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은 '복'을 무척 좋아합니다.

안타까운 것은 그리스도인들 역시 이러한 기복(祈福) 현상으로부터 제외되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 믿으면 복 받는다’는 식의 마술 공식(magic formula)이 난무하는 일이나,

그리스도인의 가정과 사업장에 걸려 있는 장식들이 한결같이 복의 희구를 자극하는 성구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을 보아 얼마든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로 '성경적인 복' 에 대한 왜곡된 인식 때문입니다.

이에 논의된 여러 의견을 종합하여 '성경적인 복'의 바른 이해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1. 복의 정의


1) 사전적인 복 :

'삶에서 누리는 좋고 만족한 현상과 거기서 얻는 기쁨과 즐거움. 가장 좋은 운수'를 말한다.

 

2) 동양적인 복 :

'운수', '행운'이라는 용어들에 '복'이라는 관념을 부여하여 사용하여 운명론적임이며,

자신의 선한 행위의 공덕에 대한 보상 물로 보는 인과응보의 사상을 갖고 있다.

 

3) 서양적인 복 :

'복'이 행운의 여신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측면이 있는가 하면, 인간 자신의 노력으로 만

들어지는 결과라고 생각하는 인본주의적 발상을 하기도 한다.

 

4) 세상적인 복 :

일반적으로 오복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복은 두 가지가 있다.

지도계층에서는 수(壽,오래 삶)· 부(富,넉넉함)· 강녕(康寧,건강함)· 유호덕(有好德,덕을 베풂)· 고종명(考終命,명대로 살다가 편히 죽음)을 말하고,

서민계층은 수(壽,오래 삶)· 부(富,넉넉함)· 귀(貴,귀하게 됨)· 강녕(康寧,건강함)· 자손중다(子孫衆多,자손이 많음)를 바라고 있다.

모두 세상의 액에서 벗어나고자 하거나, 세상의 안녕을 바라는 것이다.


5) 성경적인 복 :

히브리어 '베라카'는 '좋은 것'(good)을 뜻하는데, 주로 물질적 은택(material good)을 의미한다.

희랍어 '율로기아'(eujlogiva)는 주로 복음이 가져다주는 영적 선을 의미하지만, 때로 물질적 유익을 가리키기도 한다.

이에 비해 '마카리오스'(makavrio)는 복된 상태를 묘사하는 말이다.

그렇다면 '복은 하나님께서 보이시는 선의(善意, good will)로서 영적·물질적 은택을 통하여 나타나고

또 그로 인해 향유하는 행복한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2. '성경적인 복'의 구분


창조주 하나님께서 피조된 인간에게 베푸시는 '복'을 성경에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

그 중 하나는 일반 은총에 속한 복이고, 다른 하나는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이다.

이들 구분은 상대적인 구분이라기 보다는 종속적인 구분으로써 일반 은총에 속한 복은 어디까지나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을 보조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1) 일반 은총에 속한 복
이 복은 택자나 불택자, 또는 신자나 불신자, 그리고 선한 자나 악한자 모두에게 구별 없이 뜻을 따라 베푸시는 하나님의 일반 은총의 선물이다.

그리고 이것은 어디까 지나 현세적이고 일반적이기 때문에 신자들만 현세에서 부귀와 영화를 누리는 것이 아니라 불신자들도 함께 누리게 되는 것이며,

자연 만물의 아름다운 혜택도 신. 불신간에 함께 누리게 되는 것이다(창39:5).

2) 특별 은총에 속한 복
이 복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된 성도에게만 기쁘신 뜻을 따라 베풀어주시는 특별 은총의 선물을 말한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내세적이고 신령적이며 특수적이기 때문에 신자나 불신자가 구별 없이 받는 것이 아니고 택함 받은 자만이 받아 누리는 것이다.

성경이 말하는 '복'은 바로 이 같은 특별 은총에 속한 '신령한 복'을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엡1:3).

3. '성경적인 복'의 종류


성경에 '복'이란 낱말이 구약에 283회, 신약에 57회, 모두 340회 나온다.

