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들의 하루 어떻게 정의했는가?
*유대인들은 “하루 한 데나리온의 품값을 하루 12시간으로 계산하였다.
"제십일시에 온자"들은" 한시간 밖에 일하지 않았"고 하루의 품값을 받았다고 기록된 것을 보면
이들은 아침부터 시작하여 낮 동안 일하고 저녁 때에 품값을 받은 것인데 어찌 저녁부터 하루가 시작된다는 것일까?
TM 136 주님께서 그분이 6일간 세상을 만들고, 일곱째 날 쉬셨다고 선언하셨을 때,
그분은 24시간 하루를 의미하셨으며, 일출과 일몰(12시간) 로 그것을 표시하셨다.
3SM 317 주님은 그분이 만드신 각각 피조물의 모든 순종을 태양이 뜨고 지는(12시간) 세상의 시간적 환경에 따라 받으신다.
마태복음 20장
1.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
2. 그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3. 또 제삼시에 나가 보니 장터에 놀고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5. 제육시와 제구시에 또 나가 그와 같이 하고
6. 제십일시에도 나가 보니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이르되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서 있느냐
9. 제십일시에 온 자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을 받거늘
12. 나중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을 종일 수고하며 더위를 견딘 우리와 같게 하였나이다
하루의 시작이 아침부터 시작일까? 아니면 저녁부터 하루가 시작되었나?
열 나흘 해질때 부터 다음날 아침까지는 열 나흘에 낮(12시간)에 속한 밤(12시간)이다.
출애굽기 12장 6절" 이달 열나흘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때에 ~그 양을 잡고"에서 양을 잡은것은 14일 해질때이다.
이달 열 나흘은 아침부터 시작되었고 "열나흘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때"에 양을 잡았다.
이 문장만 보아도 출애굽 당시 하루의 시작은 아침부터 임을 알수 있다.
열 나흘 그 밤에 고기를 구워 먹었다. 아침까지 남겨 두지말라. 여기서 아침은 다음날 곧 15일의 시작이다.
그 밤에 애굽땅 처음난 것을 다 치시었다. 그 밤은 여호와의 밤, 곧 14일 밤이다.
*유대인들의 하루시간 계산법
출12:18절 "첫째 달 그 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다.
"15절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여기서 우리가 유대인들의 하루 시간 계산법을 이해해야 문제가 풀린다.
열 나흘 저녁부터 무교병을 먹었으면 오늘날 계산법으로는 팔일 동안 이지만, "이레동안" 먹었다고 표기 된것은 유대인들은 날수 계산에서 밤시간을 계산에 넣지 않고
낮(12시간)만 계산하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요한복음11장9절에서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라고 하신다. 낮에 속한 밤이지 밤에 속한 낮이 아니다.
마26:31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오늘 밤에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눅12:20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행27:27 열나흘째 되는 날 밤에 우리가 아드리아 바다에 이리저리 쫓겨 가더니 밤중쯤 되어 사공들이 어느 육지에 가까워지는 줄을 짐작하고
ㅡ 저녁과 밤은 오늘에 속한다. 성경상 하루는 12시간을 하루로 하였기 때문이다.
TM 136.6 “ He did not set it apart one day”
슥14:7 여호와의 아시는 한 날이 있으리니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으리로다
And there shall be continuous day (it is known to the LORD), not day and not night, for at evening time there shall be light.
마태복음 20장에서도 나타나 있다.
유대인들은 낮을 12시간으로 나누었다.
"제십일시에 온자"들은" 한시간 밖에 일하지 않았"다고 기록된 것을 보면 알수 있다.
마태복음 20장에서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 그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에서" 이른 아침에" "하루 한 더나리온 씩 약속"한 것을 보아도 하루의 시작은 아침부터 임을 알수 있다.
구약시대 유대인들은 일영표 (해의 그림자)를 통해서 낮을 12시간으로 나누어었다. 밤은 시간에 계산되지 않고 대충 1~3경, 또는 1~4경으로 나누었다.
열하 20:11. 선지자 이사야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아하스의 일영표 위에 나아갔던 해 그림자로 십도를 물러가게 하셨더라
사38:8. 보라 아하스의 일영표에 나아갔던 해 그림자를 뒤로 십도를 물러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더니 이에 일영표에 나아갔던 해의 그림자가 십도를 물러가니라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다.
