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

 

1. 상호교류분석 이론의 기본 전제


  상호교류분석 이론(TA)은 인간과 사회적 환경 안에서의 인성 발달과 관련된 사회적 관계를 중요시하는 개인 상호 이론이다. Bern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는 자극의 욕구(stimulus hunger), 인정적 욕구(recognition hunger), 자세의 욕구(position hunger),구조의 욕구(structure hunger) 가 있다고 하였다.

 

  모든 인간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극을 받고자 하는 자극의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사랑받고자 하는 갈망이라 할 수 있는 것으로 물론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자극의 욕구는 ‘인간을 인식하는 기본’ 단위로서 상호교류분석 이론에서는 얼러주기(stroke)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즉, 인간은 아기이든 성장한 사람이든 간에, 기분 좋게 느끼는 긍정적이든, 기분 나쁘게 느끼는 부정적이든 간에 또 자극받고 인정받고 싶어한다. 이러한 자극의 갈증을 채워 줄 수 있는 행동을 얼러 주기로 한다. 사람들이 얼러 주기를 받는 상징적 방법에 그것을 응용한다는 점에서, 갈망을 인식하는 것은 자극 갈망의 연장이다. 아동이 성장하여 성인이 되어 가면서 다수의 신체적 얼러주기는 줄어들면서 언어적 인식으로 대치된다. 그러나 접촉과 자극의 욕구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통로는 신체적인 것에서 언어적인 것으로 바뀐다.

  다음은 인정에 대한 욕구에 대한 개념이다. Bern에 의하면, 인정에 대한 욕구는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해 주는 데 사용되는 모든 행동의 총체를 의미하는데, 외부 접촉과 같은 신체적 접촉, 언어적  비언어적 표현 등을 포함하게 되는데 상징적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자극에 대한 욕구를 보다 확대하여 사용한다. 아동이 성장함으로써 신체적 접촉은 줄어들고 언어적인 인정으로 바뀌게 된다. 자극의 욕구는 그대로 남아 있지만 이러한 욕구를 총족시 킬 수 있는 수단은 신체적인 얼러 주기에서 언어적인 얼러 주기로 바뀌게 된다.

 

  아동이 자극의 욕구와 인정의 욕구에 굶주리게 되면 신체적  정신적 성장에 저해를 가져오게 된다. 즉, 얼러주기에 불만족하게 되면 성장 후에 인성발달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자세의 욕구란 자녀가 6세 이전까지의 부모행동에 반응하는 태도에 따라 달라지는 욕구로서 개인의 생활자세에 따라 형성되는 살아가는 방법이다. 즉, 부모들이 자녀에 대하는 태도- 제한, 명령, 수용, 억제 등-는 자녀의 생활자세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기의 생활자세는 그들이 살아가야 할 생활각본(life scripts)을 만들어 가는 과정의 기초로 성장하면서 긍정적인 방법과 문제해결을 통해 바람직한 결과가 나타난다(성영혜외,1994).

  구조의 욕구란 한 개인이 살고 있는 환경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방법으로서 다른 사람과 기쁘고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을 생각하여 시간을 구조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시간을 구조화하는 데 회피(withdrawal), 관습(ritural), 활동(activity), 시간보내기(pastime), 게임(game), 친밀감(intimacy) 등의 여섯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Bern은 상호교류분석 이론에서 부모-자녀관계의 기본 이론을 나는 옳다(I'm OK)와 너는 옳다(You're OK)의 조합 형태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형태는 부모-자녀 간 관계에는 물론이고 부부간이나 친구관계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나는 올지 않다 - 너는 옳다 (I'm not OK You're OK)

 

  이러한 생활자세는 출생 후의 아동이 느끼는 감정이다.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무력한 상태에서 많은 좌절을 경험한다.

  그 결과 자신에 대한 부정성(not okness)을 인식하며 부모의 애정어린 인정자극을 경험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긍정(okness)를 갖게 된다(이재연 외, 1989).

  이런 사람은 자신이 타인에 비해 부적절하다고 느끼며, 열등하다고 느끼는 입장이다.

그 사람의 자신에 대한 느낌은 다른 사람이 OK해 줄  때에만 생기기 때문에 좌절적이고 가치를 두지 못한다.   자기자신에 대한 긍정의 감정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녀를 지시하고, 통제하는 양육태도를 줄이고, 자녀를 격려  지시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율감을 발달시키도록 할 필요가 있다.

 

  2) 나는 옳지 않다 - 너도 옳지 않다(I'm not OK You're not OK)

 

  이러한 생활자세는 영아기를 지나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다. 초기에 가졌던 자율성에 대한 자신감이 사라지고 무능력감을 경험하면서 자기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생긴다. 또한 이전에 가졌던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자신이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게 되면서 부정적인 태도로 변한다.

