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극복을 위한 12단계 

 

1. 우울증의 증상들을 진단하라.
2. 분노를 표현하라.
3. 자신의 경계(고유한 영역)를 지키고 자기주장을 하라.
4. 자신의 가치를 확신하라.
5. 학대의 희생자가 되기를 거부하라.
6. 슬픔을 묻어버리지 말고 표현하라.
7. 통제로부터 벗어나라.
8. 고통스런 현실을 받아들이라.
9. 성격유형이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라.
10. 의학적인 치료에 대해서 마음을 열라.
11. 자살하고 싶은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라.
12. 한 번의 치유로 만족하지 말라.

 

저자 소개


레스 카터(LES CARTER) 박사는 미국에서 잘 알려진 기독교 상담 전문가이다. “미너쓰 마이어 새 생활 상담소”에서 심리 치료를 하고 있으며, 라디오 프로그램의 상담가로 활동했었다. 바이올라 대학교를 거쳐, 노쓰 텍사스 주립대학에서 교육학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텍사스 주의 달라스에 살고 있다.

프랭크 미너쓰 박사는 “미너쓰 마이어 새 생활 상담소” 공동 설립자로서, 알칸사스 주립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신경정신의학회의 의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그는 30권 이상의 책을 공동 저술했으며, 현재 텍사스주의 플라노에서 아내와 다섯 명의 딸들과 함게 살고 있다.

 

1장 우울증 진단하기


삶 가운데서 우울증의 영향을 최소한도로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우울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우울증에 이르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만 한다. 이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와 연약함에 대해서 솔직해져야만 한다.
당신이 우울증에 빠질 수 있는 경향들을 점검해 보기 위해서, 다음의 문항들을 점검해 보라.


- 나는 가끔씩 극심한 슬픔과 좌절감을 느낀다.
- 나는 어떤 일이 잘못될 가능성에 대해 오래 생각하는 편이다. 나는 비관주의자인 듯하다.
-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 나는 요즘 성생활에 대해서 별로 흥미가 없다.
- 다른 사람들은 나에 대해 감상적이라고 하거나 화를 잘 내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 나는 과거의 심각한 실수에 대해 여러 번 후회를 한다.
- 때때로 뭔가 부족한 사람이라는 생각과,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서 고민하곤 한다.
- 나는 최근에 죽는 것에 대해 좋게 생각한 경우가 여러 번 있었다.
- 웃음이나 즐거운 마음이 예전처럼 자연스럽게 생기지 않는다.
- 수면 습관에 변화가 생겨서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거나, 반대로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한다.
- 나는 요즘 너무 많이 먹거나 혹은 너무 적게 먹는다.
- 주어진 일을 완수하려고 하는 의욕을 끝까지 유지할 수가 없다.
- 집중력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 슬픔이나 상실감 (사랑하는 것을 잃은 다음)을 극복할 수가 없다.
- 나는 너무나 자주 울고 싶어진다.
- 나는 최근에 나를 화나게 하는 일들에 대해서 전보다 더 많이 생각한다.
- 나의 매우 깊은 감정들과 필요들을 다른 사람에게 자유롭게 말하기가 어렵다.
- 나는 요즘 비정상적일 정도로 의무감과 책임감에 사로 잡혀 있다.
- 다른 사람으로부터 거절당한 느낌과 버림받은 느낌을 극복하기가 어렵다.
- 나의 심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때 그들이 관심을 가져줄 지 확신할 수가 없다.

 

당신에게 해당되는 문항의 수가 어느 정도인가? 이 문항들 가운데 당신에게 해당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면 그것은 오히려 비정상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만일 당신에게 해당되는 문항이 5가지 미만이라면, 아마도 당신은 지나치게 자유로운 생각으로 인생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정직하게 마음의 상처를 보지 않는 사람인지도 모른다.

 

당신이 6-10가지 문항에 해당된다면, 당신에게는 우울증이 찾아오는 기간이 있겠지만 그러한 기간 중에도 주변 세상과 정상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당신이 11-15가지 항목에 해당된다면, 당신은 우울증에 시달릴 확률이 아주 높다.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상태를 가볍게 여기지 말기 바란다. 자신의 많은 긴장 상황들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좀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아마도 전문가)과 함께 자신의 감정들과 생활 습관을 점검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만일 당신이 16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된다면, 당신은 반드시 도움을 받아야 한다. 상담과 더불어서 종합적인 의료검진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당신에게도 희망은 있다. 주의할 점은 당신의 현재의 상황이 당신의 인생에 너무나 깊숙이 영향을 미침으로써 살아야겠다는 의지를 빼앗아 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 우울증의 정의


우울증이라는 말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이 용어를 아주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하면서, 사소한 문제들에 의해서 실망하거나 마음에 상처를 받거나 좌절감을 느끼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한편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살아가는 인생사에 의하여 정신적으로 불구가 되어서 자신의 기능을 거의 발휘할 수 없다고 느끼는 감정 상태를 말하기도 한다.


우울증에 관하여 매우 실제적이고도 훌륭한 정의는 인생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비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만들어 가는, 슬픔이나 절망의 감정 상태라는 정의일 것이다. 우울증의 증상들로는 집중력 저하와, 사고추리 능력의 상실에 따른 정신적인 둔화 현상이 포함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에 동반되는 증상들은 다른 사람들과 사귀지 않고 혼자 있게 되거나, 의욕저하, 성욕감소(혹은 반대의 현상), 수면장애, 불안감의 증가, 신경이 날카로워짐, 비관적인 생각 등이다.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상식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가능한한 많은 사람들에게 이 문제를 솔직히 드러내야 할 필요가 있다. 문제를 숨기는 것은 감정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우울증이란 표출되지 못한 감정들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 우울중을 가져오는 일반적인 스트레스


.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의 죽음
. 직장 생활에서의 큰 변동들 (특별히 그러한 변동이 퇴보적인 것일 경우)
. 이혼이나 별거
. 사고로 인한 신체적 손상 혹은 만성적인 질병
. 법적으로 발생한 큰 문제들
. 은행 파산, 세금 등의 문제로 인한 재정적인 불안정
. 오래 되었고, 해결될 것 같지 않은 부부간의 문제들
. 친지들이나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한 것처럼 느껴지는 상황
. 다른 지역으로의 이주
. 자녀들과의 긴장 관계
. 가정에서 한 명이나 그 이상의 어린아이들을 키우면서 받게 되는 마음의 긴장상태
. 배우자의 부정
. 알콜이나 마약중독으로부터 회복되기 위해 고투하고 있음
. 직장 동료나 상사와의 오래된 갈등, 일에 대한 불만
. 친밀한 우정관계의 상실, 특별히 친구로부터 분명하게 거절당한 경우
. 은퇴한 후 (두되를) 자극하는 활동을 거의 하지 않고 지내는 경우
. 결혼이나 학업 등을 위해 자녀들을 다 떠나 보낸 후의 ‘빈둥지’ 증후군에 바진 경우

 

위와 같은 문제들은 어느 한 가지라도 사람들을 우울증에 빠뜨릴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일들을 동시에 겪게 되면 그 문제는 더욱 복잡하게 된다. 당신이 정상적일 때에는 그러한 문제들에 잘 대처해 나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러한 방법들을 최대한으로 사용하여 이 예기치 못한 상황을 대처해 보려고 애쓰지만 자신의 한계만을 깨닫게 될 뿐이다.

 

어떤 경우에는 약물만이 우울증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환자가 ‘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혹은 ‘조울증’ (manic-depressivedisorder) 상태라고 진단 받게 되면, 일반적으로 약물 처방을 하지 않으면 완화되지 않는다. 약물처방을 필요로 하는 진단에는 정신병적 우울반응과 정신분열증 장애등이 포함된다. 만일 당신이 현실과의 접촉을 상실해 가고 있거나, 또는 자신의 본래 성격과 너무 다르게 행동하고 있는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그러한 질환은 우선적으로 유능한 정신과 의사나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정통하고 있는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우울증에는 가능한 의학적 처방과 함께 일반적으로 심리 치료적 처치가 행해진다. 심리치료란 통찰과 자각을 사용함으로 정서적, 관계적 영역에서 핵심적인 적응을 가져오는 것이다. 여기서는 과거 및 현재의 사고 방식을 분석하는데 이것을 일반적인 스트레스와 실망감등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적절한 방법들이다. 이러한 문제들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가면서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던 패턴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재발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울증으로 인해서 위협을 느끼지 말고 성공을 향하여 앞으로 뛰어 나갈 수 있는 도약의 발판으로 삼기 바란다. 우울증으로 인한 고통과 괴로움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부정적인 결과들과 맞서서 싸울 때에야 비로소 자신에 대해서 진실로 이해하게 된다.

 

2. 억제된 분노


우울증이란 억제된 분노이다.
당신의 긴장이 마음 속에서 증가하고 있을 때 그 맨 밑바닥에 있는 감정은 분노이다. 많은 사람들은 분노에 대해서 편협하고 틀에 박힌 모습만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분노를 분노라고 부르지 못하고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내가 소리를 지르거나 공개적으로 불만을 말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분노하는 것이 아니란 말입니다.”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좌절감이나 상한 마음이나 참지 못하는 감정들이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 그러나 그것과 분노는 다르다고 말한다. 정말로 다른가?


분노는 꼭 활화산 같은 성격에서 나타나는 것만이 아니다. 분노는 매우 다양한 행동과 태도로 표현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살펴보고 당신에게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사항들에 표시해 보라.


- 다른 사람이 완벽하지 못하거나, 민감하지 못한 성격을 드러낼 때 기분이 상한다.
- 사람들이 나의 견해나 기호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시무룩 해진다.
- 내가 부딪히는 불공정한 상황들에 대해서 좌절한 채로 있다.
- 사람들의 변덕에 대하여 비판적인 생각을 한다.
- 매일의 사소한 일들에 대해서 초조해하고 걱정한다.
- 내가 하기 싫어하는 일들에 대해서는 뒤로 미룬다.
- 사람들의 등 뒤에서 불평을 한다.
- 부탁을 들어주기로 약속을 해 놓은 후에 내가 해야할 일이 너무나 많다는 사실 때문에 화를 낸다.
- 직접 대면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을 회피한다.
- 참지 못하는 성격 때문에 자주 고민한다.
- 날카로운 음성으로 이야기한다.
- 피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사람들을 피한다.
- 어떤 사람이 나의 필요들을 받아 주지 않으면 마음이 상한다.
- 내가 존경하는 사람에게서 계속적으로 약점을 보게 될 때는 환멸을 느낀다.
-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민감하게 대하지 못하는 것에 대하여 분노를 가지고 있다.


당신은 분노가 얼마나 다양한 차원의 문제인지 이해할 수 있겠는가? 물론 소리를 지르며 파괴적인 사람은 화가 나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것이 분노를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당신이 위와 같은 행동들 가운데 하나에 사로 잡혀 있다면 특별히 그러한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당신의 인격 속에는 분노가 내재해 있는 것이다.

 

 

건강하지 못한 분노 처리법


- 분노를 억제하기


마음에 쌓인 분노는 몇 주, 몇 달, 몇 년 혹은 수십 년이나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우리 상담소를 찾아 온 환자들 가운데는 그렇게 마음속에 쌓인 분노가 언젠가는 저절로 해소될 것이라고 하는 막연하고 거짓된 희망을 가진 사람들이 매우 많다. 그러나 그런 날은 결코 오지 않는다. 대신에 그들은 내면에는 존재하지도 않는 평온함을 외적으로 가장하는 가식적인 생활로 빠져 들게 된다. 우울증의 증세가 심해져서 생활이 심각하게 파괴된 정도에까지 이른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화가 나있는지에 대해서 스스로 인정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 너무도 오랫동안 힘겨운 싸움을 해왔기 때문이다.