"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에서 "그날"과 "이 밤"은 14일 밤을 말하고 있다.
저녁설 주장한다면 13일 저녁부터 14일의 시작이 되니, 13일저녁에 양을 잡고 13일 밤에 양고기를 구워 무교병과 쓴나물을 같이 먹은 것이 된다.
13일 밤에 애굽에서 나와서 14일 아침에 숙곳에서 안식일을 맞이한 것이 된다.
적어도 태음력을 믿는다면 15일, 곧 보름날이 안식일이 되어야 하는데, 14일이 안식일이 된다.
이것을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출애굽기 12장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15.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가 되리니 너희는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자의 먹을 것만 갖출 것이니라
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18. 첫째 달 그 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19. 이레 동안은 누룩이 너희 집에서 발견되지 아니하도록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를 막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지리니
27.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29.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왕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가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31.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에서 떠나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33.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그 백성을 재촉하여 그 땅에서 속히 내보내려 하므로
34. 그 백성이 발교되지 못한 반죽 담은 그릇을 옷에 싸서 어깨에 메니라
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39. 그들이 애굽으로부터 가지고 나온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나므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
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42.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51.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사람이 깨어 버렸지만 여호와의 손가락으로 기록하신 십계명은 살아 있다.
민9:14 만일 타국인이 너희 중에 우거하여 여호와 앞에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면 유월절 율례대로 그 규례를 따라서 행할지니 우거한 자에게나 본토인에게나 그 율례는 동일할 것이니라
민28:16 정월 십사일은 여호와의 유월절이며
출12:22 너희는 우슬초 묶음을 취하여 그릇에 담은 피에 적시어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
출12: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출12:10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부조281 동이 트기 전에 그들은 출발해야 했다 재앙이 내리는 동안 하나님의 능력의 현시가 노예들의 마음에 신앙의 불을 붙이고 그들을 학대해 오던 자들을 공포에 사로잡히게 하고 있을 때 이스라엘 사람들은 서서히 고센 땅으로 모여들었다.
출12:42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을 인하여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민33:3 그들이 정월 십오일에 라암셋에서 발행하였으니 곧 유월절 다음날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모든 사람의 목전에서 큰 권능으로 나왔으니
“이 밤은” 유월절(1월14일)의 밤을 가리킨다. “그들은 15일 동이 트기 전” 에 유월절 밤에 출발하여야 했고 “재앙이 내리는 동안 공포에 사로잡히게 하고 있을 때” 곧, 14일 밤에 호곡 소리가 나던 밤 공포에 사로잡혔던 그 밤에 출발해야 했다. 그런데 민33:3절에서는 “정월15일에 라암셋에서 발행하였으니 곧 유월절 다음날이라” 고 한다면 15일은 일출부터가 안식일이 시작된다. 여기서 민33장3절과 출12장, PP 281, 3SM 317, TM 135 일치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
ㅡ “서기관의 거짓 붓”이 하루의 시작을 일출에서 일몰로 변경하였다는 증거가 아닐런지 ?
렘8:8 너희가 어찌 우리는 지혜가 있고 우리에게는 여호와의 율법이 있다 말하겠느뇨 참으로 서기관의 거짓 붓이 거짓되게 하였나니
슥11:8 한 달 동안(30일= 30년 = 태음력 31년 = 십자가 죽음 )에 내가 그 세 목자를 끊었으니 이는 내 마음에 그들을 싫어하였고 그들의 마음에도 나를 미워하였음이라
느9:13 또 시내 산에 강림하시고 하늘에서부터 저희와 말씀하사 정직한 규례와 진정한 율법과 선한 율례와 계명을 저희에게 주시고
ㅡ 시내산에서 강림하시어 말씀하시고 주님의 손으로 쓰신 십계명은 정직한 규례와 진정한 율법, 선한 율례와 계명인데 “서기관의 거짓붓이 거짓되게 하였다”는 렘8: 8절의 말씀은 민33장3절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출애굽은 “여호와의 밤” 즉 1월14일 밤은 유월절에 속하는 밤이지, 15일이 아니다. 그러나 하루의 시작을 저녁(에레브) 으로 할 때 1월14일 저녁부터 15일(민33:3)의 시작이 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에레브설로 “서기관의 거짓 붓이” 안식일의 시작 시간을 변경한 것으로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정직한 규례와 진정한 율법과 선한 율례와 계명을 거짓되게 한 것이리….
