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서신에 나오는 인물들 

 

 

1. 디도(공경하다, Titus)

① 수리아 안디옥 출신. 이방인으로 바울의 전도를 받고 기독교로 개종함.

② 바나바와 함게 안디옥 교회에서 신앙 생활함. 바울의 참 아들. 조력자.

③ 사역지는 안디옥과 고린도교회였고 최후에 그레데 섬에서 사역하다 순교했다.

④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5번의 바울의 편지를 모두 디도가 전달하였다.

 

2. 에바브라(Epaphras)

① 에베소에서 바울의 말을 듣고 믿어, 골로새교회, 라오디게아교회, 히에라볼리교회를 개척하였다.

② 골로새교회의 장로인 빌레몬 집에 교회가 있었다.

③ 눔바의 집에 라오디게아교회가 있었다.

 

3. 브리스길라(Priscilla)와 아굴라(Aquila)

① 자신의 집에서 고린도교회, 에베소교회, 로마교회를 시작하였다.

② 이들은 바울과 같은 직업인 천막 만드는 자들 이었고, 바울을 위해서 목을 내놓았던 적이 있었다.

③ 전설에 의하면 로마에서 복음을 전하다 바울처럼 두 명 다 순교했다고 한다.

 

4. 두기고(행운, Tychicus)

① 로마에 거주하는 소아시아 출신으로 바울과 친한 사이였다.

② 예루살렘 교회의 구제헌금도 잘 전달했던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행 20:4).

③ 아시아로 보내는 편지 곧 에베소, 골로새, 디모데전서를 가지고 갔다(엡 6:21, 골 4:7, 딤후 4:12).

④ 바울은 그를 그레데로 보내어 디도를 동반하여 니고볼리로 오게 하였다(딛 3:12).

 

5. 에바브라디도(Epaphroditus)

① 마게도냐의 빌립보 교회 성도로서 빌립보 교회의 파송을 받고, 바울에게 보내는 헌금을 전달하고, 로마 1차 투옥 중인 바울을 섬기게 하였다. 그러던 중에 죽을병이

    들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치유되었다(빌4:18).

② 바울이 쓴 빌립보서를 가지고 빌립보교회에 전달하였다.

③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을 돌보지 아니하였다(빌2:30).

④ 에바브로디도는 바울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라고 하였다(빌2:25).

6. 드로비모(교양이 있는 사람, Trophimus)

① 에베소 출신인 이방인 신자 (행 20:4,21:29).

② 그는 바울이 에베소에서 3년간 목회할 때 바울의 복음을 듣고 거듭났다. 바울이 그곳 두란노서원에서 제자훈련사역을 할 때 바울을 통해 잘 양육 받을 수 있었다.

③ 드로비모는 에베소교회의 평신도 지도자였다.

③ 바울과 동행하여 아시아에 갔다 (행 20:4).

④ 4차 전도여행 도중, 병들 때 까지 사명을 감당하였고, 그로인하여 바울은 그를 밀레도에 두었다 (딤후 4:20).

⑤ 바울이 이 사람을 데리고 성전에 들어가서 성소를 더럽혔다고 유대인들에게 오해를 받고 성전에서 붙잡혔다 (행 21:28,29).

⑥ 드로비모는 에베소교회를 대표해서 헌금을 전달하러 예루살렘까지 갔다.

 

7. 가이오(Gaius, 롬16:23)

① 가이오는 자기 집을 교회당으로 사용케 했다 .

② 가이오는 바울의 식주요, 교인들의 식주였는데 이는 성도들을 잘 대접해주었기 때문이다.

③ 바울 사도는 다시 3차 전도여행 때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기 전에 고린도에 와서 3개월을 머물게 되었는데 이 때 가이오가 자기 집에 바울을 모셨다. 바울사도가 가이

    오의 집에 머무는 동안 로마서를 기록하였으며, 더디오로 하여금 대필하게해서 로마에 있는 교인들에게 보내게 된 것이다.

④ 가이오는 고린도 교회 설립자요, 목회자요, 사도요, 순회선교사였던 바울을 잘 모셨고 대접하였으며 로마서를 쓸 수 있는 집을 제공하고, 고린도 교회가 모일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 신실한 주의 일꾼이었다.

