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술의 기본 이론


1. 개념정리 : 화법과 화술
"
화술"이란 말이 별 거리낌없이 널리 통용 되어 왔다.
사실 이 말은 1994년 도쿠가와 무세이가 [화술]이란 책을 내어, 공전의 히트가 되면서부터이다.
영어의 "Art of Speaking"을 번역하면 화술이란 표현이 보다 적합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영미 인들이 쓰는 Speech는 좁은 뜻으로는 [연설], 넓은 뜻으로는 [화법]으로 통용된다.
화법은 의사전달, 즉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효과적인 방법과 원리이다.
말은 단순한 기술이 아니다. 청자는 화자의 인격(ethos), 인간관계(pathos), 지적인 호소력
(Iogos)
에 의해 全人格의 진솔하며 신념에 찬 표현인 것이다. 때문에 화술보다는 화법이란
표현이 이론상으로는 더 잘 어울린다.


2.
말의 목적
말은 그 사회의 약속이다.
사람의 의사소통에는 말과 글이 있지만 보다 직접적이고, 일반적인 방법은 말이다.

첫째, 자기의 사상과 생각과 느낌이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상대방을 알고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를 주고 받으며 협력해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이다.


3.
화술의 5대 측면
① 내용적 측면 : IQ,독서,정보,체험,관심,상상력,사고력,기억력,논리력 등
② 심리적 측면 : 불안,두려움,회피,갈등,망설임,열등감,타인의식,소극적 등
③ 기술적 측면 : 표현력,유창 성,묘사력,구성력,설득력,호소력,음성조절, 감정이입, 제스처
④ 기능적 측면 : 건강, 음성, 호흡, 발성기관 등
⑤ 상대적 측면 : 청자, 장소, 분위기, 상황, 시간 등


4.
말하는 상황(장면) 5갈래
① 일상의 대화, 면접, 면담
② 의논, 토론, 논쟁, 토의
③ 연설, 강연, 강의, 보고(브리핑), 발표
④ 회의
⑤ 코미디(연극, 방송,개그 등)


5.
말하는 회로 3갈래
① 쌍방적인 경우
② 일방적인 경우
③ 집단적인 경우


6.
말하는 것의 기능적 분류
① 이야기하는 것 - 가족, 친구, 동료, 농담, 잡담, 인사, 여흥 등
② 설명하는 것 - 학문, 이론, 정보, 뉴스, 상품, 소개, 강의 등
③ 설득하는 것 - 유세, 설교, 구애, 세일, 호소, 비판, 논쟁 등


7.
말하고자 하는 동기적 분류
① 생활상의 용건을 부탁할
② 어떤 사실에 강한 감정과 확신을 가질 때
③ 직접적인 이야기 거리를 가지고 있을 때
④ 견해차이, 이해, 납득시킬 때
⑤ 새로운 사실과 비밀을 알고 있을 때


8.
말하는 것의 시간적 분류
① 사전적 - 준비, 수집, 구상, 작성, 연습, 지도 받음
② 즉흥적 - 반사적, 순발력, 임기응변, 경험, 노련, 배짱, 풍부한 화제


9. "
"음의 3가지 발음
① 낱말의 첫소리에 쓰일 때 - 이때는 "으이"로 소리 난다.
) 의사, 의견, 의지, 의정부, 의상, 의론

""가 소유격 조사로 쓰일 때
- "
으이"가 원칙이나 ""를 현실 음으로 허용하고 있다.
) 우리의 사명, 국민의 의무, 마음의 행로, 사랑의 아픔, 즐거운 나의 집 등

""가 낱말의 두번 째 자리에 오는 경우 - 거의 모두 ""로 발음한다.
) 의의, 동의, 선의, 성의, 백의, 명의, 귀의, 내의, 도의


10.
목소리(音聲)
말이란 목소리를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실로 다양한 뉘앙스를 나타낸다.
인터네이션(intination), 즉 목소리의 고저(高低), 강약(强弱), 완급(緩急), 장단(長短),
정지(停止)등 다양한 마음의 파동은 목소리의 울림으로 나타난다.
목소리에는 온도(溫度)가 있고, 기쁨과 슬픔의 빛깔이 있다.
음성은 각기 타고난 개성이며, 나이, 성격, 인생체험, 발성훈련 등으로 어느 정도 변화가 된다.

자신의 음성을 알려면
① 녹음을 해서 - 미세한 차이가 있음
② 귀 뒤쪽에 손을 대고 - 가수들처럼
③ 방이나 교실의 한 모퉁이에서 외친다 - 반향음(反響音)


11.
억양(抑揚)
말에는 자신의 감정, 즉 희로애락의 미묘한 어감을 나타내는 인터네이션의 기술이 필요하다.

<
연습 문>
--- 물론이죠.
--- 아니오,
--- 글쎄요,
--- 그래요.
--- 괜찮아요.
--- 그래서요.
--- 대답.

"
"는 이처럼 다양한 의미를 갖고 여러 상황을 쓰여진다.

☞ 다음의 말에 소리의 표정을 붙여 보라.

<
연습 문>
이것이 만원! (! 놀랐다) -- 놀라움
이것이 만원! (흥 어이 없군) -- 경멸
이것이 만원! (아뿔싸) -- 후회
이것이 만원! (틀렸다) -- 절망
이것이 만원! (기쁘다) -- 기쁨
이것이 만원! (놀랐는데) -- 호기심
이것이 만원! (천만에) -- 의심

인터네이션과 비슷한 것에 인플렉션(inflexion)이 있다. 즉 구조(口調)를 말한다.
아나운서의 구조, 성우의 구조, 웅변의 구조, 목사의 구조, 유치원 교사의 구조 등이 있다.
이것은 연극(의도적, 연출적,전문적)Speech에서 중요하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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