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에 대하여
1. 방언의 어의
'방언'(方言)은 헬라어로 글로싸(γλωσσα)로서 '말' '언어' '발언'의 뜻입니다.
예를 들면 유대방언은 히브리어, 영국 방언은 영어, 한국 방언은 한국어(한글), 제주 방언은 제주도 사투리라 할 수 있습니다.
2. 방언의 종류
①외국어 방언이 있습니다 (행2:4).
사도행전2:4-13절에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 우리는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 유대와 갑바도기아, 본도와 아시아, 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 우리가 다 우리의 각 언어로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 다 놀라며 당황하여 서로 이르되 이 어찌 된 일이냐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이르되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더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성령의 권능을 받고 방언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들이었고 듣는 사람들은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다른 지방에서 왔습니다. 그런데 제자들이 말할 때 듣는 자들이 알아들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 각 나라에서 흩어져 살던 유대인(διασπορα)들이 오순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 올라와 우거하면서 제자들의 방언을 들었습니다.
그들은 제자들은 갈릴리 사람들로서 히브리어를 사용하고 그들은 셈어나 헬라어나 라틴어를 사용한 자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제자들이 그들의 말을 배운 자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했습니다. 제자들이 다른 언어를 배우지 않았으나 성령의 역사로 다른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한 것인지, 아니면 제자들은 자기들 언어로 말했지만 듣는 사람들이 성령의 역사로 자기들 언어로 들리게 되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②새 방언이 있습니다 (막16:17).
마가복음16:17-18에 보면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어 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고 했습니다. '새 방언'은 이 곳에서만 언급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제자들이 성령의 역사로 복음전도 사역을 할 때 나타날 방언을 염두에 두고 말 할 말씀일 것입니다.
이 방언은 말하는 자나 듣는 자가 모두 자기 언어로 말하고 듣지만 그 내용이 전혀 새로운 내용이 될 것을 말합니다. 표현상으로는 자기 나라 사람이 자기 나라 사람에게 자기 나라 말로 말하지만, 내용상 질적으로 전혀 새로운 말을 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복음의 진리를 새롭게 깨달아 하나님 나라에 관한 지식을 말할 때 전혀 새로운 내용이 전해지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강론할 때 듣는 이들이 전혀 새로운 내용을 들으므로 놀랐습니다 (마13:54, 막6:2).
사도들이 복음을 전하고 말씀을 전할 때 듣는 이들이 피상적으로 이미 알고 있는 말씀이었을지라도 그 해석하는 내용이 전혀 새로운 내용이었습니다 (행4:13). 사도행전4:4-14에 보면 요한과 베드로가 병 고친 일로 인하여 예루살렘 공회원들에게 심문을 받을 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담대히 전했습니다. 듣는 사람들이 요한과 베드로를 원래 학문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기탄없이 전함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 사건은 부정적인 반응에 대한 놀람이지만 사도들이 복음을 전할 때 듣는 이들이 전혀 새로운 내용을 듣게 되어 예수를 믿고 변화되었습니다. 요한계시록5:9에 나오는 '새 노래'의 의미도 지상에서 부르던 노래를 반영한 노래라 할지라도 천상에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들을 확신하고 부르는 노래는 새 노래입니다. 지상에서의 부르는 찬송과 비슷할지라도 그 내용이 질적으로 전혀 새로운 노래인 것입니다. 지상에서도 그런 의미의 새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올 때 하나님이 홍해를 가르고 그 곳을 마른 땅처럼 건너게 하고 애굽 추병들을 그 곳에 수장시킨 것을 목도하고 하나님과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노래했습니다 (출15:1-18). 그 노래는 질적인 면에서 전혀 새로운 노래였을 것입니다.
③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이 있습니다 (고전12:10, 14:2).
