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십자가(十字架, cross)


십자(十) 모양의 사형 집행의 형구(눅23:33;요19:30;마27:38).

십자가 처형은 페르시아에서 기원된 것으로 후에 페니키아를 지나 로마에서 일반화된 사형방법으로 완성되었다.

이 십자가 처형은 고통을 극대화시키도록 고안된 것이었다.

죄인이 못 박혀 지상에 세워지는 경우와 세운 후 죄인이 못 박히는 두 가지가 있다.

그 머리 위에는 죄인의 이름 또는 죄패가 붙여졌다(마27:37).

예수 당시의 십자가형은 노예에 대한 형으로서 치욕과 혐오를 뜻했다.

1) 십자가형의 집행(執行)
① 심하게 매질을 가한다(막15:15-18)

② 사형장까지 십자가를 지고 가도록 한다(요19:17)
③ 죄수의 겉옷을 벗긴다(요19:23)

④ 십자가에 양팔을 묶거나 못을 박는다(막14:25)
⑤ 십자가를 세운다(마27:40)

⑥ 고통을 잊도록 몰약(마취제)을 탄 음료를 먹인다(요19:29,30)
⑦ 숨을 거두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리를 꺾거나 옆구리를 창으로 찔렀다(요19:31,32).

2) 십자가상의 죄패(-罪牌, inscription on the cross, superscription)
예수의 십자가 위에 그가 혐의를 받아 유죄를 선고받았던 죄목을 표시하기 위해 부착된 표시를 말한다.

죄패에 기록된 문구는 네 복음서가 모두 다르다.

그러나 네 복음서 모두 '유대인의 왕'이라는 분명한 구절을 포함하고 있다.

그 구절은 히브리어. 라틴어. 희랍어로 기록되었다고 한다.

3) 십자가상의 칠언(十字架上 七言, seven words on the Cross)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셔서 하신 일곱 말씀.

주후 33년 4월 초순 금요일, 히브리말로 골고다요,

아람어로 된 말을 해석하면 해골이란 동산인데 여기까지 와서 각자가 메고 온 십자가에 세 사람을 달았다.

그 중에 중앙에 달리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에서 하신 말씀으로 ‘가상칠언’이라고도 한다.


1언 :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눅23:34).
2언 :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23:43).
3언 :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요19:26). “보라 네 어머니라”(요19:27).
4언 :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마27:46)(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5언 : “내가 목마르다”(요19:28).
6언 : “다 이루었다”(요19:30).
7언 :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23:46).

2. 십자가의 의미(意味)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써 영예로 바뀌었다(갈6:14).

그것은 인류를 대신해 죄의 속량이 이루어진 때문이다(롬3:22-25).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인간의 죄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를 가르쳐주고,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을 의인으로 만들기를 원하셨던 것이다(마16:24;갈2:20).

1) 대속(Atonement)
예수님은 인간의 죄를 대신하는 속죄물이 되셨다.

따라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의 죄를 용서해 죄인을 대신하여 형벌을 받으시고 또 용서해주신다(마20:28;막10:45).

2) 화목(Reconciliation)
인간이 죄를 범하였으므로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으며 그러므로 예수님의 대속으로 화목하게 되었으며(롬3:25),

양자의 자격을 얻게 되었다(롬8:15).

3) 의인(Justification)
인간은 죄의식으로 사망에 이르게 되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로 의롭게 인정되었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낡은 죄의 몸을 십자가에 못박는 것을 의미했다(롬6:6;갈2:20,5:24).


3. 십자가 대속(代贖)


인류의 속죄. 예수는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하시면서 십자가 대속의 의미를 말씀하셨다.

“가라사대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막14:24).

즉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는 피는 인류의 속죄를 상징하는 언약의 피라는 것이다.

1) 십자가 대속의 범위(範圍)
많은 사람.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실 때 성소와 지성소 사이를 가리는 휘장이 찢어졌다는 것은(마27:51;눅23:45)

그리스도의 대속 안에서 선민과 이방인 사이의 구분이 철폐되었다는 언약을 의미한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기 위해 오셨다고 말씀하셨다(마20:28;막10:45;고전15:22;계5:9.

2) 십자가 대속의 수혜자(受惠者)
믿는 자. 복음은 모든 족속, 온 세상에게 열려 있다(롬15:19;골1:23).

그러나 우리가 유념하여야 할 것은 복음은 믿는 자에게만 그 능력이 나타난다는 사실이다(롬1;16).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돌아가신 것이 아니라, 예정에 의해 선택된 사람들만의 속죄를 위한 것이다.

4. 십자가 관련 어구(語句)

1) 십자가 신학(十字架 神學, theology of the cross)
마르틴 루터가 바울 신학에 근거하여 주장한 신학이다.

루터는 하나님의 은혜를 비천하고 '천대받은 사람' 나사렛 예수 안에서만 이해할 수 있다는 자기의 신앙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을 응시하는 대신에 마음을 위로하는 것이라고 그는 믿었다.

2) 십자가의 길(Via Dolorosa)
‘슬픔의 길’ 혹은 ‘고난의 길’로 불리기도 하며 빌라도 법정에서 골고다 언덕에 이르는 예수의 십자가 수난의 길을 말한다.

이 길에는 각각의 의미를 지닌 14개의 지점이 있으며, 이 중 제10지점 에서 제14지점까지는 성묘교회 안에 위치하고 있다. 

3) 십자가의 도(-道, message of the cross)
십자가의 교훈(고전1:18). 십자가로 이루어진 구속의 역사.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

4) 십자가의 원수(-怨讐, enemies of the cross)
거짓 선지자(빌3:18).“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빌3:18).

5) 십자가의 거치는 것(offence of the cross)
십자가의 걸림돌. 복음을 상징하는 십자가가 율법을 통하여 구원을 이루고자 하는 율법주의자에게는 걸림돌이 된다는 의미이다(갈5:11).

“형제들아 내가 지금까지 할례를 전하면 어찌하여 지금까지 핍박을 받으리요 그리하였으면 십자가의 거치는 것이 그쳤으리니"(갈5:11).

6) 자기 십자가를 지다(carry his cross)
죽음을 각오하다.

주어진 일에 목숨을 걸고 충성을 다하다(눅14:27;막8:34;마16:24).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눅14:27).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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