 

- 수동적 공격(passive aggression)


분노란 에너지가 쌓인 감정이기 때문에 영원히 표출되지 않을 수는 없다. 그러한 감정은 어떤 형태로든 전달이 될 것이다. 사실상 우울증 자체가 바로 일종의 수동적 공격이다.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은 도피라는 행위에 통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세계에 대해서 “여기 좀 봐요. 나는 고통과 좌절감 때문에 피곤해서 잠시 휴식을 취할 겁니다. 내가 이렇게 하는 것에 대해서 당신들이 싫어하든 좋아하든 그것은 나와는 관계없는 문제요. 나는 지쳐 버렸단 말이요!” 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 가지의 수동적 공격 행위는 언제나 우울증을 동반하게 된다. 수동적 공격형 분노란 자신의 필요와 확신을 완화된 방식으로 보호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그와 관계되어 있는 다른 사람들의 기분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하지 않고 전달된다. 그리고 이것에는 가장이나 기만적인 행동이 포함된다. 예를 든다면, 수동적 공격형의 사람은 저녁 내내 가족 중의 누구에게도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다. 무슨 기분 나쁜 일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으면 그는 즉시 “아니야, 아무 일도 없어.”라고 대답한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의 약점을 최소한으로 보여 주면서 그 상황에 대하여 주도권을 잡으려고 하는 행동이다.


- 공개적 공격(Open Aggression)


대부분의 사람들은 분노에 대해서 생각할 때 소리를 지르고, 비난하고, 질책하고, 잘못을 지적하며, 압도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 등을 연상한다. 오랫동안 분노를 감추어 두었거나 억제해 왔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해왔던 수동적인 분노 표현의 한계에 다다르면, 결국에는 그 분노를 무섭게 분출하며 폭발시키게 된다. 우리는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야비할 정도로 저주하거나 소리를 질러댔던 적이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듣게 된다. 오래도록 그들의 감정을 덮었던 뚜껑들이 이제는 그 분노를 더 이상 이겨낼 수 없게 된 것이다.


공개적 공격의 또 하나의 일반적인 유형은 위의 경로보다는 덜하지만 마찬가지로 타격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우울한 감정에 시달리는 사람은 계속해서 시무룩해 있거나 성질이 날카롭게 되어있기가 쉽다. 분노에 대해서 더 이상 침묵을 유지하고 싶지 않게 되면 그들은 비관주의, 비판, 헛수고 등의 의미가 담긴 비수와도 같은 말들을 사방으로 내던져지게 된다. 이것도 역시 공격적인 분노에 속한다.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살펴보고 당신에게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사항들에 표시해 보라.


- 때때로 나는 냉소적이며 비관적인 말을 너무 많이 하는 자신을 발견한다.
- 최근에 나는 다른 사람에게 공개적으로 무례하고 거절하는 행동을 했다.
- 나는 최근에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좋은 충고를 해주었지만 너무 강하게 말해 버려서 기대하던 결과를 얻지 못했다.
- 때때로 내가 너무나 비판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고민하고 있다.
- 최근에 사람들이 나에 대하여 얼마나 민감하지 못한지에 대해서 질려 버렸고, 그러한 실망감이 나의 태도와 행동에서 나타나고 있다.
- 나는 매사에 너무나 심하게 초조해 하고 불안해 한다.
- 나는 나의 분노를 아래 사람들에게 쏟아놓고 있다.
- 만일 누군가가 나에게 적대적인 말을 한다면 나는 곧바로 그 사람에게 달려들 것 같다.
- 나는 삶에 대해서 점점 더 지쳐가고 있고, 이런 사실을 누가 알게 되든지 개의치 않는다.
- 최근에는 나의 본래 모습인 다정다감한 사람이 되기가 어려워졌다.

 

만일 당신이 위의 문항 중 5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당신은 분노를 감추고 있거나, 그러한 분노를 전달하는 건강한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분노가 억제된 채로 쌓여 가면서 속에서 조용히 악화되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분노는 건전한 방식으로 해소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공격적인 행동은 어떤 문제도 해결해 주지 못하므로 분노는 계속해서 악순환 된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에게 상한 마음과 원망을 갖게 하고 우울증에 걸릴 확률을 높여 준다.


공개적이며 파괴적으로 처리된 분노는 결국 당신에게 수치감, 부족하다는 생각, 우울증에 이르는 요소들을 증가시킬 뿐이다. 그러한 처리 방법은 비록 당신의 감정을 가두어 두는 실수를 하게 하지는 않을지라도, 당신이 해결할 수 없을 만큼의 더 많은 문제를 야기시킨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키면서까지 당신의 감정을 해소하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그 상황은 당신을 향하여 맞불을 놓아서 당신이 스스로의 문제에 압도당하게 만들 것이다.

 

- 우울증과 선택

 

당신은 지금까지 분노의 유형들에 대해 확인해 보았으므로 이 논의의 주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당신이 분노를 파괴적인 방식으로 표현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당신에게는 선택권이 주어져 있다. 분노가 생길 때 당신은 그것을 억제해 버릴 수도 있고, 수동적이 될 수도 있으며, 공개적으로 마찰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것은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여기서 분명하게 짚고 넘어 가야할 사실이 있다. 그것은 당신에게 분노를 일으키는 ‘상황’에 대해서 당신이 반드시 책임을 질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감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사건들은 당신에게 선택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던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당신이 책임져야 할 부분은 상황 즉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서가 아니라, 그러한 행동에 대한 당신의 반응에 대해서이다.


분노는 당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관계없이 당신에게 찾아온다. 그러나 당신은 그러한 분노가 당신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도록 허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었다. 당신은 그 때 파괴적인 방식들을 통해 계속해서 분노를 숨겨둘 수도 있고 혹은 그보다 더 나은 다른 방법들을 찾으려 할 수도 있다.


선택에 대해 이해하고 나니 어떠한 희망이 보이는가? 당신은 상황의 희생물이 되어야 할 필요가 없다. 또한 당신은 잠자고 있는 어떤 내적인 힘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건전한 것들을 선택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살아나갈 수 있다.

 

 

3. 건강한 분노 처리 방법


우울한 사람들은 분노가 공개적으로 표현되어야 하는 합당한 감정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치유 과정의 일부는 긴장을 억누르고 있는 내적인 덮개를 열어 젖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마음의 상처와 필요와 확신들에 대해 알려주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특정한 상황에서 어떠한 감정 상태를 가지게 되는지에 대해서 미리 알게 함으로써 미래에 발생하게 될 문제를 제거하며 갈등이 생기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 경계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직면하게 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존중받지 못하는 문제이다. 건강한 인간 관계에서는 두 사람이 똑같이 느끼거나 생각하거나, 똑같은 일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당신은 당신이고, 나는 나다. 우리는 별개의 존재들이므로 서로 다르며 그것은 서로 축하해야 할 일이다. 발전해 나가는 인간 관계에서는 서로의 독특한 개성을 공개적으로 격려해 주고 인정해 준다. 즉 서로의 영역을 존중한다. 서로 똑같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과거에 우울증에 시달렸던 적이 있는 사람들은 자주 다음과 같이 말하곤 한다. “저는 제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은 것들을 드러내는 것에 대해서 편안 마음을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남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 공개한다는 것이 고통스럽거나 해롭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배워왔기 때문에, 그들은 자기 속에 무엇이 들었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도록 감정들을 속에 담아 두고 살아간다. 그러므로 원망이나 아무 것도 소용없다는 생각이 끓어오를 정도에 이르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다음 사항들 가운데 당신에게 해당되는 것들을 찾아 보라.


-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의견을 강력하게 표현하면 나의 의견을 표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의 여러 가지 부탁을 들어주지만, 정작 나의 감정이나 문제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생각한다.
- 다른 사람들은 내가 많은 시간을 혼란스러워 하면서 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매우 놀랄 것이다.
- 나는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은 마음의 상처들을 가지고 있다.
- 어렸을 때는 나의 필요들을 자유롭게 털어놓아도 된다고 생각했던 적이 거의 없다.
- 내가 나의 약점이나 상처들을 말할 때 그것을 이해해주기 보다는 그것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하려는 사람들을 자주 만났다.
- 나의 생각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보다 가치가 없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 다른 사람들의 제안에 너무나 쉽게 양보하는 것이 나의 문제점이다.


만일 당신이 위의 문항들 가운데 4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아마도 당신은 과거에 자신만의 독특한 부분이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늘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따르지는 않을 것임을 그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서 자기 주장을 분명히 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 자기 주장


당신이 자기 주장을 나타내기로 결심했다면, 먼저는 자기 주장이 아닌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자기 주장이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과 마찰을 일으키거나 완고함 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 주장이란 솔직하면서도 동시에 사려 깊은 마음을 포함한다.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개방적이며 진실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당신이 가지고 있는 필요나 문제들이 정당한 것이라는 사실에 대해서 분명하고 강하게 믿는 것이다.


때때로 성인들도 아주 오래된, 심지어는 어린 시절부터 형성된 습관들 때문에 자신을 주장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다. 그러한 경향을 역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당신이 더 이상은 다른 사람의 압력에 조건부로 항복하는 어린애가 아니라는 사실을 거억해야만 한다.

 

우리가 상담해 온 사람들 대부분이 우울한 감정에 사로 잡혀 있게 된 이유는 그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기대치에 따라 주지 못하는 주변 상황들에 대해서 건강한 반응을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들의 희망이 잘못된 것이 아니다. 딸이 아버지에게서 학대받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 자신의 배우자가 가정을 잘 돌보기를 바라는 것이 잘못된 희망인가? 친구들이 자기에 대해 심판관같은 태도를 버리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 잘못되었는가? 그렇지 않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생각이 잘못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좋은 방향으로 해결되지 않는 주위환경에 대해서 분노하기로 선택했기 때문이다.
현실은 우리로 하여금 모든 문제들이 다 우리에게 좋거나 공정한 방식으로 해결될 수는 없다고 결론짓게 한다. 다른 사람들은 너무나 완고하고, 뉘우칠 줄 모르고, 현실을 부인하거나, 거만하거나, 이해심이 없고, 변화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당신과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도록 붙들고 있을 수도 있다.

 

물론 당신의 간절한 마음은 다른 사람들이 변하기를 바라면서 ‘다른 사람들이 나의 주장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일 때에만’ 그 문제에 어떤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당신의 자기 주장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은 여전히 똑같은 반응을 할 수도 있다는사실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감정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잠깐! 용서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기 전에 잠시 생각해 보기로 하자. 당신은 용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용서라는 것이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용서할 때 타협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용서가 가해자에게 너무나 쉬운 탈출구를 제공하는 것은 아닌가? 용서에 대해서 당신이 고민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당신이 용서할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실수 기록카드를 내버려야 한다. 현실은 공정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포기하라. 당신이 가지고 있는 이상적인 세상에 대한 그림도 치워 버려라.


그러한 문제들은 하나님의 손에 맡겨 드리자. 용서한다는 것은 당신이 분노하며 마음에 상처를 받을 권리를 포기하고, 당신의 관심을 다른 사람들의 잘못된 점들로부터 자신이 긍정적으로 성장해 가려는 목표로 그 초점을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일들 자체로서 당신이 그들의 잘못을 용서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하는 것을 통해서 그들을 용서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용서란 분노를 억제하는 것과 동의어가 아니다. 분노의 억제는 모든 것이 잘못되어 가는데도 만사가 잘 되어가고 있다고 거짓으로 표현하는 것에 불과할 뿐이다. 용서란 당신이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하나님이 아니므로 잘못된 모든 것을 당신이 다 바로 잡을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당신의 우울증의 기원에 대해서 생각해 보라. 당신으로 하여금 좌절하게 한 사람은 누구인가? 누가 당신으로 하여금 지쳐 넘어지게 했는가? 당신을 불공평하게 대우한 사람들은 누구인가? 당신이 마음에 상처나 배신당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정상이라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라. 그리고 다음과 같이 질문해 보라.


나는 나만의 고유한 경계들을 세워 나가기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해왔는가?
나는 필요할 때마다 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가?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나는 나의 감정 상태에 대해서 솔직하게 전달하기로 결심하고 있는가?


그 다음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생각해 보기 바란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의 생각을 존중해 주지 않는다 하더라도 원망이나 패배감없이 갈아가기로 선택하겠는가? 비록 나는 갈등관계가 해소되지 않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그 사람의 협조에 상관없이 건강한 생활을 하고자 하는 목표를 추구해 나가겠는가?


