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가지 상담접근법 비교


 

1.정신 분석 치료법

 기본 

철학

인간은 기본적으로 심적 에너지와 유아기의 경험으로 결정된다.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이 현재의 행동의 중심이다. 비합리적인 힘이 강하며 성욕과 공격충동에 의해 인간은 움직인다. 유아기의 발달이 중요한데 이것은 후의 성격의 문제는 유아기의 억압된 갈등에 뿌리를 두기 때문이다.

 주요 

개념

정상적인 성격 발달은 성공적인 결정과 발달단계에서의 심리성적인 단계의 통합에 기초된다. 잘못된 성격의 발달은 어떤 특수한 단계에서의 부적절한 결정의 결과이다. 원욕, 자아, 초자아가 성격의 기본구조이다. 불안은 기본 갈등을 억압한 결과이다. 자아방어는 불안을 통제하기 위해 발달된다. 무의식의 과정은 현재 행동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치료의

목표

무의식의 의식화를 도모하기, 기본 성격을 재구성하기, 내담자가 초기의 경험을 벗어나 억압된 갈등을 훈습 혹은 극복하도록 돕는다. 인지적 자각(통찰)을 얻도록 돕기

치료적

관계

분석자는 익명을 존재하고 내담자는 그에게 투사한다. 전이를 통해 작업함으로써 저항을 감소시키고 보다 합리적인 통제를 이루는 데 초점을 둔다. 내담자는 장기간의 분석을 받는데 드러나지 않은 갈등을 자유연상으로 풀며 대화에 의한 통찰을 얻는데 참여한다. 분석자는 과거에 연관된 것으로서의 현재 행동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가르치기 위해 해석한다.

 치료 

기법

주요기법은 해석, 꿈의 분석, 자유연상법, 저항의 분석, 전이의 분석이다. 이 모든 것들은 내담자가 그의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도록 돕는 기법인데 이것은 통찰과 자아에 의한 새로운 융합으로 이끄는 기법이다. 진단과 검사는 가끔 사용되는 기법이다. 질문은 개인의 과거사를 발달시키는데 쓰인다.

적용

정신분석치료에 적합한 사람들은 치료자가 되려는 전문가, 보다 긴밀한 치료를 받고자 하는 사람, 고통과 갈등을 겪고 있는 사람 등이다. 분석치료는 자기 중심적이거나 충동적인 내담자 또는 심한 장애를 가진 정신병환자에게는 권해서는 안 된다. 기법들은 개인 및 집단 치료에 적용될 수 있다.

공헌점

다른 접근법보다 이 접근법은 탐색적이고 논쟁의 여지가 많으며 사고를 보다 자극하고 치료법의 발달을 자극하여 왔다. 이것은 성격구조와 기능을 세부적이고 포괄적으로 제시하였다. 이것은 행동의 결정요소로서 무의식과 같은 탁월한 개념과 생후 5년간의 외상체험의 역할과 같은 탁월한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것은 무의식을 탐색하는 여러 기법을 발달시켰다. 이것은 전이, 역전이, 저항, 불안, 자아방어기제 등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에 빛을 던져 주었다.

한계점

치료자에게는 장기간의 훈련을 요하며 내담자에게는 많은 시간과 경비를 요하는 단점이 있다. 이 모델은 생물학적․본능적 요인을 강조하며 사회적․문화적․인간관계적인 요인들을 무시한다. 이 접근법에서 쓰이는 방법들은 사회경제적 배경이 낮은 계층에는 적용할 수 없으며 종족이나 문화가 다른 집단에도 부적합하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전이 신경증”치료에 필요한 자아강도의 정도가 낮다. 이것은 전형적인 상담상황에 부적절하다.



2.애들러 학파의 치료법

 기본 

철학

긍정적 인간관을 강조한다. 인간은 사회적 관심에 의해 움직이며 목표를 추구하고 생애과제를 처리하려고 한다. 인간은 운명의 주체자이지 결코 그 희생자가 아니다. 개인은 어린 시절에 독특한 생애 유형을 발달시키며 일생을 통해 이것은  비교적 일관성이 있게 지속된다.

