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공인역사

 

구약

주후

90

Jamnia

공의회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

주 후

100

신약성경의 각각 다른 부분들이 이 시기까지 다 기록되었음. 그러나 아직 모두 하나로 수집되어 성경으로 규정되지는 않았음. 초기의 기독교 저술가들(폴리갑, 이그나티우스 등)은 다른 작품과 구전 자료뿐만 아니라 복음서와 바울 서신들로부터 인용하였음.

바울의 서신들은 1세기 말엽에 모아졌다. 마태복음과 마가복음 그리고 누가복음은 주후150년까지 함께 모아졌다.

주 후

200

로마에 있는 교회에서 사용된 신약성경(Muratorian

Canon/무라토리단편)

사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야고보서, 요한1,2, 유다서, 요한계시록, 베드로, 묵시록, 솔로몬의 지혜서

개인적으로 사용했으나

공적으로나 예배 시에 사용하지 않은 책. 헤르마스 목자서(The Shepherd of Hermas)

주 후

250

Origenes이 사

용한 신약성경

사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베드로전서, 요한1, 요한계시록

논의의 대상이었던 책들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후서, 요한2,3, 유다서, 헤르마스 목자서, 바나바서신, 12사도의 가르침, 히브리인 복음서

주 후

300

Eusebius가 사용한 신약성경

사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베드로전서, 요한1, 요한계시록(저자가 논란의 대상이 됨)

논의의 대상이었으나 잘

알려진 책들

야고보서, 베드로후서, 요한2,3, 유다서

제외된 책들

헤르마스 목자서, 바나바

서신, 히브리인 복음서,

베드로 묵시록, 베드로행

, 다다케(Didache)

주후

397

Cartago공의회에서 확정된 신약성경

사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2,3, 유다서, 요한계시록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