성령께서 사역을 위해 주신 은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롬12:6-8, 엡4:7-13, 고전12:4-11). 고린도전서12:4-11에는 9가지 은사가 나옵니다. 주로 신비적 은사들이 많이 나옵니다.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예언, 영 분별, 방언, 통역, 믿음, 병 고침, 능력 행함입니다. 지혜의 말씀과 지식의 말씀 지(知)적인 성향의 은사이고, 예언과 영 분별과 방언과 통역은 정(情)적인 성향의 은사이고, 믿음과 병 고침과 능력 행함은 의(意)지적인 성향의 은사입니다.
정적인 은사 중 방언이 있는데 이 방언은 다른 사람이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으로서 하나님과 영으로 비밀을 말하며 교제하기 위해 주어진 은사입니다. 방언 은사는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고 점진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방언의 내용을 자신이 아는 경우도 있고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방언은 여러 가지 은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성령받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방언도 다른 은사들과 동일하게 하나님의 성령이 자기 뜻대로 각 사람에게 교회 사역을 위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은사가 그렇지만 방언도 덕을 세우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고린도교회는 이 방언을 다른 은사보다 우월한 은사로 여기는 측면이 있었고 무질서하게 사용하는 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것을 경계하기 위해 이 방언의 단점을 예언과 비교하면서 여러 가지 말했습니다 (고전14:1~40)
3. 방언의 출처
①하나님께로부터 온 방언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방언이든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사역을 위해 주신 은사들이 있습니다. 하나님 주신 은사는 교만하지 않고 교회의 덕을 세우며 잘 활용하면 개인의 신앙 증진이나 교회 사역에 유익을 줍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와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 덕을 위해 통역을 세우라고 권면했습니다 (고전14:27).
②사단으로부터 온 방언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방언이든 악령의 영향으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방 종교에서도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을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영 분별 은사가 있는 자는 분별할 수 있지만 은사자가 아니라도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사단에게서 온 방언은 교훈(성경)과 열매(인격과 삶과 행동)로 알 수 있습니다. 방언하는 자가 교만하고 공동체에 대해 부정적이고 듣는 이로 하여금 고통스럽게 하고 좋지 않은 현상들이 일어나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③자기로부터 온 방언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방언이든 배워서 가능합니다.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도 방언의 유익과 방언이 주어지는 원리를 배우서 연습하면 할 수 있습니다. 배워서 하는 방언은 유익할 수도 있고 불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전혀 유익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인본주의적으로 배운다면 유익이 없을 것이고 성령 은사의 전이와 계발이라는 측면에서 배운다면 유익할 수도 있습니다. 예언도 방언처럼 원리를 배워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자기 마음에서 나온 생각(상)를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겔13:2).
이사야19장18절
그날에 애굽 땅에 가나안 방언을 말하며 만군의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는 다섯성읍이 있을 것이며 그중 하나를 멸망의 성읍이라 칭하리라
이사야28장11절
그러므로 더듬는 입술과 다른 방언으로 그가 이 백성에게 말씀하시리라
이사야 33장19절
네가 강포한 백성을 보지 아니하리라 그 백성은 방언이 어려워 네가 알아듣지 못하며 말이 이상하여 네가 깨닫지 못하는 자니라
마가복음16장17절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사도행전1장3~8절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5.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
6.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7.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8.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
사도행전 10장45~46절
45.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46.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사도행전 19장 6절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나
고린도전서12장10절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고린도전서12장28절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고린도전서12장 30절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이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이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이겠느냐
고린도전서13장1절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고린도전서13장8절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고린도전서14장2절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
고린도전서14장4절~6절
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5, 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히기를 원하나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만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통역하여 교회의 덕을 세우지 아니하면 예언 하는자만 못하니라
6, 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으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으로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고린도전서 14장12절~15절
12, 그러므로 너희도 영적인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그것이 풍성하기를 구하라
13,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14,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15, 그러면 어떻게 할까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
고린도전서 14장18~19절
18,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19,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고린도전서14장22~23절
22,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아니하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라
23, 그러므로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알지 못하는 자들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를 미쳤다 하지 아니하겠느냐
고린도전서14장27~28절
27,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많아야 세 사람이 차례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28, 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으면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
고린도전서14장39~40절
39, 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40,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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