 주요 

개념

성장모형에 기초된 이 접근법은 사회에서 협동적으로 살아가는 개인의 긍정적 능력을 강조한다. 이것은 또한 성격의 통합, 주관적 관점에서 인간을 보려는 욕구, 행동에 방향을 제시하는 인생목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인간은 사회적 관심과 목표추구에 의해 동기화 된다. 치료는 인지적 관점에서 내담자가 변화하는데 있어 격려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치료의

목표

내담자의 기본 전체와 인생 목표에 도전하기, 내담자가 사회적으로 유용한 목표를 갖도록 격려하기, 잘못된 동기를 변화시키고 다른 사람과 동등한  감정을 갖도록 돕기

치료적

관계

공동 책임성, 공동의 목표설정, 상호신뢰와 존경, 평등성 등을 강조한다. 협동적 관계는 치료계약을 통해 이루어진다. 생애극본을 검토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데 이것은 내담자의 모든 행동을 통해 표현된다.

 치료 

기법

애들러 학파의 치료자들은 여러 가지 기법을 끌어다 쓴다. 그들이 주로 쓰는 기법은 재해석, 격려, 직면, 해석, 개인의 생애사에 관한 자료(가족의 위치, 초기 경험의 재생), 치료 계약, 과제 부과, “질문”의 사용, 역설적 의도, 제안 등이다.

적용

이 기법은 생활의 모든 범주들 즉 부모-아동 상담, 부부 및 가족 상담, 아동과 청소년의 개인 상담, 교정 및 재활 상담, 집단상담, 약물 오남용 프로그램, 노인문제의 처리 등에 쓰일 수 있다. 성장모형이기 때문에 이것은 이상적으로는 정신건강을 보호하고 성장을 방해하는 광범위한 영역의 조건을 제거하는 데 적합하다.

공헌점

인간적이고 통일되고 목표 지향적이며 사회적, 심리학적 요인들을 강조하는 최초의 치료접근법의 하나이다. 중요한 공헌의 하나는 애들러학파의 관념들은 다른 체계에 영향을 주고 현대적 치료법의 주류 속으로 통합되었다는 것이다. 많은 기본적 개념들은 다른 치료체계의 개념에 강한 영향을 주었다.

한계점

명료성, 검증 가능성, 경험적 타당성이 약하다. 과학적 방법에 의해 기본 개념들의 타당성을 검증한 연구가 거의 없다. 복합적인 인간의 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일반상식에 너무 의존한다.


  

3. 실 존 치 료 법

 기본 

철학

초점을 인간조건의 본질에 두는데 이것에는 자기자각의 능력,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 책임성, 기본적 요소로서의 불안, 무의미한 세계에서의 독특한 의미의 창조, 고독하게 있기와 남과의 관계 맺기 그리고 생애의 유한성과 죽음 등이 포함된다.

 주요 

개념

이 이론은 이론적 모형으로 확정된 것이라기 보다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는데 핵심적인 인간조건을 강조한다. 정상적으로 성격발달은 각 개인의 독특성에 기초한다. 유아기로부터 자기 의식이 발달된다. 자기 결정과 성장하려는 경향이 중심사상이다. 내담자의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둔다. 즉 이 접근법은 미래지향적이다. 이것은 행동 이전에 자기자각을 강조한다. 이것은 경험적 치료이다.

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자유와 능력을 인식하도록 돕기, 사건에 대해 책임이 있다는 것과 자신이 확고하게 생각하는 것이 실은  우연히 일어난 사건일 뿐이라는 것을 내담자에게 인식시키기, 자유를 통해 봉쇄하는 요인들을 확인하기.

치료적

관계

치료자의 주임무는 이 세상에서의 내담자의 존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인간적이고 진실한 만남을 갖는 것이다. 내담자는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독특성을 발견한다. 인간 대 인간의 만남, 치료자-내담자 관계의 현재성, 지금-여기의 만남의 진실성 등을 강조한다. 내담자와 치료자 모두는 만남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치료 

기법

이 접근법에서는 기법을 중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치료법은 이해를 우선으로하고 기법은 다음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치료자는 다른 접근법에서 기법을 빌려서 실존적 구조에 통합시킨다. 진단, 검사, 외적인 측정은 별로 중요시되지 않는다. 이 접근법은 매우 직면적이다.

