즉 ‘결과-목적-방법’중 본문이 설명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성경의 다른 본문에서 찾도록 하라

⑤적용은 일반적용과 권면적용, 둘 다 사용할 수 있겠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각 단계 마다 권면 적용을 활용하라. 권면 적용이 더 힘이 있다.

 


6장. 결과, 목적, 방법을 밝힌 후 누가를 질문하라


설교 주제의 ‘목적’과 ‘방법’등을 선명하게 밝힐 필요가 있을 경우 이 구성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성도의 헌신에 대해 설교할 때에 이 방법이 유리하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 가서 “누가 이일에 참여할 수 있는가?”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는 질문과 답변을 함으로써 청중들을 헌신에 동참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드는 구성법이다.

성도들이 신앙 성장의 동기 유발을 필요로 하거나 혹은 설교 주제의 목적이나 이유를 밝혀야 할 경우, 또 설교 주제의 목적 성취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하는 구성법이다.

 

예)본문: 마태복음: 5:1-5

제목: 애통의 샘을 열라

문제제기: 성도들이 하나님 앞에서 애통하지 못함으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맺지 못할 때가 있다.

설교목적: 성도들이 애통의 개념을 이해하고 애통을 실천하며 살게 한다.


1)서론: 문제제기: 애통의 유익(결과와 목적이 담겨 있음)

애통의 유익을 결과로 드러냈으며 결과는 긍정적인 내용이며 청중들로 하여금 애통하는 욕구를 갖도록 자극한 것이다.

본문은 짧고 단순하며 독특한 구성요소가 없으므로 어떤 구성을 찾는다는 것이 다소 어렵다. 이럴 경우에는 5장의 ‘결과, 목적, 방법’을 밝힌 후 ‘누가 할 수 있을지 질문’하는 구성법을 사용한다. 이 설교 구성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애통하는 방법’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부분의 설명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2)해결책: 본론: 효과적인 애통의 방법(가장 많은 시간 할애)-성경구절 인용, 예화, 권면적용

-자신의 영적 불순물을 뽑아내기 위해서 울어야 하며 결핍을 채우기 위해서 울어야 한다.

-타락해가는 세상을 바로잡고자 하는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울어야 한다.

-누가 이와 같은 애통에 참여할 수 있는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의인만이 참여할 수 있다.

성도의 헌신(희생, 봉사, 사랑, 은사 등)에 대한 설교를 할 때 유리하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 가서 “누가 이일에 참여할 수 있는가?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는 질문과 “의로운 삶을 살고자 하는 간절함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라는 답변을 함으로써 청중들을 헌신에 동참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들며 강력한 결단을 촉구하도록 하는 기회를 부여하는 구성법이다.


3)구성의 원리

①설교 주제가 목적과 방법을 강조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하라

②청중을 신앙의 영웅으로 자극하려 할 때 활용하라

③행동을 요하는 순간이라고 판단될 때에 ‘누가’를 질문하라

④설교 주제의 목적이 둘 이상 넘지 않도록 하라

⑤방법도 두 개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하라. 너무 많으면 설교가 늘어진다.

⑥각 개요의 목적이나 방법에서 권면 적용을 하라. 그래야 설교가 힘이 있다.


 

7장.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어떻게)를 질문하라


사건을 분석하여 정보를 얻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육하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이다.

현대 청중들은 어떤 사건을 접하면 그 사건을 훤히 알아야 직성이 풀린다. 그러나 귀찮기 때문에 남이 분석해 놓은 정보를 얻기 원한다.

특히 분석된 정보가 정확하거나 선명하면 매우 마음에 들어 하며 지적으로 만족해한다.

또한 성경의 많은 보문들이 위와 같은 순서로 답해 보도록 된 본문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설교 전개 방식이 필요하다(물론 육하원칙 중 몇 개만 필요할 수도 있다).

예) 본문: 출애굽기 3:1-5, 12

제목: 신을 벗어라


1)서론:문제 제기 :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부르심의 의미를 알지도 그 뜻에 따라 살지도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이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오신다(누가, 무엇을).

설교 목적: 하나님의 부르심의 목적을 발견하고 그에 따라 살게 한다.


1)서론: 누가, 무엇을?(문제 제기) : 하나님이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오신다.

->질문을 던진다.


언제 하나님이 찾아오시는가? 혹은 우리는 언제 찾아오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선명 히 들을 수 있는가? 열린 마음이 준비가 되면 그때 하나님의 음성이 선명하게 들 린다(본문 설명, 예화, 적용).