TM 136.6 “ He did not set it apart one day”
롬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2: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유대인들의 하루 계산법
유대인의 하루 계산법을 일몰부터 일몰까지입니다, 우리가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이러한 기본적인 상식을 부정하고 외면하여야만 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님이 유월절을 지켜 식사를 했고, 예수님은 유월절 다음날에 돌아가셨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교리를 수호하기 위하여 교과서적인 상식까지 부정하여야 하는 그들이 불쌍하기까지 합니다.
과연 예수님이 유월절 다음날에 돌아가셨을까요?
“유월절이면 내가 너희에게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으니 그러면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요18:39)
예수님이 돌아가신 날에 예수님 대신에 바라바가 석방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날이 유월절이었다는 것을 증명하여 줍니다.
“저희가 예수를 가야바에게서 관정으로 끌고 가니 새벽이라 저희는 더럽힘을 받지 아니하고 유월절 잔치를 먹고자 하여 관정에 들어가지 아니하더라”(요18:28)
예수님이 돌아가신 날은 유월절입니다. 유월절 음식을 먹는 날은 밤부터 아침까지이기 때문입니다.
즉 예수님이 식사를 하신 날은 밤이 아닙니다. 밤에는 겟세마네 동산에 기도를 하시고 체포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식사를 하신 날은 유월절 전날 즉 양을 잡는 날입니다.
즉 14일과 15일의 분기점이 되는 저녁과 저녁사이의 시간대였습니다.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인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여 <이 달 십 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출12:1-11)
마루치님은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습니다.
"구약의 유월절은 1월14일에 양을 잡아서 먹기 시작하여 다음날 아침까지 먹는 것이며 15일부터는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라 무교병을 먹는 것입니다" (공식토론실 5-9번에 있는 마루치님의 주장입니다)
하나님의 교회 전도사라고 하는 마루치님은 유월절 밤에는 양고기만 먹고 다음날부터 무교병과을 먹는다고 주장을 하는 무식함까지 드러내었습니다.
그러나 위 성경본문은 유월절 밤에 고기와 무교병과 쓴 나물을 먹는다고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예수님이 식사를 하신 날은 양잡는 날이었습이다.
양 잡는 날은 아직 15일이 되지 않은 14일을 가르킵니다.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유월절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마26:17)
“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으로 유월절을 잡수시게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막14:12)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 이른지라”(눅22:7)
일몰과 일몰의 시간은 짧은 시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넓은 시간대를 말합니다. 그 시간에 예수님은 식사를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적으로 보면 유월절식사는 밤부터 아침까지 먹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유월절 음식을 먹는 시간에 체포되어 재판을 받으며, 그 날 오후에 죽음을 당하실 것을 미리 아셨기 때문에, 고난을 당하기 이전에 제자들과 미리 유월절 식사를 하신 것입니다. 유월절이라는 단어는 명절을 말하기도 하지만, 식사자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눅22:14-15)
유대인들이 일몰부터 일몰까지를 하루로 계산하였다는 기본적인 상식만 알면, 하나님의 교회의 주장은 무너집니다. 그래서 그들은 상식마저 부정하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님이 유월절 다음날에 돌아가셨고, 유월절 음식은 유월절에 지켰다고 거짓말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유월절 교리를 예수님도 지켰다고 주장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시간이 있으면 기독교서점에 가서 더 많은 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자료가 보강되는대로 더 추가를 시키겠습니다. 유대력의 하루 계산법에 대한 자료는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사전과 주석에는 다 기록되어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이러한 상식마저 부정하면서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 미션바이블 성경사전
시간(time) : 시간 측정. 신약 시대의 유대인들은 낮을 12시간으로 구분했다(참고, 요 11:9). 이 시간은 연중의 때에 따라 그 길이가 확연하게 변하였다. 어떻든 정확한 시계가 없다는 것은 하루의 시간 개념이 오늘날보다 막연하였음을 뜻한다. 가장 자주 언급된 시각은제3시, 제6시, 제9시(예. 마 20:3이하) 등이다. 비록 유대인들이 그 역일(歷日)을 일몰에서 시작하고, 로마인들은 자정부터 계산했으나 실제 생활에서는 유대인이나 로마인 모두 그들의 시간을 일출부터 계산하였다(주: 로마식 새벽6시를 유대시간 0시로 시작하였다는 것)
* 데일리 성경교리연구 218쪽(제자원 연합선교회)
7. 시각 : 포로기 이전의 시대에는 하루 24시간의 시간구분의 개념이 없었다. 다만 아래 도표에서 보듯이 한낮을 밝혀주는 해의 상태에 따라 대략적으로 구분되었다. 히브리인들은 해지는 시각부터 다음날 해지는 시각까지를 하루로 계산하는 관습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히브리식 24시간제는 밤12시를 0시로 계산하는 로마식과 달리 저녁6시를 0시로 계산하였다.