적용

이것은 특히 인생의 위기나 전환기에 직면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실존적 관심(선택의 문제, 자유와 책임의 문제, 죄인식과 불안의 문제, 생존의식․가치의 발견의 문제 등을 처리하는 것)을 가진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기법이다. 인간적인 고양(성취)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것은 개인이나 집단상담, 부부 및 가족 치료, 위기상담, 지역사회 정신건강 상담 등에 적용될 수 있다.

공헌점

이 기법은 인간조건의 완전성에 기초한 주관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데 공헌하였다. 이것은 인간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에 관심을 갖는다. 너와 나의 관계에 대한 강조는 치료가 비인간화되는 것을 막아 준다. 이것은 불안, 죄의식, 자유, 죽음, 고독, 임무수행 등을 이해하는 관점을 제공해 준다.

한계점

많은 기본 개념들이 혼란스럽고 조잡스럽게 정의되어 있으며 때로는 일반적인 구조가 추상적이다. 치료의 원리와 실행에 대한 체계적인 진술이 결여되어 있다.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내담자나 비언어적인 내담자나 방향제시가 필요한 심한 위기에 처한 내담자에게는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4. 인간 중심 치료법

기본 

철학

인간관이 긍정적이다. 즉 인간은 보다 완전하게 기능하려고 한다. 치료관계의 구조 속에서 내담자는 과거에 자각을 부정하던 감정을 경험한다. 내담자를 자각을 증가시키고 자발적이며, 자기를 믿고 내면으로 향할 줄 아는 잠재력이 있는 존재로 본다.

 주요 

개념

내담자는 문제를 자각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자각하는 능력을 지닌다. 자신의 길을 탐색하려는 내담자의 능력에 대한 믿음에 초점을 둔다. 정신건강은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간의 일치성이다. 부적응은 자기가 바라는 존재의 상과 현실적인 자기 존재간의 불일치의 결과이다. 현재의 순간과 감정의 경험 그리고 그 표현에 초점이 놓인다.

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과거에 부정되고 왜곡된 자기의 측면을 경험하고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인식하기 위해 자기 탐색을 하도록 하는 안전한 분위기를 제공하기, 내담자가 자기를 개방하고 자기를 신뢰하고 발전하며 자발성과 생기를 찾도록 돕기.

치료적

관계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치료자의 질은 진실성, 따뜻함, 정확한 공감성, 존경, 비소유적 온정, 허용성을 포함하여  내담자와의 대화의 태도를 강조한다. 그들은 내담자가 학습을 다른 관계에 전이하도록 돕기 위해 진실한 관계를 사용한다.

 치료 

기법

이 접근법은 기법을 중시하지는 않으나 치료자의 태도는 강조한다. 기본기법은 적극적인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와 내담자를 위해 “거기에 있는 것”이다. 이 모형은 진단검사, 해석, 개인사의 수집, 정보를 얻기 위해 질문이나 탐색은 하지 않는다.

적용

인간중심적 접근법은 개인 및 집단상담에 널리 쓰인다. 이것은 특히 위기전략의 초기 단계의 작업에 잘 맞는다. 이 접근법의 원리들은 부부 및 가족치료, 지역사회 프로그램, 관리와 행정, 인간관계 훈련에 적용될 수 있다. 이것은 교수, 부모-아동 관계 또는 다양한 문화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과 함께 일할 때 유용한 접근법이다.

공헌점

이 접근법의 주요 공헌점은 내담자가 행위의 주체자이며 치료의 방향에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이 접근법은 경험적인 검사에 따르며 그 결과에 따라 이론과 기법이 수정된다. 이것은 개방체계이다. 고등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은 그의 개인적, 직업적인 생활에서 얻은 경험을 치료관계에 옮김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기본개념들은 직선적이며 파악하고 적용하기 쉽다. 이것은 신뢰하는 관계를 바탕으로 하며 모든 치료법에 적용할 수 있다.

