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님의 명령이며 기도와 더불어 하나님을 만나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수 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

하리라”

 

 

2. 자기 자신이 먼저 예수님의 제자가 되고 또 다른 사람을 가르쳐 가르침을 받은 자도 예수님의 제자가 되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태복음 28:18-20)

 

4개 동사 중에 ‘제자로 삼아’는 분사고, 나머지 3개는 다 일반 동사로 ‘제자로 삼다’를 꾸미고 있다. 그렇다면 모든 민족을 제자 삼기 위해 가야하고, 제자 삼기 위해 세례를 베풀어야 하며, 제자 삼기 위해 가르쳐 지키게 해야 한다.

그런데 무엇으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을 것인가? 성경말씀과 기도뿐이다.

 

 

3. 목회자 중심의 사역보다 평신도 중심의 사역이 성경적이기 때문이다.

☞ 에베소서 4:11-12절의 해석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誤譯: 목회자가 성도를 온전케 하고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한다.

定譯: 목사가 성도를 준비시켜 성도로 하여금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 을 세우려 한다. 따라서 제대로 준비되려면 기도와 성경묵상은 필수이다.

 

4. 육체적 병은 물론 영혼의 병까지 치유될 수 있기 때문이다.("뇌내혁명", 하루야마 시게오 저, 도서출판 사람과 책)

“사람의 뇌내에는 ‘엔돌핀’이라는 쾌감물질분비를 돕는 ‘뇌내모르핀’이 존재하고 있다.” ‘뇌내모르핀’은 마약보다 5~6배 더 강하고 독성이 없는 물질로 체내의 모든 독소를 다 죽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을 분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 웃음? 아니다. 플러스발상을 하는 것이다. 즉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도 최고의 상황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이 가능하려면 黙想(冥想)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마음이 안정되고 기쁘기 때문에 ‘뇌내모르핀’이 가장 많이 분비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黙想(冥想)은 대상에 따라 효과는 크게 달라진다. 즉 黙想(冥想)은 문자 그대로 대상이 자기 자신이다. 자기 자신이 눈을 감고 말없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다보면 그 생각이 깊어지면서 마음이 안정되고 기쁜 마음이 생긴다.

 

가톨릭은 더 진전된 것으로 말없이 마음속으로 기도를 드린다. 일반적인 묵상보다 ‘뇌내모르핀’이 많이 분비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왜냐하면 묵상의 대상이 자기 자신이 아니라 자신이 신앙하는 천주님이기 때문에 일반 묵상의 효과보다 더 크다. 그러나 기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기도와 더불어 QT(성경묵상)를 해야 한다. 그래야 하나님을 제대로 만나며 하나님 음성으로 분별하여 들을 수 있다.

기도와 QT를 통해 하나님 아버지와 만나면 육적 영적 병이 살아날 방법이 없다.

 

QT에는 기도가 포함되어 있기에 QT는 가장 빠르고 바르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기존의 QT방법

 

☞ PRESS method

1) Pray for a moment.

2) Read His Word.

3) Examine(Mediate) His Word.

  ▷ SPACE method

   ① Sins to confess

   ② Promises to claim

   ③ Actions to avoid

   ④ Command to obey

  ⑤ Examples to follow

 ▷ 그 후 본문을 통해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구체적으로 어떤 분이신지를 찾는다.

 ▷ 그리고 말씀을 적용한다.

4) Say(Pray) back to the God.

5) Share with others what you have found.

 

기존 QT 의 문제점

1. 기존의 QT방법이 너무 어려워 QT를 중도에 포기할 위험이 있다.

2. 요구하는 방법이 중복되고 있어 혼동을 야기 시킨다.

3. QT가 평안과 기쁨과 즐거움을 주기보다 도리어 부담이 되고 있다.

 

쉽고 재미와 깊이를 더하는 QT방법

☞ 귀납법(inductive or baconian method)적 성경묵상

귀납법: 개별적인 특수한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로서의 결론을 이끌어 내는 연구방법이다. 특히 인과 관계를 확정하는 데에 사용된다. 베이컨을 거쳐 밀에 의하여 자연 과학 연구 방법으로 정식화되었다. 훈련만 받으면 누구든지 QT를 통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

※ 연역법(deductive method): 일반적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특수한 사실이나 원리를 결론으로 이끌어 내는 연구방법이다. 경험에 의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결론을 내게 한다.

 

QT에 들어가기 전에...

☞ QT환경: 방해를 받지 않는 시간과 장소를 택하여 사모하는 마음으로 QT한다.

☞ QT순서: 찬양- 시작기도(<시119:18>성령의 조명하심을 구함)- 읽기(관찰 해석 반응 적용 나눔)- 마침기도(admiration<찬양>- confession<자백>-

                      Thanksgiving<감사>- Supplication<간구>)순으로 한다.

 

 

귀납법적 QT의 실제

 

관찰(observation): 의도적으로 무엇인가 발견하려고 하는 과정으로 반복, 강조 그리고 연관, 상반되는 내용을 찾는다.

 

해석(interpretation):

관찰한 내용과 난해한 단어나 어절을 해결하여 주제를 찾는 과정으로 본문의 의미를 바로 이해하기 위해 집중해야 한다.

 

반응(response): 

삼위일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찾아 그 하나님을 나의 내면에 받아 들이는(눅 24:32) 과정으로 이것이 안 되면 다음단계의 적용이 무의미하다.

 

적용(application):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에 감동받고 말씀에 순종하는 과정으로 개인적 구체적 실현가능한 것을 적용해 자신의 인격과 삶을 변화시킨다.

 

♧ 나눔(sharing):

각자 적용한 것을 나눔으로써 감동이 배가되는 과정으로 다른 사람들이 적용하는 것을 기록함으로써 성경묵상이 더욱 풍부해질 수 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 이야기 > 신앙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도의 12가지 의무  (0) 2021.04.08
목적이 이끄는 삶 전체 요약문  (0) 2021.03.20
성도가 가져야 할 5가지 확신  (0) 2021.02.24
연대순 성경읽기표  (0) 2021.02.20
말씀을 묵상하는 생활  (0) 2021.02.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