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주제가 설교에 미치는 영향 

 

(여기서 말하는 주제란 설교의 제목과 대지들과 대지 각각에 대한 적용적 해석을 통해 설교 전체가 보여주는 메시지의 골격을 의미한다)  

 

1. 좋은 주제는  설교자로 하여금 <본문의 의도>를 지켜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

   ==> 설교자의 최대 실패는 설교할 본문을 제시해 놓고 실제 설교에 있어서는 본문의 의도를 떠나버리는 데 있다.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본문의 의도를 떠나는 것은 설교자로서 하나님께 범죄하는 행위이다.

 

   ==> 본문에서 우러나온 제목, 본문에서 우라나온 대지들,

그리고 제목과 대지를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되도록 할 때 설교자는 본문의 의도를 떠나기가 쉽지 않다.

좋은 주제는 본문의 의도를 지켜주는 파수꾼과 같다.

 

 

2. 좋은 주제는 설교의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해 준다

   ==> 설교에 있어서 이루어야 할 목표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방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주제는 설교의 진행방향을 미리 보여주고, 설교자가 그 주제의식을 가지고 본문을 연구하다보면 본문의 의도를 떠나지 않게 된다.

 

   ==> 방향이 잡히지 않은 설교는 설교자 자신이 힘들 뿐 아니라 회중들에게 고문처럼 다가갈 것이다.

 

 

3. 좋은 주제는 설교를 쉽게 이해시켜 준다

   ==> 설교는 학술회의 논문 발표가 아니다. 청중들의 계층과 성격은 매우 다양하므로 설교는 일단 듣기에 쉬워야 한다.

쉬워야 은혜가 된다. 심원한 복음의 진리를 쉽게 전하기 위해 좋은 주제를 만나야 한다.

 

   ==> 좋은 주제가 있으면 설교가 쉬워진다. 설교자에게나 청중에게 있어서 동일하게 설교가 쉬워지는 길은 주제를 매개로 만나는 것이다.

 

 

4. 좋은 주제는 설교를 은혜가 넘치는 말씀이 되게 한다

   ==> 설교의 목표는 은혜에 있다. 성경적, 교리적, 신학적으로 아무리 훌륭한 설교라 할지라도 은혜롭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잘 한다'는 말이 아니라 '은혜롭다'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주제를 간결하고 선명하게 하라. 한 설교에서 두 마리 토끼를 쫓는 한 설교는 쉬워지지 않으며 쉬워지지 않는 한 은혜로워지지 않는다.  

 

 

5. 좋은 주제는 설교의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켜 준다

   ==> 설교의 세계에 입학은 있어도 졸업은 없다. 설교자는 끊임없이 능력과 기술에 있어 자라갈 수 있어야 한다.

 

   ==> 주제는 설교의 능력을 길러주고 설교에 필요한 기술까지 끌어올려 준다.

당신이 주제를 붙들고 설교에 씨름하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탁월한 설교자로 바뀌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