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기도법



연세대 신학과 P교수님께서 목사님들을 모시고 이스라엘에 오신적이 있었다.  85년도였다고 기억된다.  나의 임무는 히브리대학 마틴부버 연구소에서의 강의통역과 이스라엘 성지 순례 안내였다.  "책, 사람, 그리고 땅" 이란 주제로 이십 일일간 계속된 성지연구는 성공적이었다.  미리 연세대에서 P교수님을 통하여 성지에 대하여 자세하게 공부하고 오신 목사님들은 이미 이스라엘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성지순례가 한결 수월하였고 목사님들도 주어진 기간동안 많은 연구를 하실 수 있었다.  P 교수님의 강의와 준비는 철저하였고 잘 준비된 성지 순례는 장차 있을 목사님들의 사역에 큰 도움이 될 것이 확실하였다.  "성지를 순례하려거든 성지에 대하여 미리 공부하라", 그때 얻은 결론이다.  

하루는 목사님들을 모시고 예루살렘의 통곡의 벽에 갔다.  수 많은 유대인들이 기도하고 있었다.  안으로 들어가려하자 유대인 안내원들이 목사님들에게 종이로 만든 키파(유대인이 머리 위에 쓰는 빵떡 모양의 모자)를 쓰게 하였다 .  이스라엘에선 모든 거룩한 장소에 들어갈 때는 이방인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키파를 써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안으로 들어가자 수많은 유대인들이 큰 보자기같은 것을 머리에 뒤집어 쓰고 기도하는 모습이 보였다.  이를 본 목사님들이 왜 유대인들은 기도할 때 저런 보자기 같은 것을 두르느냐고 물었다. 탈릿(기도보)을 두르고 기도하는 유대인들의 모습이 목사님들에겐 생소하였기 때문이다.  

그 중 유명한 한 부흥강사는 계속하여 자세하게 탈릿의 구조, 용도 등에 대해서 집요하게 질문하며 모든 대답을 토씨 하나 안 빼고 노트에 기록하였다.  쉴 시간을 주지않고 계속 질문하여 피곤하기도 했으나 이 분이 과연 유명해 질 수 있는 이유가 여기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유대인의 기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들이 기도시 사용하는 탈릿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럼 탈릿의 구조, 용도, 사용 방법 등을 통하여 유대인의 기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유대인들은 기도할 때 큰 보자기 모양의 쇼올을 머리에서 어깨까지 두른다.  잘 살펴보면 보자기 아래 끝 부분에 술이 달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술을 가리켜 히브리어로 찌찌트라 하며, 찌찌트가 달린 보자기 모양의 쇼올을 가리켜 탈릿이라고 한다.  정통파 유대인의 경우 결혼한 남자만 사용할 수 있으나 보수파나 개혁파에선 성인식을 마친 모든 유대인 성인에게 사용을 허락한다.  여자의 경우 기도할 때 탈릿을 반드시 사용하여야할 의무는 없다.  그러나 명문화시켜 금하지도 않는다.  정통파 유대인 여자들은  법으로 금하진 않으나 탈릿 사용을 꺼리는 편이며, 그 외의 보수파나 개혁파에선 여자용 탈릿을 따로 개발하여 사용하는데 남자용에 비하여 그 모양 및 색상이 다양하다.  


탈릿(기도보)의 구조와 용도

  보통 가로 1.5 미터 세로 0.6 미터 정도의 탈릿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가로 1.8 미터 세로 0.9 미터 혹은 가로 1.8 미터 세로 1.2 미터까지의 탈릿도 흔히 사용되는 것을 볼수있다.  기도보(탈릿)의 크기가 일정한 규격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다.  규칙이 있다면 스카프가 아니가 쇼올을 두른다는 느낌이 드는 정도의 크기는 되어야 한다.  몸을 쉽게 감쌀 수 있는 정도의 크기는 되어야 한다는 것이 기도보(탈릿)의 크기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이다.  유대인들은 기도할 때 반드시 탈릿을 두르도록 규정되어있다.  이는 기도자가 기도할 때 자기의 몸을 탈릿으로 감싸므로 기도에 더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탈릿은 기도자를 외부와 차단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탈릿을 사용함으로써  기도자는 쉽게 하나님께 집중할 수 있다.  천의 재료는 무명이나 모로 만든 것이 사용되며 비단도 허용된다.  그러나 두가지 이상의 재료를 섞어 짠 천은 탈릿의 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무명과 모를 섞어 짠 천은 금기이며 기도보의 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비단은 무명이나 모 어느쪽과 섞어도 무방하다.  