우울증에 사로잡힌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이 일이 단지 이전과 다르게 행동할 것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과 다르게 생각할 것까지도 요구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우울증으로 고민하게 될 때 자주 하게 되는 한 가지 실수는 문제들을 외부적으로 바로 잡으려고 애쓴다는 것이다. (예를 든다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더 잘 이해해 주거나 수용하게 만들려고 한다.) 우리는 용서를 선택하는 등의 내부적인 변화도 추구해 나가기를 권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변하지 않는 혹은 그들이 의식하지도 못하는 성격들로 인해서 그렇게 쉽게 상처를 받지 않고, 오히려 좀더 주도권을 행사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4. 부적절감


우울증의 예측 증상으로는 삶에 대한 열의를 잃어간다는 것이다. 낙관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비관적인 생각이 그들을 지배하도록 허용한다. 그들은 실패가 일어나기도 전에 실패를 생각한다. 고통스러웠던 과거의 경험들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이제 더 이상은 그들을 믿어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우울증에 대한 이보다 더욱 분명한 증세로는 자신에 대한 믿음까지도 상실했다는 것이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누구와 인간관계를 맺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려고 하거나, 목표를 성취하려는 노력들을 더 이상 해나갈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면, 부적절감에 빠져들면서 그것에 압도되어 버린다. 이들은 “아무리 많이 노력하고 변화를 시도해 보아도 나의 문제들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라고 큰 소리로 외치곤 한다. 그리고 나서는 그들에게 뽀족한 방안이 없기 때문에 그들이 더 이상 행복해질 수 없다는 거짓된 생각에 젖어들게 된다.

 

- 감정처리 능력을 키우기


어린아이들은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들은 성숙하지 않은 인격 때문에, 건강한 인간관계에 필요한 세련된 기술이 형편없이 부족할 만큼 뾰루퉁 하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아주 강하게 스스로를 변명한다.


어린아이들은 감정 문제의 처리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그러한 목표를 이루는 데에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지만 어린이를 위하여 그러한 목표를 세워 두는 것은 합리적인 일이다. 그들이 영원히 감정적으로 미숙하게 처리하는 인생을 살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감정을 관리하는 것에 대해서 배우지 못했던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책을 읽거나 자전거 타는 방법을 가르쳐 줄 사람이 필요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이 복잡한 정서 체험들을 겪는 동안 인내를 가지고 그들을 지도해줄 사람들이 필요했던 것이다.


대부분의 우울한 사람들은 유년기와 성년기에 이르러서도 자신에 대하여 지속적인 적절감을 갖도록 격려받지 못했었다. 그들이 어떤 감정을 털어놓거나 개인적인 문제들을 말했을 때 그들은 그것을 해결할 방법에 대한 조언이나 충고를 들었다.

 

물론 그렇게 하는 사람들은 좋은 의도에서 한 것이다. 그러나 당사자들에게는 자신의 생각으로 고민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들은 스스로 반성해 보면서 힘을 얻고 나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라는 격려를 받지 못했다. 그러다가 때가 되어서 내적인 힘을 크게 필요로 할 때에는 복잡한 감정의 문제들에 대한 대처 방법이 거의 없게 된다. 그 결과 감정 처리가 무능력해지고 그것은 우울증에 이르는 토대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희망을 갖기로 하자. 당신은 계속해서 자신을 돌아보는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감정 문제 처리에 있어서 무능력이라는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 부적절감이 영구히 당신 속에 자리 잡고 있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으라. 또한 당신은 인생에서 선택해야 할 여러 가지 사안들을 당신 스스로의 힘으로 건강한 정서 반응과 관계 반응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나씩 차례로 살펴 나가도록 하라.

 

- 의존성 버리기


의존성이란 당신의 내적인 안정감이 외적인 상황들에 의해서 결정되도록 허용하는 성격이다.
최근에 다음과 같이 말했던 적이 있는가?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 주지 않으니 내 인생은 별볼일 없겠군.” 혹은 “나는 …하기 전까지는 정말로 최상의 기분이었는데.” 그렇다면 당신은 의존성이라는 덫에 빠져있는 것이다. 주위의 상황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줄 때에만 만족감이나 유쾌함,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천성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만족스러운 관계에 있을 때에 가장 효율적으로 살아가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의존성 그 자체가 배척해야할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부족하다고 여기는 생각에 사로 잡혀서 우울증에 빠지기 쉽게 만드는 것은 바로 지나친 의존성인 것은 사실이다.


- 다른 사람들로부터 많은 인정을 받을 때에만 내가 받아들여 지고 있다는 기분을 느낀다.
- 나는 사람들이 나를 거부할 것이라는 사실을 직감하면 곧 움츠려 든다.
-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으면 그 자리에 좀 더 있고 싶은 마음이 자주 든다.
- 상대의 기분과 상관없이 미리부터 그들에 대해서 냉소적이 되곤 한다.
- 나는 요즘 자신에 대해 밝히는 것을 좀 더 조심하라는 주의를 듣고 있다.
- 다른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으면 감정적으로 추락하는 느낌을 받는다.
- 때때로 나는 함께 있는 사람에게 맞추기 위해서 사용하는 단어들을 바꾸기도 한다.
- 나는 결점들이 노출되는 경우에 쉽게 당황해 하거나 부끄러워 한다.


위의 문항들 모두는 당신의 감정이 외부의 것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는 성향을 나타낸다.

우울증에 빠지게 되면 거의 반드시 이러한 성향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만일 5가지 이상의 문항들이 당신에게 해당된다면, 당신은 예측이 불가능한 외부적인 사항들에 의해서 자신의 감정적인 안정을 구하려고 하는 성향이 너무나 강하다. 당신은 거의 우울증에 빠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당신에게는 태어나는 날부터 의존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세상으로 들어오자마자 안아 달라고, 인정해 달라고 울어대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달래주는 듯한 메시지를 전달받으면 곧 잠잠해 진다. 반면에 자신이 무시를 당하면 비명을 질러대면서 양육자의 관심을 요구한다. 이처럼 당신의 정서적 안정감은 거의 전적으로 주위 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 당신은 그만큼 의존적인 존재인 것이다.


만일 주위 사람들의 인정이 없으면 자신의 내면적인 가치를 찾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게 된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를 돌아보면서 그들의 중요한 인간관계 속에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만족되지 못했던 사실을 기억해 낸다. 아마도 부모님 가운데 한 분이 자기를 생각해 주는 척만 했거나, 사랑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했거나, 아니면 당신의 배우자나, 형제들이나, 직장 동료들과의 관계가 소원했을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점점 더 패배감과 부적절감을 가지게 되었다.


당신이 우울증으로부터 회복되기 위한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의존하는 습관을 얼마만큼 바꿀 수 있느냐이다. 당신은 태어나는 날부터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가치를 가지고 있다.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그러한 가치를 당신이 알 수 있도록 표현해 주는 것이 합당하겠지만,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신의 가치가 조금이라도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적절감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이성과 자유의지와 능력을 주셨다. 자신의 선택에 따라 그것을 사용하는 것은 당신의 특권이며,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인정해 주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서 당신의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안정감을 갖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책임이 있지 않다는 사실을 확신하기 바란다. 그렇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인정해 준다면 기분 좋은 일이고 유익한 일이겠지만, 그들이 당신의 감정적 안정이나 정신적 낙관주의를 좌우하게 만들지는 말기 바란다.


감정적으로 좀더 독립적이고자 하는 목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현실적이 되어야 한다.


첫 번째, 당신이 독립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건강한 삶에 대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들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
당신의 성격에 대해서 바라는 성향은 무엇인가? 당신이 소유하고 싶은 자질들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거절하거나 화를 내거나 같이 있고 싶어하지 않는 경우에, 당신이 보여야 할 합당한 반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적인 안정감을 얻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대신해서 삶의 속도를 정해 주기를 기다린다. 그렇게 할 필요가 없을 때에도 말이다. 당신의 보폭은 당신 스스로 정하라! 상황에 반응만 하는 사람이 되지 말고 주도권을 가진 사람이 되라! 당신이 무엇을, 왜 하는지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것은 당신이 할 일이 아니다.


우울증이라는 것은 인생에 대해 앉아서 기다리는 자세로부터 비롯된다. 당신은 그동안 자신이 정상이라는 사실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그렇게 말해 주기를 기다려왔다. 또한 당신이 확고한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이 도와주기를 기다려 왔으며, 당신이 좌절감을 극복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존중해 주기를 기다려왔다.

 

그러나 당신은 우울해 하는 경향들로부터 벗어나게 됨에 따라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게 되고, 또한 당신이 혹독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그에 맞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확신 아래서 행동해 나가게 될 것이다. 이제 당신은 더 이상 스스로를 다른 사람들의 손 끝에 달려 있는 “요요” (긴 줄의 한쪽 끝에 둥근 모양의 장난감이 달려 있는데, 다른 쪽 끝을 잡고 위에서 아래로, 아래서 위로, 던지고 당기며 묘기를 연출하는 놀이 기구- 역주) 처럼 생각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고, 그러한 확신들을 통해 한 번에 한 가지 상황씩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

 


5. 학대


당신이 100미터 경주에 참가하기 위해서 출발선에 정렬해 있다고 생각해 보자. 경쟁자들은 모두 당신과 비슷한 나이와 체중을 갖고 있으므로 당신이 신체적으로 열세에 있다는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다. 그러나 당신은 한 가지 부분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 50파운드 짜리 쇳덩어리가 당신의 발목에 묶여있다는 것이다. 목표를 향해 준비, 출발! 결과는 어떻게 되겠는가? 당신은 분명히 맨 마지막으로 골인 지점에 도달하게 될 뿐 아니라, 그 경주에 참가하는 것 자체가 힘들고 고통스러울 것이다.
우울증 환자들 중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러한 쇳덩어리와 체인은 바로 과거에 당했던 학대이다. 당신이 어린 시절에 당했든, 혹은 성인이 된 후 최근에 당했든지간에, 당신은 학대받는 것으로 인해 크게 눌려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어떠한 형태로든 학대를 받았던 적이 있다면 그것은 가볍게 생각할 일이 아니다. 그것은 양손을 들고 머쓱해 하면서 괜찮다 말하고 넘어가 버릴 수가 없으며, 또한 그 문제에 대해서 한 두 번 언급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학대를 받았던 상황들은 공개적으로 시인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상황들은 주요한 심리학적 관찰과 재 구조화를 요구하는 행동 및 정서적 경향성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학대의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 방치되면 우울증, 분노, 불안감 등이 실체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학대의 문제가 성공적으로 다루어지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공포, 두려움. 이것은 학대받은 사람에게 생길 수 있는 감정을 잘 설명해 주는 단어이다. 만일 당신이 한 번이라도 학대를 받은 일이 있다면 당신에게는 증오, 두려움, 혼란스러움, 죄책감, 당황스러움등의 감정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때때로 학대받은 사람은 감정적으로 매우 위압을 당해서 일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단하기도 한다. 그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어쩔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즉각적인 방어법으로 자기만의 구역을 정해놓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관계를 중단하는 것이 영원히 지속될 수는 없다. 어떤 시점에 이르면 묻혀있던 감정들이 그 사람을 지쳐버리게 만들기 시작한다. 그리고 많은 경우에는 그러한 일들이 우울증이라는 형태로 찾아온다.


학대란 성적으로 상대방을 마음대로 조작하거나, 또는 육체적으로 심하게 다루는 실제적인 행위 이상의 것이다. 학대는 그 행위가 지나간 지 훨씬 후까지도 그 영향이 지속될 만큼 장기적인 감정적 고통을 입히는 몰지각한 대우라고 정의될 수 있다. 모든 가정들마다 심각한 감정적인 어려움을 일으키는 갈등 문제를 일시적으로 겪을 수 있다. 그러나 학대가 일어나는 관계에서는 정상적인 갈등이나 도전들에 대하여 건강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크게 방해받을 정도의 불편한 감정이 지속적으로 진행 된다.


당신은 학대를 받아본 적이 있는가? 그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기 바란다. 만일 당신이 학대를 받았다 하더라도 당신이 그러한 일이 일어나도록 계획했던 것도 아니고, 그 사건이 발생하도록 도운 것도 아니다. 당시에 당신은 감정적으로 마비되고 너무나 당황해서 어떻게 해야할 지를 몰랐었다.


