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동산의 위치에 대한 추론들
10 A river watering the garden flowed from Eden; from there it was separated into four headwaters. 11 The name of the first is the Pishon; it winds through the entire land of Havilah, where there is gold. 12 (The gold of that land is good; aromatic resin[d] and onyx are also there.) 13 The name of the second river is the Gihon; it winds through the entire land of Cush.[e] 14 The name of the third river is the Tigris; it runs along the east side of Ashur. And the fourth river is the Euphrates.
강이 에덴동산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11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월가 온 땅에 들렸으며 12 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그곳에는 베델이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에 둘렸고 14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갈이라 앗수르 동편으로 흐르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창세기 2:10-14)
창세기 2장에서 에덴동산이 나옵니다. 에덴동산을 발원하여 강이 갈라져 네 강의 근원이 된다고 나오는데 하나는 비손, 다른 하나는 기혼이며 셋째는 힛데갈(티그리스 강)이며, 네 번 째는 유프라테스 강으로 나옵니다. 비손과 기혼은 오늘날까지 어느 곳인지 알려져 있지 않은 강이지만,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강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에덴동산의 위치에 대해서 다양한 견해가 있습니다. 학자들 사이에서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있는 오늘날 이라크의 바그다드에서 좀 떨어진 지역이라는 주장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비손 강이 하월가(Havilah), 온 땅을 둘렀다고 나오는데, 이는 오늘날 페르시아만에 인접한 사우디 아라비아 지역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인공위성으로 찍은 사진에 의하면 사우디 아라비아 반도에서 페르시아 만으로 흘러들어갔던 BC 4000년대의 말라버린 강의 흔적이 발견되어서 이 강이 비손 강일 것으로 추측하기도 합니다. 또한 오늘날 사막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많은 동물 뼈와 구석기 도구가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예전에 이 지역은 수풀이 우거졌던 지역이며, 고대 수메르 인들의 기원이 되었던 지역으로 추측하기도 합니다.
David Rohl은 지명의 유사성을 가지고, 고대 수메르인들이 살았던 오늘날 이란과 아르제바이젠의 남부로 추측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메소포타미아 북부 지역에 살던 수메르인들은 평지를 에딘(Edin)이라고 불렀기에 에덴의 지명이 에딘에서 나온 것으로 그가 추론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에덴동산이 어디였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분명한 사실은 오늘날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과 연결된 어떤 지역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인류 문명의 발생지로 알려진 유프라테스 강은 오늘날 터키, 시리아, 이라크, 이란, 쿠웨이트, 사우디 아라비아를 흐르는 길이가 무려 2800km에 이르는 강입니다.
티그리스 강은 터키, 시리아, 이란, 이라크를 흐르는 길이가 1850km가 되는 강입니다. 참고로 서울의 한강의 길이는 514km입니다.
에덴이라는 단어는 페르시아어 ‘헤덴(Heden)’에서 유래한 히브리어로 ‘환희의 동산’, ‘태고의 정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한 수메르어의 에디누(edinu: 평지, 황무지)에서 유래했다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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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덴 동산(히브리어: גַּן עֵדֶן Gan ‘Ēden) 또는 에덴은 구약성경의 창세기에서 야훼가 최초의 사람인 아담과 그의 아내 하와를 위해 만들어 살게 했다는 이상향의 이름이다. 아브라함 계통 종교들의 창조 신화에 등장하는 이 정원은 기독교가 세계적으로 전파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낙원의 대명사로서 사람들에게 전형적인 낙원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창세기의 창조 이야기를 보면, 네 줄기의 강(피손, 기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과 근처의 세 지역(하윌라, 에티오피아, 아시리아)을 언급하면서 에덴의 지리적 위치를 기술하고 있다.
에덴이 실제 장소였다고 보는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는 에덴의 위치는 지금도 논쟁 대상이 되고 있다. 대체로 메소포타미아와 페르시아 만의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상류에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또 다른 기독교인들은 에덴을 비유로 만든 가공의, 상징적인 의미의 장소라고 보고 있다.
에덴에서 강 하나가 흘러 나와 그 동산을 적신 다음 네 줄기로 갈라졌다. 첫째 강줄기의 이름은 비손이라 하는데, 은과 금이 나는 하윌라 땅을 돌아 흐르고 있었다. 그 땅은 좋은 금뿐 아니라 브돌라라는 향료와 홍옥수 같은 보석이 나는 곳이었다. 둘째 강줄기의 이름은 기혼이라 하는데, 구스 온 땅을 돌아 흐르고 있었다. 셋째 강줄기의 이름은 티그리스라 하는데, 아시리아 동쪽으로 흐르고 있었고, 넷째 강줄기의 이름은 유프라테스라 하였다. ” (공동번역: 창세기 2:10-14)
티그리스 강(Tigris 또는 Hiddekel)과 유프라테스 강(Euphrates)은 알려져 있지만 비손 강, 즉 피손 강(Pishon)과 기혼 강(Gihon)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한편, 하윌라(Havilah) 지방은 중앙 아라비아의 북부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추정과 알려진 사실에 근거하여, 페르시아 만 깊숙이 있는 쿠웨이트나 이라크 남부 근방에 에덴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되기도 한다. 바빌로니아 평원, 즉 메소포타미아의 대평야 지대는 예전에 에디누(Edinu)라고 불렸으며, 또한 이 평원은 팔레스타인의 동쪽에 자리잡고 있다.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월라 온 땅에 둘렸으며 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이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에 둘렸고 세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 (헬라어 : 티그리스) 이라 앗수르 동편으로 흐르며 네째 강은 유브라데 (헬라어 : 유프라테스) 더라 (창세기 2 : 8~14)
우선, 톰슨 II 주석성경에서 '에덴동산'에 대한 사항을 보면, 그 지리적 위치를 소개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에덴이 동쪽에 있었다는 주장이다. 이런 주장을 취하는 자들은 비손강(11절)을 인도의 인더스 강 또는 갠지스 강으로, 기혼강(13절)을 이집트의 나일강으로 본다.