한계점

수동적이고 비활동적인 치료자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위험은 반영에 있어서  제한된 반응을 한다는 것이다. 대다수의 내담자는 지시, 구조, 기법에서 도움을 받으려는 욕구가 있다. 위기에 대한 내담자는 보다 지시적인 방법이 효과적일지도 모른다. 개인상담에 적용시킬 때 문화적 배경이 다른 집단에서는 치료자의 보다 많은 활동이 요구된다. 이 이론은 최근의 사고나 지식의 시각에서 재평가되어 야 한다.



5. 형 태 치 료 법

 기본 

철학

인간은 사고, 정서, 해동의 전체성과 통일성을 추구한다. 이 관점은 비결정론적이며 인간은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장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본다. 성장이란 환경적 지원에서 자기지원으로 옮겨가는 것을 말한다.

 주요 

개념

내담자가 양극적인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을 돕기 위해 지금-여기에서 “무엇을”, “어떻게” 느끼는가를 강조한다. 주요개념은 개인의 책임성, 미결과제, 회피, 경험, 현재의 자각 등이다. 형태치료는 현재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는 미결과제와 감정을 강조하는 경험적 치료법이다.

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순간의 경험을 자각하도록 돕기, 내담자로 하여금 외부적인 지원에 의존하지 않고 내부적인 지원을 위한 책임성을 수락하도록 도전하게 하기.

치료적

관계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해석해 주지 않지만 그들 스스로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돕는다. 내담자는 현재의 기능을 간섭하는 과거의 미결과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작업을 한다. 그들은 과거의 외상경험이 마치 현재에서 다시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재 경험함으로써 이것을 할 수 있다.

 치료 

기법

광범위하게 쓰이는 기법은 경험을 확인하고 갈등의 감정을 통합하는 것이다. 기법으로는 직면, 양극적인 대화, 역할연기, 감정에 머무르기, 궁지에 몰리기, 분노나 죄의식의 형태로 남아 있는 미결과제를 재경험하고 없애기 등이 있다. 형태적인 꿈의 작업은 유용하다. 형식적인 진단이나 검사는 하지 않는다. 해석은 치료자 대신에 내담자에 의해서 행해진다. 직면은 불일치가 있을 때 사용된다. “어떻게”와 “무엇”이라는 질문이 쓰인다.

적용

이 기법은 광범위한 문제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즉 위기 상담, 심신장애의 처치, 부부 및 가족치료, 정신건강 전문가의 자각훈련, 아동의 행동문제, 교수와 학습, 조직의 발달 등, 이것은 개인 및 집단 상담에도 잘 맞는다. 이 기법은 내담자의 감정을 열고 현재 중심적인 경험을 만나게 하는데 강력한 촉매이다.

공헌점

주요 공헌점은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직접적인 경험과 행동을 강조한 점이다. 이것은 장애치료에 목적이 있기보다는 성장과 자기 확장에 대한 관점을 제공해 준다. 이것은 내담자가 내적인 창조능력을 자각하도록 하는 기초로서 내담자의 행동을 사용한다. 꿈에 대한 이 접근법은 창조적인 방법으로 내담자의 기본 갈등을 발견하게 해준다. 치료는 실존적 만남으로 간주된다. 이것은 과정 지향적이지 기법 지향적이 아니다. 이것은 비언어적 행동을 이해의 열쇠로 인식한다.

한계점

치료자가 선생으로 기능 하는데서 오는 위험, 내담자의 욕구보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위험이 따른다. 기법들은 격렬한 감정표현으로 내담자를 이끈다. 만약 이 감정들이 폭발되지 않거나, 인지적 작업이 행해지지 않으면 내담자는 미해결된 상태로 남으며 자신의 학습을 통합시키려는 의식을 갖지 못할 것이다. 이미지와 환상의 능력이 없는 내담자들은 형태적인 기법으로 도움을 받지 못한다.