다음 문항들을 보면서 당신에게 해당되는 것들을 점검해 보라.


- 나는 매우 모욕적인 대우를 받았는데 그 일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는 것이 좋을것이라는 협박을 받은 일이 있다.
- 내가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혹은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도 알지 못할 만한 때에 다른 사람이 나에게 성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해왔다.
- 부당한 대우를 받음으로 인해 나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마음속에 원한을 품고 있었다.
-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너무나 심하게 비난을 받아왔기 때문에 내가 하지 않은 잘못들에 대해서도 그 비난을 받아들이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 나는 과거에 갈등했던 경험들에 의해서 나의 고통스러운 감정들을 마음속에 눌러두는 것이 더 편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 나의 결점들을 지적하려고 할 때 자신을 지나치게 변호하려고 한다.
- 나는 고통을 피하는 좋은 방법은 사람들을 피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배웠다.
- 다른 사람들이 나를 교묘하게 이용했기 때문에 나는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당황스러웠다.
- 가끔 나는 정상적인 인간관계가 과연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매우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 나는 매우 부당한 처우를 받았을 때 절제 없는 행동 (과소비, 성적 문란, 과식 혹은 소식, 분노의 폭발 등)으로 반응했던 적이 있었다.
- 나는 부당한 대우를 받았던 경험 때문에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보이기보다는 거짓으로 좀 더 뛰어나게 보이려고 노력했다.
- 다른 사람들을 신뢰한다는 것이 나에게 매우 어렵고 자연스럽지 못한 일이다.


위의 사항들 가운데 한 가지라도 해당된다면 당신은 학대에 속하는 잘못된 대우를 받았을 가능성이 많다. 당신에게 해당되는 문항이 많을수록 감정적인 상처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

 

일반적으로 학대의 결과가 당신의 성격에 나타나는 데는 수년이 걸린다.
학대가 사라지면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게 된다. 억눌렸던 감정이나 학대당했던 것에 대한 반동적인 행위가 나타나게 되는데, 바로 그러한 시기에 우울증이나 불안감이 증가될 수 있다.


바로 멜리사에게 그러한 일이 일어난 것이다. 그녀는 카터 박사에게 이렇게 말했다.


“저는 제가 매우 부정한 소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성적으로 학대를 받았다는 사실 때문만이 아니라 제 속에 있는 증오심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저는 결혼 후에 부부간에 다툼이라도 일어나면 매우 신경질적으로 반응하곤 했습니다. 남편은 저에게 그가 500원 정도의 잘못을 할 때에도 제가 5만원 정도의 비중으로 화를 낸다고 말합니다.”


“당신은 ‘대치’라는 것을 겪고 있군요. 학대를 당하고 있던 기간에는 당신의 모든 감정을 열어 젖히고 싶었겠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이 그대로 갇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과거와 관련되어 있는 감정들이 다른 배우들을 통하여 새로운 무대에서 연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전에 받은 학대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게 되면 아마도 현재 겪고 있는 불행이 휠씬 줄어들 것입니다.”


당신은 학대당한 기억을 벗어날 수 있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에게 변화되기를 원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며 새로운 사고 방식을 가지기로 결심해야 한다.
학대받았던 사실을 숨기지 말라 학대는 학대당한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고통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학대받은 것에 설상가상으로 수치까지 당한다는 것은 상상하기도 어렵다. 그러므로 학대를 받은 사람들은 대개 그 문제에 대해서 입을 다물어 버리려고 하는 함정에 빠지게 된다.

 

많은 희생자들은 당혹스러움과 혼란의 감정에 눌려서 그들이 당한 고통의 정도를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고 여러 해를 지낸다. 그러는 동안에 억눌려진 감정이 너무나 커져서 이제는 그 사람의 인격을 온전히 사로잡아 버릴 정도에까지 이른다. 원한이 자라나고 의심과 함께 불안한 마음이 커져간다. 대개 자신을 향한 수치심도 생기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어려운 문제들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얻을 수 있는 도움도 받지 못하여 감정이 난폭해지게 된다.


학대와 관련되어 있는 감정적인 압박감과 그에 따르는 우울증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당신을 이해해 주고 도와줄 수 있는 누군가에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결혼 생활 속에서 학대를 당하고 있다면, 누군가를 그러한 상황에 개입시키기 바란다. 당신에게는 도움이 필요하며 당신을 학대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필요하다. 당신은 반드시 그러한 도움을 얻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을 격려하게 하라. 당신의 교만을 내려놓고, 당신이 일시나마 느끼게 될지도 모를 어색함을 극복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라.

 

당신이 자신을 드러내지 못하게 만드는 핑계들


. 지난 일은 지난 일이다. 지나간 과거를 돌이킬 수는 없는 것이다.
. 그 일은 아주 오래 전에 있었던 일이고 현재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 그 어떤 사람이라도 나의 문제를 진정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을지 의심스럽다.
. 아무도 나의 불평을 들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불평을 털어 놓는 일은 상대방을 귀찮게 하는 일이다.
. 내가 사람들에게 문제를 말하고 나면 다시 그들의 얼굴을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아마도 너무나 겸연쩍게 될 것이다.
.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하더라도 내가 당하는 고통을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당신의 문제를 자신 안에 감추어 두고 있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감정적인 상처도 깊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 당신의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한다고 생각해 보자. 당신은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당신의 문제를 털어놓았다. 그러면 이제 매우 당연한 질문이 생겨나게 된다. 즉 나를 학대하는 사람에게 내가 공개적으로 맞설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한 대답은 대부분의 경우에 ‘그렇다’이다. 당신은 학대를 행한 사람에게 찾아가서, 당신이 그의 부당한 행동으로 인해서 상처를 받아왔다는 것과 그일에 대해서 뉘우치고 책임을 지기 바란다고 선언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사람에게 어떤 변화를 강요하는 것은 당신의 할 일이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 당신이 그 학대받은 것에 대해서 그동안 취해왔던 자세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당신의 생각을 말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학대받은 것에 대한 감정상태를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목적은 해롭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치유를 위한 것이다.
당신은 학대의 희생자였는가? 그렇다. 학대하는 사람들은 자기보다 힘이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찾아내서 자신들의 분노와 불안한 감정을 그들에게 쏟아놓는다. 그러한 행위는 당신이 부탁하지도 않았고 또한 당신이 그러한 대우를 받을만한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받게 되는 극도로 모욕적인 행위이다.


당신은 자녀를 훌륭하게 키운 사람일 수 있다. 혹은 유머러스한 면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 주는 사람일 수도 있다. 또한 당신은 매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어서 당신이 속해 있는 단체에 엄청난 도움을 주고 있는 사람일 수도 있다. 당신이 자신의 문제들에 대해서만 너무 깊이 생각하다가 자신을 올바로 보는 시야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당신에 대하여 몇몇 사람이 말한 잘못된 평가들이 당신의 인격을 정의 내리도록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고통을 직시하는 것과, 잘못된 평가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신의 경계를 세워나가는 것 사이에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당신은 이러한 습관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이제 학대당한 사건은 다 지나갔다는 사실을 깨달으라. 자신의 인격 안에 있는 훌륭하고 옳은 책임있는 면들에 당신의 시선을 집중하라. 자신을 무엇인가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라.


당신이 당한 학대는 당신이,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상황을 맞을 때 당신으로 하여금 굽신거리는 태도를 갖게 만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위압하도록 내버려두는 습관을 계속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고 해서 반대로 위압적인 사람이 될 필요도 없다. 그렇게 하는 것은 악을 악으로 대하는 것이다. 당신은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의 늪으로 깊이 빠져들고 있다는 사실을 직감하게 될 때 이러한 확신에 따라 굳게 서 있기로 선택할 수 있다.


당신은 올바른 것을 따라 당당하게 행동으로써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이제 나는 그가 나를 그렇게 학대한 것이 잘못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내 생각 속에 불어 넣어진 거짓된 메시지를 초월하여 설 것을 선택한다.”

 

 

6. 극심한 슬픔

 

당신은 인생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기를 바라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은 장수하며 만족스러운 인생, 가족간에 사랑이 있는 유대관계, 재정적인 안정, 자녀들의 성공, 사람들에게 인정받음, 마음의 평화 등을 염원한다. 우리가 알고 있건 모르고 있건 간에 우리 모두는 감정적으로 평정을 유지하게 도와주는 위와 같은 목표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들이 어느 정도나마 눈에 보일 때에는 평안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할 때에는 감정의 평정이 사라지게 된다.

 

슬픔(비통함)이란 고민, 서글픔, 후회, 또한 지나가 버린 어떤 것에 대한 동경심 등의 감정이 나타나는 손실감(損失感)으로 정의될 수 있다. 슬픔이란 일반적으로 과거에 대한 회상, 환멸감, 실패했다는 감정, 불완전함, 때로는 자기 연민의 감정 등을 동반하게 된다.


슬픔의 감정을 가지는 것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다. 좋은 일들을 바라는 것이 나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슬픔의 감정은 그것이 인격 속으로까지 침투해 들어가서 그 사람이 아주 큰 낙심과 원한 및 부적절감을 가지게 될 정도로까지 지속될 수 있다. 바로 이때 슬픔의 감정이 우울증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극심한 슬픔이 지나갈 시간을 가지라 우리가 잘 아는 40세의 한 여성이 희귀한 소아과 질병에 걸려서 죽은 두 살 된 여자아이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그 여인은 그후 몇 일 동안 울고 또 울었다. 그래서 그녀의 친구가 그 이유를 묻자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다.

 

“내가 18년 전에 여자아이를 낳았었는데 그 애가 24시간 만에 세상을 떠났던 일이 있었어. 나는 완전히 넋이 나간 상태였지만 우리 가족은 내가 노련한 배우처럼 가장하고 슬퍼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었어. 나를 강하게 하기 위해서 아무도 그 일에 관해서 나와 이야기를 하지 않았지. 심지어 우리는 그 아이를 가족장으로 치루지도 못했어.” 이웃집 여자아이의 죽음은 그녀가 지워버리도록 훈련받았던 과거의 기억을 불러냈던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끔하게 포장된 인생을 좋아한다. 그러나 슬픔과 절망 등의 감정은 불편한 것이며 말끔하게 포장될 수 없는 것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감정을 말끔하게 포장해 보려고 노력한다.


슬픈 감정을 법으로 막을 수는 없다. 또한 당신이 그러한 감정을 좀더 긍정적인 반응으로 바꾸겠다고 선언한다는 것도 불가능하다. 오히려 그러한 감정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당신의 감정을 신뢰하는 친구들에게 표현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며 반드시 필요한 일이기도 하다. 당신은 한 동안 당신에게 혼란스러움과, 불확실한 마음과, 분노의 감정들이 있음을 인정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 문제에 대해서 기계적으로 반응해 버리는 중대한 실수를 피할 수 있게 된다. 당신이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러한 여러 가지 모습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당신이 자신에게 있는 슬픈 감정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면 그것은 단지 문제를 스스로 복잡하게 만드는 것일 뿐이다. 그러므로 현실적이 되라. 내가 부딪친 실망스러운 일들은 무엇인가? 내가 분노하거나 환멸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의 미래에 대하여 두려움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새로이 생겨난 불안감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사랑하는 것을 잃는다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피할 수 없는 한 부분이다. 사망, 거부당함, 질병, 실패, 실망 등은 그 어떤 사람의 인생에서라도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그러한 모든 상실감에 대해서 괴로워하거나 그러한 상황이 최대한으로 잘 대처하기 위해 분투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어떠하든지 간에, 그러한 일이 찾아 올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기 바란다. 왜냐하면 그러한 일은 반드시 일어나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것을 잃는 상황은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임으로써 얻게 되는 큰 유익은, 당신이 인생을 살면서 원치 않게 찾아오는 일들에 대해 쇼크를 받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쇼크가 언제나 나쁜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슬픔의 초기 단계에서는 쇼크라는 반응이 동반된다. 하지만 다시 되돌이킬 수 없는 사건에 집착한다거나, 실제로는 할 수 없는 계획을 수행하려 할 정도로 쇼크에 몰입하게 되면, 당신은 현실을 부정하는 행동을 할 지도 모른다.


