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말하는 지옥의 종류


        

지옥의 종류(種類)

1) 지옥(地獄)과 부지옥(副地獄)
지옥이란 나라카(naraka)의 의역이며 5세기 경에 나온 구사론(俱舍論)에는 극악한 죄를 저지른 자들이 고통을 받는 곳이라고 묘사되어 있다.

가장 고통받는 곳을 '무간지옥'이라고 하며 그 위로 일곱 개의 지옥이 있다.

각각의 지옥마다 네 개의 문이 있고, 한 개의 문에는 다시 당외(당외), 시분(屍糞), 본인(鋒刃), 열하(熱河) 네 개의 부지옥(副地獄)이 있다.

부지옥은 소지옥(小地獄)이라고도 하는데 증(增)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한 개의 지옥마다 열 여섯개의 부지옥이 있으므로 128개의 부지옥이 있으며, 팔한지옥(八寒地獄)과 합쳐 지옥에는 총 134개의 지옥이 있는 것이다.

기세경(起世經)에는 지옥품(地獄品)에 따라 흑운사(黑雲沙), 분시니(糞屎泥), 오차(五叉), 기아(飢餓), 초갈(초渴), 농혈(濃血), 일동부(一銅釜), 다동부(多銅釜), 철애(鐵애), 함량(函量), 계(鷄), 회하(灰河), 작절(斫截), 검엽(劍葉), 호랑(狐狼), 한빙(寒氷)의 열 여섯개 소지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부지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당외부지옥(당외副地獄) : 뜨거운 숯과 재 속을 걷는다
②시분부지옥(屍糞副地獄) : 시체와 똥의 수렁에 빠지며, 구더기가 골수를 파고들어 빤다

③봉인부지옥(鋒刃副地獄) : 칼날이 무성한 길을 걸으면서 온몸이 갈갈이 찢기운다
④열하부지옥(熱河副地獄) : 펄펄 끓는 탕속에 던져진다

        




2) 팔열지옥(八熱地獄)
①등활지옥(等活地獄 samjiva)
살생을 많이 하면 이곳에 떨어지는데, 살생한 횟수를 상, 중, 하로 나뉘어 그에 따른 괴로움을 받게 된다.

똥오줌에 빠진 자는 냄새 때문에 괴로워하며, 그 속에 우글거리는 벌레가 온 몸을 파먹는다.

또한 칼날로 이루어진 무성한 숲을 지나면서 온 몸의 살점이 파헤쳐지고 베어지게 되다.

이윽고 온 몸의 살이 다 없어지면 찬 바람이 불어와서 살과 피부가 붙어서 되살아나고, 다시 이러한 고통이 끝없이 반복된다.


② 흑승지옥(黑繩地獄 kalasutra)
만약 사악(邪惡)한 의견을 설법하거나, 자살하는 사람을 돌보지 않은 자는 이 곳에 떨어진다.

타오르는 불꽃 속에서 온몸을 뜨거운 검은 새끼줄로 묶이고, 험한 언덕에서 날카로운 칼날이 풀처럼 무성히 솟아있는 뜨거운 땅으로 떨어져 온몸이 갈기갈기 찢어진다.

이곳의 고통은 등활지옥보다 열 배나 더 지독하다.


③ 중합지옥(衆合地獄 samghata)
 사람을 죽이거나, 도둑질을 했거나, 사악한 음행(淫行)을 저지른 자는 이곳에 떨어지는데 죄질에 따라 본 지옥과 그에 딸린 부지옥으로 떨어진다.

이 곳에는 불에 벌겋게 달구어진 철구에서 끝없는 고통을 받는다.

또한 철구에는 구리가 녹은 물이 벌겋게 흐르는 강이 있는데 이곳을 한량없이 떠돌아 다녀야 한다.


④ 호규지옥(號叫地獄 raurava) 또는 규환지옥 (叫喚地獄)
사람을 죽이거나, 도둑질을 했거나, 사악한 음행(淫行)을 저지르거나 술을 많이 먹고 나쁜 짓을 한 자가 떨어지는 지옥이다.