2) 에덴이 남바벨론의 에리두(Eridu) 부근에 있었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E. 그레이의 탐사를 근거로 한다. 그는 비손강, 기혼강, 힛데겔강을 북아라비아의 다와진, 시르한, 룸마의 강줄기였다고 한다.
3) 에덴이 북바벨론 지역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학설은 1881년 독일의 앗시리아 연구 학자 델리취에 의해 주장되었다. 그는 에덴을 바벨론 평야 전체를 의미한다고 본다. 그는 비손과 기혼을 바벨론에 있는 두 운하 곧 팔라코파스 운하와 샤트-엔-닐 운하로 보았다. 이처럼 에덴 동산의 위치에 대한 지리적 재구성은 여러 갈래로 시도되었으나 만족할 만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성경 지명이 단일 지역만을 의미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 지구상의 지형 변화가 계속되었다는 난점 때문이다.
위의 내용 중 첫번째 주장은 요세푸스의 주장이다. 요세푸스는 이렇게 쓰고 있다. '모세는 연이어 말한다. 하나님이 동방에 온갖 종류의 나무들이 무성한 낙원을 창설하셨다. 그 가운데는 생명나무와 그것으로 선과 악을 알 수 있는 지식의 나무도 있었다.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이 동산 안으로 이끌어들이시고 나무들을 돌보라고 명령하셨다. 동산을 적시는 강이 하나 있었는데 온 땅 곳곳을 흐르는 이 강은 네 지류로 갈라졌다. 군중이라는 뜻의 피손(Phison) 강은 인도로 흘러 들어가 바다로 흘러가는데 헬라인들은 갠지즈(Ganges) 강이라고 부른다. 티그리스 강 뿐 아니라 유프라테스 강은 홍해(the Red Sea)로 흘러 들어간다. 유프라테스 혹은 프리트란 이름은 분산 혹은 꽃이라는 뜻이고 티그리스 혹은 디글라트란 이름은 좁고 빠른 것이란 뜻이며 이집트를 관통하는 게온 강은 동방에서 발원한 것이라는 뜻으로 헬라인들은 나일 강이라고 부른다.'
에덴은 수메르 말
에덴이라는 명칭도 수메르어 에딘(E Din)에서 그대로 따왔다.
수메르어 E Din은 '초원지대, 평원'을 의미한다. 에딘(E Din)은 아카드어로는 에디누(edinu)로 표기된다. 낙원에 대한 개념은 수메르의 이상향 딜문(Dilmun)에서 왔다. 기원전 3000년 이전에 쓰여진 수메르의 점토판 문서에는 딜문이라 불리는 낙원이 있었다.
수메르 발굴을 주도했던 성서고고학자들은 막상 수메르 문명의 유적이 발굴되면 될수록 당황과 참담함에 빠져들었다. 그것은 기독교를 뿌리채 뒤흔드는 충격 그 자체였다. 그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였다. 오랫동안 베일에 쌓여있던 고대 수메르 쐐기문자의 해독으로 성서가 수메르의 신화와 전승을 베껴 온 사실이 명백히 드러났기 때문이었다.
서구문화의 근원을 보통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의 두 개의 서로 다른 연원에서 찾았다. 그러나 최근의 고고학의 발굴 결과로 수메르 문화가 나타나면서 두 근원이 수메르에서 나왔음이 밝혀졌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수메르가 가장 오래된 문화를 창조한 주인공임이 밝혀졌다. 구약성서의 에덴동산의 모델, 노아 홍수, 모세율법, 욥기의 비극, 시문학 등이 모두 수메르에서 나왔음이 밝혀졌다.
수메르어의 세계 권위자인 미국의 크레머 교수는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한다」라는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수메르어는 고대 히브리 문학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고로 설형문자로 씌어진 문서를 복원하고 해독하면 수메르의 신화가 「구약성서」내용의 대부분의 원형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메르의 우르 3왕조의 창시자 우르남무가 공포한 법전은 법전역사상 최초의 것으로 이보다 250여 년 후에 쓰여진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 법전의 근간이 되었으며 앗시리아 법과 힛티사람들의 법은 물론 구약성서 모세법의 가장 기본을 이루었다. 수메르인들은 또한 안식일 제도와 한 달이 4주가 되는 제도도 만들었다.
(옮겨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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