  이러한 생활자세는 한 개인이 그 자신을 포함해서 아무도 믿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이 부정적이다.

  이것은 그 자신이 승리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사람의 입장이며 인생은 황량하고 가치없는 것으로 본다.

 

 3) 나는 옳다 -너는 옳지 않다(I'm OK-You're not OK).

  성장하는 동안 부모로부터 심한 학대를 받은 아동은 옳지 목한 사람은 자신이 아니라 부모라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런 결정을 내린 아동은 부모에게 가졌던 긍정적인 감정이 부정적인 것으로 변하고 자신에게 가졌던 부정적인 감정은 긍정적인 것으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생활자세를 갖는 사람은 타인을 부적절하고 가치없는 사람으로 보는 입장이다.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 대해 겁을 먹고 불안정하고 불신한다고 할지라도 기본적 인생의 입장은 타인의 위에 서는 것이다. 이것은 분노하고 무시하고 은혜를 베푸는 듯한 입장이다.

 

  4)나는 옳다- 너도 옳다 (I'm OK- You're OK)

  대체로 자기 자신에 대해 만족하고 타인에게 편함을 느끼는 건전한 형태이다. 이러한 삶의 태도는 앞의 세 종류의 감정을 경험하고 성인자아를 형성한 사람에게 나태낼 수 있다.

  또한 어렸을 적에 다독거려 주기를 많이 경험한 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네 가지 생활자세를 (표 5-2)에 정리하였다. 이러한 인생의 기본 입장은 부분적으로 그들이 주고받은 얼러 주기에 의해 결정된다. 만약 아동이 그 자신과 타인에 대해OK를 느끼면 아마도 긍정적 얼러 주기를 받을 만하다고 생각하고, 그것들을 주고 또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승리하는 사람은 충분히 기능하는 인성 구조, 즉 느낌, 사고 및 행동의 기능의 수행을 지지하는 에너지와 얼러주기를 가진 사람이다.

 

   2) 인성의 자아구조

   Bern은 성격구조에 대해서 개인의 성격은 자아상태(ego state)라고 불리우는 세 종류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자아상태란 현실의 정의, 정보처리 과정 및 세계에 대한 반작용의방법들로 조직된다.

3개의 자아상태는 아동 자아상태(child ego state),성인 자아상태(adult ego state),부모자아상태 (parent ego state)로 나누어진다.   한 개인은 어떤 외모에서 눈에 보이고 귀로 들리는 특징을 관찰함에 의해 이루어진다. 자아상태는 몸의 움직임, 불규칙한 목소리에 형태, 언어로 나타나는 말의 내용들을 기초로 구별된다.


   3) 네 가지 생활 자세

 

  세 가지 자아상태는 세 개의 원으로 도식화될 수 있다. 세 개의 원은 세 개의 자아 상태의 각각이 분리되어 있고 구별되어 있으며, 다른 내용과 행동에 의해 파악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아동 자아상태는 출생 시부터 존재한다(아마 태내에서 기능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부모와 성인 자아상태는 사람이 생각하고 그 자신을 돌보기를 요구하는 사회세계에 대한 적응이다.

 

 

생활자세

 

권장하는 부모교육

특  징

심리적 결함

나는 옳지 않다/

너는 옳다.

(I'm not OK/

You're OK)

* 자녀를 지지하는 양육 방법

* 자녀의 자율성을 강화 하는 방법

 

* 타인에 대한 부정

* 자기에 대한 부정

* 부모의 지시에 전적      으로 의존

* 출행 후 아동에게  흔함

* 부모를 긍정적으로       생각함

 

*영등감, 부적절감,     우울증, 죄의식

*타인에 대한 불신

*감정적 도피 또는     타인을 멀리 하는     경향

나는 옳지 않다/

너도 옳지 않다.

(I'm not OK/

You're not OK)

*엄격한 지도와 감독

*긍정적 강화와 격려

 

 

*유아기에 나타남.

*무능력감을 경험하면서 자기부정 감정

*타인에 대한 부정적 태도

*생을 자포자기하는 경향

 

*버림받았다고 지각

*모든 사람에게 분노감정

*반항과 자기부정 현상

*생에 대한 의욕 상실

*반사회적 행동

 

나는 옳다/

너는 옳지 않다.

(I'mOK/

You're not OK)

인내와 관철

 

 

*생후 2~3년 유아기 특성

*부모들로부터 학대를 받은 아동의 특성

*부모에 대한 부정과 자기긍정, 반항적 태도

*심한 신체적, 정신적 학대 경험

* 타인에 대한 무시

*쉽게 화를 냄

*생활자세 불안정

 

 

*자립하려는 욕구 강함

*편집증적 자세

*극단적 불신, 비난, 증오 등의 행동 특성

*자만심과 자기방어

 

 

 

 

 

 

 

나는 옳다/

너도 옳다.