철퇴로 입을 찢기운 다음, 펄펄 끓어 불타는 구리물(銅汁)을 마시우고, 쇠솥에 거꾸로 매달려 끓는 불(湯火)로 찌는 등 극한의 고통을 당해야 한다.

이 참기 힘든 괴로움 때문에 모두가 울부짖으므로 호규지옥이라 하며 규환(叫喚)지옥이라고도 한다.


⑤ 대규지옥(大叫地獄 maharaurava) 또는 대규환지옥 (大叫喚地獄)
사람을 죽이거나, 도둑질을 했거나, 사악한 음행(淫行)을 저지르거나 술을 많이 먹고 나쁜 짓을 하거나 거짓말을 하고도

만족해 하는 등 오계(五戒)를 어긴 자는 이곳에 배정을 받아 온다.

죄인의 혀를 길게 잡아 빼어 입으로 다시 집어 넣을 수 없도록 한 다음에 그 혓바닥에다가 펄펄 끓는 구리 쇳물을 붓거나 철퇴로 짓이기고 가루를 낸다.

이 곳에서 받는 고통은 너무 가혹하여 호규지옥의 열 배에 이르므로 모두 참기 힘들어 살려 달라고 크게 울부짖기 때문에 대규지옥

또는 대규환지옥(大叫喚地獄)이라고도 한다.


⑥ 염열지옥(炎熱地獄 tapana) 또는 초열지옥(焦熱地獄)
살생(殺生), 투도(偸盜), 음행(淫行), 음주(飮酒), 망어(妄語)의 죄를 저지른 자가 그 삿된 소견을 벗어나지 못하면 이 지옥에 오게 된다.

옥졸이 죄인을 끌어다 쇠로 만든 성에 가두고 나서, 그 성에 불을 질러 쇠가 벌겋게 달구어지면,

그 뜨겁고 쓰라린 불길로 죄인을 태우고 구워 가죽과 살이 익어 터지게 하며, 불에 달군 철판 위에 죄인을 눕혀놓고 벌겋게 단 쇠몽둥이로 치고,

불타는 꼬챙이로 쑤시고 지진다. 그러나 죽이지는 않고 이러한 고통을 수없이 반복한다. 초열지옥(焦熱地獄)이라고도 한다.


⑦ 대열지옥(大熱地獄 pratapana) 또는 대초열지옥(大焦熱地獄)
살생(殺生), 투도(偸盜), 음행(淫行), 음주(飮酒), 망어(妄語), 사견(邪見)으로 남을 속인 죄를 거듭해서 쌓고 착한 사람을 더럽힌 자가 오는 지옥이다.

지옥의 한가운데에 큰 불구덩이가 있어 불길이 맹렬하게 타오르고 있는데, 그 양쪽에는 뜨거운 용암이 흐르는 커다란 화산이 있다.

옥졸이 죄인을 잡아다 쇠꼬챙이에 꿰어 불구덩이의 사나운 불길 속으로 넣어 집어 넣으면, 죄인의 몸이 익어 터지고 용암이 흘러 들어 온몸이 불타서 재가되어 없어진다. 그리고 나서 죄인을 다시 살려내어 이러한 몸서리치는 끔직한 고통을 계속 반복한다.

소적지옥(燒炙地獄) 또는 극열지옥(極熱地獄)이라고도 한다.


⑧ 무간지옥(無間地獄 avici) 또는 아비지옥(阿鼻地獄)
무간지옥은 팔대지옥 가운데에서도 그 규모가 가장 크며, 겪는 고통 또한 가장 심하여 지옥 가운데 지옥이라고 한다.

오역죄(五逆罪)를 짓거나, 부모를 죽였거나, 부처님이나 아라한을 해친 자들이 오게 되는 지옥이다. 이 곳에는 필바라침(必波羅鍼)이라고 하는 악풍(惡風)이 있는데

온몸을 건조시키고 피를 말려 버린다. 또한 살가죽을 벗겨서 불꽃과 쇳물에 넣어 온몸을 붙태우고 쇠로 만든 매(鷹)가 날아와서 눈알을 파 먹는 등의 인간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처철한 고통이 쉴 사이 없이 이어진다.

