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행적 

 

Ⅰ. 예수의 유년기와 공생애 초기

예수의 생애에 대한 발자취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것은 어렵다.

여기서는 다만 여러 주장과 이견에도 불구하고 독자를 위해 복음서에 가장 조화된다고 생각되는 발자취만을 추적했다.

따라서 다른 의견도 있을 수 있음을 밝혀둔다.


1. 베들레헴에서 예루살렘까지
•베들레헴에서 예수 탄생. 눅 2:4-7
•예루살렘에서 결례 행함. 눅 2:22-38

2. 예루살렘에서 베들레헴까지. 마 2:1-18

3. 베들레헴에서 애굽으로. 마 2:13

4. 애굽에서 나사렛으로. 마 2:19-23

5. 나사렛에서 예루살렘으로. 눅 2:42

12세 때 선생들과 토론.

6. 예루살렘에서 나사렛으로. 눅 2:51, 52

7. 나사렛에서 베다니로. 요한에게 세례받음. 요 1:28-34

8. 유대광야에서 시험받음. 마 4:1-11

9. 베다니에서 가나까지
•베다니에서 5명의 제자 선택. 요 1:38-51
•가나에서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킴. 요 2:1

10. 가나에서 가버나움으로. 요 2:12

11. 가버나움에서 예루살렘으로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요 2:13
•예루살렘에서 성전 청결. 요 2:14-16

12. 예루살렘에서 유대지방 다님. 요 3:22

13. 수가에서 갈릴리 가나로
•수가에서 사마리아 여자 만남. 요 4:3-26
•가나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살림. 요 4:43-54

14. 가나에서 나사렛으로. 눅 4:16-27  

 

 

Ⅱ. 공생애 중기(1)


1. 나사렛에서 가버나움으로. 눅 4:16, 31
•나사렛에서 죽을 고비 넘김. 눅 4:28, 29

2. 가버나움을 기점으로 갈릴리 순회전도. 막 2:1

3. 가버나움에서 예루살렘에 갔다 옴. 요 5:1
•유월절로 인해
•예루살렘의 베데스다 못에서 38년 된 병자를 고침. 요 5:2-9

4. 가버나움에서 나인으로. 눅 7:11-17

5. 갈릴리 순회전도. 눅 8:1-3

6. 가버나움에서 거라사로
•광풍을 잔잔케 함. 눅 8:22-25
•거라사에서 광인을 치료함. 눅 8;26-39

7. 거라사에서 가버나움으로. 마 9:1. 눅 8:40
•가버나움에서 야이로의 딸을 고침. 마 9;23-26

8. 갈릴리 순회전도. 마 9:35

9. 가버나움에서 벳새다로. 막 6:32
•벳새다 근처에서 오천명을 먹임. 막 6:38-44

10. 벳새다에서 게네사렛으로

11. 게네사렛에서 가버나움으로. 요 6:24, 25


 

Ⅲ. 공생애 중기(2)


12. 가버나움에서 두로 지경으로. 막 7:24
•수로보니게 여자의 딸을 고침. 막 7:25-30

13. 두로에서 데가볼리로. 막 7:31

14. 데가볼리에서 갈릴리 호수로. 막 7:31
•갈릴리 호수 근처에서 귀먹고 억울한 자를 고치고 사천명을 먹임. 막 7:32∼8:9

15. 갈릴리 호수에서 달마누다로. 막 8:10
•여기에서 바리새인들이 표적을 구함. 막 8:11, 12
 

16. 달마누다에서 벳새다로. 막 8:22
•여기서 소경을 고치심. 막 8:23-26

17. 벳새다에서 가이사랴 빌립보로. 막 8:27
•베드로의 유명한 신앙고백. 마 16:16
•처음부터 예수께서 죽으실 것을 밝히심. 막 8:31

18.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변화산으로. 막 9:2

19. 변화산에서 가버나움으로. 마 17:24

20. 가버나움에서 사마리아를 통과해 베다니로. 막 10:1, 눅 9:51
•사마리아인의 거부. 눅 9:52-56 


 
Ⅳ. 공생애 말기


1. 베다니에서 예루살렘까지
•베다니에서 마리아와 마르다 만남. 눅 10:38-42
•예루살렘에서 날 때부터 소경된 자 고침. 요 9:1-41
 

2. 예루살렘에서 시작해 베레아 전도
•70인 제자 파송. 눅 10:1-24

3. 베레아에서 예루살렘으로. 요 10:22

4. 예루살렘에서 베다니로. 요 10:40

5. 베다니에서 베다니로
•죽은 나사로를 살림. 요 11:1-46

6. 베다니에서 에브라임으로. 요 11:54

7. 에브라임에서 베레아 지경으로. 막 10:1

8. 베레아에서 여리고로. 막 10:46-52
•소경 바디매오를 고침

9. 여리고에서 베다니로. 막 11:1
•베다니에서 마리아가 향유를 부음. 요 12:1-9

10. 베다니에서 예루살렘 입성. 요 12:12-19

 