6. 의사교류분석 

 기본 

철학

인간은 선택의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일단 선택된 것도 다시 결정될 수 있다. 비록 인간은 초기 결정의 희생자일지도 모르지만 과거의 인생극본, 자기 패배적 양상들은 자각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

 주요 

개념

의사교류에서 친근성을 회피하는 게임에 초점을 둔다. 성격은 부모(Parent), 어른(Adult), 아동(Child)으로 구성된다. 내담자는 주어진 의사교류에서 그들이 기능하고 있는 자아상태를 어떻게 자각하고 있는가를 배운다. 게임, 라켓, 초기결정, 극본, 주입, 재결정 등이 주요개념들이다.

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극본에서 자유롭고, 게임에서 해방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자발성을 가진 사람이 되도록 돕기, 내담자가 초기 결정을 검토하고 자각에 입각한 새로운 결정을 하도록 돕기.

치료적

관계

치료자의 위치를 강조하지 않으며 동등한 관계를 갖는다.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치료자와의 계약이 요구된다. 계약이 끝날 때 치료도 종결된다. 치료자에 대한 전이의 의존은 무시된다.

 치료 

기법

생애극본의 분석점검표나 질문지는 초기의 주입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TA의 많은 기법은 형태치료의 기법과 잘 혼용되어 쓰일 수 있다. 진단의 어떤 유형은 문제의 본질을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내담자는 진단에 적극 참여하며 자신의 해석과 가치판단의 방법을 배운다. 직면은 가끔 사용되며 계약을 필수적이다. 질문은 TA 접근법의 기본요소이다.

적용

이 기법은 집단상황 뿐 아니라 개인 상담, 부부 및 가족치료, 부모-아동 상담에도  적합하다. 이것은 또한 모든 연령이나 문제에 적용될 수 있다. 즉 범죄행동,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남용, 정신분열증의 “회복” 그리고 인간관계의 문제들

공헌점

주요 공헌점은 치료과정의 지침으로서 계약을 하는 것과 내담자의 행동을 강조한 점이다. 또한 내담자와 치료자의 동등한 관계나 기본개념들이 이해하기 쉽다는 점도 공헌점이라 할 수 있다. TA는 초기 결정의 영향을 인식하고 내담자가 새로운 결정, 예전의 진부한 결정에 대치할 수 있는 보다 적절한 결정을 할 능력을 갖고 있음을 강조한다.

한계점

TA의 기본 개념들을 지지해 주는 경험적인 연구들이 그리 많지 않다. 치료자나 내담자는 지적인 이해나 표현에 지나치게 초점을 두기 때문에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용어의 초점이 분산될 수 있다. 그러나 TA가 역할놀이, 형태적 기법, 신체적인 작업등의 방법과 결부되면 지나치게 인지적인 면에서 오는 위험이 감소된다.



7. 행 동 치 료 법

 기본 

철학

행동은 학습의 산물이다. 우리는 환경의 산물인 동시에 그것을 만드는 존재이다. 행동에 대한 통일된 가정은 없으며 이 치료법은 모든 현존하는 행동적 분야의 이론과 기법을 통합하고 있다.

 주요 

개념

표출된 행동, 치료목표의 구체화, 치료계획의 발달, 치료 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 등에 초점을 둔다. 이 접근법은 학습이론의 원리에 바탕을 둔다. 정상적인 행동은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된다. 비정상적인 행동은 잘못된 학습의 결과이다. 이 접근법은 현재의 행동을 강조한다.

치료의

목표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학습하게 하기,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발견하고 문제행동에 대해 무엇을 할지를 결정하는데 초점을 두기, 내담자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가 잘 실행되는지 평가하는데 적극적 역할을 한다.

치료적

관계

치료자는 행동적이고 지시적이며 내담자가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배우도록 돕는 교사, 훈련가로서 기능 한다. 내담자는 새로운 행동을 과정과 실험 속에서 행동화해야 한다. 비록 두 사람간의 인간적 관계는 강조하지 않지만 좋은 치료관계는 행동절차를 개선하는 일에 기초가 된다.

 치료 

기법

주요 기법은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 중단법, 주장 훈련과 사회적 기술 훈련, 자기 관리 프로그램, 행동연습, 지시, 그리고 갖가지 복합모형치료의 기법들이다. 진단이나 평가는 처치계획을 결정하는 출발점에서 행해진다. 질문은 “무엇”, “어떻게”, “언제”(“왜”는 쓰지 않는다} 등을 사용한다. 계약과 과제부과도 또한 전형적으로 쓰인다.