찌찌트(술)의 구조

  유대인의 탈릿을 잘 살펴보면 아래 부분 네 귀퉁이에 술이 달려 있는 것을 볼 수있다.  이 술을 가리켜 찌찌트라 한다.  유대인들은 민수기 15:37-41에 근거하여 반드시 탈릿(기도보)에 찌찌트(술)를 단다.  술이 달리지 아니한 탈릿(기도보)은 단지 보자기일 뿐 탈릿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탈릿이 탈릿으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하려면 반드시 찌찌트(술)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많은 유대인들은 성인식 일주일 전에 찌찌트(술)가 달리지 아니한 탈릿을 아들에게 선물하여 미리 그 사용법을 가르친 후, 성인식날 찌찌트를 단 탈릿을 처음으로 사용한다.  탈릿을 머리에서 어깨로 둘러 온 몸을 감싼 후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게 된 13세의 유대인, 그는 비로서 하나님과 기도를 통하여 독립적으로 이야기 할 수있는 특권을 그날부터 평생 행사하게 된다.  
 
우리가 보기에는 단순히 늘어뜨린 장식실로 보이는 찌찌트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찌찌트를 만드는 과정과 그 구조를 이해한다면 왜 유대인들이 찌찌트를 그렇게 중히 여기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유대인들은 본인이 직접 자신의 찌찌트를 만들어 쓸 것을 권장한다.  찌찌트(술)는 탈릿 양쪽 끝단 네 귀퉁이에 부착한다.  탈릿의  아래부분 양쪽 끝에서부텨 가로 세로 5 cm 안쪽에서 수직선을 그어 만나는 점에 구멍을 뚫고 술을 단다.  오른쪽 양쪽 끝에 두군데 왼쪽 양쪽 끝에 두군데 모두 네군데가 된다.  술을 만드는데 쓰는 재료(실)는 보통 유대인 책 방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한 조에 16 가닥의 실이 들어 있는데 네 개는 길고 열 두개는 짧다.  먼저 할 일은 긴 실 하나에 짧은 실 세개 씩 네 개의 조로 나눈다.  긴 줄을 가리켜 샴마쉬라 하며 아래의 설명과 같이 짧은 줄을 감는데 쓰인다. 트찌찢(술)을 만드는 방법 은 다음과 같다 .
  
먼저 그림에 나타난 바와 같이 겹 매듭을 먼저 만든 후 긴 줄(샴마쉬)로 짧은 줄을 일곱 번 감아준고 다시 겹 매듭을 만든다.  동일한 방법으로 긴 줄로 여덟 번 감아 주고 겹 매듭을 만들고 다시 열한 번 감아준 후 겹 매듭을 만들고 열세 번 감아준 후 마지막 겹 매듭을 만든다.  다시 마지막 겹 매듭을 만든 후 매듭 밑으로 여덟 가닥의 줄을 늘어 뜨린다.  끝으로 여덟 가닥의 줄을 한줄로 정렬한 후 조금이라도 긴 줄은 잘라내어 같은 길이로 마무리한다.  유대인 전통에 의하면 찌찌트의 술을 정렬하여 같은 길이로 맞출 때에 가위나 칼을 사용하여 잘라내는 것은 금물이며 반드시 이빨로 물어 뜯어 길이를 맞추어야 한다.  탈릿을 오래동안 사용하다보면 흔히 찌찌트의 어느 한쪽이 먼저 달아 술의 길이가 일정치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에는 이빨로 긴 쪽을 수시로 물어 뜯어 길이를 일정하게 맞추어야 한다.  가위나 칼의 사용은 이때에도 금물이다.  

찌찌트의 의미

 유대인들은 찌찌트를 만들 때 위에 제시된 모든 숫자를 엄밀하게 지킨다.  실을 한 번 더 감지도 덜 감지도 않는다.  모든 숫자에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  그 숫자에 대한 해석은 다음과 같다.  
 찌찌트를 만들 때 처음에 일곱 번과 여덟 번을 감아준다고 하였는데, 일곱 번과 여덟 번의 합은 열다섯이다.  유대인의 숫자 계산법에 의하면 십오라는 아라비아 숫자는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抑 중 ㏛  를 대표한다 .  다음 열 한 번 감아준다고 하였는데, 열 하나라는 숫자는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抑 중의  ? 를 대표한다.  그러므로 일곱 번 감고 여덟 번 감고 열 한 번 감는, 이들 숫자의 합은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抑 에 상응하는 숫자의 합과 같다.  이런 연유에서 찌찌트는 하나님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찌찌트를 보는 유대인마다 하나님을 생각한다.  
 