Ⅴ. 예수의 죽음


1. 베다니에서 예루살렘으로
•예루살렘에서 최후의 만찬을 가짐. 눅 22:14-20

2. 최후의 만찬에서 겟세마네 동산으로. 마 26:36

3. 겟세마네에서 가야바와 공회 앞에서 심문받음. 마 26:57

4. 가야바에게서 빌라도에게로. 눅 23:1

5. 빌라도에게서 헤롯에게로. 눅 23:7

6. 헤롯에게서 다시 빌라도에게로. 눅 23:11

7. 빌라도에게서 골고다 언덕으로. 눅 23:33
 
 

예수의 고난에서 부활사지의 발자취



Ⅰ. 예수의 마지막 주간


토요일 : 베다니에 도착(요 12:1). 저녁 식사.

일요일 : 승리의 입성. 예루살렘을 바라보시면서 우시다.

월요일 : 무화과나무를 마르게 하시다. 이는 복의 근원으로 세움

            받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상징이었다.

            성전을 깨끗게 하시다.

화요일 : 성전에 마지막으로 들어가시다.


산헤드린에서 그의 "권위"가 도전받다.

두 아들의 비유.

포도원의 비유.

혼인잔치의 비유.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에 대한 질문.

부활에 대한 질문.

어느 것이 큰 계명인가?

다윗의 자손이 어떻게 다윗의 주님이 될 수 있는가?

서기관과 바리새인에 대한 무서운 책망.

예수께서 과부의 적은 헌금을 보시다.

성전을 마지막으로 떠나시다.

감람산에서의 그의 위대한 설교.

예루살렘의 멸망과 그의 오심.

열 처녀와 달란트 비유.

마지막 심판의 장면.

유다가 제사장들과 거래하다?(혹은 다음날?)

수요일 : 베다니에서 조용히 지내다. (옥합을 깨뜨리는 여인)

목요일 : 저녁 : 최후의 만찬(마 26장 이하).


밤 : 겟세마네에서 번민하다.

금요일 : 재판을 받고, 십자가에 달리시다(막 15장가 눅 23장 이하).

            아리마데 요셉의 무덤을 빌려 장사되시다.

토요일:  무덤에 머물러 계시다.

일요일 : 새벽에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시다(요 20∼21장 이하).


 

Ⅱ. 예수의 재판 과정


1. 안나스에게(요 18:12-24). 자정경.

2. 가야바 집에 있는 공회에서(마 26:57; 막 14:53; 눅 22: 54; 요 18:24). 자

정과 새벽사이. 이때 베드로가 예수를 부인.

3. 빌라도에게(마 27:2, 11-14; 막 15:1-5; 눅 23:1-5; 요 18:28-38) 날이 밝

고 얼마후.

4. 헤롯에게(눅 23:6-12).

5. 다시 빌라도에게(마 27:15-26; 막 15:6-15; 눅 23:13-25;

요18:39-19:16). 빌라도 아내가 예수의 무죄에 대한 꿈을 말함. 그러나 결국

사형선고.


 

Ⅲ. 십자가 사건의 순서


1.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메고 골고다로 출발(요 19:17).

2. 구레네 시몬이 예수이 십자가를 대신 짐(마 27:32; 막 15:21; 눅 23:26).

3. 골고다로 가는 기레 여인들에게 말씀하심(눅 23:27-31).

4. 골고다(갈보리) 도착(마 27:33; 막 15:22; 눅 23:33; 요 19:17).

5. 쓸개 탄 포도주를 마시게 함(마 27:34).

6. 십자가에 못박음(마 27:35).

7. 첫 번째 말씀 "아버지여, ...용서하소서..."(눅 23:34).

8. 그리스도의 옷을 제비뽑음(마 27:35).

9. 예수께서 조롱받으심(마 27:39-44; 막 15:29).