비통함을 겪을 때 우선 순위를 생각해 보라


상실감은 다른 사건들이 할 수 없는 방식으로 현실을 직시하도록 해준다. 우리는 목표 지향적이며 성과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어떠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우리의 존재를 규정하는 실수를 범하고 있다. 그러나 사랑하는 것을 잃은 감정은 우리에게 가장 가치있는 것은 수행능력이 아니라 인간 관계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준다. 당신이 자신의 내적인 감정과 오래된 필요들, 그리고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것에 관심을 돌릴 수 있도록 해 주는 시기는 바로 이와 같은 사랑하는 것을 잃은 시기들일 것이다.


당신은 많은 친구들이 있어서 폭넓은 인간관계를 가진 사람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어쨌거나 당신은 인간관계를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에 두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 일인지를 분명히 알게 되었을 것이다. 이 중요한 사실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당신을 아는 사람들과 더 깊은 관계를 만들어 나가기 시작하라.

일상적으로 하던 일들을 중단하지 말라


우울증의 주요 요소는 철수 (withdrawal)이다. 당신은 육체적으로, 감정적으로 또한 사회적으로 모든 상황에서 휴가라도 떠나고 싶은 유혹을 받게 된다. 당신이 큰 실패를 겪었다면 당신의 감정과 생각들을 정리하며 반성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는 좋은 일이기 때문에 자신의 일상적인 일들에서 떠나보는 것도 좋을 일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극단적인 정도에 이르지 않다록 주의해야 한다.


우리는 당신의 감정 상태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는 것임을 기억하기 바란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의 활동에 참여하다 보면 당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숨길 필요가 없게 된다. 왜냐하면 그들도 비슷한 문제를 겪었거나 겪게 될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비통함이 지나가는 과정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감정에 완전히 굴복당하지 않겠다는 마음은 우울증에서 회복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7. 통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능하다면 주변 상황의 많은 부분들을 지배하려 하는 유혹을 받는다. 다른 사람들이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견해와 기호를 너무나 강력하게 주장하기 때문에 당신은 자신이 침해 당하는 것으로 느낄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만든 틀에 어쩔 수 없이 자신을 맞출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버린다.
강한 원칙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과 강한 의무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 사이에는 분명한 선이 있다. 전자는 스스로의 선택에 근거한 동기에서 행동하지만 후자는 두려움이나 죄책감에 의한 동기에서 행동하는 것이다.


불필요한 자기 통제를 깨닫는 것은 우울감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는 중요한 걸음이 될 수 있다. 지나친 자기 통제가 일으킬 수 있는 감정적 손상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면, 당신은 그 때부터 더 나은 대안인 자유를 추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당신에게는 자유의 특권이 있다


보람있는 인생을 살게 하는 가장 중요한 특성들 가운데 하나는, 당신이 무엇이 되기로 희망하든 당신의 선택에 따라서 살게 해 주시는 하나님께서 주신 자유의지이다. 자유란 당신이 노력하여 얻게 되는 권리가 아니며 또한 당신이 그것을 가질 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질 때 받게 되는 것도 아니다. 자유란 태어날 때부터 받은 것으로서 바로 당신의 것이다. 자유란 투표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누군가가 당신을 대신하여 소유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자유란 대단히 중요한 인격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영원히 당신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 방어적인 태도를 줄이라


자유의 실체를 받아들이게 되면 이제 더 이상은 자신이 과거처럼 방어적인 태도로 살아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우울한 사람들은 매우 방어적인 경향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필요를 아주 오랫동안 숨겨오면서 편안한 대화에서도 지나칠 만큼 조심을 한다. 그들은 자신의 필요들을 표현한다 해도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러한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러한 태도는 타인에게서 신뢰감을 상실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다.


“당신은 자유로운 사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방어할 필요 없는 일에 대해서 왜 방어합니까? 만일 당신이 전달하고 싶은 감정이나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알리는 것은 당신의 특권이며 책임입니다. 그것을 방어하거나 구걸하듯 하소연 하는 것은 당신이 할 일이 아닙니다. 당신의 생각을 방어하려 하지 말고 그대로 두십시오.”
방어하려는 태도를 버림으로써 진실성을 확립해 나가게 될 것이다. 진실성이란 외적인 삶이 내면적인 생각을 일관되게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진실성은 자유로움과 건강한 삶에 있어서 아주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것이 없을 땐 감정이 왜곡되고, 이것을 소유하면 감정적으로 선명해질 것이다.

 

이제는 자유로워지고자 하는 결심에 따를 때 어떻게 더 부드러운 모습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반응할 수 있을 것인가를 몇 가지 예를 들어 살펴보기로 하겠다.
. 어떤 남편은 아내의 시간관리에 대해서 부당할 정도로 사소한 것까지 간섭한다. 이 때 아내는 자신이 정말로 아무 문제가 없는 사람임을 남편에게 확신시키는 일로 시간을 소비할 필요가 없다고 결정한다.


. 아이가 부모들이 내린 처벌의 결정에 대해서 불평하면서 의문을 제기한다. 이 때 부모는 자신들의 결정에 대해서 방어하게 되면 갈등만 일으키게 되리라고 생각하여 침착하게 “그렇지만 그것은 우리가 내린 결정이란다.” 라고 말해 준다. (부모가 자녀들에게 이렇게 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다.)

. 회사의 사장이 매우 비판적인 사람일 때 피고용인들은 사장의 괴팍한 기분을 맞추어 주기 위해서 노력하기보다는 가능한 한 자신들이 책임있는 태도로 업무를 진행시켜 나가는 것이 훨씬 낫다고 결정한다.

. 어떤 대가족 식구들 가운데 한 사람이 끊임없이 다른 식구들을 비판한다. 이에 대해 다른 가족들은 그와 논쟁을 벌이거나 그를 달래 줄 수도 있지만, 최선의 대책은 그저 자신들의 모습을 지켜 가는 것이라고 결정한다.


당신은 자유로운 사람이므로 어깨 너머로 다른 사람을 쳐다보면서 당신을 지배하려는 사람들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해로운 감정에 자신을 내어놓지 말라.

 

- 책임의 가치를 인식하라.


당신의 자유가 이기심이나 무책임한 상태에 이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렇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인간이란 언제나 사랑과 격려와 자극을 주고 받으며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러한 관계에 대한 여지를 남겨 두어야 한다. 협동심과 신의의 정신이 자유가 남용되는 것을 막아주고 가장 소중한 인간 관계들을 유지해 나갈 수 있게 해 준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지배적인 요구들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해야 할 것인가를 이해할 때, 어떤 사람들은 한동안 당신의 변화된 태도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를 모를 것이다. 확신을 가지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행동은, 자신에게 자유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열번 논쟁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당신의 당당한 삶의 자세가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내용들을 대변해 주기 때문이다.

 

 

8. 고통스런 현실


이제 우울함이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들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이라는 사실이 분명하게 밝혀졌다.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들이란 고통, 거절당함, 상실, 학대, 통제, 무시 등을 말한다. 이러한 것들이 절망, 분노, 당혹스러움, 고독감 등의 감정을 유발하는 요인들이다.


아마도 당신은 자신이 지금처럼 악화된 상태 때문에 어려움을 당하게 되리라고는 상상조차 못할 정도로 희망에 부풀었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불공평하고 시기적으로도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고통을 가지고 있다. 사람마다 결점과 다른 사람에 대해서 민감하지 못한 마음과 전혀 모르는 사각 지대와, 완전하게 제거될 수 없어 보이는 만성적인 연약함 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우리 자신 뿐 아니라 우리와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사실이다. 인간의 죄성에 따르는 저주 때문에, 인간이 맺는 모든 상호관계들이 깨어지거나 낙담하게 될 수 있다. 유쾌한 일은 아니지만 이것이 바로 우리의 현실이다.


인간의 실수, 심지어 아주 사악한 실수들에 발생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 두는 사람들은 낙담할 만한 일들이 발생했을 때에도 너무 심한 충격을 받지 않고 정서적 손상을 적게 겪는다. 그러나 인간적인 실수를 전혀 용납하지 않는 사람들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 가정의 내력과 고통


이상적인 양육
- 나는 의견의 불일치가 별로 심하지 않은 경우에도 신경질적이 되거나 화가 심하게 난다.
- 다른 사람들은 나에 대해서 “빛나는 갑옷을 입은 기사”의 꿈에 집착하고 있다고 비난하듯 이 말한다.
- 나에게는 인간관계의 문제가 가능한 한 속히 해결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한 일이다.
- 한 가족이 서로 충분하게 사랑한다면 감정적으로 부딪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배워 왔다.
- 나의 과거는 꽃과 같이 아름다웠다라고 표현할 수 있다.
- 나는 부모님들이 나에 대해서 과거처럼 자랑스럽게 생각하도록 해 드려야 할 필요성을 매우 강하게 느끼고 있다.
- 나는 부모님 중 한 분과 매우 절친한 친구와 같은 관계를 맺고 있다.
- 나의 친정에서는 별로 싸운 적이 없는데 그럴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 어린 시절의 가정 생활에서는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것을 강조했었다.
- 다른 사람들은 우리 가정이 정말로 멋있게 잘 지내는 것 같다며 부러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만일 당신이 위의 항목들 가운데 다섯 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당신은 고난이 정상적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당신은 좋은 과거가 당신의 마음 속에 멋있는 것이 아니면 용납할 수 없다는 생각을 심어 놓는 것은 원하지 않을 것이다.

 

- 혼돈 상태의 양육


어떤 사람들은 문제가 많은 어린 시절의 가정 생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우울감에 시달리고 있는 많은 성인들이 학대, 싸움, 서로에 대한 무관심 등이 일상화 된 가정 출신들이다. 그들은 어린 시절에 그러한 지속적인 불행으로부터 구제 받는 환상을 가지고 있었다라고 회고한다.


우울함에 빠지게 만드는 일반적인 생각들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다음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몇 가지 통념들을 벗어 버려야 한다.

“올바르게 산다면 고통을 겪지 않을 것이다”


어린 시절 내내 분노와 무관심 속에 살아온 사람은 자신이 빠져 있는 궁지로부터 빠져 나갈 수 있는 방법은 모범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결론 짓고 그렇게 살아간다
현실을 생각해보자. 고통이 줄어들어야 마땅한 것처럼 보일 때에도 끔찍스러운 고통이 계속될 수가 있는 것이다. 당신은 올바른 마음올 사람들을 존경하며, 정직하고, 보수적으로 살아가기로 결심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고통을 겪게 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당신이 살고 있는 세상이 완전한 세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대해서 무감각하고, 분노를 가지고 있으며, 무례하고 조심성이 없을 수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그러한 결점을 나타낼 수 있다. 이것은 언제나 사실이었으며 지구의 종말이 올 때까지도 여전히 사실일 것이다.


이러한 황당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낙심할 필요가 없다. 고통은 존재하지만 희망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마주치게 되는 모든 문제들에는 그에 대처할 방법이 있다. 고통의 문제를 해결해 내지는 못한다고 하더라도 고통을 지나칠 수는 있다. 당신의 건강한 성격을 그러한 상황에 적용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 부모가 비극적인 모습으로 세상을 떠난 것을 경험한 사람들은 부모의 좋은 성품을 회고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나타내려고 노력할 수 있다.

 

. 자신이 심각한 질병이나 신체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을 도와주는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서 그들은 인간 관계의 기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 결혼 생활에서 아주 심각한 문제들을 겪었던 경험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서로 격려하는 내용이 담긴 대화의 중요성을 가르쳐 줄 수 있으며, 또한 기대하는 만큼의 격려를 배우자로부터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안내해 줄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삶 자체가 문제들을 만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원치 않는 상황들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마음의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올바른 생활을 굳게 유지해야만 한다. 그러한 생활을 통해서 정직함과 희망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울한 사람은 자신을 이해해 주고 자기편이 되어 줄 사람을 찾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이해와 격려가 기대하던 사람들로부터 오지 않는 경우에 문제가 발생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들 가운데 한 가지를 경험하게 된다.