'복'이란 낱말의 쓰임을 살펴보면 복의 내용을 알 수 있는데 그 내용을 대별한 말씀이 창세기 49장 25절 말씀이다.
"네 아비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원천의 복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창49:25).

 

1) 위로 하늘의 복 : 신령한 복이며 믿음의 복이다(엡1:3).
2) 아래로 원천의 복 : 지하에서 샘솟는 물의 근원을 얻는 복이며, 생명의 복이다(사44:3).
3)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 : 많은 자손을 가리키며, 생육하고 번성하는 복이고(창9:1,7), 기업의 복이다(시127:3).

4. '성경적인 복'의 특성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은, 주권성, 언약성, 은혜성, 영원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1) 주권성
성경적인 복은 인간 편에서의 필요에 따른 요청에 의해서가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에 따라 베풀어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 편에서 주시는 복은 일방적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서 아무런 조건도 요구하지 않으신다.

따라서 누구나 복을 받고 싶다고 받는 것도 아니고, 받기 싫다고 받아지지 않는 것도 아니다.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적 섭리에 따라 주어지는 것이다(창5:2).

 

2) 언약성
성경적인 복은 하나님의 언약의 내용을 가르친다.

그리고 언약이란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실 복에 대한 약속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 이미 주시기로 작정해 놓으신 복, 즉 언약을 이루어 주시기로 구하는 것이 기도요, 축복, 곧 복을 비는 것이다.

따라서 축복은 기도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적인 기도는 이방 종교나 무속신앙자들처럼 무엇이든지 자기 자신의 욕심대로 소원 성취를 비는 불공이나 염불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마6:31-33)


3) 은혜성
이방 종교나 무속 신앙자들은 인과응보의 관념에 의하여 선한 행동의 인간 공덕에 따라 복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 적인 복은, 인간의 행동과 관계없이 거저 주시는 은혜성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복의 근원이 되게 하실 때도

아무런 조건이 없이 거져 은혜로 허락하신 것이다. 따라서, 성경적인 복은 행위의 대가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다(신33:16).


4) 영원성
일반 은총에 속한 복은 현세적이고 육체적이기 때문에 영원성이 있을 수 없으나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은 영원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성경에서 약속하고 있는 복은 일반은총에 속한 현세적이고 유형적인 것이 아니고 내세적이고 신령적인 것으로서

영원성을 가진 특별 은총에 속한 복인 것이다.

이 복은 현세에서도 부분적으로 누리기도 하지만 영원한 세계에서 완전하게 누릴 수 있는 복을 말한다(대상17:27).

5. '구약시대의 복'과 '신약시대의 복'의 차이

 

1) 구약시대의 복
주로 물질적·현실적·가시적인 것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다.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선의'[내용]와 '물질적 은택'[형식]이 본질적으로 연접되어 있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선의[내용]는 반드시 물질적 은택[형식]을 통해 그 의미가 살아나도록 되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아브라함은 물질적 은택(자녀의 생산, 소유물의 증식, 민족의 번성, 영토의 획득)을 한껏 누렸고,

그렇게 향유하는 물질적 은택은 그가 하나님의 선의를 누리고 있다는 표시가 되었다.

이것은 아브라함뿐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 전체에게 해당되는 신적 작동 원리였다(창12:1-3).

2) 신약시대의 복
초자연적·영적·내면적 성격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다.

신약으로 오면서 하나님의 선의[내용]와 물질적 은택[형식] 사이의 이와 같은 긴밀한 연접 현상은 종지부를 찍는다.

오히려 신약 시대에는 내용(하나님의 선의)만이 극명히 드러나고, 형식(물질적 은택)은 별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신약은 신앙의 자태에 있어 내면과 영적 실상을 현저히 드러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제 형식은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지도 않고, 내용의 노정을 유도하는 긴밀한 수단이 되지도 않는다.

심지어 신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선의를 충만히 누리면서도 물질적 은택은 전혀 향유하지 못하는 수가 있는가 하면,

물질적 은택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향유하고 있으면서도 하나님의 선의와는 거리가 한 없이 먼 삶의 모습도 얼마든지 존재한다(마5:10-12) .