저녁기점-유대식 자정기점-로마식 실제시간 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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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시 제6시 오전6시 요19:14
제3시 제9시 오전9시 마20:3
제4시 제10시 오전10시 요1:39
제6시 제12시 오전12시 마20:5
제9시 제3시 오후3시 마20:5
제11시 제5시 오후5시 마20:6
제0시 제6시 오후6시 요4:6
제1시 제7시 오후7시 요4:52
** 아가폐 성경사전
태음력으로 일년을 구분한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루가 저녁에 시작하여 다음날 저녁에 끝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저녁에 유월절을 거행하였고(출12:18) 해가 진 직후부터 안식일을 지켰다(레23:32).........
이스라엘의 시간계산방법은 바벨론사람들의 방법과 유사하였다.
날의 시작을 한밤중으로 맨처음에 정한 것은 로마사람들이었다.
바벨론 포로기 이전에 히브리 사람들은 하루를 저녁과 아침과 정오로 구분하였다.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 히브리 사람들은 십이시각으로 구분한 정확한 시간을 사용하였다.(요11:9)
그 당시 해시계의 발명이 이러한 방법을 가능케 하였다.
** 오픈2 성경주석
요19:14에 의하면 예수님은 유월절의 예비일, 곧 금요일 제6시에도 여전히 재판을받고 계시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막15:25에서는 예수님이 제3시에 십자가에 못박히셨다고 되어있다.
이런 차이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옳은가 유대인들은 하루를 해질 무렵을 기준으로 하여 24시간으로 나누었다.
그런데 로마인들은 공식적인 시간계산을 오늘과 같이 자정을 기준으로 하였다.
여기서 요한은 공관복음서 기자들이 유대인들의 시간계산법을 따른 것과는 달리 로마식의 계산법을 따른 것으로 이해된다(R.Taslcer, G.Archer, W.Hendriksen)
* 아가폐성경사전
안식일: 이스라엘인의 종교에 있어서 가장 초기부터 안식의 날로 준수되어져 온 일주일의 일곱 번째 날을 가르킨다.
모든 새로운 날을 일몰로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안식일은 금요일 저녁의 일몰로 시작한다. (아가폐 성경사전 1083쪽)
* 오픈주석성경
마27:57 저물었을 때에 : 율법의 규정에 의하면, 시체를 나무 위에 밤새 방치해 두어서는 안되었다(신21:23).
더욱이 그 날은 해가 지면 안식일이 되는데, 안식일에 시체를 옮기지 못했기 때문에 그 전에 장례를 끝내야 했다.(오픈주석성경. 51쪽)
* 호크마 주석
마27:57 저물었을 때 - 이때는 금요일이 끝나고 안식일이 막 시작되려는 오후 6시경으로 추측된다.
그런데 신 21:22, 23에 명한 바 계명을 철저히 준수하는 유대인들의 관습에 의하면 예수의 시신(屍身)은 밤새도록 십자가에 달린 채로 있어서는 안 되었다.
특히 바로 다음날이 안식일과 큰 명절인 유월절이 겹치는 거룩한 날이었기 때문에 더더욱 용납될 수 없었다. (호크마 주석)
* 톰슨 주석성경
느13:19 어두워져 갈 때 : 애굽인들은 새벽부터 다음날 새벽까지를 하루로 계산하였으며,
이스라엘인들과 바벨론인들은 해 질 때로부터 다음날 해질 때까지를 하루로 계산했다.
따라서 안식일은 해질 때 제사장의 나팔소리로 시작하여 다음날 해질때 나팔소리와 하께 끝났던 것이다.(톰슨주석 749쪽)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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