적용

이 기법은 결과에 대한 경험적인 타당성에 기초한 실용적인 기법이다. 개인, 집단, 부부 및 가족 상담에 널리 적용된다. 이 접근법이 특히 잘 적용될 수 있는 문제는 공포증, 우울증, 성도착증, 아동의 행동장애, 말더듬증, 심장질환의 예방 등이다. 일상적인 치료 이외에 이 원리들은 소아의학, 스트레스 관리, 임상의학, 교육, 노인의학 등과 같은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공헌점

주요 공헌점은 치료과정의 지침으로서 계약을 하는 것과 내담자의 행동을 강조한 점이다. 특수한 문제들이 확인되면 내담자는 목표를 향한 과정에 대해 지식을 얻게 된다. 이 접근법은 인간기능의 여러 영역에서 효율성을 나타내고 있다. 강화자, 모델, 교사, 조언자로서의 치료자의 역할은 뚜렷하다. 이 접근법은 지난 20년간 대단히 확산되었고 연구논문들도 풍부하다. 이것은 더 이상 기계적인  접근법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인지적 요인을 허용하고 있으며 행동변화를 이

한계점

주요한 비판은 이것은 행동은 변화시킬지 모르나 감정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치료에 관련되는 요인들을 무시하고 통찰을 제공하지 않으며 현재 행동의 원인이 되는 과거사를 무시하고 치료자에 의해 통제되고 조작된다. 또한 이것은 인간조건의 어떤 측면을 탐색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대다수의 이런 주장들은 잘못된 개념에서 비롯된 것이며 행동치료자는 이런 것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근본적인 한계점은 환경적인 변인들을 엄격히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행동변화를 반드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8. 합리적-정서적 치료법

 기본 

철학

인간은  합리적 사고를 하는 동시에 비합리적인 사고도 한다. 그들은 비합리적인 사고에 빠질 위험을 갖고 있으며 이런 신념들은 자신 속에 주입시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치료는 인지적, 행동적, 행위적이며, 사고, 판단, 분석, 행동, 재결정을 중시한다. 이 모형은 교훈적이며 직접적이다. 치료는 재교육의 과정이다.

주요 

개념

신경증은 비합리적 사고와 행동의 결과이다. 정서장애는 아동기에 뿌리를 두지만 현재의 계속적인 자기주입의 결과이다. 개인의 신념체계는 정서장애의 원인이다. 따라서 내담자는 자신의 신념체계의 타당성을 검토해야 한다. 과학적인 방법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삶에 대한 자기 패배적 관점을 제거하고 보다 참을성 있고 합리적인 관점을 얻도록 돕기, 내담자가 과학적인 방법을 일상적인 정서적 문제나 행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하도록 돕기.

치료적

관계

치료자는 교사로, 내담자는 학생으로서 기능 한다. 인간관계는 필수적이지 않다. 내담자는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어서 그것을 자기 패배적인 행동을 바꾸는데 이용해야 한다.

 치료 

기법

RET치료자들은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을 쓴다. 이런 다양한 기법들은 내담자 개인에게 맞도록 고안한다. 인지적 기법들로는 비합리적 신념의 논박, 인지적 과제의 이행, 언어와 사고의 유형을 변화시키기 등이 있다. 정서적 기법들로는 역할연기 이미지기법, 부끄러움 공격연습 등이 있다. 다양한 행동적 기법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서로에게 요구되는 힘든 작업을 하는데 사용된다.

적용

이 기법은 성문제치료, 교육, 집단상담, 주장훈련, 우울증, 아동치료 그리고 개인치료에 적합한 모든 문제들의 치료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 RET는 집단치료, 마라톤 집단, 간이치료, 위기치료, 부부 및 가족치료를 포함하여 중요한 치료모형 등을 사용한다. 이 접근법은 특히 내담자의 인지를 수정하는데 유용하다. 대다수의 자기 조력접근법에서는 RET의 원리를 이용한다.