다음에 열 세번을 감는다고 하였는데 십삼이란 숫자는 '하나'를 뜻하는 히브리어 暹  를 대표한다 .  따라서 이들 전체의 숫자를 히브리어 자음체계와 연결시키면 '하나님은 한분이시다'라는 뜻을 가진 히브리어 문장 "暹  ㏛抑 (한글 음역: 아도나이 에하드)'를 이룬다.  그러므로 찌찌틀를 보는 사람마다  신명기 6:4의 쉐마  를 연상한다.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그들이 유대인으로서 지켜야할 계명의 총합이 육백십삼 개라고 믿어왔다.  놀랍게도 찌찌트는 유대인 계명의 총합 613울 상징한다.   어떻게 그런가 보자.  찌찌트란 히브리어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풀면 600이란 아라비아 숫자에 상응한다.  그림을 통해서 알수 있듯이 찌찌트는 여덟 개의 줄과 다섯 개의 겹 매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숫자를 모두 더하면 육백십삼이 된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은 찌찌트를 보거나 착용할 때 그들이 지켜야할 육백십삼 개의 계명을 생각한다.   찌찌트는 탈릿에만 다는 것이 아니다.  

탈릿에는 물론이요 평상복에도 달도록 되어있다.  예루살렘이나 뉴욕의 길거리에서 마주치는 종교적인 유대인들에게서 쉽게 찌찌트를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의  양복 하단을 살펴보라.  어김없이 늘어뜨린 술이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모두가 찌찌트이다.  


찌찌트의 목적

  민수기 15: 37-41은 다음과 같이 증거한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의 대대로 그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이 술은 너희로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그리하면 너프ㅣ가 나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준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유대인들은 이 말씀에 대한 순종으로 찌찌트를 사용한다.  유대인들은 위의 말씀에 근거하여 세가지 목적으로 찌찌트를 탈릿이나 상의 하단에 부착한다고 말한다.  

첫째로 하나님의 계명을 기억하기 위함이요, 둘째로 하나님의 계명을 행하기 위함이요, 셋째로 거룩하게 살기 위함이다.   

찌찌트는 유대인의 삶에 깊히 밀착되어 있다.  누구든지 웃도리를 입지 않고 살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웃도리를 입으면 웃도리에 달린 찌찌트도 함께 입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대인이 가는 곳에 찌찌트도 함께 간다.  그가 어느 곳에 있건간에 자기 옷단에 달린 찌찌트를 보게 되면 자기 자신이 하나님과 계약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는 하나님과의 계약을 기억하게되고, 하나님의 계명울 행하게 되고 결국은 거룩한 삶을 살게된다.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남의 계명을 기억하며 거룩하게 살기 원하는 유대인의 바람은 찌찌트에 관한 그들의 규정을 통해서 엿볼 수 있다.   낮에는 반드시 찌찌트가 달린 옷을 입어야하며  기도할 때는 반드시 찌찌트가 달린 탈릿(기도보)을 두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탈릿을 입는 법

기도하기 전에 유대인은 먼저 탈릿을 머리로 부터 어깨에 두른다.  진실하게 온전히 하나님께만 전심으로 기도하기를 소원하는 유대인의 소원은 탈릿을 입으며 기도를 준비하는 유대인의 모습에 잘 나타난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탈릿을 두르기 전에 먼저 시편 104:1-2을 음송하며 그 의미를 묵상한다.  묵상이 끝난 후 탈릿을 손에 들고 다음과 같이 음송한다.  "엄위하시며 사랑이 많으신 거룩하신 하나님을 하나되게 하기위하여, 복되도다 하나님의 임재여! ㏛ 의 하나님과  ? 의 하나님을 하나되게 하기 위하여, 모든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나는 찌찌트가 달린 탈릿으로 나 자신을 감쌉니다.  내 영혼과 248 개의 나의 뼈 마디와 365 개의 나의 혈관이 613 계명의 상징인 찌찌트의 빛으로 감싸입니다. " 이와 같이 음송함으로서 유대인들은 온몸과 온 맘으로 기도를 준비한다.  그의 모든 뼈 마디가, 모든 혈관이, 하나님에게 집중된다.  

