退溪先生이  며느리 改嫁시킨 사연


퇴계선생의 맏아들이 21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자,

한창 젊은 나이의 맏며느리는 자식도 없는 과부가 되었다.


퇴계 선생은 홀로된 며느리가 걱정이었다.

'남편도 자식도 없는 젊은 며느리가 어떻게 긴 세월을 홀로 보낼까 ?'

그리고 혹여 무슨 일이 생기면,

자기집이나 사돈집 모두에게 누(累)가 될 것이기에...

한밤중이 되면 자다가도 일어나 집안을 순찰하곤 했다.


어느날 밤,

집안을 둘러보던 퇴계선생은 며느리의 방으로부터

'소곤소곤' 이야기하는 소리가 새어나오는 것을 듣게 되었다.

순간 퇴계 선생은 얼어 붙는 것 같았다.


점잖은 선비로서는 차마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며느리의 방을 엿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젊은 며느리가 술상을 차려 놓고,

짚으로 만든 선비 모양의 인형과 마주앉아 있는 것이었다.


인형은 바로 남편의 모습이었다.

인형 앞에, 잔에 술을 가득 채운 며느리는 말했다.
"여보, 한 잔 잡수세요."

그리고는...
인형을 향해 한참 동안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흐느끼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남편 인형을 만들어 대화를 나누는 며느리..
한밤중에 잠못 이루고 흐느끼는 며느리..

퇴계 선생은 생각했다.

'윤리는 무엇이고 도덕은 무엇이냐?
젊은 저 아이를 수절시켜야 하다니...


저 아이를 윤리 도덕의 관습으로 묶어

수절시키는 것은 너무도 가혹하다.


인간의 고통을 몰라주는 이 짓이야 말로

윤리도 아니고 도덕도 아니다.


여기에 인간이 구속되어서는 안된다.

저 아이를 자유롭게 풀어주어야 한다.

 이튿날 퇴계 선생은, 사돈을 불러 결론만 말했다.


"자네, 딸을 데려가게."
"내 딸이 무엇을 잘못했는가?
"잘못한 것 없네. 무조건 데려가게."

친구이면서 사돈관계였던 두 사람이기에,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할 까닭이 없었다.


그러나 딸을 데리고 가면

두 사람의 친구 사이마저 절연하는 것이기 때문에,

퇴계선생의 사돈도 쉽게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안되네. 양반 가문에서 이 무슨 일인가?"

나는 할말이 없네.

자네 딸이 내 며느리로서는,

참으로 부족함이 없는 아이지만 어쩔 수 없네.

데리고 가게."

이렇게 퇴계선생은,

사돈과 절연하고 며느리를 보냈다.

몇 년후,


퇴계선생은 한양으로 올라가다가

조용하고 평화스러운 동네를 지나가게 되었다.


마침 날이 저물기 시작했으므로

한 집을 택하여 하룻밤을 머물렀다.


그런데 저녁상을 받아보니

반찬 하나하나가 퇴계선생이 좋아하는 것뿐이었다.

더욱이 간까지 선생의 입맛에 딱 맞아

아주 맛있게 먹었다.

'이 집 주인도 나와 입맛이 비슷한가 보다.'

이튿날 아침상도 마찬가지였다.

반찬의 종류는 어제 저녁과 달랐지만

여전히 입맛에 딱 맞는 음식들만 올라온 것이다.

나의 식성을 잘 아는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이토록 음식들이 입에 맞을까?


혹시 며느리가 이 집에 사는 것은 아닐까?'

그리고 퇴계선생이 아침 식사를 마치고

막 떠나가려는데,

집주인이 버선 두 켤레를 가지고 와서

'한양 가시는 길에 신으시라'며 주었다.


신어보니 퇴계선생의 발에 꼭 맞았다.


아!


며느리가 이 집에 와서 사는구나.
퇴계선생은 확신을 하게 되었다
.


집안을 보나 주인의 마음씨를 보나

내 며느리가 고생은 하지 않고 살겠구나.


만나보고 싶은 마음도 컸지만

짐작만 하며 대문을 나서는데,


한 여인이 구석에 숨어

퇴계선생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었다.



퇴계선생은,

이렇게 며느리를 개가시켰다.


이 일을 놓고 유가의 한 편에서는

오늘날까지 퇴계선생을 비판하고 있다.

"선비의 법도를 지키지 못한 사람이다.

윤리를 무시한 사람이다."

하지만 또다른 한 편에서는

정반대로 퇴계선생을 칭송하고 있다.


퇴계선생이야말로..

윤리와 도덕을 올바로 지킬 줄 아는 분이시다.

윤리를 깨뜨리면서까지 윤리를 지키셨다."



가야금 산조 

중중모리 입니다.


    


ㅎㅎㅎ∼

풍악이 참 좋소이다∼



(받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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