공헌점

주요 공헌점은 포괄적이고 절충적인 치료의 실행이다. 즉 수많은 인지적․정서적․행동적인 기법들, 다른 접근법으로부터의 통합의 개방성, 비합리적 신념을 공격하는 방법론 등, 이것은 정서장애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과거사건을 강조하지 않는다. 이것은 행동 지향적인 과제 부과, 테이프 듣기, 행동 녹음하기, 읽기 과제 등의 보조적인 접근법들도 모두 사용한다. RET의 원리와 절차들은 다른 접근법에 적용될 수 있다.

한계점

성급하게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너무 강하게 이것들을 공격하는데서 오는 위험이 있다. 그런 직면은 내담자를 위축시킬지도 모른다. 이 접근법은 고도로 인지적이기 때문에 감정은 실제로는 치료에서 거의 탐색되지 못한다. 치료자는 내담자를 위협하면서 자신의 신념체계를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에 대치시킬지도 모른다.



9. 현 실 치 료 법

 기본 

철학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 결정적인 존재이며 삶에 책임을 진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이 접근법은 반결정론적이고 긍정적이다. 이 모형은 인간의 자기 주변 세계를 어떻게 통제하는가를 기술한다. 이것은  인간이 그의 욕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족시키는 방법들을 내담자에게 가르친다.

 주요 

개념

내담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들의 현재의 활동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초점을 둔다. 그들은 “성공적인 정체감”을 갖고 있는가 ? 아니면 “실패적인 정체감”을 갖고 있는가 ? 인간은 그들이 행동하고 선택하는 것에 의해 감정을 창조한다. 그들은 자신에게 책임을 가져야 한다. 행동은 우리의 지각을 통제한다. 이 접근법은 기존의 치료법(내담자의 과거, 감정, 통찰, 전이, 무의식, 꿈과 같은 요인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같은 치료법)을 거부한다.

치료의

목표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강해지고 자신의 인생에서의 개인적인 책임성을 충분히 받아들일 만큼 합리적인 사람이도록 돕기, 내담자로 하여금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이런 행동들이 그들을 위해 어떻게 제대로 작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도록 도전하게 하기.

치료적

관계

치료자는 치료과정을 통해 관여함으로써 내담자에게 관심을 나타낸다. 그들은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들이 선택하도록 요구하며, 현재의 해동평가를 하도록 안내하고 변화의 계획을 세우도록 도우며 그것들을 수행하도록 격려하고 변명을 거절한다. 또한 벌을 피하고 그들이 포기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치료 

기법

이것은 행동적이고 직접저기고 교시적인 치료법이다. 어떤 행동적 기법도 만약 내담자가 변화를 원한다면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를 평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현재 행동이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판단하면 그들은 변화를 위한 계획을 세워 그 계획에 따라 실천할 수 있다. 계약은 전형적으로 내담자에게 초점을 두는 방식으로 그리고 책임성 있는 측정으로서 사용된다.

적용

이 접근법은 삶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도록 가르치는 기법이다. 이것은 광범위하게 내담자들의 개인상담, 집단상담, 청소년 범죄상담, 부부 및 가족 치료 등에 적용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간이치료나 위기 치료에 잘 맞는다.

공헌점

대부분의 조력자가 파악하기 쉬운 간결하고 명확한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 간호사, 목사, 교육가, 사회봉사자, 상담자 등이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행동 지향적인 긍정적 접근법이다. 지시적인 방법을 쓰기 때문에 상담에 저항을 느끼는 많은 내담자들에게 적합하다. 이것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단기치료법이며 의학적인 치료모형에 도전할 수 있는 중요한 힘을 갖고 있다.

한계점

내담자의 과거, 꿈, 무의식, 초기 아동기의 경험, 전이 등의 탐색에 대한 치료적 가치가 낮게 평가된다. 이 접근법은 덜 복합적인 문제에 제한되어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보다 깊은 정서적인 문제들에 대한 탐색을 무시하는 문제해결적인 치료법이다. 이것은 내담자를 신속히 “고정시키려는” 치료자에게 있어서는 공격당하기 쉬운 기법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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