어디서 하나님의 음성이 선명히 들리는가?(조용한 장소)(본문설명, 예화, 권면적용)

서론에서 마음 문을 열게 하며 공감대를 만들도록 한다. 개요의 적용은 권면 적용으로 한다.

->질문을 던진다.


2)본론: 왜 찾아오시는가?(목적):삶의 풍요를 누리게 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뜻을 좇게 하 려고(본문 설명, 예화, 권면적용)

하나님이 ‘찾아오시는 목적’을 설교의 핵심으로 다룬다.

->질문을 던진다.


3)결론: 능력이 없어서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습니까?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는 말씀을 하나님이 하십니다.(본문 설명, 권면 적용)

이 설교법에서 고려할 사항이 있다.

첫째, 본문이 질문에 충분한 답변을 제공하는가? 가령 ‘누가, 무엇을’에 대한 답변과 ‘왜’에 대한 답변은 있지만, ‘언제’ 혹은 ‘어디서’를 답할 내용이 없다면 이 구성으로 설교하기 어렵다.

둘째: 답변 자료가 충분해도 질문에 대한 답변이 설교할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 봐야한다.

셋째: 설교의 핵심이 ‘왜’, 혹은 ‘어떻게’에 두도록 한다.

이구성법이 가능한 예,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질문하신 사건, 엘리야가 이세벨에게 죽임을 당할까봐 겁을 먹은 이야기, 사울이 교만해진 경위를 다룬 내용, 요나가 물고기 배 속에 들어간 사건 등의 본문이 가능하며 이 외에도 많은 본문이 있음을 기억하기 바란다.


4)구성의 원리

①서론에서 ‘누가, 무엇을?’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②서론에서 권면 적용이나 일반 적용, 둘 중 하나를 활용하라

③‘언제’에 해당하는 부분의 적용은 반드시 권면 적용이 되도록 하라

④‘어디서’에 해당하는 부분도 반드시 권면 적용이 되도록 하라

⑤특히 ‘왜?’에 해당하는 내용이 권면 적용이 되어야 한다.

⑥한 개요에서 다른 개요로 넘어갈 때 질문하라

⑦‘왜?’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한 답이 설교의 핵이 되도록 하라

 

16장. 시적 특성을 살려라

시의 특성을 살리며 설교를 만드는 방법에는 몇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우선은 지금껏 공부한 구성법대로 본문을 분석하려 하지 말라는 것이다. 만약 여러 가지 분석 방법으로 본문을 이리저리 쪼개버리면 시의 특징인 파도를 타는 듯한 리듬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그러나 역사성을 다루면서 할 때는 분석하는 방법이나 삼대지 설교도 가능하다). 시의 리듬의 아름다움을 살려 청중의 마음에 심상이 그려지도록 설교하는 것이 이 구성의 특징이다. 그러면 설교가 독특하고 신선해진다.

예) 본문: 시편 23:1-6

제목: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다.


1)서론:문제제기: 성도들이 하나님의 속성을 이론적으로 혹은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것 같다.

설교 목적: 성도들이 하나님의 속성을 알도록 하고 그 속성을 신뢰하게 한다.


1)서론(본문설교, 적용 )

①하나님은 우리가 참된 만족과 안식을 누리도록 하신다(1-2절).

②하나님은 넘어진 우리의 영혼을 소생시킨다(3절).

③하나님은 고난 속에 있는 우리와 동행하신다(4절).

④하나님은 하늘나라에서도 우리와 영원히 함께하신다(5-6절).


2)결론(본문 설교, 권면적용)

시적 감각을 최대한 살리면서 진행하면서 청중의 마음에 와 닿도록 설교한다.

시편의 보문들이 가능하다.

시의 특징인 선율과 은유나 직유법을 적극 활용한다.


3)구성의 원리

①본문의 시적 리듬 구조를 분석하라. 시적 리듬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내어 설교하라.

②설교에 시의 역사적 배경을 활용하라

③시의 리듬을 타면서 설교를 전개하라

④시가 주는 의미를 최대한 살려내어 리듬 구조에 넣는다.

⑤시적 리듬이 선명할 경우 지나친 논리로 시적 감각과 리듬 구조를 파괴하지 말라

⑥적용에서는 권면 적용과 일반 적용을 동시에 활용하라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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