10. 강도들의 욕설과 한 강도가 믿음(마 27:44).

11. 두 번째 말씀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 23:43)

12. 세 번째 말씀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요 19:26, 27).

13. 흑암(마 27:4; 막 15:33).

14. 네 번째 말씀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마 27:46, 47; 막 15:34-36).

15. 다섯 번째 말씀 "내가 목마르다"(요 19:28).

16. 여섯 번째 말씀 "다 이루었다"(요 19:30).

17. 일곱 번재 말씀 "아버지여, 당신의 손에..."(눅 23:46).

18. 예수이 영혼이 떠나다(마 27:50; 막 15:37).

19. 장사(마 27:57-61; 막 15:42-47; 눅 23:50-56; 요 19:38-42).


 

Ⅳ. 부활 사건의 순서


1.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의 모친 마리아, 살로메가 무덤을 향해 출발

    (눅 23:55-24:1).

2. 돌이 굴려졌음을 발견(눅 24:2-9).

3. 막달라 마리아가 제자들에게 말하러 감(요 20:1, 2).

4. 야고보의 모친 마리아가 가까이 가서 천사를 봄(마 28:1, 2).

5. 마리아는 향료를 가지고 오는 다른 여자들을 만나러 되돌아옴

6. 그동안 베드로와 요한이 도착 관찰 후 떠남(요 20:3-10).

7. 막달라 마리아가 울면서 돌아갈 때에 두 천사와 예수를 만남

   (요 20:11-18).

8. 부활한 그리스도가 그녀에게 제자들에게 전하라 함(요 20:17, 18).

9. 마리아(야고보의 모친)가 여자들과 함께 돌아감(눅 24:1-4).

10. 그들은 두 천사를 만남(막 16:5; 눅 24:5).

11. 천사의 메시지를 들음(마 28:6-8).

12. 길가던 제자들이 부활한 그리스도를 만남(마 28:9, 10).


 

Ⅴ. 부활 후 나타나심


1. 막달라 마리아에게(요 20:14-18; 막 6:9).

2. 무덤에서 돌아가는 여자들에게(마 28:8-10).

3. 그 후 베드로에게(눅 24:34; 고전 15:5).

4. 저녁에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에게(눅 24:13-31).

5. 사도들에게(도마 제외; 눅 24:36-45; 요 20:19-24).

6. 일주일 후 사도들에게(도마 참석; 요 20:24-29).

7. 갈릴리 디베랴 바다에서 일곱 제자에게(요 21:1-23).

8. 갈릴리의 산에서 사도들과 500여 형제에게(고전 15:6).

9. 예루살렘과 베다니에서 다시 야고보에게(고전 15:7).

10. 감람산에서 승천시(행 1:3-12).

11. 다메섹 도상에서 바울에게(행 9:3-6; 고전 15:8).

12. 예루살렘 성 밖 스데반에게(행 7:55).

13. 성전에서 바울에게(행 22:17-21; 23:11).

14. 밧모섬에서 요한에게(계 1:10-19).


 

Ⅵ. 부활에 대한 네 가지 기록의 비교


마태복음 : 여자들이 무덤에 갔다.

예수께서 여자들에게 나타나셨다.

파수꾼들에게 뇌물을 주었다.

예수가 갈릴리에서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마가복음 : 여자들이 무덤에 갔다.

예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다.

엠마오로 가는 길에서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처음 저녁 예루살렘에서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승천.

누가복음 : 여자들이 무덤에 달려갔다.

베드로가 무덤에 달려갔다.

예수께서 두 제자와 베드로에게 나타나셨다.

처음 저녁에 예루살렘에서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40일 후에 마지막으로 나타나셨다.

승천.

요한복음 :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에 갔다.

베드로와 요한이 무덤에 달려갔다.

예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다.

처음 저녁에 열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도마는 없었다.

일주일 후에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도마가 있었다.

갈릴리 바닷가에서 일곱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결론적으로

 

어떤 저자는 눈먼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토록 학수 고대하던 메시야에게 어떤 영예를 안겨 주었는지 그 목록을 애통하는 심정으로 적어 놓았습니다.

1. 그들은 주님께 영광의 행렬을 제공해 드렸습니다.
그 행렬 속에는 로마 병정, 유대인 제사장, 일반인들이 끼어 있었는데 왕되신 주님 자신은 십자가를 지고 가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가장 무서운 적들을 전복시키러 오신 주님께 이 세상이 제공해 드린 축하 행사입니다.

