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어로 살펴본 천국과 지옥

 

세상에 사는 많은 사람들은 천국과 지옥이라는 것은 없다고들 말합니다.

그들은 “이 세상에 사는 동안 그저 잘 먹고 잘 살기만 하다가 죽으면 그 뿐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천국과 지옥이 없다”고 하는 것은 전적인 무지의 소치입니다.

 

왜냐하면 성경말씀을 통하여 신자들은 성도들의 유일한 소망인 영원한 천국이 있음을 분명히 알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틀림없이 천국과 지옥은 있습니다.

이제 성경에 나타난 천국과 지옥에 관한 말씀을 헬라어 원어로 그 분명한 의미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옥과 음부

 

1. 지옥


 지옥에 관한 헬라어는 “ge-enna” (영어:Gehenna)로, 그 의미는 불택자들이 마지막 선악간의 심판을 받은 뒤에,

꺼지지 않는 유황 불못에 던져져 최후의 형벌을 받는 장소의 이름인 것입니다.

 

이러한 지옥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마 5: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1)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라가는 히브리인의 욕설}."

 

(마 5:29-30)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마 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마 18:9) "만일 네 눈이 너를 1)범죄케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한 눈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 불에 던지우는 것보다 나으니라 {혹 실족}."

 

(마 23:15) "화 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마 23:33)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생의 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불에서 나느니라." (막 9:43,45,47, 눅 12:5, 약 3:6)



 2. 음부


[국어사전]


음부 (音符)『악』 음표(音標).

음부 (淫婦) 음녀(淫女).

음부 (陰府)『기』 저승.

음부 (陰阜)『생』 불두덩(남녀 생식기 위의 두두룩한 곳. 두덩.)

음부 (陰部)『생』 남녀의 외부 생식기. 국부(局部). 치부(恥部).

음부1(陰府)〖비슷한 말〗저승, 지옥(地獄), 황천(黃泉)

음부2(陰部)〖비슷한 말〗치부(恥部), 전음(前陰), 국부(局部), 국소(局所); 생식기(生殖器)

 

신자나 비신자에게 공통되는 질문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육체가 죽은 뒤에 어느 곳에서 마지막 부활(혹은 심판)때까지 기다리고 있게 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혹자는 하나님의 택하신 자녀는 바로 천국에 올라가서 지내다가 예수님과 더불어 재림한다고 하고, 불택자들은 바로 지옥으로 들어간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누가복음 16:19-31절에 보면,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경우를 통하여 부자가 죽은 후 음부의 불꽃 가운데에서 고통을 당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거지는 죽은 후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낙원)에 들어가게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 음부와 낙원사이에는 큰 구렁이 있어 전혀 왕래할 수가 없다고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음부에 관한 헬라어는 “hadees” (영어:Hades)로, 그 의미는 불택자들이 육신의 죽음 후, 최후의 심판을 받아 지옥에 들어가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머물게 되는 “죽은 자의 거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음부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마 11:23)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서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면 그 성이 오늘날까지 있었으리라."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3)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4)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베드로는 곧 반석이란 뜻}." 

(눅 10:15)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행 2:27,31)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31, "미리 보는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계 1:18)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찌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계 6:8)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저희가 땅 사분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

 

(계 20:13-14)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천국과 낙원


 1. 천국(하늘)


  국은 하나님의 자녀로 택함을 입은 성도들이 부활의 영화스러운 모습으로 영원히 지내게 될 하늘의 처소로서, 천국의 헬라어는 “ouranos” (영어:heaven)입니다. 이 헬라어의 어원은 “basilia”에서 유래되며, 이는 왕권, 주권의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이 “basilia”는 다시 “basiluo”에서 유래되는데, 이는 왕(임금)이 통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천국”의 헬라어의 의미는 만왕의 왕이 절대왕권을 가지고 다스리는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가 되는 것입니다.

 

성경의 천국에 대한 기록은,


(마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마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마 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등이며,

 

하늘의 기록은,


 (마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쌔 하늘이 1)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마 5:12, 막 1:10,11, 눅 2:15)

 


2. 낙원


낙원에 관한 헬라어는 “paradisos” (영어:paradise)로, 그 의미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육신의 죽음을 맞이한 후, 부활할 때까지 임시적으로 머무는 거처를 말합니다.

 

이 낙원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눅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고후 12:4)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계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무저갱과 흑암


금까지 기록한 천국과 지옥에 관한 구절 외에도, 성경에는 무저갱과 흑암이라는 구절이 나옵니다.

이 두 장소는 각각 사단과 타락한 천사들을 임시로 가두어지게 되는 장소들의 이름입니다.

글자 그대로 보면, 무슨 의미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헬라어로 풀어보면, 그 의미를 어느 정도 분명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1. 무저갱


 무저갱의 헬라어는 “abussos” (영어:boundless,bottomless)로, 이는 “buthos”에서 부정 접두사와 합쳐져서 유래되는데, 그 의미는 밑바닥이 없는, 깊은 장소로서 주로 사단과 짐승을 임시적으로 가두어 놓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이곳은 군대라 하는 많은 귀신을 예수님께서 들어가게 하신 장소이기도 하고 (눅 8:31), 또한 성경에는 다섯째 천사의 나팔 불 때에 무저갱에서 올라온 황충이 전갈의 권세로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만 골라서 다섯 달 동안 괴롭게 하는 기록이 있고 (계 9:1-11), 또 무저갱에서 짐승이 올라와 예수님의 두 증인과 전쟁하는 기록이 있으며 (계 11:7-10,17:8), 그리고 마지막 심판의 때에 사단이 천년왕국 기간 동안 결박당하여 지내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2. 흑암(어두움)


 흑암의 헬라어는 “zophos” (영어:deep gloom)로, 이는 범죄 한 천사를 일시적으로 가두어 놓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이 흑암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하나님께서 범죄 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다는 기록 (벧후2:4)과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다는 기록이 있습니다.(유 1:6)

 

또한 이 흑암은 영원히 예비 된 캄캄한 흑암이라는 말씀 (벧후 2:17,유 1:13)이 있습니다. 마지막 심판 때에 흑암에 가두어졌던 이 범죄 한 천사들이 여섯째 나팔 불 때에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어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라는 성경 기록 (계 9:13-21)이 나옵니다.

 

이 두 가지 말씀의 증거만 보아도 사단과 짐승은 무저갱에, 범죄 한 천사들은 흑암에 가두시는 것을 보아도 틀림없이 사단과 범죄 한 천사와는 어원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 이야기 > 사후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음(사망,死亡,death)  (0) 2017.11.07
성경에 드러난 지옥에 대해  (0) 2017.08.13
죽음 이후 어떻게 될 것인가  (0) 2017.07.11
천국은 어떠한 곳인가?  (0) 2017.06.27
죽음의 의미   (0) 2017.06.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