(I'm OK/

You're OK)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

 

*건강한 심리자세

*자기존중/타인존중

*성장기의 부모의 바람직한 자세 전수

 

*긍정적 사고

*자기성장 노력

<표 5-2> 네가지 생활 자세

 

  (1) 아동 자아상태(child ego state)

  아동 자아상태란 아동이 태어나면서부터 존재하는 것으로 인간으로서 갖는 생리적인 욕구와 기본적인 정서에 대한 기억들이 내재된 상태다. 즉, 아동이 보고, 듣고, 느끼고, 이해한 것들에 대한 아동 자신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반응이 기억됨으로써 형성되는데 창의성, 직관성, 자발적 욕구, 기쁨과 같은 인간의 정서적 상태가 심리적으로 기록 되는 부분이며 Bern은 이 아동 자아상태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아동 자아는 천성적 아동 자아상태(natural ego state)와 적응된 아동 자아상태(adapted ego state)로 나뉜다.

  천성적 아동 자아상태는 좋은 감정이든 나쁜 감정이든 간에 표현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면을 보여준다. 반면에 적응된 아동 자아상태는 자신이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보다는 부모가 자신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그에 맞추어 표현하려고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지 못한 점이 있다.

 

   (2) 부모 자아상태 (parent ego state)

 

  부모 자아상태는 인간이 태어난 후 그의 사회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주었던 부모 및 사람들의 행동이 기억된 것이다. 이에 의거하여 사람들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배워 온 법칙, 예의, 전통, 가치의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배우게 되는데 이런 것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문화 및 사회에 적응하기 쉽도록 지시를 해준다.

따라서 부모 자아상태는 개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효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과 생활에 필요한 반응들을 자동적이 되게 하므로 사사건건 결정을 내려야 하는 번거러움을 제거해 주는 기능을 함으로써 기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게 해준다.

  부모 자아상태는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하는데, 양육적 부모 자아상태(nurturing parent ego state) 와 통제적 부모 자아상태(controlling parent ego state)로 구분한다. 양육적인 부모 자아상태는 의미 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으로부터 얼러 주기를 받아 본 경험들에 의해 형성되며, 통제적 부모 자아상태는 아동의 행동을 사려깊게 관찰한 결과, 판단하고 지도해 준 경험들이 기억됨으로써 형성된다.

  부모 자아상태는 아동들이 점점  자라고 사회화되면 그 아동이 합당한 방법으로 대응하는 유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기능은 인간으로 하여금 행동의 여부를 결정하도록 명령하는 기능을 가진다.

 

  (3) 성인 자아상태(adult ego state)

     성인 자아상태는 아동 자아상태와 부모 자아상태의 영향을 받아서 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누적되면서 형성된 것이다.

  성인 자아상태는 생존에 필수적인 것으로, 이 심리적 상태는 자료를 처리하고 외부 세상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데 필요한 가능성을 계산해 낸다. 성인 자아상태는 관찰의기능과 외부의 혈실에 대한 예측 때문에 비정열적인 기관, 즉 감정이 결여된 컴퓨터 같은 것에 비교한다. 그 밖에 부모 자아와 아동 자아의 활동을 조절하고 객관적으로 중재하는 역할도 한다.

 

  (4) 자아상태의 폐쇄와 오염

   어떤 사람들의 경우에는 성인 자아상태가 존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통제하는 부모 자아상태 또는 적응된 아동 자아상태에 의해 오염(contamination)되었거나 봉쇄(blcokage)되었을 경우이다.

  아동 자아상태가 봉쇄된 경우 현실에 따라 살다 보니 기본적 욕구나 자신의 순수한 자아적 욕구가 추구하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부모 자아상태가 봉쇄되는 경우, 부모나 사회가 그에게 요구하는 기대하는 바를 수행하지 않으려고 하게 된다. 양면 봉쇄의 경우는 부모 자아상태 또는 아동 자아상태에 있게 되기 때문에 현실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게 된다.

 

 4) 상호교류의 상태

Bern에 의하면, 상호교류는 두 사람 사이의 얼러 주기의 교환인데, 각각의 교류는 한쪽에서의 자극과 다른 쪽의 반응을 결합시킨다. 상호교류는 사회적 자극을 받고자 하는 요구, 이를 채우고자 노력하는 과정, 이에 대하여 상대방이 응답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1) 보충적 상호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

   보충적 상호교류에서는  두 사람 사이에 심리적 갈등이 없기 때문에원만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즉 , 두 사람의 사회적 자극에 대한 요구가 서로 바라는 방향으로 채워지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상호교류 형태이다. 예를 들면,  개인의 자아상태 중 부모와 부모상태의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을 부드럽게 흘러가도록 하며 아동과 아동의 자아상태, 성인과 성인 자아상태의 상호교류도 마찬가지이다.

