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나이 여호와 하나님

 

여호와―히브리어 “야훼”는 하나님의 이름이며

“하나님”(히브리어 엘로힘)과 “주”(히브리어 아도나이)는 이름이 아니라 직함입니다.


여호와는 애굽에서 구원해 내신 하나님의 영원 자존성과 절대 권위성을 강조한 호칭입니다.

구약에 총 6823회 쓰였으나, 에스더, 전도서, 아가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호와는 본래 예호와, 야웨 등으로 발음하던 것인데,

히브리인들은 이 신명을 아도나이 곧 나의 주님이라는 대명칭으로 고쳐 불렀습니다.


특히 여호와라는 칭호는 예호와라는 히브리 자음에 아도나이라는 모음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여호와라고 부르는 이 발음이 사실 옛날에 유대인들이 불렀던 이름과 같은지는 잘 모릅니다.


세대가 바뀌면서 하나님의 이름을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대제사장이 대 속죄일 날 지성소에 들어가서 하나님을 부를 때만 사용되어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이름은 매우 거룩하기 때문에 부르지 않는 것이 상례였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바꾸어서 사용했는데 그 이름이 아도나이입니다.


히브리말로 아도나이는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뜻을 대치해서 쓴 말입니다.

영어로 Lord가 바로 아도나이를 번역한 것입니다.


이 아도나이는 주인, 주님이라는 뜻 외에도 남편, 아버지, 소유주라는 뜻이 있어 친숙함을 느끼게 합니다.



아도나이(Adonai)


'주님', '나의 주'란 뜻.

하나님을 가리키는 영광스럽고 존귀한 호칭이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함부로 불러서는 안 된다는 계명을 문자적으로 고수했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대신에 바벨론 포로기 이후부터 '주'(, Lord)라는 뜻의 '아도나이'를 불렀다.


한편, 하나님의 신성이름인 ''를 표기만 한 채 발음하지 않음으로써 정확한 음가(音價)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다만, 바벨론 포로기 이후 ''를 나타내는 자음에 '아도나이'의 모음을 붙여 '여호와'(야훼, 야웨)라는 발음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읽기는 초대교회를 거쳐 종교개혁 무렵에 더욱 힘을 받아 오늘날 많은 성경 번역본에서 그 발음을 채택하고 있다.

→ '여호와', [교리 및 신앙 용어] '하나님의 이름'을 보라.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이며 또 무슨 뜻을 갖고 있는가 하는 문제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다.

영어의 'God''good'에서 인출되었다고도 하고 페르시아어로 '소유자'란 뜻인 'Choda'에서 유래했다고도 한다.

아무튼, 구약성경에 언급된 하나님을 지칭하는 여러 이름들에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세 개의 단어들이 내재되어 있다.

그것은 '엘', '엘로힘', '여호와'(야웨, 야훼)이다.


1. 엘(El

셈어에서 '강한 자', '하나님'을 나타내는 셈족 최고의 그리고 가장 널리 알려진 신명(神名).

복수형은 '엘로힘'으로, 하나님에 대한 히브리인들의 공식 명칭이었다.


'엘'과 결합된 이름을 보면,


〈엘 로이〉('감찰하시는 하나님', 창16:13),

엘 샤다이〉('전능하신 하나님', 출6:3; 창17:1; 28:3),

〈엘 엘로헤 이스라엘〉('하나님, 이스라엘의 하나님', 창33:20),

〈엘 엘욘〉('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창14:17-22; 민24:16; 시78:35),

〈엘 올람〉('영생하시는 하나님', 창21:33).


2. 엘로힘(Elohim

'엘'의 복수형으로 셈어에서 '신'()을 가리키는 최고의 표현.

형태는 복수형이지만 단수로 취급되며, 온 우주와 세상과의 관계에서 탁월하고 절대적이며 참된 하나님을 지칭한다(창1:1; 출20:7).

이와 관련해 '신', '하나님'을 지칭하는 '엘로아흐'는 '엘'의 연장형으로서 구약에서는 시어에 주로 쓰인다(신32:15-17; 욥12:6; 사44:8; 합1:11).


3. 여호와(Jehovah

'영원 자존자'(출3:14)를 의미하며 가장 신성하고 가장 탁월한 성호(聖號)로 인정되어 왔다.


히브리어로는 네 개의 자음(HWHY)으로 이뤄져 있으나 본래의 그 발음은 알려져 있지 않다.

유대인들은 3계명을 엄수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함부로 부르지 않기 위해 B.C.300년경에 이것을 전혀 발음하지 않기로 했다.


만약 피치 못해 발음할 경우 '주님'(Lord)을 뜻하는 '아도나이'(Adonai, '전능하신 통치자'라는 뜻을 함축함)로 읽었다(포로기 이후).

'여호와'와 결합된 이름을 보면, 〈여호와 닛시〉('여호와는 나의 깃발', 출17:15), 〈여호와 삼마〉('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 겔48:35), 〈여호와 샬롬〉('여호와는 평강', 삿6:24), 〈여호와 이레〉('여호와께서 준비하심', 창22:8,14), 〈여호와 치드케누〉('여호와는 우리의 의', 렘23:6; 33:16), 〈여호와 체바오트〉('만군의 여호와', 삼상1:3; 시24:10), 〈여호와 엘로헤 이스라엘〉('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삿5:3). 이외에 〈네차흐 이스라엘〉('이스라엘의 지존자', 삼상15:29), 〈아비르 이스라엘〉('이스라엘의 전능자', 사1:24), 〈케도쉬 이스라엘〉('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사1:4).


한편, 신약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은,


① 데오스(Theos, '하나님'이란 뜻) 

구약의 '엘', '엘로힘'을 대치하는 신약적 표현이다.


② 퀴리오스(Kurios, '주, 주인'이란 뜻) 

'주님', '전능자' 또는 '통치자'의 뜻을 가지며,

 예수 그리스도에게도 하나님이시자 신앙예배의 대상으로서 적용되었다(롬8:39; 16:18; 빌3:8).


③ 파테르(Pater, '아버지'란 뜻) 

성부 하나님을 가리키는 이름으로,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소개되었다(마6:9).



(옮겨온 글)


'기독교 이야기 > 성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형상   (0) 2017.03.24
하나님에 관한 예화모음   (0) 2017.02.22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들 26개  (0) 2017.02.02
하나님의 이름  (0) 2017.01.29
하나님은 몇 분인가?  (0) 2017.01.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