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의 역사



1. 1,453년 10만명의 군사로 공격해 온 오스만 투르크 술탄 메흐메드2세에게 동로마제국은 멸망.
이로서 로마가 수도인 서로마제국 1,000년(BC 753~AD 476, 게르만인 용병대장 오도아케르가 멸망시킴), 

콘스탄티노플이 수도인 동로마제국(비잔틴 제국이라고도 함. 

이스탄불이 그리스 식민지일때 비잔티온이라 불림) 1,000년(AD 330~1453)이 끝남.

2. 306년 재위한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313년에 기독교를 공인하고

콘스탄티노플을 동로마의 새 수도로 정한다. 

기독교가 공인되면서 로마는 로마교구, 콘스탄티노플 교구, 안티오키아 교구,

예루살렘 교구, 알렉산드리아 교구의 5개로 나뉘는데 

로마교구와 콘스탄티노플 교구 간에 정통성 싸움이 벌어지게 된다.

3. 410년에 동로마제국과 서로마제국으로 로마제국은 분리되고 서로마제국은 476년에 망한다.
서로마제국이 망하면서 정복자인 게르만족이 차츰 기독교(카톨릭)로 개종하면서

기독교는 교황을 정점으로 하여 더욱 막강하게 영향력을 넓힌다.

그 결과 기독교는 서유럽으로 전파되어 나갔고,

로마교황은 서유럽에서 최고 권력을 가진 지배자로 군림한다.

4. 콘스탄티노플은 1,453년 멸망 후 지도층이 기독교 세력에서 이슬람 세력으로 바뀌는데 

이슬람은 관용적인 정책을 펴서 기독교를 용인했으나

콘스탄티노플이 지녀 온 동방정교의 정통성은 러시아가 계승하여

그 신앙을 지켜서 모스크바를 제3의 로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5. 콘스탄티노플 함락 전 교황과 비잔틴 사이의 골은 더욱 깊어지는데

8~9c에 일어난 동로마제국의 성상파괴 운동은 로마카톨릭을 자극하여

기독교를 분열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콘스탄티노플 교구의 대주교로 외교관 출신이 선출되면서

로마교황은 성직자가 아닌 세속 외교관을 동로마에 임명하였다 하여

1,054년에 로마카톨릭은 같은 기독교인 동방정교와 결별하며  분리되게 된다.

6. 현재 카톨릭은 11억명의 신자를 거느린 반면,

동방정교는 1~1.5억 정도라 소수지만 온갖 박해에도 불구하고 종교를 잘 지켜나간 것을 알수 있다.

콘스탄티노플에서 오스만 투르크에게 400년간 박해를 받았고

뿌리였던 콘스탄티노플을 이슬람에게 빼앗기면서도

러시아와 그리스가 동방정교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7. 로마교구를 중심으로 카톨릭은 체계적인 조직력과 권위적이고

수직적인 체계를 만들어 서유럽과 남미/북미에 교세를 확장했으나

비잔틴제국이 멸망함에 따라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 안티오키아 교구는
관리할 주체가 사라져 각각의 교구가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지 못하고

지역적으로 독자적 발전의 길을 걸어가게 되었다.

8. 카톨릭은 교황을 중심으로 한 수직적, 권위적 조직으로 성장함에 따라

성직자 사이에서도 위계질서가 엄격한 계급체계로 연결되고

일반신자는 제일 낮은 계급이었던 반면, 동방정교회는 각 교구의
지도자인 주교들도 모두 동등하고 평등한 관계였고,

성직자가 개인적인 권위를 갖지 않아 평신도와 동등한 관계로 수평적 구도이다.

그리고 동방정교는 최초의 기독교에 충실한 반면,

카톨릭은 이론과 실제상 많은 '변화를 겪었다'고 볼 수 있다.

9. 동방정교는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지역마다 현지 사정에 맞게 의식과 전통이 조금씩 다른데

오스만 투르크가 정복 영토안(콘스탄티노플, 안티오키아,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정교의 관리를 그리스에게
맡겨 동방정교를 그리스정교라고 부르게 되었다.

10. 신학에서 카톨릭은 신학이 이론적이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신에 대한 접근 또한 신학이나 논문 같은 것으로 확장된 반면에

정교회는 신앙을 이론이 아닌 체험으로 생활 속에서 찾는다.
카톨릭은 영혼과 육체가 분리되어 있다는 이성설을 믿으나,

정교회는 영혼과 육체가 하나라는 일체설을 믿어 성과 속을 일치시킨다는 점에서

정교는 개신교와 비슷하다.

 구 분

 카 톨 릭

 십 자 가

십자가

예수가 못 박혀 죽은 십자가의 모양

십자가의 모양, 교회의 모양이 정사각형이다.

결 혼

사제는 결혼할 수 없다

기혼자도 사제가 될 수 있으나, 사제가 된 후에는 결혼할 수 없다

속 죄

죄를 중요하게 여겨 7성사를 통해 죄로부터 구원받는다

죄보다는 구원을, 십자가보다는 부활을 중요시 한다

축 일

성탄절이 최대 축제

부활절이 최대 축제

음 악

교회 음악

모든 악기가 금지되며, 사람 목소리만으로 찬양

변 형

그동안 변형에 변형을 거침

초기 기독교 모습을 유지

체 계

계급적, 권위적

생활 밀착형으로 신앙의 포기란 곧 삶의 포기를 의미

아이콘

십자군 전쟁으로 서유럽에 비잔틴 문명이 유입되면서 아이콘이 흘러들어감. 르네상스 시대 서양 미술에 큰 영향

아이콘을 숭배한다. 초기에는 없었으나 성상파괴운동 이후 843년에 슬라브 민족의 포교를 위해 다시 허용됨

조 직

조직이 체계적으로 발전하였고 권위주의적, 계급적인 성격이 강함

그리스 교구는 터키의 대리인으로 피나리오트라는 특권계급을 형성하였고, 터키의 지배를 받지 않았던 러시아가 정통성을 주장하며 그리스의 총 지휘권을 부정하면서 러시아 정교라 불림

신과 인간의 관계

수직적, 권위적 의식중시하고 차별적이다.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구별하여 신의 세계는 성스럽고 영원한 낙원이나 인간의 세계는 죄와 고통 속에 찬 곳으로 본다

차별이 아니라 융화를 중시한다. 인간의 세계가 곧 신의 세계이며 인간의 생활이 곧 하나님과 함께 하는 성스러운 곳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