그때 주님을 환영한 유일한 소리는 야유와 조롱의 함성이요 주님께 드려진 유일한 찬가는 잔인하고 무자비하게 퍼붓는 악담이었습니다.


2. 그들은 왕되신 주님께 영광의 포도주를 드렸습니다.
그들은 금잔에 담긴 진한 포도주 대신 범법자의 감각을 마비시켜 사망의 아픔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쓸개 탄 포도주를 주님께 드렸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로 인해 사망의 맛에 조금이라도 손상이 가지 않게 하시려고, 즉 사망을 있는 그대로 체험하시기 위해 그 잔을 거부하셨습니다.

그 후에 주님이 다시 “내가 목마르다”고 부르짖자 그들은 해면에 신 포도주를 적셔 주님 입에 갖다 댔습니다.

메시야를 이렇게 고약하게 냉대하였습니다.

 

3. 그들은 주님께 영광의 경호원을 제공해 드렸습니다.
그 보초들은 주님 옷을 가지고 내기를 걸 만큼 주님을 업신여겼습니다.

네 명의 잔인한 도박꾼, 이들이 바로 천국에서 찬미와 경외를 받으실 분을 경호한 보초들이었습니다.


4. 피묻은 나무 위에는 주님을 위해 영광의 가시관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실은 하나님을 배신한 인간들이 그들의 왕인 주님께 이보다 더 편한 안식처를 제공해 줄 리 만무합니다.

사실 십자가는 이 세상이 주님을 향해 갖고 있는 감정의 완전한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마치 “하나님의 아들인 너,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하나님께 닿을 수만 있다면 하나님 자신을 대접하고 싶은 방식이다”라고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

 

5. 주님께 주어진 영광의 칭호는 명목상으로나마 “유대인의 왕”이었습니다.

그러나 눈먼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칭호를 거부하고 실제로는 주님을 “도적들의 왕”이라 부른 셈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바라바를 택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되, 가장 수치스러운 곳인 두 도적 사이에 못박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서 주님의 영광을 모든 점에서 인생들에 의해 수치와 욕으로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죄가 예수를 못박아라고 소리를 쳤습니다.

예수를 못박은 것은  우리의 죄입니다.

머리에 박힌 가시관은  우리의 머리로 생각으로 지은 죄입니다.

예수님의 손바닥에 박힌 못은 우리의 죄입니다.

예수님의 발에 박힌 못은 우리의 죄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죽였습니다.


십자가 사건은 하나님의 오래된 언약의 성취이며,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십자가에 표현 하신것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지혜요 능력입니다.

우리를 구원하시는 최후의 방법으로 선택하신 것입니다.

이제 그 누구도 하나님앞에서 자기를 변호할수없습니다.

하나님의 언약과 하나님의 공의와 하나님의 사랑이 정확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죄를 심판하시는 심판주로서 공의를 십자가에 행하셨고,

죄값을 받아야할 인간을 사랑하시고 인간에게 벌하지 아니하시고 자기의 아들에게 전가시킴으로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것을 성취하신 것입니다.


십자가 사건은 부활을 전재로한 우리의 죄를 대신 속하시는 대신속죄의 사건입니다.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인하여 죽으시고 우리의 의를 위하여 부활하신 것입니다.


십자가 사건은 이기적인 사람들과 지식인들에게 미련하게 보이나 이것은 하나님의 지혜이며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이 십자가 사건의 의미를 깨닫고, 예수께서 내죄를 담당하셨다고 고백하며 믿는 사람들에게 영생을 약속하심으로 속죄를 제한 하셨습니다.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된다는 약속은 이제 우리 말세의 모든 사람들이 믿어야합니다. 

믿는냐 안믿는냐가 영생이냐 영벌이냐로 판가름납니다. 

이것을 땅끝까지 전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요, 가르쳐 말씀을 순종하며 지키게하고  예수 증인으로서의 삶을 살게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메시야의 생애를 통하여 분명한 진리와 천국이 소개되었고

하나님께서 창세기 3:15절에서 약속하신 언약이 메시야의 공로로 성취되었습니다. 

안개와 같은 인생을 사랑하셔서 영원한 생명으로 살려주신 은혜를 날마다 찬양하며 감사하며 주신 명령들을 이땅에 사는 동안에 힘써 지켜나가야 할것입니다. 

할렐루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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