그뿐만이 아니고 고통을 받는 사이사이에 염라대왕의 꾸짖음을 받으므로 이 지옥의 이름만 들어도 사람들은 무섭고 놀라서 까무러 친다고 한다.

무간지옥의 고통은 다른 지옥보다 열배나 더하다고 한다.

무간지옥을 무간나락(無間奈落) 또는 아비지옥(阿鼻地獄)이라고도 하는데 아비규환(阿鼻叫喚)이라고 하는 말은 아비지옥과 규환지옥을 아울러 이르는데서 유래되었다.

아비지옥의 죄목으로는 불교에서 제일 무겁게 여기는 오역죄(五逆罪)라 불리는 죄를 지은 자가 들어가는 곳이다. 


오역죄는 ♣첫째, 아버지를 죽인 죄, ♣둘째, 어머니를 죽인 죄, ♣세상의 존경을 받을 만한 성자(聖者),부처님이나 아라한을 해치거나 죽인 죄, ♣넷째, 깨달은 자(부처)의 몸을 상하게 하여 피를 흘리게 한 죄, ♣다섯째, 교단의 화합을 깬 죄이다.


대승불교 시대에는 이 다섯 가지 항목에 ‘대승을 비방한 죄’사탑(寺塔)을 파괴하거나 성중(聖衆)을 비방하고 시주한 재물을 함부로 허비하는 이가 그 곳에 간다고 하는 등이 첨가되는 등 시대에 따라 또는 교파에 따라 아비지옥에 떨어지게 되는 업의 내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아비지옥의 형벌로는 옥졸이 죄인의 가죽을 벗기고 그 벗겨낸 가죽으로 죄인의 몸을 묶어 불 수레에 실어, 훨훨 타는 불 속에 집어넣어 몸을 태우며, 야차들이 큰 쇠창을 달구어 죄인의 몸을 꿰거나 입ㆍ코ㆍ배 등을 꿰어 공중에 던진다고 한다.


또 이곳에는 필바라침(必波羅鍼)이라고 하는 악풍(惡風)이 부는데 온몸을 건조시키고 피를 말려 버린다.

또한 살가죽을 벗겨서 불꽃과 쇳물에 넣어 온몸을 불태우고 쇠로 만든 매(鷹)가 날아와서 눈알을 파먹는 등 인간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처절한 고통이 쉴 사이 없이 이어진다.


그뿐만이 아니고 고통을 받는 사이사이에 염라대왕의 꾸짖음을 받으므로 이 지옥의 이름만 들어도 사람들은 무섭고 놀라서 까무러친다고 한다.

무간지옥의 고통은 다른 지옥보다 열배나 더하다고 한다.


3) 팔한지옥(八寒地獄)

팔한지옥은 팔열지옥과는 달리 끝없는 추위와 배고픔에 시달리는 지옥을 말한다.
① 알부타(알部陀 arbuda): 추워서 천연두가 생기고 몸이 붓는다
② 니라부타(尼刺部陀 nirabuda): 부스럼이 생기고 온몸이 부어서 터지는 문둥병이 생긴다
③ 알찰타(알찰陀 atata): 추워서 소리를 낼 수가 없어 혀끝만 움직인다
④ 확확파(확확婆 hahava): 입을 움직이지 못해 목구멍에서 괴상한 소리가 난다
⑤ 호호파(虎虎婆 huhuva): 입술 끝만 움직이며 신음을 낸다
⑥ 올발라(올鉢羅 utpala): 추위 때문에 온몸이 푸른색으로 변한다
⑦ 발특마(鉢特摩 padma): 추위 때문에 온몸이 붉게 물든다
⑧ 마하발특마(摩訶鉢特摩 mahapadma): 파드마보다 더욱 춥고 온몸이 더욱 붉게 물든다.