1) 이루어지기 힘든 친밀한 관계를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한다.
2)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받아들여 주지 않기 때문에 더욱 비참한 상태에 깊이 빠져든다.

 

외로움의 감정이 당신을 얼마나 사로잡고 있는지를 평가해 보기


- 때때로 나는 내가 같이 지내고 있는 그룹에서 소외된 느낌을 받는다.
- 나의 감정을 이야기 해보고 싶지만 아무 소용이 없을 것같아 포기해 버린다.
- 도움을 받기보다, 내가 그들을 도와 주고 싶은 마음이 훨씬 더 많은 것 같다.
- 나는 예전과 같이 사람들을 신뢰하고 있지는 않다.
- 때로는 혼자 있는 것이 더 쉽다. 나는 더 이상 사람들에게 들볶이고 싶지 않다.
- 나는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지 않는다거나 그들을 멀리 한다는 말을 듣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내가 마음에 얼마나 큰 상처를 가지고 있는가를 보이고 싶지 않을

  뿐이다.
- 다른 사람들과 같이 있을 때에는 불편해하고 불안해하는 증세를 나타낼 때도 있다.
- 나는 사람들이 아주 빨리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무감각해지는 것에 놀랄 때가 많다.
- 다른 사람들은 나의 필요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를 것이다.
- 좀더 편안한 환경을 갖게 된다면 얼마나 멋있을까 하는 환상을 마음에 가지고 있다.


만일 위의 항목들에서 다섯 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당신은 현재 외로움을 겪고 있을 것이며, 당신이 앞으로도 그와 비슷한 감정들을 느끼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데에도 어려움을 갖고 있을 수 있다.


고통을 느끼는 순간에는 누군가의 이해를 받기 원한다. 그러나 당신이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들은 당신의 문제에 너무 깊이 말려들어 가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의 필요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하기를 꺼려할 수 있다. 그럴 때 당신은 그들과의 관계가 단절되었다거나 그들이 당신의 처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몇몇 사람들이 보여 주는 당신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 모든 사람들의 모습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먼저 찾아 나서야 한다. 당신이 어느 정도 스스로 외로움을 극복해낼 있다고 하더라도 인간 관계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보기 바란다.


우리는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을 하나님을 믿는 사람, 영적인 사람이라고 공개적으로 말하면서도 위기의 순간에는 좀더 만족스러운 외부적인 상황들에 의해서 구조 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돌아가 버리는 사실을 발견했다.


우울한 사람이 이러한 통념을 물리치기란 쉽지 않다. 그에 대한 대안은 당신이 다시 우울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마도 이 사실을 반갑게 인정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우울한 감정이 찾아올 때마다 괴로운 경험이 될 필요는 없다.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습관과 생활 방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해 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들의 감정이나 사고 유형에 관한 통찰력을 자신들의 정서적인 부분들에 적용해 온 사람들은 수년에 걸쳐서 많은 승리들을 경험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다시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누구라도 다 그런 일을 겪을 수 있다. 그러므로 우울증에 대처하는 기술을 실행하기로 결심한 후에도 당신이 인간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기 바란다. 다시는 우울증에 시달리지 않겠다고 결심하기보다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이나 인간 관계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날마다 자신의 감정과 인간 관계의 습관을 점검해 보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9. 성격 유형과 우울증


우울함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격 유형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성격에는 강화시켜야 할 부분도 있고, 약화시켜야 할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자신에 대해서 어느 정도로 잘 알고 있는가? 모든 성격 유형들에 대해서 다 논의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여섯 가지의 성격 유형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 의존적 성격


의존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누군가를 기쁘게 하려고 하는 갈망을 특징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유쾌한 성품을 가지고 있으며 진실한 종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친절하고 충직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이러한 사람들은 귀찮고 지저분한 일들을 마다하지 않으며 지배적인 사람들에 대해서 양보하는 것도 개의치 않는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람들은 믿음직하며 협동정신을 가지고 있고 자신들이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그들에게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너무나 열심히 일하기 때문에 마음에 평화를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지배당하고 있다거나 소진되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이들은 남들에게 주고자 하는 마음이 강해서 ‘아니오’라고 거절하는 말을 차마 하지 못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약속이나 의무감에 지나치게 매일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이런 사람들은 심지어 자신들에 대한 학대나 큰 불편까지도 기거이 참아 낼 정도로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려는 의무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자신을 몰아붙이는 충직한 성격 이면에는 두려움과 죄책감으로 고민하는 자아의 모습이 자리잡고 있을 수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떠맡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잘못한 경우에도 자신을 질책하기 쉽다.


이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이 민감하지 못하고 지배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혹은 그의 성격을 이용하려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에는 우울함이 찾아오기 쉽다. 그들은 천성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참고 견디려는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모호한 일에 있어서도 상대방에게 유리하게 일을 처리하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만일 당신이 의존적인 성격에 따라 행동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다면 우울증에 이르지 않도록 중대한 조정을 할 수 있다. 당신은 좀더 분명하게 당신의 경계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 주고, 당신이 자신을 존중하는 정도로 그들도 당신을 존중해 주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강박적 성격


강박적 성격은 어떤 일을 완벽하게 끝내려 하는 강력한 욕구로 이어지는, 반복적이고 중지시킬 수 없는 사고 유형이다. 강박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어떤 강력한 의무 및 책임감에 따라서 임무를 수행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 그런 사람은 변화에 대해서 불안해하므로 때로는 유연성이 없고 완고해질 수 있다. 질서에 대한 그들의 욕구는 어떠한 상황하에서도 그 문제에 대해서 해결책을 찾아보려고 한다. 그들은 목적이 분명하지 않은 것을 매우 싫어한다.


임무 수행 능력을 매우 강조하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큰 목표들을 성취해 내며 임무를 완수하는 것에서 자존감을 찾는다. 그들은 종종 강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일관성 있는 사람들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자신들의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감추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강박적인 사람들이 우울함에 자주 빠지게 되는 중요한 원인은, 사람들에게는 여러 가지의 감정 상태들이 찾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박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분노 (“왜 당신은 내가 말하는 것을 하지 않지?”)의 감정과 죄책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르게 했었더라면 좋았을 텐데…”)의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경험들을 평가가 가능한 객관적인 것으로 바꿀 수 없을 만큼이나 바쁘다. 그래서 결국은 인생이란 단지 서로 협력할 줄 모르는 사람들로 가득 찬 비참한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우울의 정도를 약화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임무 수행 능력의 기준을 휠씬 더 낮출 수 있어야 한다. 성취와 임무 수행은 다 좋은 것이다. 그러나 감정이나 이해심은 공식화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그렇게 되어서도 안 될 것이다.


강박적인 사람들은 세상을 모두 흑백 논리로 재단하기 때문에 자신들을 감정적으로 구속하게 된다. 그들은 좀더 유연한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을 배우면서 자신의 검정과 자신만의 고유한 이해를 받아들이며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을 때 우울함으로부터 크게 벗어나고, 반대로 마음의 평정 상태로 성큼 다가서게 될 것이다.

 

- 히스테리성 성격


히스테리성 성격은 풍부한 감정에 의하여 움직이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때 매우 극적이며 흥분된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과장법이나 최상급의 용어를 사용한다. 즉, 그들은 놀라울 정도의 감정의 고조와 끔찍할 정도의 감정적인 몰락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매우 인간 지향적인 사람들이며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간에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사로잡아 버린다.

 

히스테리성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감정이 풍부하기 때문에 매력적이며 사교에 능하다. 놀라울 정도로 친분을 맺어 가면서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 준다. 그들은 천성적으로 개인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내면에 깔려 있는 감정들과 필요들에 대화의 초점을 맞출 줄 아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차원의 문제들을 이야기하려는 성향 때문에, 그들의 감정적인 관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는 쉽게 혼란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감정적으로 인정받으려는 강력한 요구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만족할 만한 주목을 받지 못할 때 너무나 쉽게 거부감이나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히스테리성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매우 인간 지향적이기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거절당하는 것이나, 오해를 받는 것, 의견이 무시당하는 것 등을 매우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관계를 가지고자 하는 그들의 열망은 좋은 것이며 또한 정상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그것이 과장되면 불안감과 감정적인 긴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우울에 빠져들 수 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적인 필요를 이해해 줄 거라는 기대를 낮추는 것이 좋다. 어떤 사람도 당신의 감정을 철저하게 알 수는 없으며, 다시는 외로움을 느끼지 않도록 언제나 일관성 있게 당신을 받아 줄 수도 없다. 당신의 감정과 이해는 당신만의 독특한 것이며, 따라서 다른 사람의 것들과 똑같지는 않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그러므로 좀 덜 흥분된 어조로 말하거나, 최상급 용어를 적게 사용하여 말하도록 자신을 훈련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특별히 당신의 감정이 당신을 사로잡으려고 할 때는 당신을 인도해 나갈 어떤 논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적으로 충분히 침착성을 유지하여 감정 때문에 과장된 반응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 회피성 성격


어떤 사람들은 가능하다면 개인적인 관계를 멀리함으로써 상처를 입을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인생의 목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런 사람들은 개인적인 사항들이 노출되거나 누군가와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에 대해서 정서적으로 불편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언제나 잔물결도 일지 않는 안전지대에 머물러 있으려고 한다.

 

회피성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유쾌하고 친절하며 다정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들을 좀더 깊이 알게 되면 그들의 그러한 모습이 단지 피상적일 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들이 친절하거나 다정한 것은 대개 감정적인 면에서 개인적인 대가가 거의 따르지 않는 범위 내에서일 뿐이다.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가지는 경우는 안전하게 받아들여지거나 요구받는 것이 거의 없다는 것이 확인된 이후이다.


회피성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들은 분노를 먼저 표현하는 유형의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회피하거나, 마음이 내키지 않는 듯한 관계형성, 질질 끌기, 우유부단, 무책임성 등으로 자신들의 숨겨진 좌절감을 표출시킨다. 비록 표면적으로는 협조적일지라도 이면에는 더 깊은 감정적인 유대관계를 위해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제안에 대해서 거부하고 있다.


회피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를 갖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스스로 우울이라는 함정을 판다고 볼 수 있다. 오랫동안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깊은 유대관계를 갖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사이엔가 고독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만일 당신이 회피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우울한 상태을 완화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진정한 모습을 알려야 한다. 당신의 상한 감정을 노출시키라. 또한 다른 사람이 자기의 상한 마음을 노출시킬 때에는 그와 감정적으로 동화하라. 인간관계를 허식적으로 유지하려 하지 말고 갈등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보여 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해 주는 것을 들으면서 당신의 부족한 부분들을 치료할 수 있는 구체적이며 단계적인 계획들을 만들어 보라.

 

- 자기애적 성격


고대 그리스 신화에 연못가에서 몸을 내밀고 휴식을 취하다가 물속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반해 자신의 환영과 사랑에 빠진 나르시서스라는 이름의 한 젊은이 이야기가 있다. 그는 자신이 그렇게나 깊이 흠모했던 사람(자신)을 따라 다니는 것으로 그의 인생을 보내고 말았다. 이 이야기로부터 ‘나르시즘’(Narcissism)이라는 단어가 파생되었다. 자기애성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 자아에 몰입하게 될 정도로 자신을 지나치게 칭찬한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에게 즐거움과 편안함을 주는 인생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행복을 위해서는 고민하며 노력해야 한다는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들은 언제나 자신들이 좋아하는 주제로 화제를 끌어오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감정 같은 것은 도외시한다. 예를 들어, 어떤 친구가 최근에 겪었던 질병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자기애적인 사람은 “오, 그 이야기는 내가…했던 때를 상기시켜 주는구면.”이라고 이야기할 것이 틀림없다.