 

8. 더디오(Tertius)

① 바울이 로마서를 쓸 때 눈에 가시가 있어(좋지 않음, 갈4:15, 6:11) 글씨가 잘 보이지 않았으므로 더디오를 통하여 대필하게 하였다 (롬16:22).

② 로마서는 16장이나 되며 내용도 교리서신이라 어려운데, 더디오는 바울의 부족한 점을 잘 보충해준 신실한 조력자 이었다. 주옥같은 로마서는 루터, 칼빈, 어거스틴,

    크리소스톰 등 수 많은 세대에게 지대한 믿음의 영향력을 끼치는 서신이 되었다.

 

9. 디도 유스도(의롭다, Titus-Justus)

① 바울이 고린도의 유대인 회당에서 말씀을 전할 때 듣고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 신자이며, 바울과 그 일행이 유대인들의 반대에 부딪쳐 유대인 회당에서 떠나게 되었을

    때에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여 복음을 전하게 하였다(행 18:7).

② 바울은 유대인들의 박해를 피해 홀로 먼저 고린도에 왔을 때 갗은 천막 업자인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집에 머물면서 복음을 전파하였다. 이후에 디모데, 실라, 누가가

    내려와서 힘을 더 얻어 고린도 회당에서 말씀을 증거했으나 정통파 유대인들이 반대하였다. 그래서 회당에서 나와 디도 유스도의 집를 거점으로 복음을 전파하였으

    며, 바로 디도 유스도의 집이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집에서 옮긴 최초의 고린도 교회가 되는 것이다.

③ 디로 유스도는 로마 시민권을 가진 이방인 이었으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유대교로 개종하였고 바울의 복음을 듣고 기독교로 개종한 것이다.

④ 그의 집이 회당 옆이었기 때문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 집안과 더불어 예수님을 믿는 계기가 제공할 수 있었다.

⑤ 고린도 교회의 초기 성도 구성원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디도 유스도, 그리스보와 그의 온 집안, 수많은 고린도인 이었다(행18:8).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바울이

    에베소로 떠날 때 같이 고린도를 떠나게 된다.

 

10. 바나바(위로의 아들, Barnabas)

①구브로(Cyprus) 출신이며, 레위지파에 속한 유대인으로 본명은 요셉(히)이다.

②성품이 온유하고 재능이 다양하여 권위자, 위로의 아들이라고 불리어졌다.

③성령을 받은 후에 토지를 팔아서 사도들에게 바쳐 구제 사업에 사용했다(행 4:36-37).

④ 사울이 예수님을 만난고 변화된 후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만나고자 하나 모두 핍박자로 알고 두려워하여 만나지 않을 때, 바나바가 데리고 사고들에게 가서 잘

    소개하여 교제할 수 있도록 하여 주었다(행9:26 -27).

⑤ 예루살렘 교회는 안디옥 교회가 부흥한다는 소식을 듣고 바나바를 파송하였다(행11:20).

⑥ 바나바는 길리기아 다소에 가서 바울을 데리고 안디옥에 와서 같이 가르하며 목회하여 큰 부흥을 일으켰다 (행 11:25-26).

⑦ 주후 45년경, 바울과 같이 안디옥 교회의 헌금을 가지고 예루살렘에 갔다가 오는 길에 그의 생질 마가를 데리고 왔다(행11:30, 12:25).

⑧ 바울과 바나바가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1차 전도여행을 같이 떠난다.

⑨ 2차 전도여행 때, 마가 요한의 문제로 바울과 크게 다투고 갈라서게 된다. 바나바는 생길 마가 요한을 데리고 구브로로 가고 바울은 실라를 택하여 갈라디아 쪽으로

   올라간다. 이 사건후로 더 이상 바나바는 성경에 언급되지 않는다.

 

11. 실라(생각, Silas)

① 실루아노(로마식)와 동일인이다.

② 베냐민지파, 헬라파유대인, 선지자 이었다(행15:32).

③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을 안디옥 교회에 전달해 주었다(행15:22).

④ 2차 전도여행 때 바울과 동역하였다.

⑤ 바울과 헤어진 후에는 베드로와 같이 사역하였다 (벧전5:12).

 

(옮겨온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