탈릿을 두르기전 탈릿을 앞으로 활짝 펼치며 다음과 같이 음송한다.  "복되신 이여, 주되신 우리의 하나님이시여, 우주의 왕이시여, 당신의 계명으로 우리를 성별하신이여, 우리에게 명하시기를 우리를 (탈릿의) 찌찌트로 감싸라 하시나이다."  이 때 기도자는 자신의 온 몸이 계명으로 보호되는 순간을 기대하게 된다. 어떤 유대인들은 이때 탈릿의 꼭대기 부분에 입을 맞추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다음 탈릿을 뒤로 돌려 머리부터 덮어 씌운다.  이때 중요한 것은 탈릿을 두르는 자가 완전히 탈릿으로 감싸여 외부로 부터 차단되며 보호받는다는 느낌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기도자는 다음과 같이 음송한다. "하나님이여 당신의  친절이 얼마나 귀하신지요.  사람이 당신의 날개 아래서만 피난처를 구할 수 있나이다.  그가 당신의 전에서 기름진 것으로 충족되며 당신의 기쁨으로 음료를 삼나이다.  당신과 함께함이 생명의 샘이요 당신의 빛 안에서만 우리가 볼 수 있나이다.  당신을 알고자 하는 자에게 친절을 베푸시고 선량한 사람들에게 당신의 의를 보여주옵소서."  이와같이 음송한 후 비로서 탈릿을 어깨에 두르고 온몸을 감싼다.   


예배시 착용하는 탈릿

유대인들은 아침예배(샤하릿)나 추가예배 (무싸프)에 탈릿을 입도록 규정하고 있다.  보통 오후에배(민하)에는 인도자만 탈릿을 입는다.  어떤이들은 샤밧(안식일)의 저녁예배나 그 밖의 절기 예배에도 탈릿을 사용한다.   유대인들은 예배드릴 때 항상 쉐마를 낭송한다.  쉐마 낭송 전에는 반드시 기도 순서가 있다.  이때 모든 기도자는 찌찌트의 술을 하나로 모아 한 손가락에 감싸 쥔다.  이는 지구의 네 모퉁이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을 상징하며 기도자는 다음과 같이 낭송한다, "축복과 평화를 신속하고 빠르게 지구의 네 모퉁이로부터 우리에게 허락하옵소서."  위에서 이미 설명한 바대로 찌찌트는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라는 쉐마의 선포를 상징한다.  이 찌찌트의 술을 하나로 모아 쥐는 것은 하나님의 완전한 하나되심을 극적으로 강조한다.  

쉐마를 낭송할 때 찌찌트가 언급될 때마다 찌찌트에 입을 맞추는 전통이 있다.  어떤 유대인들은 찌찌트란 단어가 음송될 때마다 네번 씩 입을 맞추는데 이유는 하나님의 이름이 네개의 자음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쉐마의 마지막 문구를 낭송할 때 모든 회중은 자기의 찌찌트에 네번 입을 맞춘다.  이러한 행위는 하나님께서 계명을 주신 것을  감사하며 그 계명을 지키며 살겠다는 믿음의 표시이다.  

맺는말

예루살렘 통곡의 벽에 가면 탈릿을 머리부터 어깨 위로 늘어뜨리고 몸을 앞뒤로 흔들며 기도하는 유대인들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몸을 앞 뒤로 흔드는 이유는 온 몸으로 하나님께 말하기 위해서이다.  어떤이는 조용히 노래를 부르며, 어떤이는 소리를 지르며, 어떤이는 속삭인다.  공통점이 있다면 누가 와서 소리를 질러도 모를 정도로 기도에 몰입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무슨 이유일까?  탈릿때문이다.  탈릿을 머리에 쓸때 기도자는 외부의 세계와 차단되며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게 된다.  작은 보자기에 불과한 탈릿, 그러나 탈릿을 머리에 두를 때 탈릿 안에선 전혀 새로운 세개가 열린다.  탈릿 안의 세계, 이는 하나님을 만나는 세계이다.         


외식뿐인 찌찌트를 비판하신 예수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23:5에서 단지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한 목적으로 찌찌트를 크게 만들어 달고 다니는 바리새인들을 비판하셨다.  저희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여 하나니 곧 그 차는 경문을 넓게 하며 옷술을 크게 하고 본문의 경문이라고 번역된 것은 유대인들이 기도시 부착하는 성구함을 가리킨다.  옷술은 찌찌트를 가리킨다 .  예수님께서는 본문에서 모양만 있고 내용이 없는 바리새인들의 기도 생활을 비판하셨다.  탈릿과 트찌찢은 하나님 앞에 준비된 심령을 보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탈릿을 사용한 목적은 외부로 부터 자신을 차단하고 오직 하나님께 집중하기 위함이었다.  찌찌트를 사용한 목적은 온 몸과 마음을 한 분이신 하나님께만  바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보이고자 할 때에 문제가 생겼다.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니 다른 사람의 것보다 크게 또는 길게 만들 필요가 생겼다.  최선을 다한 노력이라 할찌라도 하나님이 아니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할 때에 예수님의 비판을 면할 길이 없었다.  과연 우리의 기도는 어떠한가?  우리의 기도생활엔 유대인의 탈릿과 찌찌트를 능가하는 영적인 준비가 있는가?  우리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유대인의 탈릿과 찌찌트를 능가하는 준비된 심령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