 

  (2) 교차적 상호교류(crossed transaction)

 

  교차적 상호교류란 한 사람이 한 가지 이상의 자아상태로 다른 사람의 자아와 교류하여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겨서 보충적 상호교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교차적 상호교류가 이루어지는 경우에 해당된다. 예를 들면 , 한 사람은 성인 자아상태를 대상으로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원하지만, 상대방은 부모 자아상태에 호소하여 다 알아서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경우 교차적 상호교류가 이루어진다.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교차적 상호교류가 이루어지는 때가 있다. 그러나 교차적 상호교류가 두 사람 관계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거나 상호교류를 할 때마다 교차되면 두 사람간의 관계가 심각하다는 것을 뜻하며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도 있다,

 

  (3) 암시적 상호교류(ulterior transcation)

    한 사람의 생활은 단순하지 않으며 인간 대 인간의 관계도 복잡하다. 상호교류도 두 종유 이상의 자아상태가 동시에 작용하여 복잡해진다. 암시적 상호교류는 사회적, 심리적 수준이 다르게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외면적인 것과 사실상 내면적으로 느끼고 요구하는 것의 내용이 다른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 상호교류의 형태는 심리적 교차이므로 쉽게 단절 될 수 이Tk. 따라서 이러한 심리 교차에서 비롯된 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겉으로 나타난 언어나 태도보다 내면에 흐르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그것에 반응하여야 한다.

 

  (4) 게임(game)

 Bern은 인간간의 의사소통 과정에는 늘 숨겨진 함정이 있게 마련이며 암시적 상호교류를 Bern은 게임이라고 하였는데, 의식적으로도 일어나지만 무의식적으로도 일어난다고 하였다. 게임이란 보통 우리들이 말하는 여가선용상의 즐거움이나 재미를 주는 활동들을 의미하지 않는다. 상호교류 심리학에서 뜻하는 게임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집단의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심리적 상호교류의 상태를 뜻한다. 모든 게임은 기본적으로 속임수가 있고 결과는 극적이고 흥분된 감정을 갖게 하며, 또한 조직적이고 예측 가능한 결과로 발전되어 가는  보충적. 이중적 교류 속에서 진행된다.

Bern은 게임의 종류가 많다고 하였는데 주정꾼, 빚쟁이, 부부싸움, 파티, 성적 관게 등도 모두 게임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상호교류 심리학에서 뜻하는 정신분석이란 그 사람이 인간관게를 맺을 때 사용하는 게임을 분석하여 보다 친밀한 관계를 갖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그에 의하면, 가장 이상적인 인간관계란 게임을 하지 않으면서도 서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관계이다.


  (5) 각본(script)

  개인이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어떻게 그것이 귀결되어지는가 하는 것이 각본이다. 그것이 패턴이고 테마이며, 또는 인간의 생애에 걸쳐 되풀이되는 형태로 그 길을 이어나가는 이야기의 줄거리이다. 사람이 삶의 각본을 기록할 때에는 그는 이전의 생의 경험을 현재와 미래 사건에 합해 넣는다. 각본은 인간의 가정에서얼려 주기에 대해 배워 온것, 교류하는 선호방식들, 그가 배워 온 심리학적인 게임들, 선택한 기본적 삶의 지위, 그리고 그가 경험해 온 문화적, 역사적 영향들을 모두 포함한다.

 

  (6) 부모교육 프로그램 형태

 Bern이 이론은 부모교육 형태로 체계화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부모교육 프로그램 담당자는 먼저 교육 지도자로서의 훈련을 받은 다음, Bern의 저서에 나타난 이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워크숍이나, 집단 모임 형태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실시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아상태와 그에 따른 생활태도의 분석, 인성구조의 분선, 인간관계의 교류분석 및 게임의 분석 등이다.

  상호교류적 접근은 분석의 기본적 4단게와 관련이 있다. 즉,①개인의 인성을 분석하는 구조적 분석, ②사람들이 서로 서로 행하고 말하는 것을 분석하는 상호교류적 분석  ③결말로 이끄는 교류의 이면을 분석하는 게임 분석, ④한 개인이 생활 속에서의 역할인 인생의 입장을 분석하는 각본 분석이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부모를 위한 교재, 아동을 위한 교재, 지도자를 위한 교재등으로 구분되는데, 부모를 위한 교재들은 주로 상호교류 분석의 행동 분석을 응용하여 아동 발달과 의사소통에 관한 교육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아동을 위한 교재에서 다루는 내용은 아동들이 읽을 수 있는 상호교류분석 개념과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을 교육하는 내용들이다.

 

(옮겨온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