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1Peter)



1. 배경

베드로전서의 저자는 12사도 중의 하나인 베드로이다. 본문에는 바벨론에서 기록된 것이라고(벧전5:13)말했으나 실상은 로마를 가리키는 은어일 것이다. 이것은 소아시아 여러 도에 흩어져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쓴 편지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서신을 받아 읽을 사람들은 핍박을 받는 중이었기 때문에 위로의 말이 필요했다. 여기에는 희망이 그 지배적 사상인데 흔히 이 책을 가리켜 희망의 서신이라고 한다. 로마서의 중심 사상은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는 헬라인 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여기에는 베드로가 그리스도와 가진 개인적 경험이 반영되어 있다.


예수가 죽으셨을 때에 가졌던 의지할데 없던 감정이 예수가 부활하셨을 때에 그의 소 망은 살아 났다 (벧전1:3).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은(벧전1:8) 네가 나를 이 사람들 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요21:1 5-)는 말씀에서 하나님의 양무리를 치라는(벧전5:2) 권면은 요21:15-17 의 말씀을 반영 하고 있다. 베드로는 다섯번이나 그리스도의 고난을 말하고 있는데(벧전2:2, 벧전3:18, 벧전4:1, 13, 벧전5:1) 마치 겟세마네와 십자가의 광경을 보여 주는 것 같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셨다(벧전1:3)는 말씀은 베드로 만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 인에게 재생의 기쁨을 갖게 한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서 론 (벧전1:1,2)
2) 구원의 성격 (벧전1:3-12)
3) 구원의 주장 (벧전1:13-2:10)
4) 구원받은 자의 행위 (벧전2:11-3:12)
5) 구원받은 자의 확신 (벧전3:13-4:11)
6) 구원받은 자에 대한 충고 (벧전4:12-5:11)
7) 결 론 (벧전5:12-14)


4.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서 론

2) 구원의 성격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않는 기업을 잇게 하시는 것이다.

3) 구원의 주장
그리스도 인은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영혼이 거룩해 져야하며 (벧전1:13-21), 사회적으로는 형제에 대해서(벧전1:22-25), 교회적으로는 신령한 집으로 세워져야한다(벧전2:1-10).

4) 구원받은 자의 행위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대해서는 행실을 선하게 가지며(벧전2:11, 12),가정에 있어서 종은 주인에게 순종하고 충성되이 섬기며, 남편과 아내된 자들은 의무와 권리 를 존중하여 날마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해야 한다(벧전2:18-3:7).

5) 구원 받은 자의 확신
핍박을 받을 경우는 상대를 욕하지 말고 핍박을 받되 소극적으로 참고 견디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도록 해야 한다(벧전3:13-22) 행위에 있어서도 확신을 가지고 육체의 고난을 받으며(벧전4:1-6)서로 사랑하기에 힘써 야한다(벧전4:7-11).

6) 구원받은자에 대한 충고
그리스도 인에게는 무서운 불 시험이 떨어질 경우가 있어도 그 고난에 참예하는 것으로 즐거워할 것이다(벧전4:12-19). 양 무리를 치되 하나님의 뜻을 쫓아 자원함으로 하며 대적에 대해서는 믿음으로 굳게해서 대적할 것이다(벧전5:1-11).

7) 결 론


5. 내용 분해(소분류)

○벧전1:1 흩어져 있는 성도에게 편지함
벧전1:1 산 소망
벧전1:3 성도의 구원
벧전1:13 근신하며 순종하라
벧전1:22 서로 사랑하라
○벧전2:1 성도들의 의무
벧전2:1 산 돌이신 예수
벧전2:11 주를 위하여 순복 하라
벧전2:18 순종의 본을 보이신 그리스도
○벧전3:1 그리스도인의 생활 원리
벧전3:1 남편과 아내
벧전3:13 고난을 당하는 이유
○벧전4:1 그리스도인이 받을 고난
벧전4:1 정욕을 ㅉ지말라
벧전4:7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근신하며 기도하라
○벧전5:1 충성에 대한 권면
벧전5:1 장로에게 양무리를 부탁함
벧전5:10 붙들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
벧전5:12 기원과 작별 인사



베드로후서(2peter)



1. 배경

베드로 전서와 같이 베드로가 소아시아에 있는 동일한 그리스도인에게 보낸 것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베드로 전서는 박해에 관련된 경계였으나 후서는 교회안의 이단에 대한 경계이다. 이 서신의 주제는 지식이다.
거짓 교사 들이 저들의 지식을 자랑하는데 대해서 참 지식을 보여 주기를 원하고 있다. 한다 또는 지식이란 말이 16번이나 나타나 있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인 사 (벧후1:1)
2) 참 지식의 본질 (벧후1:2-21)
3) 지식을 버리는 위험 (벧후2:1-22)
4) 참 지식 안의 소망 (벧후3:1-18)


4.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인 사

2) 참 지식의 본질
참 지식은 하나님께서 그의 능력과(벧후1:3) 그의 약속을 통해서(벧후1:4) 선물로 주신것이다. 이 지식은 하나님나라의 충만한 경험을 위해서 준비하는데서 성장하며(벧후1:5-11), 이러한 지식의 기초는 그리스도를 안다고 증거하는 개인적인 증거와 그리고 성령이 직접 주시고 조정하심을 통해서 온 성서의 계시에 있는 것이다(벧후1:12-21).

3) 지식을 버리는 위험
거짓 선지자들을 통해서 이단이 교회에 들어올 것이며(벧후2:1-2), 저들의 결정적 잘못 은그리스도의 주되심과 그리고 그리스도의 구속의 역사를 부인하는 것으로 이것들은 도덕적 해이를 수반한다. 하나님께서 과거에 이러한 범법자들을 심판 하셨다(벧후2:4-10) 이러한 이단이 힘있게 활동할 것이지만(벧후2:10-19), 그러나 저들의 마지막 운명은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저희에게 나을 것이다(벧후2:21).

4) 참 지식안의 소망
미래에 대한 소망은 하나님의 참 지식안에 있다. 곧 그리스도의 재림은 확실한 것이 다(벧후3:1-7). 그러나 예수의 재림이 더디다고 해서 전연 재림하시지 않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주께서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같기 때문이다(벧후3:8). 그러므로 그 날을 바라보고 사모할 것이다(벧후3:8-13). 그리고 구주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야 한다(벧후3:14-18).


5. 내용 분해(소분류)

○벧후1:1 부름에 합당한 성도가 해야 할 일
벧후1:1 성도가 지녀할 덕목
벧후1:3 하나님의 부르심
벧후1:12 믿음의 근거
○벧후2:1 거짓 선지자들
○벧후3:1 종말을 살아가는 성도의 신앙 생활
벧후3:1 재림의 약속
벧후3:8 재림을 위한 성도의 준비
벧후3:14 마지막 권면과 축복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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