6. '세상적인 복'과 '성경적인 복'의 차이
성경이 말하는 복의 원천은 하나님이시다(창1:28,12:3).

절대 주권자이신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쁘신 뜻을 따라 베푸시는 은혜의 선물임을 밝혀 주고 있다.

이것은 복에 대한 동서양의 운명론적 입장이나, 인과응보론적 입장이나. 인본주의적 입장을 모두 배격하는 독자적인 성경적 정의이다.

 

1) 세상적인 복은 개인의 행복을 이루는 것이고, 성경적인 복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다(요6:38-40).
2) 세상적인 복은 보이는 복을 강조하고, 성경적인 복은 신령한 복을 강조한다(엡1:3).
3) 세상적인 복은 소유를 원하고, 성경적인 복은 나누는 것을 원한다(행20:35;눅6:38).
4) 세상적인 복은 다스림을 드높이고, 성경적인 복은 섬김을 드높인다(막10:45).
5) 세상적인 복은 고난은 저주이나, 성경적인 복은 고난도 유익이다(시119:71).
6) 세상적인 복은 이 땅에서 끝나고, 성경적인 복은 천국까지 이어진다(마24:31).

7. 잘못 인식하고 있는 '복'의 개념


1) '복'과 '축복'을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다.
'축복(祝福)'이란 '내가 누군가를 위해 복의 근원 되시는 하나님께 복을 비는' 일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한국의 기독교계에는 이 말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잘못되어 있다.

'축복하다'라는 말을 마치 '복 주다'라는 말처럼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말 성경에 보면 이 두 가지 개념이 분명히 구별되어 쓰이고 있다.


*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사...."(창1:28). -> 하나님께서 사람들(그들)에게 말씀하신 경우이다.
* "나로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창27:4). -> 이삭(나, 내)이 아들 에서(네게)에게 말하는 경우이다.
* "그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맞추니 아비가 그 옷의 향취를 맡고 그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의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창27:27).

    -> '복'과 '축복'을 구별하고 있다.

2) 성구를 성경 말씀의 뜻과 다른 곳에 사용하고 있다.
대다수의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꿈을 이루거나 성공과 번영을 기약해 주는 것 같은 성구 내용에 대해서는 엄청난 매력을 느낀다.

그런 경우 인용되거나 회자되는 구절들은 성경의 문맥이나 정당한 해석의 과정과는 아무 상관도 없이 욕망을 부추기는데 사용되고 있다.


*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욥8:7).

-> 시작 단계에서는 보잘 것 없더라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크게 번성하기를 바란다는 희망의 메시지가 아니라 발닷이 욥에게 자녀의 죄 문제를 해결하라는 충고의 말이다.


*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13)

->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욕망의 표현이 아니라 바울이 자신의 사도적 임무 수행과 재정형편 사이의 관계를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15:7)

-> 우리가 가진 꿈과 욕망을 이루어 주십사 하며 끈질기게 매달리면 성취된다는 주장을 내세우는 데 자주 사용된다.

하나님께서는 물론 우리의 기도를 응답해 주시는 분이시다. 그러나 오직 하나님의 뜻대로 구할 때만 응답해 주신다(요일5:14).

3) 고난과 환난이 오면 저주로만 생각한다.
고난과 환난은 인간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혹은 징벌로 보여져 있다(삿2:2-4).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고난 중에서 마음을 돌려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때, 고난에서 구출된다(출2:23-25).

그러므로 신앙을 깊게 하는 시련의 의미를 가진다(사53:4-6).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죄를 속량하기 위해, 친히 고난을 받으셨다(막8:31;히 2:10).

고난을 견디어 내는 때, 그리스도와 교제하는 강한 신앙이 주어지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 에 참여하는 희망이 주어진다(고후4:16-18;벧전4:13).


*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시34:19).
*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약5:13).
*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롬5:3,4).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시1:1-3).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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