4) 지옥을 다스리는 시왕(十王)
사찰에 가면 명부전(冥部殿)이라는 전각이 있다. 시왕은 주로 명부전에 모셔져 있으며, 시왕(十王)들은 지옥에 떨어진 중생들을 죄과데로 다스린다고 한다. 불교의 지옥 사상은 인도의 야마(Yama) 신앙이 발전한 것으로, 야마는 최초에 죽은
자로 망자들을 다스리는 왕이라 하며, 본래, 야마의 세계는 천상의 세계로 아름답고 행복한 곳이였으나, 어느 때부터 가장 고통스러운 지하 세계로 변하여, 지옥세계가 된 것이라 한다.


지옥은 산스크리트 나라카(naraka)에서 온 말로 원래는 크리슈나신에게 살해된 악마
의 이름이라고 하며, 나라카를 한문으로 음역한 것이 나락가(奈落迦) 혹은, 나락(奈落)으로 더 이상 떨어질 곳이 없는 바닥을 의미한다. 중아함 제2 『천상경』에서는 "한량없는 깊은 지옥, 다리를 윗쪽으로 해서 머리를 아래쪽으로 한채 지옥으로 떨어진다"는 표현이며, 지옥은 거꾸로 떨어지는 곳(顚墜)을 의미하며, 지옥은 죄 지은 자가 떨어져 벌받는 곳이라는 것이다.


5) 시왕의 역할과 담당 지옥
시왕이란, 지옥의 중생들인 사자(死者)들을 다스리는 열 명의 왕으로, 염라대왕(閻羅大王)도 시왕중의 한 분이다. 명부의 중생들은 자신들이 지은 업보에 따라, 시왕들의 판결을 받고, 죄에 따라 여러 지옥 세계로 떨어진다 한다. 망자들은 죽은 날로부터 7일을 단위로 일곱 개의 문을 거치면서 일곱 번 심판을 받고, 다시 사후 100일, 1년, 삼년에 걸쳐 도합 10번을 시왕들로부터 죄의 과보에 따라 판결을 받는다고 한다.


1. 진관대왕(秦官大王): 1.7일의 심판을 맡은 왕으로 '도산(刀山)지옥'을 다스린다. 
2. 초강대왕(初江大王): 2.7일의 심판을 맡은 왕으로 '화탕(火湯)지옥'을 다스린다. 
3. 송제대왕(宋帝大王): 3.7일의 심판을 맡은 왕으로 '한빙지옥' 혹은, '태산(泰山)지옥'을 다스린다. 
4. 오관대왕(五官大王): 4.7일의 심판을 맡은 왕으로 '봉인(鋒刃)지옥'을 다스린다. 
5. 염라대왕(閻羅大王): 5.7일의 심판을 맡은 왕으로 '발설(拔舌)지옥'을 다스린다. 
6. 변성대왕(變成大王): 6.7일의 심판을 맡은 왕으로 '독사(毒蛇)지옥'을 다스린다. 
7. 태산대왕(泰山大王): 7.7일째, 죽은 지 49일째 되는 날 심판을 맡은 왕으로 톱으로 죄인을 썰어서 
토막내는 '거해(鋸骸)지옥'을 다스린다. 

8. 평등대왕(平等大王): 죽은 넋이 백일 째 되는 날 심판을 담당하며, 무수한 칼날이 바람처럼 휘몰아쳐 사지를 갈갈이 찢어 절단하는 '풍도(風塗)지옥'을 다스린다. 
9. 도시대왕(都市大王): 죽은 지 1년째 되는 날 심판을 맡은 왕으로 죄인을 뜨거운 철로 된 상에서 
고통을 주는 '철상(鐵床)지옥'을 다스린다.
10. 오도전륜대왕(五道轉輪大王) : 3년째 되는 날 마지막으로 열번째 심판을 맡는왕으로, 
죄인을 암흑 속으로 몰아넣는 '흑암(黑暗)지옥'을 다스린다. 


망자는 이 왕으로부터 심판을 받고 생전의 행위에 따라 육도 윤회의 길을다시 나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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