종종 이러한 사람들이 매력적이고 외향적인 사람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이들이 지속적이며 서로에게 만족스러운 인간 관계를 유지하기는 힘들다. 이러한 사람들은 인간관계에서 어떤 결단이 요구되거나 불완전한 면들까지도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인간관계를 포기하거나 강력하게 불만을 표시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대가가 돌아오는 한은 친절하다.
자기애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모든 욕구들을 다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사람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우울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들은 세상이 그들을 좋게 대해 주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으므로, 따라서 상황이 그렇지 않다고 여겨질 때는 정말로 놀라게 된다. 자기애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섬기는 데서 얻을 수 있는 행복을 진정으로 이해하게 될 때 우울한 성향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 경계선적 성격


어떤 사람은 처음 만났을 때 그가 정상적이며 다정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지만, 그를 좀더 깊이 알게 되면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런 사람은 인생에 아무 문제가 없을 때에는 다른 사람들과 다를 바 없지만 어려운 일이 생기면 산산이 무너져 버린다. 침울하고 괴팍한 감정을 가지게 되며 무엇엔가 집착하는 듯한 행동과 강한 분노감을 나타낸다. 이것이 경계선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특질들이다. ‘경계선적’이라는 용어는 정신적 파산 상태의 한계선을 왔다 갔다 하는 것같이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사람들은 언제 감정적으로 폭발하게 될지 알 수가 없다.


경계선적 성격을 말해 주는 한 가지 강력한 특징은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들은 자극을 받고 싶어하는 강력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빨리 싫증을 내고 잘못된 길로 쉽게 접어든다. 개인적인 관계를 가지고자 하는 그들의 욕구는 그들로 하여금 지나친 음주, 성적 문란, 과소비, 진탕 마시고 떠들기 등의 충동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으로 이끈다. 그들은 대중들이 주목하게 되리라는 확신만 있다면 그 어떤 일이라도 할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자신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을 자신도 잘 모르기 때문에 인간 관계에서나 직장에서 종종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이나 계획에 대해서 열광적으로 붙들고 놓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이다가, 몇 주나 몇 개월 뒤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태도를 싹 바꾸어 버린다. 그리고 새로운 자극을 찾아 헤맨다. 그들은 무엇이 새로운 것인지도 모르면서 부나비처럼 새로운 것을 찾아 다닌다.


당신이 경계선적인 성격에서 나타나는 특질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의 문항들에 대답해 보라.


- 나는 인간 관계가 깨어졌던 과거를 가지고 있다.
- 나는 쉽게 싫증을 낸다. 나에게는 많은 자극이 필요하다.
- 혼자만의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내 주위에는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 나는 지나친 음주 (알코올 남용), 성적인 문제 등과 관련된 과거를 많이 가지고 있다.
- 만일 내가 보수적인 생활 (예를 들면, 교회생활 등)을 하게 된다면, 흥미를 잃고 더 흥미진진한 어떤 것을 찾아 나서게 될 것이다.
- 어떤 사람이 나를 받아들이지 않고 거절하려는 것 같으면, 나는 원한을 가지게 되며 괴팍한 성격으로 변한다.
- 일단 어떤 사람에 대해서 관심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나의 마음은 빠른 시간 내에 그리고 강력하게 그 사람에게 사로잡혀 버린다.
- 나는 좌절감을 느끼게 될 때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거나 말하는 경우가 있다.
- 나는 목적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면 강력한 협박이나 비난도 서슴없이 사용한다.
- 나는 나의 문제에 대해서 여러 번 도움을 구했지만 별로 도움을 받지 못했다.

 

만일 당신이 위의 여섯 가지 이상의 문항들에 해당된다면, 당신은 경계선적인 성향일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마음의 절박한 필요를 나눌 수 있도록 상담가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상담자가 당신에게 격려의 말을 한다면 상담 과정이 다소 불편하더라도 계속하여 상담에 임하라. 도망가지 말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경계선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을 호소한다. 그들은 상황이 급박해지면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던 과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그러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용모나, 사교적인 부드러움, 운동 등 지속적인 능력이 없는 수단들에 의하여 안전감을 느끼도록 훈련되어 왔다. 그러므로 그들이 문제를 자신의 매력으로 해결할 수 없거나, 주위 사람들이 감정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면 우울증에 강타당하기 쉽다.


더구나 경계선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지 못한다. 아마도 학대를 받았거나 부모님으로부터 깊은 사랑을 받지 못했던 과거가 소속감의 결여를 가져왔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그에게 갈등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들은 절친한 인간 관계를 간절히 원하면서도 동시에 그러한 관계를 두려워한다.
이러한 성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구원자를 찾아보려 하는 행동을 중지하고, 자신의 내부로부터 힘을 얻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의지하지 않는 방법을 배우라. 자신의 이기적인 충동에 곧바로 굴복하지 말라. 자신이 믿고 있는 바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라. 그러한 확신이 부모님이나 친구로부터 빌려 온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시의 것임을 확인하라. 만일 당신에게 경계선적 성향이 강하다면 전문적인 상담자를 찾으라. 그리고 상담가가 당신이 듣기를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제안한다고 해도 화를 내지 않도록 하라.

 

- 자신만의 독특한 성격


당신은 아마도 당신의 성격이 어느 한 가지 유형에 정확하게 들어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을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정신분열증에 걸려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성격이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즉, 10%의 자기애적 성향과, 40%의 히스테리성 성향, 35% 정도의 의존적 성향, 15% 정도의 강박적 성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당신은 성향이 높은 순서에 따라 당신이 주의하고 변화시켜야 할 것들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게 된다.


상태를 정확하게 아는 것은 우울증과의 전쟁에서 절반은 승리한 것이다. 당신의 성격의 경향을 변화시키고 앞 장에서 언급된 지식들을 도식화함으로써 당신은 보다 더 안정적인 감정을 갖게 될 것이다.

 

 

10. 의학적인 치료


우울증이 단 한가지의 원인 때문에 생겨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앞의 여러 장들에서 살펴본 대로 우울증의 이면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깔려 있다.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원인들 가운데 한 가지는 우울증의 생화학적인 측면이다.


수개월, 혹은 몇 년 동안 반복적인 스트레스와 긴장상태를 겪게 되면 신체가 내부적인 조절 작용과 균형을 효과적으로 유지해 나가는 기능을 상실해 버릴 수도 있다. 그 결과 정상적이었던 감정이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해결되지 않은 부정적인 감정들은 어떤 힘을 가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우울해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어나서 갈 수 있는’ 능력이 고갈되어 있는 것이다. 그들은 쉽게 피곤해지며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고 이상한 방식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러므로 내부적으로 (신체적) 무언가가 심하게 잘못되어 있으면 그에 따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우울증을 말해 주는 여러 가지 징후와 징조들에 대해서 언급했지만, 어떤 징후들은 생물학적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문제들임을 암시해 주는 것들도 있다. 즉, 수면 습관 이상(수면 장애 혹은 지나친 수면), 쉽게 울고 싶어지는 마음, 비관주의와 침울한 기분, 체중의 현저한 변화, 성적인 욕구의 감퇴, 활력 부족, 집중력 감퇴, 의욕 부진, 자살하고 싶은 마음 등이다.

 

- 조울병 (Manic-Depression)에 적합한 치료법


조울증은 진폭이 크고, 다른 일을 못하게 할 정도로 양극단적인 감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특성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스트레스의 정도와 생물학적인 기질에 따라서) 성년 이후 평생동안 이 질환에 걸릴 수 있는 상태에 있게 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한두 번 이러한 증세를 겪은 뒤에 다시는 재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양극성 장애에는 세 가지 계열이 있다.

 

- 양극단적 조울증형 (Bipolar, Manic Type)


양극단적인 조울증유형은, 발병 중에는 환자의 감정이 정상적인 상태로부터 극단적인 활동상태에 이르기까지 변하는 조증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조증 상태에서는 보통 수면도 취하지 못하고, 대단히 빠른 속도로 말을 하며,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갑자기 분출하기도 한다. 또 쉽게 화를 내고 생각도 빠르게 한다. 일반적으로 조증은 좋지 않고 충동적인 결정을 하게 하며 재정, 직업, 사교, 그리고 심지어는 법적인 면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증세가 너무나 심각해져서 환자가 완전히 망상적이고 편집적이 되기도 한다.


어떤 조증 환자는 밤새도록 컴퓨터 앞에 앉아서 약 50명의 사람들(여기에는 주지사, 대통령, 그가 다니는 직장의 최고 경영 책임자도 포함되어 있다.)에게 편지를 썼다. 그 다음날 아침에는 새로운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기 위해서 가정의 예금을 다 인출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완전히 망상에 사로잡혀서 자신을 12사도 가운데 한 사람으로 생각했다.


대부분의 경우에, 조증 환자들은 의학적인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입원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보통 그들의 행동을 너무나 상식을 벗어나고 예측하기 힘든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외래 환자로 다루어져서는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가 없다. 병원은 조증 환자에게 처방하는 약이 증상들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을 때까지 조증 행동을 좀더 잘 제한할 수 있는 장소이다.

 

- 양극성 우울증형 (Bipolar, Depressive type)


어떤 사람들에게는 우울한 양상들이 발병을 예측할 수 있을 정도로 자주 간격을 두고 일어나기도 한다(예를 든다면, 매해 가을마다 4개월씩 등). 이들은 전형적인 조증의 증세들을 겪지는 않지만, 양극성 진단을 받을 정도로 감정의 변화에 어떤 순환이 있는 것 같다.

 

그 한 예로, 우리는 최근에 시계처럼 정확하게 매년 가을마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어떤 여성을 치료했다. 그녀는 늦은 봄부터 여름까지는 정상적인 활력을 가지고 매우 활동적인 생활을 한다. 그러나 매년 10월이나 11월에는 깊은 우울증이 그녀를 사로잡아서 그녀를 쓸모 없는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곤 했다. 그녀는 낮 동안에 여러 시간씩 침대에 누워서 보내곤 했다. 그녀는 침울하고 비관적인 기분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경향은 3~4개월 동안 지속되곤 한다. 그리고 그 후에는 천천히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간다.

 

- 양극성 장애, 혼재형


어떤 사람들은 반복적으로 조증과 우울증 모두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러한 변환적인 증상들은 며칠 혹은 수개월 간격으로 바꾸어 가며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조증 행동을 충동적으로 저질러 버리고, 그 후에는 극심한 슬픔과 회한으로 괴로워한다. 우울증이 찾아오는 기간에는 도움을 구하는 마음이 표현되고, 자신이 가장 원하는 마음으로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기간이다.


예를 들어, 치료 받기를 원했던 한 사람은 불쾌한 기분과 할기찬 기분의 양극화가 아주 심하다고 호소해 왔다. 그는 3~4주 동안은 세일즈 업무를 아주 극단적으로 훌륭하게 해내곤 했다. 그 기간에는 엄청난 열심을 보이면서, 자신이 세일즈 업무의 기록을 갱신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다음 날이 시작되기를 기다릴 수 없을 정도였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그 다음 몇 주간은 의욕을 상실하고 계속해서 잠만 자고 싶고 그 어떤 책임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기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문제가 의욕 부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상태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안도했다. 리튬 처방으로 그의 생활은 지나친 활동과 과소한 활동이라는 양극단 달리기를 중지하고 부드럽게 이어져 나아갈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11. 자살 충동


우울증은 살고 싶은 마음을 상실하게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만일 당신이 너무나 낙심해서 죽기를 원했던 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비정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말기 바란다. 단지 당신은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했던 것이고, 그것은 합당한 것이다. 물론 우리는 당신이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바라지만, 현실보다 덜 고통스러울 듯한 어떤 것을 생각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될 때, 우리는 마음 속에 두 가지의 목표를 세운다.

1) 비록 우리가 자살보다 휠씬 나은 해결책들을 알고 있지만, 그들이 그러한 자살의 감정을 가지게 된 데는 타당한 이유가 있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알려 주는 것 (2) 자살에 대한 생각이 진정되고 나면, 그 후에 그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자살 충동을 유발하는 우울증이 나아질 가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외부의 도움을 거절할 때에는 정말로 가망이 없다. 깊은 우울증의 함정으로부터 빠져 나와서 매우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된 많은 사례들이 있다. 때때로 자살에 대한 생각으로 고민한다는 사실은 가장 밑바닥 상태를 체험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러한 생각은 밑바닥 상태로부터 일어나는 데 필수불가결한 기상 나팔과도 같으며, 또한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촉진제와도 같다. 그러므로 당신이 밑바닥 상태를 헤매고 있다고 해도 낙심하지 말라!

 

- 자살 충동 극복하기


1) 자살하고 싶은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털어놓으라
자살 충동을 갖게 하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는 다른 사람과 단절 되어 있다고 느끼는 깊은 고독감이다. 우울해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미 마음 속에 있는 긴장들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려고 시도했다가 상대로부터 실망스런 반응을 경험했던 사람들이다.
절망의 구렁텅이로 점점 더 깊이 빠져들어 가게 됨에 따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신호를 보내려고 노력하지만, 신호를 받는 사람들이 그러한 신호에 민감하지 못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안다고 해도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러나 결코 신호보내는 일을 중단해서는 안된다.
모든 사람들이 다 당신의 필요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여 주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2)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믿으라
도움을 받고자 하는 마음의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울증은 그것이 극도로 혐오스러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습관화되는 경향이 있다. 우울증을 너무나 오래 앓게 되면 오히려 그것이 자연스럽게 느껴져서 다시는 자신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없으리라는 자기 암시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허용하라!


자신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우울해 하지 말고 자신이 행복을 누릴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보라. 주위의 상황들이 매우 환멸을 느끼게 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것들 때문에 완전히 힘을 잃고 무기력해질 수는 없다.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희생자라고 생각하는 사고 방식을 버려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희생자가 아니라는 말은 아니다. 실제로 당신은 가혹하고 매정한 언행의 희생자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는 바는 자신에 대해 비참하다고 여기는 생각을 속히 다른 생각으로 바꾸라는 것이다. 희생자라는 사실에 지나치게 생각을 집중시키면 원한의 마음과 비참하다는 생각에 깊이 갇히게 되어서 그것이 당신의 성격을 만들어 버릴 수도 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은 당신의 전부가 아니라 일부분임을 기억하라. 비록 당신이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잘 알고 있지 못한다 하더라도 당신에게는 분명히 긍정적인 면들이 존재한다. 그것들을 찾아보라.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러한 면들을 보여 주라.

 

3).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라
일단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믿게 되면 당신은 매우 획기적인 회복의 단계에 들어가게 된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돌보아 주기를 바라는 생각을 중단하고, 오히려 다른 사람들이 격려와 후원을 보내 주든 그렇지 않든 간에 관계없이, 자신의 회복에 대해서 자신이 책임을 지려고 하는 것이다. 자살 충동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이것도 역시 쉽지 않은 일이다.

 

그것은 그들이 오랫동안 다른 사람들의 동의와 허락을 얻으려 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도 하나님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 누구도 구원자의 역할을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성숙한 인격을 이루는 책임은 하나님 앞에서 가장 좋은 방향을 선택해야 하는 당신 자신의 몫이다.


마음에 상처를 가지고 있을 때, 자신을 사랑하는 누군가를 만날 수 있다면 정말로 큰 위안이 될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그러한 사람이 함께 있지 않다고 해도 나의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4) 일상적인 활동을 계속하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행동을 자제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인생의 모든 것을 다 청산해서는 안된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바꿀 때에도 일상적인 생활은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회의 모든 모임들에 다 참석할 필요는 없다. 그렇다고 해서 아예 교회에 나가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또는 친구들의 문제에 깊이 개입하던 일을 반드시 중단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과의 관계를 완전히 중단할 필요는 없다.
우울증은 과거의 생활 방식을 바꾸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그러나 그것이 과거의 모든 생활방식을 완전하게 제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5) 필요하다면 집중적인 치료를 받으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상황들은 집중적인 종일 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좋은 치료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우울증의 증세가 계속되는 경우
. 자살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경우
. 약물이나 신체적인 고통들이 관련되어 있는 복잡한 경우
. 정상적인 활동이 거의 불가능한 사람의 경우
. 주요한 인간 관계들이 단절된 경우
. 주요한 신체적인 문제들 - 종양, 두통, 만성피로, 식욕감퇴-이 있는 경우
. 현실과 단절된 경우
. 지속적으로 실제적인 학대를 받고 있는 경우
. 마구 먹어야 하거나, 자기 파괴적인 충동을 절제하지 못하는 경우
. 울음이 터지면 중단할 수 없는 경우
. 우울증에 동반되는 심각한 인간 관계의 고립에 빠져 있는 경우

 

위와 같은 증세들의 한 두 가지에 해당되는 사람은 입원 치료가 필요한 사람일 수 있다.

그러나 5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빨리 정신과 의사를 찾아 상담을 하거나 필요한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 자살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을 만날 때


1) 그에게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만일 당신이 자살하고 싶어하는 누군가를 알게 된다면, 그 사람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해 보라.


. 그러한 기분을 갖게 된 것이 얼마나 되었는가?
. 당신은 그 계획에 대해 충분하고 진진하게 생각해 보았는가?
. 당신에게 도움이 될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고 있는가?
. 당신을 이러한 지경에까지 이르게 한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내가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은 당신이 그 사람의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그 사람이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그 사람을 받아들여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암시해 주는 질문들이다. 자살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당신과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이 고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줄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자살하려는 생각을 실행에 옮기는 확률도 줄어드는 것이다.


2)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도록 권하라.
정말로 자살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그의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알려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당신의 연약한 모습을 그에게 보여 주라.
당신이 다른 사람의 문제를 알게 되었을 때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도 마음을 열어 놓고 이야기해 본 적이 있는가? 자신의 이야기를 장황하게 떠들어댈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연약함을 알게 해 줌으로써 마음에 상처를 가진 사람들을 위로해 줄 수 있다. 정서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면역이 되어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그러므로 당신도 연약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알려 줌으로써 현실이라는 중요한 처방 약을 주사해 줄 수 있는 것이다.

 

4). 그 사람을 계속적으로 돌아 보라
우울증이 언제든지 원점으로 돌아가 버릴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계속적인 점검이야말로 “나는 당신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해 주는 아주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자살의 충동을 일으키는 우울증의 문제는, 궁극적으로는 그러한 충동을 경험하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 해결되는 것이다. 아무도 그 사람을 위해서 우울증을 사라지게 해 줄 수는 없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격려해 줄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누구라도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며 돌보아 주는 후원 조직에 속해 있을 때 자신의 좋은 성품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다. 바로 당신이 그러한 후원 조직의 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확신하기 바란다.

 

 

12. 지속적인 변화


우울증은 아무 것도 없는 진공상태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우울증의 초기 증세들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절망스런 경험들로부터 생겨난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필요들을 채워 주지 않아서 그들에게 실망감을 느끼거나, 중요한 사람을 잃음으로써 깊은 슬픔에 빠지거나, 재정 상황이 악화되어 그동안 자신을 도와주던 관계들이 무너지는 아픔을 겪을 수 있다.


외부로부터 도움과 이해를 바라는 것이 잘못된 일인가? 물론 그렇지 않다. 사람은 자신을 격려해 주며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들에게 둘러 싸여 있을 때에 가장 안정감을 느낀다.


그러나 별로 반갑지 않은 한 가지 사실을 강조해 보기로 하겠다. 즉, 우울증으로부터 진정으로 벗어나기를 원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변화나 이해에 의존하지 말라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한다면 당신은 끝없이 기다려야 할 것이다! 변화는 당신에게 중요한 다른 사람들의 격려와 후원이 미미할 때에도 당신에게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시작해 나가야 한다. 생활 방식의 조정에 대한 동기부여는 외부에서가 아니라 자신의 내부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당신과 함께 움직이는 절친한 동반자들과 함께 변화와 성숙을 이루어가는 것이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당신의 안정이 다른 사람의 노력에 따라 좌우되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개인적인 목표들을 좌우하지 못하도록 확고하게 결단하라.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종종 일시적으로는 변화를 바라지만, 비관적인 생각이 다시 그들을 사로잡게 되면 금방 마음을 바꾸어 버린다. 따라서 우울증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법에 관한 책을 내려놓거나 혹은 하루나 이틀 정도 상담소에서 동기를 부여받지 못하면 ‘이것도 소용이 없을 거야’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일이 당신에게 일어난다고 해도 자신을 비정상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말라.


자신의 감정과 계획에 대해서 당신과 책임의 관계를 갖기로 한 사람과 숨김없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건강하지 못한 의존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너무 자주 당신의 상황을 그 사람에게 보고하는 경우에는 그렇게 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도움을 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최선을 다해 돕는 경향이 있다. 확실한 책임의 관계는 이러한 상황에서 좋은 격려가 될 수 있다.


실제로 우울증에서 회복되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평탄하고 꾸준하게 변화해 가는 사람들은 한 명도 없다. 오히려 회복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세 걸음 전진, 두 걸음 후퇴라는 과정을 따른다.


그러므로 치료 과정에서 퇴보가 온다고 해도 지금까지 이루어진 모든 치료가 다 소용없다거나, 혹은 잘못된 결정을 한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퇴보는 날마다 또 다른 완전하지 못한 인간들과 관계를 가져야 하는 불완전한 인간에게 찾아오는 피할 수 없는 과정에 불과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퇴보가 찾아오면 치료가 실패했다고 해석하기 쉽다.


자신의 퇴보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도록 하라! 변하려고 노력해야 할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그러한 일이 일어날 것에 대해서 마음의 준비를 해 둘 필요가 있었다.


우리가 지금까지 이야기해 온 내용의 이면에는, 우울증이란 자신에 대한 내적인 요소들을 변화시킬 때에만 극복될 수 있다는 개념이 깔려 있다. 내면적인 사고가 외면적인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내적이고 영적인 자아에 대해서는 우울증을 치료하는 모든 과정에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단지 변화를 위한 변화는 큰 유익을 주지 못한다. 영적인 확신들에 근거한 변화만이 온전한 치유를 가져올 수 있다.


우울증은 영적인 생명력을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질문들에 대답해 보라.


. 당신이 매일 사람들을 만나는 목적은 무엇인가?
. 당신이 하나님께 복종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하나님께서 당신을 하늘 나라로 인도하는 계획을 갖고 계시다는 사실이 당신의 일상 생활의 결정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당신이 사랑, 용서, 겸손등을 나타내고 싶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정서적인 고통이나 거부당하는 것같은 혹심한 현실들에 마주치게 될 때, 당신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당신에게 어 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다른 사람들에게 거룩함을 나타내는 도구가 된다는 것이 당신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위와 같은 질문들을 대하면서 자신의 존재가 외부적인 세계에 의해서 규정될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당신을 창조하신 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라. 당신의 인생이 의미를 가지는 것은 당신을 이 세상에 존재하게 하신 분이 바로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라는 확신을 가지라.


영적인 뿌리를 더욱 깊이 내리기 위해서 당신은 상황에 대한 반응은 적게하고 생각은 많이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인생의 의미를 묻는 질문들을 거부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실패할 수밖에 없는 죄로 얼룩진 세상에 살고 있다. 오로지 하나님만이 그런 세상을 치유할 수 있으시다. 하나님께서는 일정한 기간 동안 이 지구라는 혹성에서 죄가 진행되어 나가는 것을 허용하고 계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영원하신 진리는 그 속에서도 여전히 분명하게 적용이 가능한 진리이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소유된 백성들을 현재에는 평안과 능력으로, 미래에는 하늘 나라의 축복과 또한 고통으로부터의 완전한 구원으로 축복하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영적인 생활이 온통 규칙과 규정들로만 이루어져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것만큼 당신을 빠르게 패배시키는 것은 없다. 영성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에게 은혜로 베푸신 것이며, 성령님에 의하여 당신에게 해석되어진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인 것이다.

 

다음과 같은 확신들을 자신의 것으로 삼는다면 당신은 정서적인 안정을 찾게 될 것이다.

 

. 나의 인생은 우연히 던져진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자신의 능력과 사랑을 나타내시기 위해서 나를 사용하실 수 있다.
. 나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기로 하는 서약의 하나로서 내 자신을 잘 돌볼 것이다.
. 겸손과 용서는 나의 성격에 있어서 모퉁이 돌과도 같이 중요한 요소이다.
. 다른 사람들은 나를 실망시키지만 하나님은 그렇지 않으시다. 그분은 결코 나를 무시하지 않으신다.

 

당신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겠다는 내적인 결심을 강화시켜 나감에 따라서, 당신의 감정이 (여전히 기복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극단에 빠지지 않도록 지켜지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반드시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